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브

lostarktest

OFFICIALONLINEMMORPGSmilegate RPG

자유 게시판

어차피 말을 해도 마음 대로 패치 하실거죠? / 키운 캐릭터(7캐릭) 밸패 리뷰

  • 미카로브
  • 2023.01.21 05:25 (UTC+0)
  • 조회수 157

무슨 말을 하던지 어차피 변경이 거의 안되는데.. 이 게시판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이번 밸런스 패치에 대해서 저는 다른 건 다 만족해요

기술스카우터 제외하고는요..

원래부터도 가족사진에 잘 들어갔었고, 준수하게 딜량도 뽑아내고 다녔다고 생각해요. 정말 스펙차이가 극심하게 나는 게 아니면 1520들사이에서 1500으로 강투먹는정도? 아니면 1540사이에서 1520들고 강투~ 운좋으면 잔혈을 먹는정도?

그리고 플레이 하는 데에 있어서도 어느 정도 불편한 점은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그것 또한 플레이하는 재미중 하나라고 생각하니 재밌게 했어요.

그래서 이번 패치는 되게 기대를 많이했어요 키우는 캐릭터가 많기도 하고, 제가 키우는 직업들은 대부분 마이너하거든요.


이번 패치 직업중 제가 키운건 화강블래스터, 잼드거너, 버서커, 기상술사, 사시건슬, 환류소서리스, 기술스카우터에요.


화강블래스터? 솔직히 그렇게 큰 체감은 안가요 화강은 어차피 화강지속이 잘되었어요. 그래서 별다른 차이점은 느끼지 못했어요. 딜증도 그렇게 높은 건 아니라서 체감이 잘 안되는정도?

잼드거너는 솔직히 버프가 진짜 체감 많이 갔어요. 원래부터 좀 많이 약한 직업이었어서 1540사이에서 1520들고 강투를 먹는 정도였는데, 서포터가 조금이라도 잘 붙으니 1540 스커를 이기고 잔혈을 먹더라구요. 아브 3 4관에서 단일 잔혈이었으니까요.

버서커는 확실히 버프를 많이 먹었더라구요. 광기 버서커를 키우고있는데, 가장 큰 체감은 헬블레이드였어요. 원래는 대지술사라는 말을 듣는 대지뒤집기를 썼는데, 이번에 블러드이럽션에 쿨감 12초가 달려서 써봤죠. 확실히 보다 빠르고 쾌적해졌어요. 근데 개인적으로는 안정성으로는 원래의 트포가 더 좋더군요. 레더안에 넣는 스킬이 하나가 더 추가되니 더 빡빡해진 느낌이었어서요. 사멸이라 스웨는 어차피 안썼어서 그게 어떤 스킬로 바뀌든 어차피 백어택 안달려있어서 신경쓸건 이거 하나뿐이었네요. 그리고 많은 버서커 유저분들이 마나가 부족하다고 하시는데, 전 잘 모르겠네요. 원래부터 자원회복 24퍼짜리 꼬치구이를 먹고 다녔었는데, 지금도 이거 하나면 충분해서요.

기상술사는 너프가 꽤 많이 체감이 되더라구요. 제가 칼바람 바람송곳 뙤약볕 싹쓸바람 이 4개를 다 채용하는 질풍술사였어서 좀더 많이 뼈아팠네요. 원래라면 잔혈먹을거 강투로 내려간게 보이긴하더라구요. 근데 그래도 대체적으로 기믹수행에 있어서 스페셜리스트인 것은 마찬가지였고, 딜량이 너프당했어도 1인분은 하는 정도라고 생각해요.

사시건슬은 아직 안해봤는데, 변경점이 그리 크진 않아서 원래도 잔혈 잘먹고다녔는데 더 잘 먹겠구나 싶었구요

환류소서리스는 원래도 잘 쓰고 다녔어요. 근데 딜증 버프를 해주니 그냥 감지덕지하고 있습니다.


이제 문제는 기술 스카우터죠?

기술스카우터는 현재 가장 대세인 셋팅은 극치명에 딜증 트라이포드를 둘둘 하는 거에요

그리고 제가사용하는 셋팅은 고신속에 치명타적중률 증가 트라이포드를 사용하는거에요

고신속 셋팅을 하면서 배터리부족은 거의없었고 1510~1520들 사이에서 1500을 들고 강투먹고 비섬먹고 다녔으니 성능도 꽤 괜찮았죠.

그런데 이번에 바뀐게 치명타적중률 트라이포드 2개를 딜증트포로 바꿨죠?

플레어빔부터 보면 이거는 해주는 게 맞다고 보긴 했어요. 2라인에 마땅한 딜증트포가 없었으니까요. 근데 2라인에있는 치명타적중률 트라이포드를 삭제했으면 1라인에 하나를 추가해줬으면 했어요. 상흔 트라이포드와 빠른준비 중에서는 하나를 없애도 지장이 없겠구나 싶었거든요. 아니면 고치명 스카우터들이 배터리문제가 많다고 하니 그냥 선택지를 삭제하는 겸 배터리소모증가트포를 없애던지요. 상흔도 준수하게 딜 나오거든요. 

그리고 플레어빔은 기술 스카우터의 주딜기중 하나죠? 이거는 고치명 고신속 둘다 공통이라고 알고있어요.


그럼 두번째로 베이비드론 의 치명타적중률 삭제를 보죠.

베이비드론은 이번 패치로 집탄률이 올라갔어요

그리고 1라인에있는 치명타 적중률 트라이포드가 없어지고 그냥 딜량증가 트라이포드가 생겼죠

저는 이게 굉장히 의미가 없는 쓸데없는 패치라고 생각해요.

1라인에 있는 트라이포드를 보면, 동작이 길어지는대신 딜증인 트라이포드와 범위증가트라이포드가 있죠. 이 두개는 한쪽은 편의성, 한쪽은 고점을 보는 용도라고 봐도 무방해요.

근데 다른 하나인 치명타적중률 트라이포드를 삭제하고 동작길어지는게 없는대신 좀더 낮은 딜량증가를 가지고있는 트라이포드가 생겼죠?

이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의문점인건, 고치명스카우터는 기동 타격으로인한 공격속도, 이동속도 증가율이 무려 20퍼나 돼요.

서폿을 받으면 30퍼가 될거고 여기서 조금 답답한 사람들은 치명을 조금 내리고 신속을 가기만해도 33~35퍼는 기본으로 챙겨갈 수 있고, 거기에 만찬까지 먹으면 풀 공격속도와 이동속도를 챙길 수 있어요. 그러면 동작이 아무리 길어져도 엄청 오래걸리지는 않는단 말이죠?

이렇게 공이속 수급이 무려 20퍼나 되는데, 그 상황에서 굳이 더 낮은 딜증트포를 챙긴다? 제 기준에서는 정말 쓸데가 없는 트라이포드에요. 물론 제 기준이기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생각은 당연히 다를 수 있겠죠? 그래서 이 부분은 '나는 좀 더 빠른 플레이를 원한다' 라는 사람들에겐 괜찮은 선택지를 준 것은 맞아요

그럼 여기서 문제점이 무엇이냐 하면, 베이비드론은 기술 스카우터의 딜 1등 드론기술이라는 거에요. 이건 고신속 고치명 둘다 마찬가지에요.

이러한 상황에서, 치명타적중률 트포를 없애는 패치를 했다? 이건 고신속 셋팅을 아예 죽이겠다는 패치와 똑같다고 봐도 무방해요.

그리고 이런 상황에서, 플레어빔은 1라인에 치명타 적중률 트포를 만들어 줄 여지가 있었죠?

베이비 드론은 2라인에 만들어줄 여지가 있어요. 

2라인 트라이포르를 보면, 일단 기본 딜증트포인 플레임 베이비가 있죠. 이거는 통상적인 딜량증가이기때문에 잘 쓰고있죠.

그리고 코어에너지수급 트포는 유산스카들이 쓰는 트라이포드죠?

그럼 남은건 썬더베이비 트포에요. 이건 치명타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트라이포드에요.

스카우터들은 제가 아는 선에선 거의 다 예리한 둔기를 가는데, 그런 상황에서 그냥 딜량증가가 아닌, 예리한 둔기와 합연산으로 계산되는 썬더베이비 트라이포드를 간다? 이거는 그렇게 의미가 있는 선택지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이 자리에 치명타 적중률 트라이포드를 만들어 줬어도 된다고 생각해요.

물론 그런 패치는 이루어지지 않았지만요.


여기까지 이번에 치명타 적중률 트라이포드가 없어진 두 스킬들을 보았어요.

다른 트라이포드를 바꾸는 선에서도 충분히 유연성있게 패치가 가능하다고 저는 생각했어요.

그래서 더욱이 이번 기술 스카우터 패치에 대해서 실망을 많이 하기도 했구요.

또한, 제가 쓰는 고신속 셋팅이 사장되는 패치라서 이런 글을 쓰는 것이기도 해요.

근데 다른 관점에서 보면 어떨까요.

저는 15층 캐릭터가 9개인 유저에요

다양한 셋팅, 다양한 직업, 다양한 스킬들을 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에요.

그래서 저는 제 스스로 연구하는 것을 즐기고 많은 것을 알아보고 저에게 맞는 셋팅을 찾아갔죠.

실제로 저는 제가 사용하는 셋팅과 동일한 셋팅을 거의 본적이 없어요.

그래서 더욱 이번 기술스카우터 패치가 용서가 안되는 것이기도 해요.

트라이포드가 여러개이고, 그 선택지가 많은 이유는 셋팅의 다양성에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이번 패치로 인해서 한 셋팅이 아예 못쓰게 된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어떻게든 쓰겠다! 하고 이런저런 방법들을 상용한다고 해봤자 열화의열화의열화판, 즉 정말 자신의 니즈만 충족하고 1인분도 못하는 셋팅이 된다는 것이죠.

이런건 쓸 수 있는 셋팅이 아니에요. 딜러가 딜러로서 1인분의 딜을 하지 못하는데, 어찌 그것이 쓸 수 있는 셋팅이겠어요.

로스트아크를 정말 누구보다 열심히 연구하고 재밌게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저로서는 셋팅의 다양성을 줄이는 패치에 대해서는 정말 실망스럽고 안타깝기도 하네요.

다른 편의성패치? 전 그런건 관심 없어요. 저만 잘 쓰면 돼요.

근데 셋팅의 단일화? 이건 진짜 용서할 수 없어요.

보다 다양한 셋팅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

    자유 게시판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