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워커

OFFICIAL

자유게시판

개인적으로 이번 레이드 괜찮다고 생각함 [25]

*개인적인 감상입니다. 개인적인 감상으로 시비털꺼면 글 읽지 말고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3줄요약 존재함(맨밑)


1.레이드 난이도 및 감상


최종 레이드에 걸맞는 수준인가?? 라는 점을 물어본다면 아직 잘 모르겠다(하드모드가 안나왔으니)


 그래도 난이도나 패턴을 따져본다면 상당히 괜찮게 평가하고 있음


뭐 여태까지 나온거 패턴 적절히 섞어 가면서 만들어 놓은거 아니냐? 라고 말할수도 있겠지만


새로운 패턴을 만들어낸다고 하는게 창작자를 한번이라도 해 사람들은 얼마나 힘들지 아실꺼임


SV 흡수건 소멸이건 일단 여지껏 없는 패턴이라는건 확실함 물론 이 패턴에 휘말리면 힘들겠지 하지만 그에 대한 패턴 파훼법도 확실하게 마련해놓음


전멸패턴도 여러가지고 그렇다고 패턴중에 딜 약한게 있는것도 아니다


힘들지 그럼 힘들고 말고


근데 이렇게 힘들게 깨고 보상이 짜다 라는걸수도 있겠고 횟수제한 걸어놓은것도 너무한거 아니냐는 의견도 있을 수 있는데


언제부터 레이드라는것 자체가 쉽기만 하고 보상은 좋아야 하는거지?? 어려운 레이드를 깨면 성취감이라는걸 단 한번도 느껴본적이 없는가??


'와 깼다!' 이런 생각 한번도 들어본 생각 없음?? 나는 '와 깼다 ** 부활 횟수 다 써본게 몇년만이야'라는 생각부터 들었다.


난이도는 나름 괜찮게 보는편이다.


2.횟수 제한에 대한 생각


횟수제한 자체는 브레이크 효과를 걸어놓는것이라고 볼 수 있다.


생각해봐라


횟수 제한이 없다. 그러면 이거 템 다 맞추는데 얼마나 걸릴것이라 예상해봄??


분명 말하겠는데 2일이면 풀셋 맞추는 사람 생길꺼임


횟수 제한을 두는건 컨텐츠 소모 속도를 최대한 늦추기 위함이라는걸 알아뒀으면 한다.


3.스토리


완벽하다곤 볼 수 없지만 그래도 괜찮게 생각하는 편


물론 시즌1 최종 보스 치고는 너무 허무하게 끝내버린것 아니냐 라는 생각 할수도 있겠는데


그건 최종 결전 모습만 봐서 그렇다


테네브리스,네브는 보스로만 3번 나왔다(디플루스,그레이스 시티,브세)[테네브리스의 환영은 취급 안함]


디플루스에서 현재 플레이어가 하고 있는 이레귤러 취급을 받고 있는 소울워커 7명정도 모이고 나서야 좀 밀린다는 언급을 하였다 소울워커7명>그당시 네브 개인적으로 든 생각이지만 이때 로스카가 세계를 합친 이유는 테네브리스와 소울워커랑 싸움 이후로 세계가 멸망한다는 결과가 바뀌지 않았기 때문일수도 있다(어떤 방식을 취하든 네브한테 당한다는 이야기)

그정도로 네브의 강력함이 굉장하단 이야기


그레이스 시티와 브세에선 진짜 전 종족이(베시,니어 소울워커,별숲리그,소울워커 등등) 네브한테 다 때려 박아야 승리한다는 표현을 너무 짧게 했다는 점이 아쉬울 뿐



결론 및 3줄 요약

1. 개인적으로 패턴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난이도도 레이드라는 단어 맞게 만듬

2. 횟수제한이 있는건 컨텐츠 속도를 줄이기 위함

3. 스토리의 연출은 너무 모잘랐지만 그래도 네브가 얼마나 강력한지에 대한 언급 자체는 잘 표현했다고 생각함

댓글 25

  • images
    2021.08.01 22:11 (UTC+0)

    BEST레이드 자체는 잘나온건 맞음


    아쉬운건 각종 오류 그리고


    현재 기믹이라도 하지만 원딜형캐릭에게는 리스크가 거의 없는점?

    근딜들은 경직이라는 문제에 대해 피하던 각종 문제가 있지만


    원딜캐는 그런 문제가 애시당초 없죠 현재

    하드모드가 어찌될지 몰라도


    원딜에 대해서도 충분한 리스크가 있어야 한다고 봐요?

    하드에서는 요붕이 즉사패턴 같은거 

    나오면


    근캐  원딜 서로 비슷한 수준으로 시작하면 좋아보임


    현재 원딜캐릭은 큰패턴 제외

    짤패턴 경직 모두에서 근캐보다 자유로운건

    팩트고 거의 제약이 없고

    하드에서는 이걸 보완하면 좋겠음

    액션 캐쥬얼 레이드인데


    이상태면 그렇지가 않죠


    간혹 그러면 그해당캐하면 되지 않냐 하겠지만

    이겜 특성상 그런소리 해봐야 욕이나 먹을거고

    의미는 없고


  • 2021.08.01 13:51 (UTC+0)

    첨엔   어이없는 경직같은거나  버그때문에 욕은 했지만  지금은  패턴도 익숙해졌고 장판도 고쳤으니  딱히 뭐라 할만한건 없는듯 

    • images
      작성자 2021.08.01 13:53 (UTC+0)

      그래도 템 안나오게 해주는 대신 돌게 해준다는게 다른 레이드에 비해 큰 메리트인거 같음

  • images
    2021.08.01 15:24 (UTC+0)

    전 스토리 각 캐릭터별 이야기가 좋아서 나쁘다고 생각 안했었는데

    어떤 분은 테네가 징징거린다고만 하니 ㅋㅋ

    • images
      2021.08.01 15:33 (UTC+0)

      아이에프짱켄트 10%도 못 이기는데 90% 이상 힘 준 테네한테 이겨서 문제라고 하시던 분도 있던데

      그거 그냥 데자이어 에너지 뭉친 장소에서 싸워서 10%짜리 이기기 힘들었고

      그 장소 밖에서 요붕이한테 에너지 많이 쓰고 큰 기술 전부 캔슬 당해서 졌다고 설정 대충 매꿔도 될것 같던데

    • images
      작성자 2021.08.01 15:36 (UTC+0)

      대화수단은줘팸이지그것도 그건데 애시당초 신과 인간을 같은 선상에 두고 비교하는것도 참ㅋㅋㅋㅋㅋㅋ

  • images
    2021.08.01 15:49 (UTC+0)

    초반에 버그도 버그지만

    그동안 다들 경직없이 스킬만 누르다가 

    이제서야 경직 무장하고 나오니까

    이전처럼 무작정 딜을 못넣어서 욕을 먹고 있는 부분도 있지만

    일단 저는 이번 경직 넣은 것에 대해서 긍정적인 편임


    얘가 스킬 사용할 틈을 안주면서 경직거는 것도 아니고

    패턴도 나쁘진 않은데다가, 경직되는 것도 하다보니 피할 수 있게 되고, 

    잡기도 처음에는 전조없이 그냥 나가는줄 알았는데 그것도 아님
    그래서 기본적인 패턴에서 나오는 부분은 대부분 적응해서 내가 실수해서 꼬이는 것만 아니면 거의 피함


    근데 1페 패턴중에 장판 위치를 임의로 지정하기보다는 일정 반경을 기준으로 생성됬으면 좋겠음
    딜하다가 내 밑에 장판생겨서 마비걸리면  데자각이나 ex기 없는이상 그냥 죽는다고 보면 되서 이건 조금 개선해줬으면 하는듯

    그리고 잡몹 공격에 경직 달려있는건 수정해줬으면 하는 바임

    저거때문에 중앙 소환되자마자 끝으로 날아가는 경우도 간간이 보이더라



    스토리는 테네브리스 과거 독백이라던가 빌드업은 나름 잘 해주었고

    네브 분신 상대로도 애먹는 상황을 그 이전에는 나름 잘 표현해줬는데

    정작 플레이어랑 전투하는 부분에서 모자란 부분이 좀 많긴 했음

    이번 스토리에서는 플레이어와의 전투보다는 너무 네브 개인에 치우쳐져있다는 생각이 드네


    님 말처럼 네브에 대한 언급은 잘 되었는데, 그걸 보여주는 연출이 좀 부족한 것 같음 ㅠㅠ

    결론은 스토리 부분은 여러모로 조금 아쉽긴 했음

    • images
      작성자 2021.08.01 15:56 (UTC+0)

      스토리 면에선 정말 아쉽긴 했음ㅋㅋㅋㅋ 하지만 아쉬운거랑 불만인거랑은 별개라 나름 선방했다고 생각함ㅋㅋㅋㅋ

  • images
    2021.08.01 17:23 (UTC+0)

    레이드는 어려워야함.

    레이드 어렵다고 찡찡대는건 날먹충임.

    • images
      작성자 2021.08.01 17:35 (UTC+0)

      아니 뭐 처음이야 다 어렵다고 느껴질수도 있긴 한데 또 하나 하나 뜯어보면 괜찮게 만든 레이드라...


      근데 버그는 불만일수도 있는데 패턴이라던가 이런게 불만일게 있나 싶음;;


      전 개인적으로 재밌음

  • images
    2021.08.01 19:53 (UTC+0)

    레이드란 개념이 시간이 지나면서 익숙해 질때까지 반복하는 과정과 동일합니다.

    숙달이 되면 당연히 지루할 수도 있겠지만, 보통 잘못 설계하면 HP가 너무 높아 한번 처리하는데 10~30분이상 소요되거나 혹은 너무 과한 데미지로 인해 자체적으로 부활 및 스킬이 있어야 되거나 혹은 바둑판처럼 요리조리 엉켜서 패턴을 강하게 넣어두면 정말 힘들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소울워커와는 무관합니다.) 각기 유저마다 어렵다면 어려운 것이고 쉬우면 쉬운것이 자신의 능숙함이 전재조건이지 전체적으로 어렵다라고 단정지을 부분은 없다고 봅니다.제대로 하드모드까지 오픈되고 나면 신 레이드 답게 탈바꿈 할 수 있을지 내심 기대도 되는 부분이네요.

    • images
      2021.08.01 22:21 (UTC+0)

      근원딜 각자 리스크가 있어야 레이드 답다고 생각함


      근딜은 리스크가 있고


      노말기준 원딜은 리스크가 거의없음


      프리딜임거의

  • images
    2021.08.01 22:11 (UTC+0)

    레이드 자체는 잘나온건 맞음


    아쉬운건 각종 오류 그리고


    현재 기믹이라도 하지만 원딜형캐릭에게는 리스크가 거의 없는점?

    근딜들은 경직이라는 문제에 대해 피하던 각종 문제가 있지만


    원딜캐는 그런 문제가 애시당초 없죠 현재

    하드모드가 어찌될지 몰라도


    원딜에 대해서도 충분한 리스크가 있어야 한다고 봐요?

    하드에서는 요붕이 즉사패턴 같은거 

    나오면


    근캐  원딜 서로 비슷한 수준으로 시작하면 좋아보임


    현재 원딜캐릭은 큰패턴 제외

    짤패턴 경직 모두에서 근캐보다 자유로운건

    팩트고 거의 제약이 없고

    하드에서는 이걸 보완하면 좋겠음

    액션 캐쥬얼 레이드인데


    이상태면 그렇지가 않죠


    간혹 그러면 그해당캐하면 되지 않냐 하겠지만

    이겜 특성상 그런소리 해봐야 욕이나 먹을거고

    의미는 없고


    • images
      2021.08.02 02:18 (UTC+0)

      아이에프짱결국 그 문제는 레이드로 이어지죠


      스킬하나의 문제면 상관이 없는데 지금구조가


      몇몇패널티

      저패널티에서 더추가된 캐릭

      그리고 거의 무조건 스킬로 인한


      리스크가 없는 캐릭 


      결국 스킬구조라기는 하지만


      레이드하고 이어지기 현상황에서는 연관이 없다고 할순 없죠


      물론 이걸 하드이전에 혹은 하드나오고 동시에

      방안이 나오면 문제가 없죠


      근데 아시다시피 이겜 움직이는 분들은

      피드백이 너무느리거나  이상한길로가서 터지고


      이문제는 이미 건게도보니 추천130개이상 받은글에 나와있으니 이번주 qna에 언급과 동시에 구조개선 해주는 말은 나와야 한다고 봐요


      특정캐가 과하게 이득보고


      특정캐는 패널티를 더 가지고 간다?


      분명 레이드라고 출시 했으면


      개선좀하면 좋겠네요


      쫄도 그렇고

    • images
      작성자 2021.08.02 02:54 (UTC+0)

      주르반간담회 한번 해야되는데 왜 안하나 싶기도 함

  • images
    2021.08.02 06:51 (UTC+0)

    바썬에 이어서 패턴은 그럴만대로 괜찮게 잘 짜놨긴함


    망해버린 스토리와 몹 경직 문제만 어케좀...

    • images
      작성자 2021.08.02 07:35 (UTC+0)

      망겜 쉬불탱 ㅋㅋㅋㅋㅋㅋㅋㅋ

  • images
    2021.08.02 08:15 (UTC+0)

    쉬우면 쉽다고 뭐라하고 어려우면 어렵다고 뭐라하고


    적당하다하면 어렵다와 더러운건 별개라고하고


    뭘해도 전체만족은 힘든거같으니


    그냥 본인이 익숙해지는게 맞는듯


    소워는 딜탐같은거없이 무려 레이드 보스한테 맞딜도 되서 좀 아닌거같았음

  • images
    2021.08.02 10:04 (UTC+0)

    잘 나와도 스토리랑 경직이 다 말아 먹죠 ㅋㅋ 

    • images
      작성자 2021.08.02 10:32 (UTC+0)

      다른건 몰라도 쫄 경직은 진짜 ㅋㅋㅋㅋㅋ

자유게시판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