테일즈런너

OFFICIALONLINERacing스마일게이트홀딩스

건의 게시판

[UI] 테일즈북내 획득 칭호칸 개편 및 선물 내역 기능 건의

  • 삼원색
  • 2023.05.31 10:01 (UTC+0)
  • 조회수 145

중요도가 높은 사항은 아닙니다. 없다고 불편하지도 않고요.

가볍게 봐주셨으면 합니다.

지금 업데이트 상태 보니까 더 급한 사항이 많아보임


혹시나 있을지도 모르는 칭호 개편 시에 개선될지도 모르고 회사 내부에서 칭호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르겠는 등 여러 이유로 폐기하려 한 건의사항이지만... 6월에 기존 건의게시판 이용이 중지된다길래 마지막으로 올려봅니다.



[획득 칭호 칸]



현재 테일즈북 내의 (구)엠블럼수 칸이자 획득 칭호 칸입니다.


저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일지도 모르지만 획득 칭호의 개수를 기입하는 것이 큰 의미가 있어보이진 않습니다. 애초에 칭호는 획득 수량의 가치로 운용되는 것도 아니거니와 구엠블럼의 개수까지 합쳐져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칭호가 당시 엠블럼처럼 획득 가능한 총 개수가 정량적으로 정해져있고 올컴플리트가 하나의 목표가 될 수 있었다면 개수 기입이 의미가 있었을 것입니다. 게다가 엠블럼은 랭킹제도까지 존재했었죠. 


허나 칭호는 랭킹도 없을 뿐더러 매 업데이트마다 끊임없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엠블럼을 칭호로 통합했으면 엠블럼과 칭호의 차이에 대해서도 깊은 고민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하여 획득 칭호 개수보단 본인이 원하는 칭호를 상시 표기할 수 있으면 좋겠으나, 기술적 한계나 UI문제와 부딪힐 것 같다면 현재 착용중인 칭호를 표기해주셨으면 합니다. 엠블럼은 이미지라 불가능했다하더라도 칭호는 텍스트기반이니 가능하지 않을까요? 칭호 개수를 표기하는 것보단 실용적일 것 같다고 여겨집니다. 칭호를 딴 보람 역시 훨씬 더 느껴지게 할 수 있겠죠.


획득 개수에 관한 건의를 검색하다가 발견한 것인데

엠블럼을 별도로 노출해주는 공간을 어디에 마련한건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늘 그랬듯이 질문의도와 대답이 동문서답인 경우에 해당한다고 생각하지만 만약 의도에 맞춘 것이라 하더라도 엠블럼과 칭호의 개수를 통합하여 기재한 것은 작성자 분이 원하는 바와 많이 다르지 않나 싶습니다.


아무튼 획득 칭호 개수는 개인 칭호 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별도 표시 해주고, 테일즈북에 표기되는 칭호는 원하는/착용중인 칭호였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칭호에 관한 개인적인 의견]


본론을 이야기 하기에 앞서, 칭호에 대한 이야기를 잠깐 하겠습니다.


제가 칭호가 있는 게임을 많이 해보진 않았어서 모르는 점이 더 많겠지만

칭호 시스템으로 바뀌고 난 뒤 고민해본 결과 칭호가 크게 세 가지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1.업적과시

2.꾸미기

3.자기소개(자기pr)


세 가지를 다른 말로 하면 실용성이 되겠습니다.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저 중 하나라도 빠지게 되면 실용성이 뚝뚝 떨어지게 된다고 봅니다.


에이스 채널 때 왜 칭호 가지고 말이 많았을까요? 3번은 조금 충족할지 몰라도 2번을 전혀 충족시키지 못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칭호들의 센스에 대해서는 크게 말 얹지 않겠습니다. 허나 실용성은 굉장히 떨어진다고 봅니다. 굿즈설문에서는 그렇게 실용성을 강조하는 것 같던데 왜 칭호에서는 실용성을 높이 쳐주지 않는 것인가요. 저 세 가지 역할 중 하나라도 완벽하게 충족하지 못한 칭호들이 태반입니다. 머리 위에 늘어난 정보값을 커버할만큼 닉네임에 달기 좋지도 않아요. 

좀 벗어난 이야기인데 로로아의 아역배우? 이건 어느 나라 말인가요. 최소 말이 되는 칭호를 만들어주셔야...


3번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자신의 역할 혹은 숙련도를 나타낼 수 있는 칭호 역시 더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에이스 채널의 에이스 칭호가 이에 해당한다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이스 채널은 끝났고 일부 맵만 적용인 것을 보면 그 점을 염두해두고 만든 것 같진 않네요. 1번과 3번을 강화한 칭호는 팀전 같은 맵에선 서로에 대한 신뢰의 증표같은 역할도 할 수 있겠죠. 예를 들면 목걸이 없이 대최증10을 달성시 ‘대최10입니다’ 같은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던가요.


다음은 1대1 문의에 보냈었던 내용 중 일부인 3번을 강화한 예시 칭호들입니다. 어쩌면 이미 있을 수도 있고요.

(저도 네이밍 센스는 자신이 없기 때문에 조건과 의도만 봐주세요)


팜크래프트 n개 이상 보유-장인 정신

팜아이템 n개 이상 보유-팜.꾸 달인

팜 총 방문 횟수 n회 이상 돌파-팜에 눌러 사는/이불밖은위험해

레이드 최고 데미지 n이상 돌파-(10의배수데미지숫자)

협동 보스 타격횟수 1000이상- 보스 사냥꾼

헬맵 완주 n회 이상-Welcome to Hell /HELLo

all랜덤 플레이 n회 이상-삑달리고다음

금뚝은뚝 100회 완주-너도뚝깨지지않게조심해

차사잡아라 100킬-피묻은 방망이

데굴데굴 리더 100회 완주-진정한 리더

데굴데굴 서포터 100회 완주-진정한 서포터

데굴데굴 전직업 100회씩 완주-하이브리더/끝없이 데굴데굴

닥터헬연구소 인도자 100회 완주-나를 따르라

(일부 맵들은 특정 포지션으로 특정 기록 내에 완주 10~50회 정도로 지정하였으면 하나 또 기술적 한계에 부딪힐까봐)


대충 누구를, 무엇을 노린 칭호인지 보면 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어뷰징의 원인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만 그걸 이유로 포기하기엔 칭호라는 시스템이 갖는 성격과 가능성이 아깝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 바람을 한 가지 추가해보자면

댓글 형식으로 운영되는 한줄 게시판 형태로(과거 건의게시판 개편 글 참고해주시면 이해가 수월할 듯 합니다.) 유저들이 원하는 칭호와 조건을 적으면 개발자분들이 좋은 아이디어를 채택해가는 칭호 게시판이 따로 운영되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칭호리스트 보기]



거두절미하고, 굳이 위의 긴 이야기를 한 이유인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현재 테일즈북의 칭호리스트 보기는 본인의 테일즈북에서만 가능합니다.


아마 몇 백개에 달하는 모든 칭호를 불러올 수가 없고 굳이 타인의 칭호를 볼 필요도 없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싶은데

예시자료처럼 유저가 원하는 특정 칭호만 게시할 수 있게 해둔다면, 시스템적으로 부하가 일어나지도 않을 것이라 생각하며 

위에서 이야기한 유저를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칭호들과 함께했을 시 1번과 3번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칭호 획득 조건 가시화와 함께하면 더욱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요. 

이렇게 되면 유저들이 테일즈북만 봐도 그 사람이 무엇을 얼마나하는 사람인지 정도는 알 수 있게 되겠죠. 유저 정보의 정의에 더욱 가까워지게 될 것이라고도 생각합니다.


새 창을 더 띄우는게 기술적 한계로 안 된다면 마우스오버 시 뜨게 하는 것은 어떨까요.


설정하는 방법은 과거 이야기가 나왔던 칭호 즐겨찾기와 연동되었으면 합니다만



우선순위가 밀려 계획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위의 사항들이 이루어진다고 가정했을 시에는 우선순위가 급등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게다가 칭호의 수는 앞으로도 늘어날 예정이니 고려 시기를 좀 앞당겨주셨으면 합니다. 지금도 칭호가 꽤 많아서 뭐뭐 있었는지 다 기억도 못 해요... 에이스 채널 때처럼 칭호를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보상 정도로 생각하며 찍어내실 것이라면 최소 즐겨찾기 기능은 필수라고 봅니다. 지금도 칭호 획득 조건이 즐겨찾기 기능을 포기해야할만큼 다양화되진 않았다고 생각하는데(거의 플레이.. 완주..) 시기가 늦어져도 좋으니 재검토를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좌클릭시 즐겨찾기, 우클릭시 테일즈북 칭호 지정이 되었으면 하는데 어디까지나 앞 내용이 이루어진 후의 희망사항이죠.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덧붙이자면 칭호 시스템이 있는 다른 게임을 플레이 하는 지인에게 칭호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 생각하냐 물어보았는데 돌아온 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지.


이 정도면 제가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충분히 알아주실 것이라 생각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선물 내역 기능]


더 필요 없는 기능이긴 합니다만 있으면 누군가에겐 편리할 것 같아 추가 작성해봅니다.


테런은 다른 유저에게 선물을 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물론 다른 유저에게서 받는 것도 가능하고요. 가끔 이벤트 뽑기템들을 하나씩 언젠가 돌아올지도 모르는 친구들에게 보내놓는데 이걸 보냈는지 저걸 안 보냈는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친구가 아닌 사람한테 선물을 보낼 때도 내가 제대로 맞게 보냈는지 불안할 때도 많고요.



그럴 때를 위해 간단하게 선물 내역 기능이 있었으면 합니다.



분명 선물 로그는 남아있을 거라 생각하기에 편의성을 위해 그 로그들을 유저도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선물함 혹은 창고보관함 구석에 작게 만들어두면 UI를 해치지도 않을 것이며 필요할 때만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선물함 테러를 받았으나 선물을 받아버려 신고가 불가능할 때도 기록이 남게 되겠죠. 실수로 한 번에 받기를 눌러도 내가 누구에게 뭘 받았는지 볼 수도 있을 것이고요.


30일 간의 선물함 입출 기록을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된다면 선물 메시지까지도요. 더 나아가 극소수는 기록 보관이 가능했으면 좋겠네요.


물론 메모리가 부족하다면 없는 편이 낫겠지만요. 메모리 사정이 널널하다면 유저도 기록을 볼 수 있게끔 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사실 잘 발전시킨다면 게임 내에서 유저 간의 교환 시스템도 가능해지지 않을까 하는 바람이 가장 큽니다.(위의 문제들도 게임 자체에 교환 시스템이 있으면 해결될 문제들 같지만)


별개로 선물과 관련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도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1.창고 보관함으로 선물을 보내려 할 때 상대가 프리미엄 티켓 미보유 상태일 시

상대가 프리미엄 티켓이 없습니다. 그래도 보내시겠습니까? 창을 대신 출력.


2.보유중인 ‘내구도’ 아이템(팩/쿠폰 제외)을 선물할 시 상대가 이미 동일 아이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보내시겠습니까? 창을 대신 출력.


3.5분이내 한정 선물 취소 가능(TR수수료 붙음. 해당 아이템은 마이룸 혹은 창고로 이동, 상대가 받으면 취소불가)


어디까지나 게임이 더 좋아졌으면 하는 바람으로 작성한 글이며 저도 일개 유저일 뿐입니다만 이러면 더 나을 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들을 이야기 나눠보고 싶었습니다. 훨씬 좋은 이야기가 나올 수도 있으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건의 게시판 개편은 정말 반갑네요.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

    건의 게시판의 글

    함께하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