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몇몇 레이드의 관문이 삭제되는 것과 현재 워로드 자체에 대해 약간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로스트아크
  • 공식 커뮤니티
  • ONLINE
  • MMORPG
  • Smilegate RPG

커뮤니티 게시판 글상세

워로드

글상세

워로드

이번에 몇몇 레이드의 관문이 삭제되는 것과 현재 워로드 자체에 대해 약간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1]

1550레벨밖에 안되지만 소신발언을 해보고 싶습니다.

!주의! 이 글은 매우 길며 매우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워로드의 메리트 중 하나가 군단장 제외 보스의 패턴을 끊고 아군의 딜각을 만들어주고 딜을 증폭시켜주는 도발이 꽤 큰 메리트였다고 생각합니다.

가뜩이나 군단장은 도발이 안 걸리는 마당에 도발이 걸리는 레이드가 3개나 사라진다는 점이 조금은 아쉽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물론 저도 사람이기 때문에 이 주장은 매우 주관적인 말인 것도 알고 피로도가 줄어드는 것에 대해서도 무조건 찬성하고 다른 캐릭터의 경우 워로드만큼 생존력이 좋지 않아 몇몇 관문은 불합리함을 크게 느낄 수 있는 것을 압니다.

관문 삭제에 대해서는 뭐 약간만 아쉽다고 말하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하지만 도발이 가능한 레이드 관문이 삭제됨과 별개로 워로드의 딜,  이동 능력이 중요한 기믹이나 패턴에서는 오히려 워로드가 다른 클래스에 비해 매우 뒤떨어지는 것을 크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동 기믹의 경우 발탄의 연환파신권을 혼자서 살 때가 아닌 아군과 같이 이동하여 파훼를 시도할 때, 이제는 사라지게 될 모르페 구슬 패턴과 카양겔의 1관문 새의 파핑구슬 먹기라든지, 라우리엘의 구슬 먹기 전 가운데에 모이기, 아브렐슈드 등등 다른 클래스들의 경우 기동력이 대부분 어느정도 뛰어나 편히 이동하는 편이지만 워로드라서 죽어버릴 수 있는 패턴들을 예시로 들 수 있겠군요.

물론 이 위의 예시들은 모두 빡숙이라면 해낼 수 있습니다만 빡숙이 되기 전 워로드 유저들이 조금 힘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딜의 경우에는 빡숙이어도 너무나도 딜이 타 클래스에 비해 밀리는 점이 드러납니다.

물론 저의 스펙이 최고점에 가까운 것도 아니지만 어느 날 제가 발탄 공팟을 갔을 때 제가 가장 레벨(그때 스펙 1540 중반)이 높았고 거기에 그 다음으로 스펙이 높은 1520중반쯤의 창술사가 있었습니다. (절정이었고 너프 전 기준이긴 합니다.)

참고로 저의 무기 품질은 99이었으며 창술사의 품질은 파란색이었습니다.(정확한 수치가 기억이 안나네요 죄송합니다.)

애초에 발탄에서 워로드의 생존은 매우 쉽고 레이드들 중 가장 지속딜러인 워로드가 딜각을 잡기 쉬운 레이드이니(1관은 도발이 걸리며 확정되는 전멸기가 무력 패턴밖에 없고, 전체적으로 게이지 같은 것이 없음.)  그 날도 당연히 딜 타임을 손해보지 않고 1관문과 2관문 모두 선클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각 관문이 끝나고 MVP창이 떴습니다. 1관과 2관 모두 창술사가 잔혈을 먹더군요. 그리고 저는 1,2관 모두 언제나 보는 강투가 떠있더군요. 밑줄 비섬은 덤으로요.


이걸 보고 와 워로드가 딜 낮은 편인 건 맞는데 생각보다도 진짜 딜이 낮구나를 알 수 있었습니다.

세구빛차이나 다른 것 차이 아니냐라고 하실 수도 있는데 그분은 세구빛 18각이셨고 무품질이 저와 무조건 20이상 차이나기 때문에 부가적인 옵션 등의 영향은 그리 크지 않았을 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저는 올7렙보석이었고 그분의 보석은 올 7에서 6이셨으니 오히려 보석 스펙은 제가 앞섰습니다.

제가 느끼는 문제점을 한번 예시와 경험들을 들어서 설명해봤습니다.


제가 느끼는 워로드에 문제점에 대해 마무리 정리를 하자면

필요가 없을 수준으로 넘쳐버리는 짤패턴에 대한 생존력이 있고 카운터, 무력, 파괴 등 기믹 수행이 매우 뛰어난 편이지만 로아 특유의 전체 즉사 기믹들의 배치로 워로드의 사망은 기믹 수행 능력과 생존력이 무관한 편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기믹 수행능력과 생존력을 갖춰두었기 때문에 밸런스에서 매우 낮은 딜 능력과 구조가 이상한 이동기(백스텝, 기본 이속과 다를 것 없는 방패 돌진 등등)를 부여받아버림

그 결과가

본인이 딜하는 건 매우 약함+ 나는 기믹을 깼지만 연대기믹으로 생존력 무관하게 사망+ 구조가 문제 있는 이동기로 인한 이동 기믹 시의 난이도가 다른 클래스보다 높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워로드는 다른  RPG 게임의 구조라면 매우 든든한 탱커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구조인 직업입니다.(든든한 피통과 보호막, CC기 보유, 도발로 어그로 전환)

그러나 로아는 도발을 걸어도 잠시 뒤 빠르게 랜덤으로 바뀌는 어그로, 피통과 상관없는 즉사기, 보스들의 cc기 무시라는 시스템 구조를 가져 탱커의 구조를 가졌으면서 탱커의 역할을 못하게 되는 직업이 워로드라고 생각합니다.


긴 글이라서 조금 겹치거나 이해가 힘드신 부분도 있을 거라 분명히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그저 이 글은 1550밖에 안되는 워로드의 푸념과 주관적인 생각이니 되도록이면 비난 말고 비판을 비판보다는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1
알림이 해제되었습니다.
위로 갈수록 더 짜증나는 경우가 많을 수 있어요. 만일 딜이나 헤드에 대한 스트레스가 크면 ㅠㅠ 이번 10월 밸패에서도 버림받을 경우 본캐 바꾸시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저는 물려서 어쩔 수 없이 꾸역꾸역 해야 ㅠㅠ

워로드의 글

목록
작성 시간 2023.09.28

로아 처음시작하는 뉴비입니다. 혹시 트리의 영혼 랜스 팔아주실분 없으실까요? ㅠㅠ

2023.09.28
2023.09.28 12:44
작성 시간 2023.09.19

고기로드 고대셋 알려주실 분 ~ [2]

2023.09.19
2023.09.19 11:55
작성 시간 2023.08.25

이번에 몇몇 레이드의 관문이 삭제되는 것과 현재 워로드 자체에 대해 약간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1]

2023.08.25
2023.08.25 14:55
작성 시간 2023.08.19

불쌍한 워로드 .. [3]

2023.08.19
2023.08.19 03:51
작성 시간 2023.08.10

워로드 아바타

2023.08.10
2023.08.10 2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