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워커

OFFICIAL

자유게시판

[55일차]전 캐릭터 전 스탯 상향평준화를 건의합니다. [7]

'조정'안이 '조정'되었습니다! 미묘하게 현실적인 '조정'안이라 헷갈리시는 것 같아서 좀 어이없게 바꿔보긴 했는데 뭔가 많이 부족하긴 하군요.
아직 덜 비꼬는 것 같다 싶으신 분들은 댓으로 확실한 '조정'안을 달아주세요.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추석 즐겁게 보내셨길 빌고, 남은 휴일도 즐기시길!



스킬 밸런싱은 오프닝 개념으로 넣은 거였는데 자꾸 이쪽으로도 말씀이 많으시고, 이미 충분히 강하면서 왜그리 징징대냐고 하는 분들이 있으셔서 아예 올해 있던 밸런싱을 싹 끌고오기로 했습니다. 글이 난잡해지고 서론이 본론보다 길어지겠지만 어쩔 수 없네요.

본론만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에 절취선을 그어놨으니 거기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이 색깔로 바꿔놨으니 스크롤 죽 내려도 보이실겁니다.






어윈이 파티 시너지로 방관 5%를 받은 달, 이리스의 밸런싱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정이군요. 조정이라는게 뭔가를 올린만큼 뭔가를 떨구는건줄 알았는데 올리기만 하는것도 조정인가봅니다.

더불어 이 '조정'전에는 2월에




이렇게 1차가 있었고 이후 2차로 


의 밸런싱이 있었습니다.


이리스의 경우는 2월에만 두 차례의 밸런싱이 있었던 셈이지요. 다만 이 중 아래쪽은 툴팁 기재오류 및 유저들이 찾아낸 버그 중 수정할 수 없는 것을 공식으로 인정한 밸런싱이었습니다.




어윈과 같은 달에 밸런싱이 있었다는 이유로 끌어온 하루의 경우 5월에 아래와 같은 버프 개선과 스킬 일부 개선이 있었습니다.




버프부분을 확실하게 하고 넘어가면 개인공증 20%가 줄어들어 치피602.88만큼이 감소했습니다. 파티공증도 사라졌지만 최종스탯 중 최대공격력 1800기준시 최대공 360, 치피로 환산시 648입니다.( AfterShiro님의 제보에 따라 공격력>치피 환산을 공격력x1.8로 수정합니다. https://page.onstove.com/soulworker/kr/view/6011777 )

새롭게 들어간 파티버프인 피해량 증가는 최종스탯을 기반으로 증가합니다. 현재 평균이 어느정도인지를 모르겠는데...

일단 바선 1페 최소컷 실험을 하셨던 글(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soulworker&no=4852310&_rk=Zxh&exception_mode=recommend&page=2 )의 치피인 30991을 기준으로 잡아 계산했을 때 30991x0.05를 하면 1549.55가 나옵니다. 이에 따라 증가폭-감소폭으로 계산할 시 901.55가 증가한 것으로 나오는군요.

더불어 이전까지는 장판위에서 딜을 해야 30초의 지속을 확보할 수 있었다면 이 밸런싱 이후로는 기절 특성시 버프 범위 내에만 있으면 자유롭게 다녀도 지속시간이 30초로 고정되었죠. 

그리고 5월에는 그 외에도 윈드 브레이크가 차징기에서 난무형태로 바뀌고, 몹을 끌어오는 기능이 향상되어 루나폴이 딜로 찍어누르는 지금의 상태가 오기 직전까지는 토템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20콤보 달성시 마스터 기준 20초간 공격력 500증가하며, 최대 5중첩까지 가능한 승급패시브인 계속되는 투쟁이 최대중첩 달성시 20초에서 60초로 바뀐 밸런싱이기도 합니다.

파티 시너지를 주고 일부 개인 버프를 가져가긴 했지만 그 외에 스킬적으로, 그리고 패시브적으로 보정이 된 셈이죠.


그리고 2월에는 아래와 같이




리프 어택과 스핀 커터의 툴팁이 수정되었습니다.



어윈의 경우입니다. 8월 밸런싱은 다음과 같습니다.




8인 레이드 루나폴이 2019년 12월 말에 들어왔는데, 이제서야 공격에 도움이 되는 파티 시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처음부터 완 당하진 않았던걸 고려해봐도 대략 5개월만에 변화가 생긴 셈이군요.

하지만 파티 시너지로 방관 5%를 분할한 대신 스프린터의 이동속도가 10%줄었습니다.

바이올런트 선 익스텐드 기어를 1번으로 정한 어윈이 있으면 눈물 좀 나겠네요.


그래도 5월에 좋은 밸런싱이 있었으니까 그랬겠지. 그쵸?




할 말은 많습니다만 일단 2월 툴팁 수정 및 버그 인정때를 볼까요.




 여긴 설명할 거리도 없네요. 혹시나 일부만 가져온게 아닌가 의심하실 분들을 생각해서 해당 공지 링크 첨부합니다.( https://page.onstove.com/soulworker/kr/view/4749028 )


...그나마 이야기를 할 만큼 건드린 5월을 보겠습니다.

선후딜레이때문에 빼두는 포커스샷 특성을 개선 없이 다른 데미지 스킬로 바꿔버리기나 하고 말입니다. 

댓글에서 지적해 주신 대로 블랙홀특성시 블랙홀 시간이 아닌 스킬 사용 시간은 길어지긴 했죠


  

위쪽이 관통특성, 즉 늘어나기 전의 포커스샷이고 아래쪽이 늘어난 포커스 샷 블랙홀 특성입니다. 

그런데 시간보다는 범위와 선후딜레이가 문제거든요. 이 스킬은. 

육성중에 블랙홀을 찍는다면 어윈의 끔찍하게 부족한 범위기를 하나라도 늘려보려고 쓰는거고, 루나폴 방어구일때 안찍은건 저 후딜을 캔슬할 스태미나가 부족해서였으며, 지금 다시 찍는 이유는 방어구에 스태미나 관련 조건이 없어서 저 막타를 끊어낼 수 있기때문에 쓰는겁니다. 

심지어 저 시간에 대해서는 말이 많아서 한번 줄였던건데 구조 개선이 아니라 시간을 늘려서 딜만 늘린다는건 무슨 생각으로 하신 밸런싱인지 도무지 이해가 안가네요. 

스프린터...sg를 회복시켜주는 귀한 스킬이죠. 초당 5씩 오르는데 어윈은 다른 캐릭터와 달리 게이지의 형태가 아닙니다. 


저 구슬 한칸이 10입니다. 스킬 사용시 sg소모량 1이라고 표기된건 100중에 1을 쓴다는게 아니라 저 구슬 한 칸, 그리니까 10을 쓴다는 말이라고요.

2초를 기다려야 소모량이 제일 적은 거 하나를 쓸 수 있는 상태를 건드릴 필요 없이 소모량만 줄이는 것 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하신 것 같네요. 제발 게임 좀 해보셨으면

스카이 하이는........ 데미지 1.5배...뭐 좋습니다. 그런데 쿨까지 1.5배는 뭡니까? 그렇게 올라간 계수가 1885입니다. 공속 211기준으로요. 실제로 쓰는 구간에서는 시간은 고정인데 공속은 훨씬 낮을테니 더 처참한 계수가 나옵니다.

그뿐인가요. 슬라이딩 스탭, 테이크 에임, 스프린터, 하이드 앤 식까지 딜링기가 아닌게 네개나 있어서 빈 시간마다 스하로 승패를 이어가던 초중반 유저들은 졸지에 평타까지 써가며 일던을 돌아야 하고요. 특능마로 연계하라고 승패 적용에 넣어주신건 좋은데 것도 선후딜 있는건 아십니까? 고객센터에 세네번 올렸으니 정말 보시는게 맞다면 모를 리 없는데요.


혹시나 그동안 하루나 이리스가 약하고 어윈이 강해서 그런게 아니냐는 분들을 위해 추가적으로 4-5월의 캐릭별 랭킹 결산 표도 가져왔습니다.





 (출처: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soulworker&no=4381567 )



여튼 건게에서 52일+자게에서 11일간 짖어대니 파티 시너지가 나오긴 했군요. 그런데 이리스나 어윈이나 똑같이 '조정'인데 온도차 뭡니까?


어윈도 이리스처럼 '조정'좀 해주시죠. 5월 같은 진짜 '조정'말고 8월 이리스가 받은 것 같은 '조정'이요.


소울런처랑 스왈로우 계수도 한 9배쯤 높이고, 가이디드 샷 차징 시간은 반으로 줄이고 계수는 차징 칸마다 3배씩 늘리고, 일렉트릭샷 특성인 메카그루톤이 사라지기 1초전에 그때까지 넣은 데미지의 9배쯤 폭딜넣게 해주시고, 갱신 안되는 하이드 앤 식 무적 시간도 9초쯤 되게 늘려주시죸ㅋㅋㅋㅋㅋㅋ

이미 고정 몹 기준으로는 1티어 딜러인데 계수 조정이 아니라 확장이라닠ㅋㅋㅋ이건 이리스 방패도 아니고, 욕받이로 받쳐드신겁니까? 

그리고 왜 어윈만 파티 시너지를 칼질당하고, 적중도 상향 평준화로 실질적 너프하는거죠?

좀 들어주시나 했는데 그런거 없군요.


쓸데없이 예민해서 그럴지 모르겠는데, 이 중에서 캐릭터 밸런싱이라고 업데이트 공지의 제목글에 적혀있는건 어윈뿐이군요. 5월에 했으니까 당분간은 입 꾹 닫아라 하는건 그저 피해망상이겠죠. 설마?


패치 전날까지 너무 좋은 시너지를 줘서 스탯으로 항의할 수 없게 되면 어떻게 하나 했는뎈ㅋㅋㅋ헛된ㅋㅋㅋㅋ걱정이었어욬ㅋㅋㅋㅋ

심지어 칼질까지 해주시니 더할나위 없군욬ㅋㅋㅋㅋㅋ

아무리 쓸모없다고 해도 그렇지 다들 상향 일직선인데 5월때처럼 어윈만 너프시키는 항목이 있을 줄은ㅋㅋㅋㅋㅋㅋ

덕분에 계속 글을 이어갈수 있게 됬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4일동안 덤으로 써왔으니 5일부터 시작합니다 .

이번엔 며칠이나 걸릴까요?



여기까지가 넋두리고 서론입니다. 이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왜 '강캐면서 별 거 아닌 스탯으로 저렇게 징하게 징징거리나'하시는 분들이 계실거거든요.

제목과 마찬가지로 주장하고 싶은 바는 이후부터 나와요.



---------------절취선입니다---------------





건의 내용을 미리 3줄요약하면


1. 캐릭터 차별 작작 좀 하고

2. 캐릭터간에 기계적인 형평성이라도 맞춰주고

3. 캐릭터별 스탯 차라는 컨셉을 지키지 못했으니 아예 차이를 전부 없애고

     패시브 스킬로 획득하는 분을 제외한 전 스탯의 일괄 상향 평준화를 요청합니다.










'김PD가 알려드립니다' 9편( https://page.onstove.com/soulworker/kr/view/5812634 )에서 언급된 스테이터스 조정 부분에서 이 건의는 시작되었습니다.




뭐가 문제인지는 아래 부분에 첨부한 적중 상향 이전의 캐릭터별 기본 스탯(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soulworker&no=4569127&_rk=unp&search_pos=-4524630&s_type=search_name&s_keyword=%EC%84%B1%EA%B2%8C%EA%B5%B0&page=1 )을 보시겠습니다.




표와 같이, 어윈의 스탯에서 제일 높았던 것은 적중도입니다. 다른 캐릭터보다 최대 76이 높았습니다. 대신 가장 높은 캐릭터 대비 최대공격력은 342, 치명타 피해는 274가 낮지요.

그렇기에 다른 캐릭터들이 적중 성순, 혹은 기어에 적중도 옵을 띄우는 자리에 보스 추가 피해 성순이든 기어의 옵션을 치명타 피해로 맞추든 해서 최종 스테이터스를 만듭니다. 신발 sd 대신 bsk를 쓰기도 하고요.


가장 극적인 차이가 나는 캐릭터를 기준으로 계산을 이어가겠습니다.

하루의 5월 밸런싱에서 거론했듯 최대공격력의 80%가 치명타에 가산된다는 제보가 있었죠. 이를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성순으로 채웠던 적중일 경우 보스 추가 피해 5%, 기어 하나에만 적중을 띄웠을 경우는 최대 치명타피해 989, 신발 sd로 채웠을 경우는 치명타피해 5074(브로치 효과 차이분인 700+멜비인>멜퓨피 기준)가 오르는 셈입니다.

물론 어윈은 지금 상태 그대로고 말입니다.

그런데 위에도 썼듯, 이미 가장 높은 캐릭터와는 최대공격력 342의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확인 결과 최대공격력x0.8만큼이 치명타 피해로 적용된 상태였더군요. 소숫점 아래는 버린 상태로요. 

이를 기반으로 최대공격력 차이를 공치합으로 환산하면 615.6이 나오네요. 이전까지 잘못 알고 있던 극옵 치명타피해 성순 두개분보다야 못하지만 한개하고도 반 조금 안되는가 나고 있고, 적중 상향평준화를 거쳤기에 그 이상의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즉, 적중은 일정 이상 채우면 빗나가지 않는 것으로 효용이 전부인 스탯이 아니라 데미지와도 직결된 스테이터스인거죠.


그런데 다른 스테이터스는 건드리지 않고 적중만 어윈을 기준으로 일괄 통일이 진행됐으니 또 간접 하향이네요. 다른 캐릭터들을 상향하는 동안 방치되서 상대석으로 성능이 뒤떨어졌던 것 마냥 혼자만 스테이터스가 변하지 않아서 하향당하는 꼴이군요.

회피도가 높지 않냐고요? 괄호 안은 패시브 스킬인 의외의 행운을 찍었을 때의 스테이터스입니다. 하앤식만 믿고 의외의 행운 대신 다른 스킬에 스탯 포인트를 투자할 경우 어윈은 다른 캐릭터보다 높은 스테이터스가 단 하나도 없는 캐릭터가 됩니다. 정상입니까?

그리고 이리스는 최대/최소데미지, 치명타피해, 적중도가 가장 높은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체력은 딱 중간이 되었군요. 아니지, 공동 3등이 있으니 5등이네요. 언젠간 1등은 무리라도 2등하는 날은 올 것 같습니다만. 이게 라이언식, 혹은 스마게식 황금 밸런스인가요?


아예 스테이터스를 상향할거면 적중도만이 아니라 모든 캐릭터의 스테이터스 전체를 제일 높은 캐릭터 기준으로 맞추셨어야죠.

기본 스탯이 다들 약간씩 차이가 있는 걸 보면 원래 캐릭터별 특징을 잡고 거기에 맞게 조절을 했던 것 같습니다. 의도가 있었겠죠. 처음에는.

어떻게 기획을 했었고 왜 특정 캐릭터의 특정 스테이터스만 높은지를 생각을 하고 올렸어야 할 공지를 막연히 "신규 레이드의 적중컷이 높아졌으니 기본 적중을 올리면 되겠다"는 생각으로 올리셨으면 이젠 캐릭터마다 다른 스테이터스라는 기본 설정도 포기하시는게 맞지요.


공지를 통해 공언하신 바를 어기고...

뭐 그런 뜻이 아니셨다고 했죠. 애매하게 전달된 것이었을 뿐 그런 의도가 아니셨다고.

여튼 예상과는 달리 신규 레이드가 이전 레이드보다 높은 적중도를 요구한 것이 문제인거니 발단이 된 레이드의 적중컷을 낮추는게 제일 맞다는 생각은 듭니다. 하지만 보나마나 이미 한 말이니 이대로 무리하게 밀고 나가시는거고요.


그러면, 더는 무리라서 포기하시려면 제대로 포기하셔야지 한 스테이터스만 포기하는건 무슨 발상이신건가요. 다 포기할 수는 없으니 일부만 똑같이 만들겠다는 걸까요?

그런데 말입니다.. 선별적 평준화는 평준화가 아니라 차별입니다. 모를 리도 없고 몰라서도 안될 분들이 왜 자꾸 일을 벌리시는지.

여튼 어차피 진행한 거 아예 동일한 기본 스테이터스를 기반으로 패시브와 스킬 계수를 조정할 수 있도록 모든 캐릭터의 모든 스테이터스(기본)을 가장 높은 캐릭터 기준으로 통일하는 걸 건의하고 싶습니다.

어차피 밸런싱에 머리 싸매고 계실텐데 같은 스탯을 두고 스킬끼리만 비교하는게 스탯까지 고려하면서 비교하는것보다는 더 쉽지 않겠습니까?






그러니 스테이터스를 캐릭별로 컨셉에 맞게 차등을 두었다가 이젠 차등을 없앨 생각이라면 아예 싹 없애주시길 건의드립니다. 

뭘 넣고 빼고 '조정'하고 난리치다가 안그래도 망가진 밸런스 더 부수지 말고 말입니다.









고객센터에 건의사항을 올릴때마다 썼던 글 같은데요. 관심도 기대하지 않으니 하다못해 기계적인 형평성이라도 맞춰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7

  • images
    2020.10.01 19:47 (UTC+0)

    어징징 어징징 현 최고 적폐 케릭 어윈 대 단 하 다 ! 

    • images
      작성자 2020.10.02 08:08 (UTC+0)

      Belfa스하에서 일렉 너구리의 어그로+당시 소런 중지가 없어서 금구슬 방해된다고 완, 프라이멀에서 렉 심하게 걸린다고 완, 히하에서 42제 말고 다른 금지스킬이 바로 다음으로 강한 스킬이라 핵전형 아니면 완, 바로 얼마 전 루나폴에서는 버프 개수 제한때 한 번, 그리고 파티 버프가 쓸모없다고 완 당했는데요. 랭킹만이 아니라 일반 클리어에서도.
      5퍼 스펙에 새벽시간인데도 다른 사람 차오르는동안 못들어가본 적이 몇 번 있어서 다른사람을 먼저 받았다거나 하는 건 아닐 것 같고요.
      제가 자주 하는 말인데요, 본인이 모른다고 없는 사실이 되는건 아닙니다.
      여담이지만 위에 올려둔 4~5월 랭킹 결산표를 보면 캐릭터 자체의 성능도 중간은 가지만 강캐는 아닌 것 같은데요.
      세드림은 최대 공동 4위(동수 3캐)/최저 7위(단독), 어비스는 최대 5위/최저6위, 솔히하 최대2위/최저5위. 이 기록이 강캐라면 1위를 놓친 적 없는 캐릭터는 뭐라고 불러야 할까요. 일반 메이즈에서도 난이도가 다르던데요.
      어윈이 강캐였던 때가 있기는 하죠. 이번 바선이랑 좀 심각했던 보니악(2018년 4월 25일 공개)정도네요.
      이 두 곳 말고 어윈이 강캐였던 때가 있었다면 좀 알려주시죠.

    • images
      작성자 2020.10.02 08:11 (UTC+0)

      Belfa그리고 계속 딴말씀만 하시는데, 제가 주장하는건 어윈만의 계수 조정이나 스펙업이 아니라 치명타피해나 보추피에도 영향을 주는 적중을 일괄상향했으니 최대공/방어/체력 등 다른 스탯도 상향평준화하라는 겁니다.
      이 경우 제일 이익을 보는건 어윈이 아니라 진이고요.
      글을 있는 대로 보고 댓을 다셔야지 보이는대로 글을 맞추려고 댓을 다시면 안되죠. 그러시려면 Belfa님이 직접 새롭게 글을 쓰시든가요.

  • images
    2020.10.02 01:41 (UTC+0)

    꾸준글 ㄷㄷ

    • images
      작성자 2020.10.02 03:37 (UTC+0)

      계속 조정한다고 말은 했으니 얼마나 걸리는지 확인해볼 생각입니다.
      댓 달다가 하루 넘어가서 실제 날짜는 +1일이긴 하지만요..
      여튼 댓과 관심 감사드립니다. 남은 휴일도 즐겁게 지내시길.

자유게시판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