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브

lostarktest

OFFICIALONLINEMMORPGSmilegate RPG

자유 게시판

[리퍼] 이번 테스트 서버 운영과 리퍼 밸런스 패치에 아쉬움이 너무 큽니다.

  • ArkSea
  • 2023.01.16 12:41 (UTC+0)
  • 조회수 231

이번 1월 6일 테스트 서버를 열면서 리퍼 밸런스 패치(이하 밸패) 관련 3가지의 실수를 짚고자 합니다.

1. 페르소나 개선 -> 공속 미적용된 불량품 생산
첫번째 실수는 1월 6일 테스트 서버 시작까지 페스소나 진입시 공속이 온전히 적용되지 못한 점을 알아차리지 못한 것입니다.

이는 제품 생산 후 불량품을 못 잡아낸 것과 같습니다.

1월 13일 후속 패치가 나오기까지 테스트 서버에 참여한 리퍼 유저들 중 아무도 페르소나 공속 적용 받지 못하고 허수아비를 이용한 DPS 측정과 군단장 등 레이드 실전을 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1월 6일~13일 사이 오직 개발진들만이 페르소나 개선 및 급습 피해량 패치된 것을 기반으로 테스트가 가능한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리퍼 유저들이 못해도 1월 13일부터 1-2주간 테스트 서버에서 온전한 개선 패치를 경험한 후 내는 의견을 받아서 개발진들이 밸런스 패치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지만, "다소 과한 성능을 나타내고 있어"라는 어이없는 멘트와 함께 급습 피해량 롤백한 점을 리퍼 유저들은 전혀 받아드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2. 테스트 서버 역시 불량품
예를 들어 테스트 서버에서 일리아칸 노말 클리어시 본섭에서도 일리아칸 노말 클리어로 처리해서 본섭 접속시 보상 우편이든 통합보관함에서 보상을 수령하는 방식이었다면 저는 당연히 군단장/카양겔 등등 제가 즐기는 주간 엔드 컨텐츠는 테스트 서버만 돌았을 겁니다.

테스트 서버 상인이 군단장 초기화권 팔고 있으니 2번 이상 군단장을 가는 사람도 생길 수 있고 이런 유저들에게는 시간을 들여 테스트 서버 내부 데이터를 제공한 댓가로 칭호, 재련재료 등의 추가 보상을 제공하는 것을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어제 일요일 테스트 서버 접속하니 파티창이 휑하더군요. 그 말은 실전 데이터는 전혀 쌓이지 않는다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리퍼 유저들은 또 실전 데이터 없이 그대로 1월 18일 적용된다 보고 냉소적이고 비판적으로 바뀌었으며, 개발진의 밸패 신뢰도는 바닥을 치고 있습니다.

3. 트랩 트라이포드 롤백에 관한 PTSD가 있는 리퍼 유저에 대한 배려 부족
트랩 트라이포드 롤백 사건은 잘 알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번 급습 피해량 롤백은 트렙 트라이포드 롤백보다 훨씬 민감하게 받아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오래 전 리퍼의 딜을 30% 너프시킬 때보다 지금 밸패에 리퍼 유저들이 훨씬 반발하고 있습니다. 왜 그런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물어보고 싶습니다. 

달의 소리 리퍼가 페르소나 캔슬 및 공속 + 급습 피해량 버프 받은 상태에서 얼마만큼 실전에서 어느 정도 딜을 더 뽑아낼 수 있는지 답할 수 있습니까? 그것이 개발진의 의도보다 어느 정도 과한지 답할 수 있습니까? 다소 과하다는 것이 무슨 뜻인지 알려줄 수 있습니까?


나이트 메어에 카운터 달아 줄 때의 감동을 잊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때의 멘트를 다시 보겠습니다.

리퍼는 파티 시너지 효과, 기믹 수행 능력 등의 부족으로 컨텐츠 공략에 어려움이 있는 클래스입니다. 이에 파티 시너지 효과를 보다 경쟁력 있는 효과로 변경하고 시너지 운용 난이도를 낮추었으며 '나이트메어' 스킬에 카운터를 추가하여 기믹 수행 능력을 개선하였습니다. '배후 공격' 트라이포드까지 채용하여 순간적으로 몬스터의 뒤에서 앞으로 이동하며 카운터를 치는 리퍼의 모습을 기대해보며 이러한 변화를 통해 앞으로 리퍼 유저분들의 파티 플레이 경험이 보다 개선되기를 희망해봅니다.


페르소나의 후딜 감소 및 공속 10% 패치는 테스트 서버에서 해보고 너무 좋아서 배럭 갈증 리퍼에 달의 소리 세팅까지 마쳤습니다.

그저 리퍼를 사랑하는 1명의 유저의 목소리 이지만 개발진의 성급한 결정과 유저에 대한 배려심의 부족은 한번 더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개발진의 자존심 때문에 급습 피해량 롤백 결정을 뒤집지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페르소나 개선만 받은 상태에서 달의 소리 리퍼가 개발진이 의도한 것보다 낮은 성능을 보일 경우는 어떻게 보완하실지 궁금합니다. 

낮은 성능을 보인다면 반드시 개선해주길 요청드리는 바입니다.

댓글 0

    자유 게시판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