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워커

OFFICIAL

공략게시판

브로큰 세이비어 하드 짧막한 공략. [2]

하드는 페이즈라 해도 3페이즈 4페이즈이지만 체력 100%의 기준으로 30% 남았을 시 4페이즈로 진입하게 됩니다.

다른 점 : 모든 공격과 스킬이 모두 빨라지며 데미지가 상승합니다.


실상 공략이라 하기엔 별다른 부분은 없습니다.


시작과 동시 2개 패턴을 랜덤으로 시작합니다. 하나는 잡기 / 하나는 노말 페이즈에서 봤었던 "돌려드리겠습니다"와 같은 방식입니다.

* 시작과 동시에 바로 테네브리스가 코 앞에 다가와 있다면 잡기 시전이고 누가 잡힐지 모르므로 회피 한번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위협적인 패턴은 검기 3번후 뛰어 검을 찍고 동그란 블랙홀을 시전하는 부분 / "이것이 강함이다.힘이다.내가 정의다." 란 멘트로 샷건을 발포하는 부분 / "내가 만드는 세상에 너희들에게 자비는 없다." 선봉자 패턴 부분입니다.


[ 요약설명 ]


1. 시작 후 테네는 위 설명드린바와 같이 2개의 패턴을 시전 + 블랙홀 시전 후 "별사탕" 패턴을 사용합니다. 이는 즉사기에 해당되며 12 / 3 / 6 / 9에 포탈표시와 포탈 근처에 하얀결정이 생성되고 이를 부셔서 "결빙" 상태가 되야 즉사기를 회피 가능합니다.

- > 만약에 하얀결정 패턴 때 자리를 못 잡고 결정을 부시지 못하여 결빙이 되지 못해 즉사기를 피하지 못할 시 "침식" 이라도 사용 가능하다면 

무시하시고 타격하다 침식으로 피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때까지 침식 게이지가 도달했을 경우.)

- > 하얀결정이 등장하고 바로 부시게 되면 즉사기를 회피하지 못합니다. 등장 후 2초 정도후에 부셔야만 즉사기를 회피할 수 있습니다.

행여나 장거리 공격으로 인해 실수로 결정이 이미 부서져 있는 상태가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됩니다.

- > 하얀색 장판은 별사탕이 등장되는 일종의 "표식" 입니다.


2. 잡기 멘트는 "모두 조각조각나서 바닥에 널부러 지겠지." 이며 플레이어가 잡혀 있게 되면 스킬 모션이 끝날때까지 테네브리스는 "무적" 입니다. 잡혀도 크게 위협적인 데미지는 아니지만 가급적 안 잡혀 주셔야 데미지 손실이 없고 , sv에 손실이 없습니다.


3. 블랙홀 패턴은 하드 패턴에 주 패턴입니다. 연속으로 2번 사용하거나 혹은 3번 연속으로도 사용할때가 종종 있으며, 해당 데미지는 거의 즉사할 정도의 데미지가 되므로, 최대한 근접 캐릭터 유저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나 점프하고 뛰어 4갈래의 갈퀴를 시전하면 플레이어가 당겨지게 되고, 터지는 범위내까지 가게 되므로 해당 부분에서는 "진의 무적" 이나 혹은 "각성기" 혹은 "42제 스킬" 로 회피하시면 되겠습니다.

- > 터질때 스턴이 적용되므로 최대한 주의하셔야 합니다.


4. "이것이 강함이다. 힘이다. 내가 정의다" 패턴이 등장하면 플레이어 중 두명에게 과부화 디버프를 랜덤으로 적용시키게 되고 샷건을 발포하게 됩니다. "과부화"가 적용된 플레이어는 화면이 녹색에 오오라로 변하게 되며 맵상을 보시면 랜덤 위치에 2개의 하얀색 포탈이 보이며 해당 지점으로 가서 디버프가 해제 되는 것을 확인을 한 후에 움직이셔야 합니다. 해당 디버프 제거는 반드시 하셔야하며 제거를 못했을 시 무한 출혈로 사망하게 되므로 반드시 해제하셔야 하며, 해제하고 나면 잠시동안 쿨타임 없이 스킬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빅퍼펫 금구슬과 동일.)

- > 디버프 해제는 1회만 포탈에 근접하여 해제가 가능합니다. 


이때 빠르게 다가가 스킬 데미지로 누적하느냐 혹은 빠르게 각성 게이지를 채워서 안정성을 높이느냐는 각 개인의 선택입니다.


- > 샷건 패턴은 모든것을 무시합니다.(무적기 전부.) sv / sg를 모두 잃어버리게 되므로, 어그로로 향해서 발사되는 샷건이기 때문에 테네브리스가 바라보는 시점을 최대한 잘 보시고 옆 혹은 뒤쪽에 자리를 잡고 타격을 하셔야 합니다. 샷건 패턴때까지 최대한 각성기를 모아서 대기할 것이 아니라 sv 100이 채워지면 각성기를 사용해놓고 데미지를 누적하는 게 더 효율적입니다. 샷건 범위는 꽤나 넓고 부채꼴 모양 보는 방향으로 45도 정도의 범위를 가집니다.  

- > 스텔라의 휠윈드를 기준으로 타격하면 어느정도는 숙지하기 쉬워집니다.( 주위를 돌면서 데미지를 누적. 이는 어그로가 잡힌 움직임에 따라 변동됩니다.)


- > 해제 디버프 생성되는 위치는 위에 설명드렸듯이 랜덤이나 만약에 샷건을 발포하고 있는 태네브리스 근처에 있고, 어그로가 잡힌 유저  그 해당 부분에 지속적으로 있다면 디버프를 해제하려다 사망하게 됩니다. 따라서 테네브리스와 어느정도 거리에 떨어진 포탈로 이동해 해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내가 만드는 세상의 너희들의 자리는 없다." 선봉자 패턴은 외곽에서 그림자 형상의 테네브리스들이 중앙에 있는 본체로 향하게 됩니다.

중앙에는 검은 장판이 생기고 이는 모든것을 무시하고 데미지를 받습니다. (무적기 전부.) 선봉자가 하나라도 테네브리스와 접촉하게 되면 즉사기에 해당되니 플레이어들은 해당 패턴때까지 "광범위" 스킬에 대한 활용을 하셔야 유용해집니다. 각 동/서/남/북의 방향으로서 자리를 잡고 거리감이 있는 스킬과 빠르게 다가가는 그림자를 먼저 제거하시는 게 포인트가 되며, 중앙에 거의 근접된 그림자가 보일 경우 중앙 테네브리스에 맞춰서 광범위 스킬을 사용하여 제재하면 좋습니다. 


- > 이때 테네브리스는 무적이 아닙니다만 가급적이면 모든 플레이어들의 생존을 위해 단합해서 그림자들을 제거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 > 저지 실패 시 각성기를 활용하여 회피하세요.

- > 선봉자 패턴을 시작하면 주위에 4개의 에어본이 발생되는 장판이 생기게 됩니다. 이에 잘못 피격되면 플레이어가 사망할때까지 적용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멘트를 보시면 테네와 거의 가깝게 붙어 있는것이 안전합니다. (테네브리스 위치가 구석이나 외곽이라면 최대한 주의하셔야 합니다.)


6. 4페이즈에서 등장하는 "거대한 정의 앞에 찢겨나가라." 패턴은 중앙에서 검은 구슬과 뾰족한 화살모양을 뿌리게 되고, 이에 다가오는 분홍색의 구슬들이 있습니다. 이를 플레이어가 다가가 부딪히면 사라지게 되며 테네브리스에게 적용되면 30초간 방어력 증가가 발생됩니다. 저지하면 피해량 증가가 플레이어들에게 발생합니다. 30초 방어력 증가(데미지 감소.) 부분은 상당히 데미지 손실에 영향이 크며, 거의 데미지가 누적되지 않습니다. 해당 패턴또한 동/서/남/북 으로 자리를 잘 잡으시고 가까이 붙어 있는 것보다 외곽과 테네브리스 가운데 라인 정도에 자리잡고 분홍색 구슬을 저지하기에 좋습니다. 

가시가 뿜어져 나오는 것이 보이면 틈새로 피하시거나 회피를 이용하셔서 피하세요.(sv손실.)


-> 이때 아주 재미있게 생각하시면 보스는 가만히 있고 탄환을 뿌리며 플레이어게 유용한 아이템들이 근처로 다가와 저지하면 목숨이 증가한다던지 잠시 탄환이 난사되는 것이 가능한 "슈팅" 게임을 생각하면 보다 이해하기 쉽습니다.


- > 이때 테네브리스는 무적이 아니지만 체력 상태가 클리어할 정도가 아니라면 최대한 저지하여 데미지 감소 효과를 받지 않게 해야 클리어 하는 시간이 단축되는 부분입니다. 


7. "소멸해라" 멘트가 보이면 데미지 누적에 좋습니다. 다만, 랜덤적으로 주먹만한 크기에 범위로 생성되는 장판은 "스태미너"를 소실시키므로 해당 장판은 피하시며 데미지를 누적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스태미너 손실은 4페이즈에 적용됩니다.)



[ 기타 요약 ]


* 샷건 패턴 때는 어느정도의 거리감을 잡고, 던지는 스킬이나 장거리 스킬들로 타수를 유지하고 어그로가 잡힌 유저가 한 방향으로 왔다갔다 하면서 잡아주는 것이 보인다면 바로 근접하여 데미지 누적을 활용하세요.

- > 특히 이때 과부화가 걸린 유저들이 되려 오히려 효율성이 좋아집니다. 테네브리스 근처에 생성된 해제포탈이 있다면 이때 어그로가 잡힌 유저가 포탈에 영향없는 부분으로 잘 잡아주면 이때 과부화가 해제되고 스킬 쿨타임 없는 버프가 적용되었을 시 빠르게 데미지 누적이 상당합니다.


* 선봉자 패턴때는 단순 장거리보다 "광역" 스킬이 방어하는데 좋습니다. 그림자 체력은 매우 적으므로 숙련이 어느정도 된다면 방어하기 쉽습니다. 그림자 제거가 어느정도 되고, 한 구역을 막지 못해 지나갈 거 같다 하시면 다 같이 테네브리스를 중심으로 "광역" 스킬과 함께 데미지 누적도 좋습니다. 혹은 다가가서 도움을 주시는 것도 안정성에 도움이 됩니다.


* 가장 중요한 사항 : 하드 모드에서는 sv 관리가 포인트입니다. 즉사류나 별사탕패턴 때 데미지 누적에 필수 각성기라는 것이 핵심이 되며, 샷건때 1타라도 빗맞거나 타격을 당해 sv 손실로 인해 관리가 안될경우 전부 꼬여버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포인트가 대부분이 원치않는 "사망"이 레이드 종료시까지 반복될 수 있습니다.)

 샷건 패턴때만 아주 주의 깊게 움직이시며 첫번째 샷건 패턴이 되고 각성기 유지가 되어 있으며, sv 손실만 없다면 별탈없이 데미지를 누적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 회피도를 1040 ~1050 까지  맞추면 왠만해서 어렵다라고 느끼는 부분이 매우 적어집니다. 



실상 플레이를 하고 경험을 하다보면 초기에는 답답하다 막막하다 어렵다 할 수 있다는 부분은 공감합니다. 

(저 또한 하드 출시 후 막막하고 어려웠다는 것에 인정합니다.)

어느정도 플레이를 하다보면 어떤때에 스킬을 사용하면 괜찮겠구나 라는 부분과 어떤때에 각성기를 쓰면 안정성이 생긴다라는 부분은 모든

캐릭터의 따라 다르므로 최대한 패턴에 대한 부분을 경험해 보시는 것이 좋다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플레이를 하다보면 진 유저가 있고 스텔라 유저가 있다면 체력관리와 무적 타이밍만 잘 잡아주면 매우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이리스 플레이어 분들의 경우 개인 무적기는 블랙홀 때 잘 사용해 주시면 안정성이 있겠습니다.

이나비 플레이어 분들은 건빵 회복 부분에 있어서 샷건때나 혹은 블랙홀 때 사용해 주시면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2

  • images
    2021.09.01 08:01 (UTC+0)

    잘봤어요 엘로아님 :)

    • images
      작성자 2021.09.01 08:02 (UTC+0)

      말씀 감사드립니다.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을 남겨주세요.

공략게시판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