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워커

OFFICIAL

자유게시판

54~65래벨 까지의 래벨업의 문제점 [1]

0. ~ 54래벨 까지


일단 54래벨 까지는 퀘스트를 완료하면 래벨업이 되긴 합니다.


그리고 일단 퀘스트만으로 래벨업이 가능하기는 합니다.


그래서 여기까지는 괜찮다고 봅니다.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지적할것이 많은데 이건 본문 내용을 넘기는 부분이니까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1. 54~55래벨


이 래벨구간 까지가면 남은 퀘스트는 대부분 매니악 난이도만 남는데 매니악 난이도는 혼자서 는 힘듭니다.


그리고 서브퀘스트를 좀 남기고 했다면  53래벨 부터 막히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매니악 난이도를 포기할경우 53~55래벨까지 퀘스트 없이 진행하면서 게임이 너무 지루하게 된다는 문제를 호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왜 그렇게 퀘스트에 여유가 없게 만들었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대부분의 퀘스트로 래벨업 하는 게임은 모든 퀘스트를 완료하면 다음 지역으로 가기 위해서 필요한 경험치 + @가 되는게 보통이고 40래벨 까지는 그게 되는데 40~55래벨 구간은 경험치의 여유가 없게 구성했습니다.


그래서 54~55래벨이 되면 매니악 난이도에 도전해야 하나 싶어서 매니악 난이도에 도전했다가 니어소울워커에게 털리고 그만두는등 쓸데 없이 높은 난이도에 유저를 몰아넣고 있습니다.


그냥 퀘스트 몇개 더 만들거나 아니면 퀘스트 경험치만 좀더 여유있는 수준으로 높이면 간단하게 해결되는데 왜 이걸 방치하는 겁니까?


진짜 이해가 안갑니다. 처음부터 경험치에 조금만 여유를 두었으면 문제가 없었을텐데 왜 여유를 안준거죠?



2. 55~58래벨 구간


메인퀘스트와 서브퀘스트를 전부 완료해도 경험치가 40~60%인 구간이 대부분입니다.

반복퀘스트마저 매니악 필수다보니 혼자하기에는 너무 어렵습니다.


그래도 55래벨에 아우리트 장비를 주면서 일부 개편이 되었지만 여기서 부터 지쳐버리는 유저들이 수두룩합니다.


퀘스트로 래벨업하는 게임에서 퀘스트을 전부 완료했는데도 래벨업이 안된다면 그건 만들다 만 겁니다.


트리오브 세이비어 조차 일단 퀘스트 전부 완료하면 래벨업은 가능했습니다. 문제는 숨겨진 퀘스트를 포함한 모든 퀘스트를 완료해야 한다는게 문제였지만요



3. 승급 퀘스트 구간


이건 진짜 생각은 하고 이렇게 설계했나요?


캐주얼 레이드는 4인용으로 설계하고 승급퀘스트는 혼자서 진행하게


그나마나 2인이서 가능하게 패치했다고 하지만 지금도 혼자서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거 승급퀘스트가 등장한 시점부터 계속 제기되고 있는 문제입니다.


처음부터 승급퀘스트를 스페셜 메이즈에서 하게 하거나

아니면 캐주얼레이드를 개편했을때 도는 사람이 거의 없는 일반은 혼자서도 할수있는 난이도도 수정하고 보상을 줄였어야 합니다.


계속 제기되는 문제를 왜 방치한겁니까?

승급퀘스트 조차 혼자서 못하는 게임은 진짜 희귀한데 그중하나가 소울워커예요




4. 58~60래벨 구간 이건 아예 퀘스트가 없습니다. 58래벨 50%에서 퀘스트가 끊어집니다.


캐주얼레이드에 골든시타델에 프라이멀에 돌거 많다고 이상태로 방치한것 같은데 이 레이드들 사실상 8월 이후로 거의다 죽었습니다.


현재로썬 59래벨에 버그로 등장한 마틴 퀘스트가 래벨업의 유일한 희망이 되었습니다.



5. 60래벨~63래벨


잔디이불때의 문제가 그대로 반복됩니다.


메인퀘스트를 완료해도 올라가는 경험치가 너무 낮고 전부 완료해봤자 경험치도 얼마 안됩니다.


난이도는 가멘터 보다 어려우면서 얻는 경험치는 왜 가멘터 보다 낮은거죠?


진짜 난이도가 어려우면 더 많은 경험치를 얻는다가 기본중의 기본 아니었나요?


이것도 누가봐도 만들다 만 던전입니다. 언제 재대로 완성할 것입니까?




6. 63래벨 여기서 부터는 58~60래벨의 문제가 그대로 반복됩니다.



하지만 보이드 매니악 8강급 보이드 하드 9강급 장비가 필요한 난이도인데


그런데 적들이 주는 경험치는 데드미트 팩토리 최고의 장난감보다 좀더 많은 수준입니다.


대체 왜 이렇게 되는거죠?


그래도 래벨업을 하기에 그나마 나은건 반복퀘스트의 완료경험치가 1400만이라서 가멘터 보다는 더 많은 경험치를 준다는 것입니다.




최대한 콘텐츠 소모 줄이겠다고 루인 포트리스를 극악의 난이도로 만들고 엄청난 시간을 들이게 만들어서 유저들 붙잡는데 성공했나요?


 수많은 유저들을 내쫒는 최악의 진입장벽으로 군림할뿐이었습니다.


루인포트리스 때의 실수를 통해서 배운게 있다면 제발 같은 실수을 반복 하지 마세요


물론 콘텐츠 소모속도롤 따라 잡을수 없기에 어느정도 늘릴수 밖에 없다는건 이해하지만 레이드 중심으로 돌아가는 RPG게임에서 억지로 래벨업을 힘들게 만들어서 억지로 장시간 플레이하게 하는건 절대 아닙니다.


래벨업을 힘들게해서 콘텐츠 소모를 줄이는건 이건 철저하게 성장이 콘텐츠인 게임에서나 쓸법한 방식입니다.

MMORPG의 주 콘텐츠는 성장이 아니라 레이드예요 제발 착각하지 마세요


다시 적지만 퀘스트 중심의 래벨업 시스템을 사용하는 게임이 퀘스트를 전부 완료해도 래벨업이 안되면 그건 만들다 만 겁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나가 떨어진 유저는 왠만해서는 다시 안 돌아옵니다.

왜냐하면 만들다 만 수준의 게임에 붙어 있을 이유가 없으니까요

댓글 1

  • images
    2019.01.27 16:57 (UTC+0)
    부캐 키우다 빡쳤니

자유게시판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