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브

로스트아크

OFFICIALONLINEMMORPGSmilegate RPG

자유게시판

이번 로아온 윈터!! 성공 기원차 의견제시! [2]

  • STOVE143699925
  • 2022.12.16 07:55 (UTC+0)
  • 조회수 433

안녕하세요! 시즌2~~ 현재까지 잘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현장에는 갈수없지만, 의견을 조심히나마 내보려합니다. (시즌 투 전은 잘몰름....)

왜 전 총괄디렉터 금강선 님이 성공을하여 내가 이 게임에 매력을 느꼈을까?

1.신년회 통한 유저와의 소통
ㄴ 아마 로스트아크에서 첫! 유저들에게 게임사의 부족한 부분을 브리핑하고 보여주며 어떻게 개선할것인지를 처음으로
대면하여 진행방향을 보여주었다.
그간 귀닫고 운영한다던 스마게 로아측에 반하던 유저들이 관심을 돌릴수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2.수직형 컨텐츠

ㄴ레이드-군단장등 휘몰아치며 밋밋하게 느끼던 게임에 자극적인 맛을 제공하여 다양한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선사.
(허나... 개인적으로 이로인해 이것을 목표로만 잡고 오는 유저들로 인한 2차 피해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식 유저들 요즘은 보기힘들고 그에 관한컨텐츠 최근에 영지꾸미기? 정도 말고는 없는것 같네요.
초창기에 잡힌 섬의마음 컨텐츠 만큼의 뿌듯함을 주는 섬마가 언제가 마지막인지 가물가물하네요
*수직형 컨텐츠 유저들의 대거 끌어모았지만, 이또한 지속적인 급진적인 속도가 아니면 "또 숙제게임"이네 해버리는 인식으로인해 또 없데이트 시기가 되면 유저들이 탈주하고 그럼 초식도 레이드에 몰두하던 유저들도 다 나가 떨어지는것 같아서
****개선이 확실히 필요한것 같습니다, 스마게의 페이스 제발 고수하세요 유저들한테 휘둘리지않길 부탁드립니다.

3.탄탄한 스토리 와 그를 받쳐주는 브금을 부각한 소개!
ㄴ이것은 저도 로아를 처음 접하고 그 후에도 스익으로 간간히 밀때도 감동이 몇번오더라구요
(최근에는 시작~~베른북부는 감동이 확실히 무뎌졌지만 처음 접하는 유저에겐 확실히 연출 브금 충격적으로 받아들여 질것이라 생각합니다.)

4.로아온

ㄴ 로아온을 통한 전문가가 아니어도 게임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문제점을 PPT화 한것 이거또한 인상깊었습니다.
어려운설명 어려운 지표 이러한것들이 아닌 초보자들도 이해하기 쉽고 접하기 쉽구나 라는 생각을 심어주었으니까요.
또한 솔직한 현재상태를 공유함으로써 순백으로 보였습니다. 그럼과 동시에 안된다 하는것들은 선을 잘 그어주셔서 좋았구요

5.로스트아크 유저만의 문화
ㄴ 아무래도 암흑기라는 시간이 거쳐간 게임이라 그런지 유저들이 뉴비를 보니까 아주그냥 못챙겨줘서 안달이나있더군요.
저도 처음 게임 시작했을당시 소매넣기를 당한 재미있는 기억이 있네요. 요즘은 그만큼은 아니지만 아직 잔존해있는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반대로  치특신 디렉터님들에게 끌리지 않는 이유가 있을까를 찾아보았습니다.
확실히 첫 로아온을 진행하시고 그때는 많은 유저들이 전 디렉터를 그리워하느라 또 로아온의 기대치가 있던터라 수준 높은 행사를 기대한것 같은데요 , 저는 그래도 현 디렉터님들이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우수하신분들인데 못하는 영역이 있을 수 있지!' 라고 생각하며
가벼운 마음으로 행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언어적인 소통으로 인하여 오는 정보력 이러한 것 은 좀 떨어졌지만,
그 후에 실질적인 업데이트 적용 그리고 미처 말하지못한 내용이 있었는지? '이걸해준다고?!?!' 하던 부분도 있었습니다.

친구들과 이야기했을떄도 와 로아온에서 말한것보다 훨 좋게 패치됬다는 평이 있으면서 제인숙형들이라 해서 미안하다고 한 친구도 있습니다.

 세 분이서 나오셔서 각자의 파트를 브리핑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좀더 동적으로 무대를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상황에서만큼은 전문가적인 모습으로 초보자들도 이해하기 쉬운 상태 문제점들을 브리핑해주시면 몰입도가 좋지 않을까 싶어요 이부분을 생각하게 된건 행사에서 세분이 있는데 오디오가 겹치기도하고 그로인한 몰입도 저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떨리시고 긴장되고 실수하지않을까 걱정하시겠지만 지금 로아온에 있어 제일 중요한것은 현재 로아의 문제 현실직시 그의 해결방안입니다.
감성적인 로스트아크 어쩌면 금강선 디렉터님의 무기였을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성과 개선방안이 준비된것이 아니라면 현재 문제점을 인지하고
도전적인 결정을 내리셔도 무방할것으로 보여요.
그리고 로아온을 보다보면 금강선 디렉터님은 말을 하셨을때"이 부분 저도 이상하다고 생각됩니다 이게 확률은 이렇게 쓰여있는데 실패를해요 그래서 프로그래밍팀에 가서 물어보고 또 확인을 하면 맞아요!!" 라고하며 유저들의 감정에 동감해주고 세공에는 문제가 없더라 라고 설명을 해주신것 처럼 치특신분들의 게임 경험 그로인해 확인해보았던 결과 이러한 것들을 잘 브리핑에 녹여주시면 유저들이 조금은 알아주지 않을까 싶네요

새로운 디렉터님들 수고많으신것도 알고 이번 로아온 중요하다는 말들이 많아 부담스럽고 힘드실텐데 잘 해결해서 우리 같이
즐거운 스마게와 유저들의 로스트아크 만들어봐요!!!


저 또한 이야기를 길게쓰다보니 가독성이 떨어지고 중구난방의 긴글이었겠지만 읽어주신 분이 계시다면 잘 부탁드립니다.

댓글 2

  • images
    2022.12.16 11:07 (UTC+0)
    내일이라 반영이 불가능하지만 좋은 의견이라 생각함
    (브금은 살짝 꺼놓고 겜해서.. 먼-산-)
  • images
    작성자 2022.12.16 23:45 (UTC+0)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유게시판의 글

함께하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