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탱크대작전

OFFICIALMOBILECasual Action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건의사항

건의사항 [5]

1.무기 성능 간 차이 문제


슈탱의 무기 밸런스는 상당히 심각한 편에 속합니다. 대체로 무기 포인트 비용이 많이 드는 무기들이 성능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5 포인트짜리 곡사포를 사용하는 것보다 1 포인트짜리 소형 곡사포 5개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좋으며, 다연장로켓포도 무기 포인트와 장전속도를 감안하면 상당히 효율성이 좋지 않습니다. 상위 리그에서는 연장포, 기관총, 개틀링건, 소형 곡사포, 화염방사기와 같이 특정 무기만 사용하는 경향이 보입니다.


곡사포 - 무기 포인트를 5포인트나 잡아먹고 느린 투사체, 느린 장전속도


유도탄 - 장전속도가 느리고, 광역피해량이 적으며, 유도력의 성능이 그닥 좋지 않습니다.


절단토치 - 공격 범위가 화방보다 작고 장갑차에는 링크 공격력이 적용되지 않습니다(프레임이 없기 때문).


슈퍼탱크포 - 애매한 화력과 장전속도, 높은 무기 포인트를 감안하면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다연장로켓포 - 3발의 강력한 탄환을 흩뿌리나 장전속도가 느리고 적 탱크에 의해 총탄이 상쇄되기 쉽습니다.


방어막 - 느린 장전속도, 높은 무기 포인트, 낮은 자체 내구성


전기톱 -  불안정한 공격력, 많이 장착할 시 원거리 탱크에 대한 대응력 약화


드릴 - 높은 무기 포인트, 지뢰나 연장포같이 자체 DPS가 높은 무기에 빠르게 부숴집니다.


블래스터건 - 낮은 무기 포인트 대비 효율성, 불안정한 딜, 낮은 DPS, 장전속도


대체로 테두리 파란색~노란색에 해당하는 무기들이 무기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오직 화염방사기만이 일반 부품들과 견줄 수 있을만큼 무기 간 균형이 깨져 있습니다. 무기가 10 종류 넘게 존재한다면 각 부품 간 상성관계가 존재할 것이고, 몇몇 무기들만 이러한 룰이 적용됩니다. 나머지는 대부분 유저들이 지나칠 쓰레기에 불과한 무기들이죠.


2.고질적인 게임 운영방식


슈탱은 약 2년 넘게 운영된 게임이지만, 여태까지 변화된 게 거의 없습니다. 변화된 게 있다면 스킨 추가, 새로운 부품 추가밖에 없습니다. 개발사에 문의를 해봐도 매크로 답변인지 똑같은 대답만 반복하고, 유저의 건의를 들으려 하지 않습니다. 문의의 뜻이 뭡니까? 유저가 개발사에 건의를 하고 그에 대한 대답을 하는 것이죠. 그러나 슈탱 개발사는 이에 대해 모른 척 하고 있습니다. 운영뿐만 아니라 유저에 대한 예의까지 모두 어기고 있습니다. 버그를 제보해도 제대로 알아듣지 못하고, 버그 유저를 처리한다 하더라도 그러한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3.버그 개선


슈탱은 샌드박스 게임인 만큼 버그도 엄청납니다. 버그는 개발사의 의도에 맞지 않게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지만, 슈탱 개발사는 그런 버그를 해결하지 않고 그대로 내버려 두었습니다. 옛날에 1세대 발광탱이 설계되기 전에 몇몇 유저들은 안테나의 무게가 지금보다 5배 가벼웠다는 점을 악용하여 만능런처에 안테나를 달아 레일건처럼 활용해 적 탱크를 부숴버리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안테나 버그는 지금 막혔지만, 훗날 나타난 발광탱은 플레이어 리그를 훼손시키고 유저 간 질서를 망가뜨린 결과를 낳았습니다. 발광탱은 다시 개발사에 의해 무력화 되었지만, 발광탱이 막히기 전의 소요시간이 상당히 길었습니다. 그만큼 슈탱의 운영방식이 잘못된 것이죠. 제가 건의드릴 것은 버그에 대한 슈탱 운영팀의 고찰력을 강화시키고 빠르고 신속하게 버그를 제압할 것을 당부드리고 있습니다.


4. 다양한 전투 시스템


슈탱은 플레이어 대전에서 자신이 직접 공격을 하고 방어는 인공지능이 합니다. 방어상대가 인공지능인 민큼 적절한 판단이 힘드며 방어 상대가 아무리 강력하더라도 여러 꼼수를 사용하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시간 대전(PvP)을 추가하였으면 합니다. 랭킹에 올라가거나 메달이 올라가면 기분이 좋아질 수 있어도 계속되는 반복적인 지루한 대전 때문에 대전하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PvP는 서로가 싸우며 더 많이 피를 깎거나 상대 탱크를 완전히 파괴하는 유저에게 보상을 주는 식으로요.


5.게임 시스템 개선


클랜 시스템이나, 보병같이 아직 개선이 안된 여러 요소가 있습니다. 클랜같은 경우에는 메달 제한을 이용하여 가입을 제한하는 요소가 없고, 장교와 클랜 마스터의 권한이 분명하지 않습니다. 장교는 마음대로 클랜 마스터의 동의 없이 클랜전을 진행할 수 있으며, 클랜 미스터는 세부적인 사항이 없어서 클랜원 전체를 지휘하기도 힘듭니다. 보병같은 경우는 초반에 주력 군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무기의 수와 강도가 높아지는 후반부에는 거의 쓸모가 없습니다. 따라서 보병들을 자신의 레벨에 비례하여 체력, 공격력을 높이고, 장갑차의 체력을 늘이는 시스템을 추가하였으면 합니다.


6.보석/골드의 환원 가치 통일


슈탱에서는 60보석에 1,000 골드, 450보석에 10,000 골드, 4,500 보석에 100,000 골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품을 업그레이드 할시 골드가 부족하여 가끔씩 몇백~몇천 보석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몇만 골드 모은다고 몇천 보석를 요구하는 것은 각각의 환원 가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상점에서 몇천골드 줘서 연구문서 구매하는 것보다 연구문서 만드는 것이 훨씬 좋은 이유가 그것 때문입니다. 그리고 상점에서 합금, 티타늄 보급상자를 1,000, 5,000 보석에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티타늄 보급상자도 운 좋으면 전투 보상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 요구되는 골드/보석의 가치가 다르고, 개발사가 주시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5

  • images
    2019.07.07 11:01 (UTC+0)

    BEST
    나는 여러 번 그런 본문을 썼다. 그러나 관리자는 나를 무시했다.

  • images
    2019.07.07 02:56 (UTC+0)

    타르님 긴글 쓰시니라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ㅎㅎ

  • images
    2019.07.07 11:01 (UTC+0)


    나는 여러 번 그런 본문을 썼다. 그러나 관리자는 나를 무시했다.

  • images
    작성자 2019.07.08 07:03 (UTC+0)

    Not only do I make suggestions about this game, but I keep writing suggestions in the hope that the developer will pay at least attention to the operation of the game. I know they don't answer questions and pretend not to know, but I don't think developers have completely abandoned the game in that it sometimes updates. There are only a handful of people who point out and inquire about the problem of the game now, but they may change their minds about the game if more players take part in the movement and protest against the developer. Even if the genre of the game is novel or good, isn't it their way of operating it to decide the fate of the game? If Smilegate's employees didn't improve their SuperTank's operations, manage games, or even ask politely, the game would have already shut down its service. But they continue to update even if it takes some time. I still have a mind that they will improve this game some day. I won't lose hope even as time goes on.

  • images
    작성자 2019.07.10 06:42 (UTC+0)

    ⬆I want you to read this comment.

  • images
    2019.07.23 12:13 (UTC+0)

    10000골드 500보석아닌가..

건의사항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