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워커

OFFICIAL

자유게시판

한정 아카식 문제와 해결책, 어제밤에 정리해보았습니다. [15]

자꾸 한정 아카식 이야기만 해서 정말 죄송합니다.


그래도 뜬금없이 터진 대형사태이고 이 사태의 문제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해야할지에 대해서 제 나름대로정리를 해보았습니다.



1. 왜 터졌는가?


한정 아카식 사태가 터진 원인은 위 두가지가 아닐까 합니다.


천장없는 뽑기 시스템에 대한 과금 유저들의 피로감, 과금유저에게 더 많은 돈을 쓸것만을 요구하는 구조



2. 그렇다면 해결책은?


문제의 원인이 명확한 이상 해결책은 간단합니다. 공지사항에서 밝혔듯이 뽑기 시스템에 대한 확실한 천장이 필요하고 또한 과금 유저들에게 확실한 혜택을 주어야합니다.


그래서 지금 언급되고 있는게 바로 마일리지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과금 만큼 일정한 마일리지를 쌓고 이를 통해서 5성 아카식 선택권이나 아니면 5성 아카식 뽑기권 이나 테라 브로치 뽑기권이나 테라브로치 선택권처럼 확실하게 그들이 원하는 제품을 구입할수 있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3. 마일리지 시스템을 적용한다고 했을때 나올수있는 문제점


마일리지 시스템을 적용한다면 위 문제점 상당수는 완화됩니다.

그런데 기존의 천장없는 뽑기와 기존의 엄청난 돈을 쓴 과금유저를 위한 혜택은 주지 못합니다.


즉 앞으로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은 제시될수있을지 몰라도 지금 당장의 유저들의 문제에 대한 혜택은 주지 못합니다.


4. 이미 엎질러진 물 한정 아카식


사실 여러모로 이 한정 아카식은 문제 투성이입니다. 절대 내놓아서는 안되는 상품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상품을 내놓은 시점에서 유저들의 피로감은 폭발했고 유저이탈이 가속화될것입니다.


그러니까 어떻게든 이 유저들에게 미워도 다시한번을 할수 있게 해야합니다.



5. 이렇게 된거 과금 유저에게 막 퍼줍시다.


게임이 망해갈때 하는 이벤트로 최상급 아이템 캐시아이템을 퍼주는건 정말 흔합니다. 최소한 망하는 것보다는 나으니까요 하지만 이번 사태는 과금 유저들의 피로감이 폭발한 것인 만큼 과금 유저들에게 퍼줄 필요가 있습니다.



6. 제가 제시하는 제 개인적인 해결책


제가 제시하는 제 개인적인 해결책은 이렇습니다.



6-1. 1/10일부터 2/9일 까지 50만원 이상의 캐시를 쓴 유저 모두에게 [2주년 기념 한정 아카식] 히든 두장을 줍니다.


 왜냐하면 아직 마일리지 시스템이 만들어지지 않았고 마일리리 시스템을 적용한다고 해도 2주년기념 한정 아카식에선 적용할수 없기 때문입니다.


즉 한도까지 지른 모든 유저에게 먼저 2주년 기념 한정 아카식레코드 두장을 주어서 앞으로는 한도까지 질러서 원하는 상품을 구하지 못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보여주어야 합니다.



6-2. 2018년 에 쓴 금액이 일정 금액 이상인 모든 유저에게 2 주년 기념 한정 아카식 레코드 히든 2장과, 5성 아카식 레코드 선택권 한장을 줍니다.


앞으로 같은 특별한 아이템을 마일리지 적립으로 구할수 있게 한다고 해도, 지금까지 과금한 것에 대한 보상은 되지 못하는 만큼 이런 유저들을 위한 특별 보상을 지급해야 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즉 2주년 기념 한정 아카식 레코드라는 가치있는 아이템을 일정 금액 이상 과금한 유저에게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금액은 앞으로 등장할 모든 한정 아카식에 동일하게 적용해서 이 이상의 금액을 쓴 모든 유저에게 일괄적으로 한정 아카식을 지급해줍니다.



6-3. 돈주고도 못 얻는 보상의 추가 지급


그래도 이정도로 이들의 마음을 돌리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다면 돈주고도 얻을수 없는 특별한 보상을 추가지금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특별한 보상은 [1주년 기념 한정 아카식 레코드] 인 [요미] 와 [캐서린]


이거 재판매 안하다고 했으니까 어짜피 준다고해도 손해될것은 없습니다.


그러니까 위에서 적은 [2018년 에 쓴 금액이 일정 금액 이상인 모든 유저] 라는 조건을 만족 시키는 유저 모두에 캐서린을 주는것입니다.


분명히 캐서린은 벨런스 붕괴급인데 다행인건 이번에 시스템 적으로 동일한 효과나 또는 너무 강력한 효과를 가진카드는 같이 못쓰게 하는 패치를 했지 않습니까?


가장 중요한 건 이 보상은 돈주고도 못사는 [수집용 카드]를 준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2018년에 쓴돈이 얼마 이상인 유저는 [1주년 기념 한정 아카식 레코드] 와 [2주년 기념 한정 아카식 레코드]를 받게되고 2019년에 한도까지 돈을 쓴 사람은 [2주년 기념 한정 아카식 레코드]를 받게 될것입니다.



이 기준이 되는 금액과 보상은 사람들이 납득할수 있는 범위내에서 유연하게 범위를 조절하면 될 것입니다.




7. 기존(2018년에 출시된) 한정 아카식 레코드 에 돈을 쓴 사람들을 위한 특별한 보상


이렇게 되면 기존 (2018년에 출시된) 한정 아카식 레코드를 쓰기위해서 돈을 쓴 사람들은 진짜 열받을 것입니다.

자신은 엄청난 돈을 써서 얻었거나 또는 못얻었는데 다른 사람들은 무마용으로 1주년 기념 카드를 준다니 그 유저들의 기분은 진짜 더러울 것입니다.


그런데 다행인건 이런 유저는 극 소수라는 거예요 대부분은 게임을 접었고 현재 까지 게임을 하는 유저는 현재 유저들에게 지고의 50인이라고 불리면서 이들을 존경받을 가치가 있다고 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이런 유저를 어떻게 찾냐구요? 어렵지 않습니다. 2017년 6월부터 2018년 4월까지 꾸준하게 과금을 했거나 또는 꾸준하게 접속을 했던 유저 만약 이런 기록이 없더라도 이 사람은 게임이 망해가는 와중에도 게임을 지키기 위해서 많은 공헌을 했다고 보는 유저들의 추천


당연히 여기에는 트롤링이나 아니면 사재기 같은 문제로 처벌받은 유저는 들어가서는 안됩니다.



그러니 이런 유저들을 위한 아주 특별한 보상을 준비해서 줍니다.


[2018년에 출시된 모든 한정 아카식 레코드] 와 [2주년 기념 한정 아카식 레코드] 를 모두 지급하고 거기에 추가로 5성 아카식레코드 선택권까지 하나를 줍니다.


그리고 위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중복되는 숫자만큼의 5성 아카식 선택권을 추가로 지급합니다.



그리고 이 유저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대신해서 [2주년 기념 한정 아카식 레코드]를 실제 카드로 제작하고 여기서 제작진들의 사과와 감사의 인사를 담는 것입니다.



한정  아카식 레코드라는 실수를 저지른 만큼 그 실수로 고통받은 유저들에게 주는 최소한의 보상으로 지금까지 내놓은 모든 한정 아카식 레코드를 주고 추가로 실제 카드에제작진들의 사과와 감사의 인사를 적어서 아주 특별한 카드를 주는 것입니다.



이 카드 뒷면에는 이런 글을 새깁니다.


[ 지금까지 저지른 우리의 실수에 대한 사과를 하며, 우리의 실수를 보고도 마지막 까지 포기하지 않고 지켜봐준 것에 대한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왜냐구요? 이 유저들이 없었으면 2주년도 없었습니다. 그런 유저들을 위해서 2주년 기념 아카식 레코드를 주고 실제 카드까지 만들어서 준다는데 불만을 가질 유저는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나중에 캐릭터 상품으로 출시할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위 문장이 새겨진 카드는 그 사람들만이 가지게 될것이고 이것은 그 카드를 아주 특별한 보상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이것은 게임이 어려웠을때 게임을 살리겠다는 마음으로 돈을 써준 유저들을 위한 최소한의 사례이며 만약 이후 3주년 기념 아카식 레코드를 만든다면 이 역시 이 게임을 3주년까지 가는데 도움을 준 모든 유저들에게 지급해야 할것입니다.


한정 아카식 레코드로 이미지 다망쳤다면 이번에는 그 한정 아카식 레코드를 아주 특별한 가치가 있는 카드로 만들고 그 의미를 부여해 보는게 어떻겠습니까?


솔직히 전 당사자가 아닙니다. 그래서 당사자들이 이정도로 만족할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적어도 제가 이런 선물을 받는면 저라면 화를 조금은 풀것 같습니다.

댓글 15

  • images
    2019.01.12 00:57 (UTC+0)
    제 생각인데 라이언이랑 스마게가 해온 행보로 볼때 절대 안해줍니다.
    작년 로스카 사태만 해도 지들 입으로 꽃길 걷게 해준다며 대대적인 지원을 약속했음에도
    그냥 경험치랑 드랍률 버프가 끝이었죠.
    그 이유가 차후에 쟈일로랑 통합 할건데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뭐 한달넘게 아우성치다가 뭐 해줄생각하지말고 그냥 통합이나 시켜달라는 여론이 넘쳐나자 어쩔수 없이 통합시켜줬지만
    얘네들 일하는거 봐서는 절대로 저런식으로 안해줌.
  • images
    2019.01.12 01:02 (UTC+0)
    99% 확률로 1/16 공지에 형평성이라는 단어 들어감
  • images
    작성자 2019.01.12 01:08 (UTC+0)
    @jansen //<br>저도 저대로 해줄것이라는 생각은 안합니다.<br>하지만 적어도 고려는 해볼 것입니다.<br><br>어짜피 한번 팔고 끝낼 아카식 레코드이고 그거 가지고 아낄 이유는 없을것이고 이제 수습안하면 망할판인데 그냥 이기회에 막 퍼줘봅시다.<br><br>솔직히 행복스템프 이벤트도 이대로 있다가는 게임 망할판이니까 일단 막 퍼준거 잖아요
  • images
    2019.01.12 01:11 (UTC+0)
    이번꺼 패배자입니다
    전 핵과금은 아니지만 그래도 월 40정도 쓴 유저인데 이번건 정말 사람 지치게 만들더군요
    기만확성기글 볼때마다 스트레스 받습니다
  • images
    2019.01.12 01:12 (UTC+0)
    오죽했으면 클로저스로 돌아갈까 생각하게 되는
  • images
    2019.01.12 01:15 (UTC+0)
    망했음 어짜피. 이젠 섭종가는길만 남음. 이게 정리가될지 의문임.
  • images
    2019.01.12 01:19 (UTC+0)
    이젠 거의 포기하고 어떻게 망할지 보는 재미로 게임함ㅋㅋ
  • images
    작성자 2019.01.12 01:42 (UTC+0)
    @csm1412 //<br>전 님과 같은 사람이면 모두다 한정 아카식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봅니다.<br>애초에 한정 아카식 자체가 결국 돈을 벌려고 내놓은건데 왜 안줘야 하는지 모르겠어요<br><br>그리고 아무리 생각해봐도 1년에 하나의 게임에 200만원 쓰면 VIP 고객입니다.<br>게다가 2018년 12월에 어마어마한 돈을 계속 쓰게 만드는 이벤트를 해놓고 이제와서 또다시 한정 아카식 하면 과금유저들이 쓸돈이 적다는것 정도는 짐작했을텐데 왜 또 한정 아카식을 꺼냈는지 이해가 안되요<br><br>진짜 한탕 하고 버릴 생각이 아니라면 이기회에 한정 아카식의 지금 조건부터 다시해서 내놓아야 한다고 봅니다.<br> <br>VIT 고객에게 한정 아카식 레코드를 주고 VIP 고객이 아니라면 확률로 한정 아카식을 뽑을 기회를 주게 하면 VIT들은 좋은 카드 받아서기분 좋다고 더 쓸꺼고<br><br> 소 과금 전사들도 이 기회에한번 해보자 라는식으로 돈 좀 쓰지 않겠어요?<br><br>한정 아카식 뽑기는 누가 기획했는지 몰라도 아주 답답한 기획입니다.
  • images
    작성자 2019.01.12 01:53 (UTC+0)
    @베일워커//<br>[형평성 = 이미 돈을 쓴 유저들의 반발이 두렵다] 입니다.<br><br>한정을 상시로 돌려버리면 분명 한정으로얻을수 있다고 해서 돈을 쓴 유저는 반발할꺼예요<br>하지만 한정을 위해서 돈을 쓴 유저 모두에게 지급하면? <br>그럼 반발할 유저가 있을까요?<br><br>애초에 데이터조각에 저거 때문에 돈쓸 사람은 다썼으니 이왕에 이미지 망친거 막 퍼줘서 이미지 회복용으로 썼으면 합니다.<br><br>무과금 유저가 반발한다구요?<br>무과금 유저 = 돈이 안되는 유저입니다. 이 유저들도 게임을 재미있게 할 권리는 있습니다. <br><br>그래서  무과금이나 소과금 유저를 위해서 하위 호환 카드를 추가하고 이런저런 후속 조치를 취해서 적어도 PAY TO WIN 이 되지 않도록 노력 한다면 그 이상의 항의는 한심하다고 봅니다.<br>
  • images
    2019.01.12 02:17 (UTC+0)
    겨우 50만원 아닐까요 ?

    애초에 게임내에 최종 아이템인데
  • images
    2019.01.12 02:18 (UTC+0)
    50만원에 5성히든 선택권 2장이라..
  • images
    2019.01.12 02:21 (UTC+0)
    일정 금액에 도달하면 선택권을 주는 방법 말고

    아카식 깐 횟수에 따른 천장을 만들어야죠

    어렵지만 무과금도 도달 할 수 있는 1000장 봅니다
  • images
    작성자 2019.01.12 02:39 (UTC+0)
    @l소드마스터//<br><br>액수까지는 진지하게 안따져보았어요 2018년~2019년 2/9일까지 쓴 금액이 200만원이상 이라던가 이런식으로 조건은 유연하게 정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br><br>중요한건 그 아이템은 VIP고객을 위한 최고의 선물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br>예네들 신 던전에서 내놓는 아이템 옵션 보면 지금 당장은 최종이지만 얼마안가서 그 이상의 좋은 옵션을 가진 아이템도 나올것이고 아마도 자연스럽게 밀려날것으로 보입니다.<br><br>가장 중요한건 성능이 아니라 그것이 콜랙팅 으로써의 가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고 그래서 한정 아카식 레코드가 좋다고 생각한 것입니다.<br><br><br>
  • images
    작성자 2019.01.12 02:40 (UTC+0)
    @히파티아 //<br>//<br>그런 문제까지는 생각하지 못했어요<br>제가 하고 적고 싶었던 건 일정액수 이상을 썼다면 콜랙팅으로써의 가치가 있는 카드나 아이템을 주어서 마일리지 적용전에 돈을 쓴것에 대한 보상을 주어서 기존의 문제에 대한 개선 이상으로 개선전 문제에 대한 보상을 해줄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br>그리고 가능하다면 마일리지 오픈후 지금까지 썼던 캐시사용 내역을 확인해주면 그대로 마일리지를 추가하는 방법도 있겠죠<br><br>이정도로 노력한다면 저라련 조금은 화를 누그러뜨리지 않을까 싶어서요<br><br>그리고 마일리지로 좋은 상품을 바로 구입할수 있다고 해도 그 상품을 살만한 마일리지를 얻으려면 그만큼 상품을 구입해야하니 결과적으론 생각보다 손해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br><br>그리고 소위말하는 뽑기의 천장이라는게 몇개 이상을사용했다면 반드시 5성을 뽑을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식이라서 생각보다 완벽하진 않습니다.<br>마일리지고 5성 아카식 레코드 선택권을 준다고 해도 일반만 받을수있다면 히든을 만들기 위해서 2장이 필요합니다.<br>그럼 똑같은거 2장을 구해서 5성 히든을 만들고 싶을테고 히든을 만들면 성장  시키고 싶어하고...<br><br>그다음에는 히어로만 뽑을수 있는 태그를 마일리지로 구해도 욕심은 최고의 태그인 절규하는 이나 새벽의를 달고 싶어하고 새로운 무기얻으면 또 다시 달고싶고...<br><br>색을 하나선택해서 염색했어도 왠지 다른 색으로 바꾸고  싶고 이 기회에 깔맞춤도 해보고 싶고...<br><br>이런식으로 사람의 욕심이 커지기 때문에 천장이 반드시 문제가 있다고는 ** 않습니다.<br><br><br>오히려 천장이 있기에 이정도면 얼마든지 쓸수 있겠지 라는 생각으로 더 쓸수도 있어요<br>
  • images
    2019.01.12 08:41 (UTC+0)
    대안은 많은데 누구나 만족시킬려면 스마게가 엄청나게 양보해야됨
    근데 스마게임
    폰겜이긴하지만 에픽도 항의해서 한정판에 한해 잠시 천장생겼다가 바로 없어졋음...

자유게시판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