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워커

OFFICIAL

건의 게시판

제가 죽 지켜 보면서 본 소울워커 운영의 문제점

지금까지 소울워커의 운영의 문제점을 적겠습니다.



솔직히 제가 운영자도 아니고 운영에 능력 있는것도 아닙니다.


나름 이유야 있겠죠 그런데 왜 결과가 개 판 인지에 대한 제 나름의 분석입니다.



소울워커의 운영의 문제는 3가지 입니다.



첫번째 : 콘텐츠 가 떨어지는 상황에 대한 두려움

두번째 : 신규 콘텐츠를 빨리 추가해야 한다는 강박 관념

세번째 : 말하지 않아도 알것이라고 생각하는 착각



첫번째 문제는 소울워커 래벨업 시스템부터 전반적인 콘텐츠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래벨업 부터 철저하게 만에하나 콘텐츠 소모가 떨어질까봐 달성 시간을 매우 길게 잡고 있습니다.


래벨업 부터 엄청난 시간을 걸리게 만들었는데 몇번이나 적는데 래벨업이 힘들면 그냥 다른 게임 하러 갑니다.

이 게임이 인류에게 남은 유일한 게임이 아니예요 게임 무지 많아요


모바일은 래벨업 힘들어도 계속 한다구요? 모바일은 그런 게임밖에 없고 그거 편하게 하라고 자동 전투 까지 지원합니다.


콘텐츠 부족이요? 진짜 중요한가 가르쳐 드릴께요 게임에 대해서 좋은 추억을 가지고 떠난 사람은 할거리가 생기면 다시 오지만 나쁜 추억을 가지고 떠난 사람은 아예 안옵니다.


결국그 힘든 고난을 극복하는건 결국 전체 유저의 절반도안되고 나머지 절반은 안좋은 기억만 가득 남기고 떠나 버립니다.


래벨업 힘들어서 떠난 게임은 아예 다시 할 생각을 안한다고구요 이 *** 들아!


----------------------------



두번째 신규 콘텐츠를 빨리 추가해야 한다는 강박 관념은 첫번째와 연계된 문제이기도 합니다.

첫번째에서 아무리 콘텐츠 소모를 늘려놓아도 결국 유저들은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 되기 전에 콘텐츠를 전부 소모합니다.


그러니까 신규 콘텐츠를 추가해야한다는 강박관념에 빠져서 누가봐도 미완성 상태인 콘텐츠를 재대로된 피드 백도 없이 추가하고 봅니다.


그렇게 만든 콘텐츠가 좋은 말 들었나요? 소수의 콘텐츠 전부 즐긴 유저만 좋아했을뿐 그보다 더 많은 유저들은 X같다면서 못해 먹겠다고 떠나 버렸습니다.


나쁜 추억을 가지고 떠난 사람은 아예 안온다구요! 이 *** 들아!



진짜 프라이멀 히어로가 잘한게 뭔지 아시나요? 베타 라는 단어 하나 붙인겁니다. 이거 하나로 지금 당장은 문제가 있지만 일단 개선 가능하다는 어떠한 가능성을 부여했습니다.


어떻게 된게 그걸 깨닫는데 6개월이나 걸리는 겁니까?


------------


세번째 문제예요  말하지 않아도 알것이라고 생각하는 착각



개선하겠다.  지금 당장은 급한게 있어서 당장은 힘들다.


그 급한게 뭔지 유저가 어떻게 압니까? 그러니 언제 개선한다는 거냐는 의문만 품게되고 오히려 변명만 는다는 소리를 듣는 겁니다.


당장 조금 여유가 있을때 현재 무엇을 하고 있고 어떤 문제는 어떻게 수정할것인지 간략하게 정리해서 올리기만 했어도 유저들 어느정도는 납득 했을 것입니다.


그게 뭔지도 모르고 그게 언제 될지도 모르는데 언제까지 기다리라는 말만 반복할 것입니까?


2018년 9월 2차 개발자 노트에서 현재 무엇을 개발하고 있는지 언급했습니다.


그런 식으로 1차 개발자 노트 나오고  추가적으로 2차 개발자 노트를 내놓고 2차 개발자 노트는 문제점 개선에 대한 언급을 하는 겁니다.


어떤 문제를 어떻게 개선하려고 생각중이다.


예를 들어서 스텔라 와 하루의 벨런스 문제 이것은 이래 저래해서 이렇게 고치려고 생각중이다.

55~60래벨 래벨링 문제 이것은 이래 재래 해서 이렇게 고치려고 하고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가 끝나는 즉시 하려고 한다.

 이런 언급을 내놓았으면 되지 않았을까요?


6월달에 한번 언급했다구요? 그 언급하고 6개월 지났습니다. 그럼 한번더 언급했어야죠

현재 이런 저런 이유로 못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 하고 있는 이 문제가 끝난다면 그럼 바로 추진할 것 이다.


그냥 이런 말이라도 추가해 주기만 하면 되는겁니다.



3개월 단위로 이런것에 대해서 언급이라도 해주세요

물론 이것도 욕 얻어 먹기 좋아요 하지만 아예 언급 없는 것보다는 더 낫습니다.

최소한 이쪽은 그 이유라도 알수 있으니까요



진짜 이 정도 만 되었어도 이 사단은 안났습니다.

당장 문제가 터졌을때 개선 방향에 대한 언급이 있는 것과 개선 방향에 대한 언급없을때의 반응은 천지 차이 입니다.



11월 개발자 노트때 12월에서 수정하려고 한것들을 미리 간략 하게 적었었는데 그때 이해가 힘들정도로 너무 비쌌던 입장권 가격을 제외하면 큰 논란이 생기지 않은것도 이때문입니다.


진짜 1월의 대형 사고는 아카식 시스템 변화를, 문제를 미리 언급하지 않은, 명백한 당신들 라이언 게임즈의 실수입니다.


진짜 운영 문제에 대해서 저보다 더 전문가 들인데 저조차 생각하는 것을 왜 생각 못하는 겁니까?


제발좀 재대로 하세요 이 멍청이들아!

댓글 0

    건의 게시판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