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복귀 해볼까 싶어 질문 몇가지. [14]

  • 루인데몬
  • 2021.12.11 11:02 (UTC+0)
  • 조회수 522
복귀라 하기도 좀 애매하긴 한데요.


2차 CBT 재밌게 했다가, 3차 CBT에서 크게 실망하고, 정식 오픈 한 후에 메뉴얼에 맞춰 필드보스 - 파티 짜서 카던 뺑뺑이 - 레이드 - 필드 보스 - 카던 뺑뺑이 - 레이드   +    섬의마음 얻겠다고 사람 열명 남짓 있는 곳에서 10~30분에 상자 하나 주워가며 경쟁하면서 멍 때리기   +   게임 창보다 인벤 공략글을 더 쳐다보고 있어야 하는 상황

이런것들 때문에 한두달도 버티지 못하고 2타 CBT처럼 게임 낼거 아니면 운영진 그냥 목 매달라고 욕하고 게임 접었던 유저입니다.

50렙 찍긴 했지만, 얼마 하지도 않고 접었으니 복귀라 하기도 좀 애매한 부분이 있죠.


시즌 2쯤부터 로아가 많이 개선 됐다는 소문을 접해 오다가, 점점 노가다질은 줄어들고 즐길거리가 늘어나고 편의성 개선등에 적극적이니 한번 해보라는 권유로 인해 한번 2차 CBT때 느꼈던 기분을 다시 느낄 수 있을까 싶어서 와봤습니다.


일단은 1302레벨 장비 준다는 점핑권 얘기를 듣기도 했는데,

뭐 어차피 이벤트도 끝난듯 하고, 그걸 받아 버리면 그 이전구간 퀘를 다 완료 돼버려서 게임을 즐기지 못하는 부분이 있으니 크게 아쉽지 않기도 하고,

기존에 키워뒀던 캐릭 버리고 그냥 1렙부터 다시 키울 생각입니다.


다만 복귀하기 전에 궁금한게 좀 있어서 게임 다운 중에 질문이나 좀 해볼까 하는데요.


1. 모험의서인가 공유가 얼핏 기억나는데요.

같은 서버에 생성하는 캐릭에만 공유되나요, 아님 캐릭이 아예 없는 서버에 새로 생성해도 모험의서가 공유 되나요?


2. 당시 기억으로 원거리가 밸런스 적으로 엄청 좋아서 법사 캐릭을 키웠었습니다.

뭐 새 날리는 스킬 있었던거 기억나네요.

그에 앞서서 2차 CBT때는 디스트로이어 키웠는데 레이드는 물론이고 파티에서 잘 받아주지도 않을 정도의 구더기였습니다.

"제가 몹 모으면 님이 다 흩어 놓네요" -> "스킬이 이딴거 밖에 없어요 ㅈㅅ.."

"아.. 파티에 디트가 2분 이네요.." -> "그러게요.."

뭐 대충 이런 기억이 나면서, 가장 구린 캐릭으로 플레이 했을때 게임이 도저히 더러워서 못하겠다 싶으면 그냥 바로 로아 삭제 하려고 합니다.

즉, 디트를 1부터 키우려고 하는데, 머리에 총 맞은 소리일까 싶어 의견을 들어보고자 합니다.


3. 솔플할겁니다.

로아 접은 후로 지금까지 계속해서 혼자 하는 콘솔게임들만 해왔고요.

컨은 좋은 편이라 어디가서 싫은 소리는 안 들었는데, 디트 스킬 준비동작과 시전시간이 길고 + 카던 솔플하러 들어갔는데 호박 머리 보스가 어느정도 패놓으면 계속해서 캐릭 다운 시켜서 도저히 솔플로 안 되겠다 싶어서 아주 드러웠던 기억이 있는데요.(오픈 이후에는 법사 캐릭 키워서 그냥 거리 유지하면서 쉽게 털었음..)

그래서 카던은 누구 한명이 어그로 끌리면 나머지 파티원이 보스 뒷방향으로 이동해서 다굴 치면서 잡는 식이고, 어그로 끌린 한명은 그냥 줘 터지기만 하는, 솔플은 아주 더러운 꼴 보면서 해야 하던 게임으로 기억합니다.

여전히 솔플은 구더기인가요?

아님 조금 나아졌나요?


4. 대충.. 400레벨 장비를 끼려면 현재 장비 레벨의 합이 얼마 이상이어야 하고, 이런 렙제 때문에 카던 -> 필드보스 -> 레이드 -> 카던 -> 필드보스 -> 레이드 이런식으로 뭐 거의 5레벨 단위 수준으로 그때 맞는 레벨의 장비를 구하러

무슨 학습지 공부하듯이 단계를 밟아가며 게임했던 더러운 기억이 있습니다.

여전히 그게 심한가요? 아니면 건너 뛰고 싶은 파밍 컨텐츠는 건너 뛰어도 될 정도로 비교적 많이 완화 됐나요?


5. 다른 유저랑 친분 쌓고 싶지도 않고, 파티플레이도 할 생각 없습니다.

그래도 되나요 아님 그럴거면 게임 포기해야 하나요?

길드도 가입 안 해도 되죠?


6. 솔플 게임을 좋아하는지라 게임 하던 당시에는 누가 시비(pvp) 걸어도 그냥 무시하고 지나가고, pvp자유인 지역에서 무시하기 힘들 정도로 달려들면 그냥 때려 죽이고 나 할거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새로 시작한다면 저는 하이에나 앞에 놓여진 밤비 같은 꼴이 되겠죠.

할일 없는 유저들에게 방해 받는 일이 심할까요?

댓글 14

  • images
    2021.12.11 11:54 (UTC+0)
    긴내용 첫줄빼고 안봄 [쓸때없이 길어 일기는 일기장에]
    겜하고싶으면 하면될일을 왜 남의의견을 물어보는거임?
  • images
    작성자 2021.12.11 12:04 (UTC+0)
    가뿌라 / 댓글 다는 꼴을 보아하니, 님이 글을 클릭한 목적이 도움을 주기 위해서가 아닌, 시비를 걸기 위해서라는건 잘 알겠습니다.
    오늘 복귀한 내가 나도 모르는 새에 님을 상처 줬을리는 없을테니, 어디 다른곳에서 쳐맞은 분노를 대신 푸는듯 한데,
    다른 곳에서 풀어야 한다는건, 쳐맞았을때는 찍소리 못했다는 반증이니
    앞으로도 계속 발전없는 인생을 사시겠군요.
  • images
    작성자 2021.12.11 12:30 (UTC+0)
    혹시라도 다른분이 조언주러 왔다가
    제가 가뿌라를 팩트로 작살내는 것에 거부감 느끼고 조언하기 조심스러울수도 있겠다 싶어 사족을 달자면,

    복귀에 앞서 최신 글 몇개 읽어봤는데, 글마다 저러고 있고 + 맞춤법과 띄어쓰기 수준 + 아무데나 시비를 종합 해봤을 때,
    못 배운 인간 + 뒤틀린 심성 + 한심한 인생 이라는 결론이 나와서 맞춤 대우 했을 뿐 입니다.
  • images
    2021.12.11 15:33 (UTC+0)
    모험의 서는 다른 서버와 공유되지 않구요.

    1티어 2티어 재련 재료 구하는 건 공지사항에서 7월 7일자 들어가서 섬 관련 내용을 봐주세요. 퀘스트를 깨면 재련 재료 주는 섬들이 있어 카던과 가디언 토벌만으로는 힘든 재련 재료 수급에 도움을 줍니다.
  • images
    2021.12.11 15:39 (UTC+0)
    3티어 장비를 끼고 아이템 레벨을 좀 올리다보면 어비스 던전, 어비스 레이드, 군단장 레이드 등 거의 파티플레이입니다. 이걸 하지 않으면 성장을 할 수 없습니다. 골드를 지급하고 버스를 타서 재료를 수급할 수는 있지만, 난 파티플레이를 안 할거야라고 한다면 게임하기 힘들 거에요.

    길드는 굳이 가입 안 해도 되긴 합니다.
  • images
    2021.12.11 15:43 (UTC+0)
    누군가와 굳이 친분은 안 쌓아도 되지만, 나중에 파티플레이는 피할 수 없어요. 장비 제작 재료를 얻으려면 파티플레이를 해야합니다.

    도움이 됬으면 좋겠네요.
  • images
    작성자 2021.12.11 15:56 (UTC+0)
    예전에도 솔로플레이가 불가능해서, 파티로 던전 뺑뺑이 도는 일이 너무 피곤한게 게임을 접었던 이유였는데,
    여전히 후반 컨텐츠는 마찬가지인 모양이군요..
    파티 노가다 뺑뺑이가 필요없다는 정보는 잘못 퍼진 정보였군요..
    아쉽지만, 그래도 덕분에 큰 도움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 images
    2021.12.11 15:59 (UTC+0)
    1,2 구간 페이튼까지 1100?인가? 1302가 3티어 시작인데요
    페이튼 끝내고 파푸니카 와서 퀘 밀고 파푸카던장비 착용하면 1302 장비 줍니다
    전에 비해 구간 난이도가 많이 완화 되었어요
    3티어 전까지는 굳이 팟 없이도 할수 있지만 3티어 부터는 팟 구해서 해야 합니다
    길드는 안들어가도 상관 없지만 좋은 길드 ,도움되는 길드들도 잇어요
  • images
    2021.12.12 04:08 (UTC+0)
    1415까지 크게 완화해주었기 때문에 큰 불편함을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1,2티어도 카던돌고 부족하면 타워도 돌아보고 윗분 말대로 여러 섬들 다니면서 퀘스트깨면 재료 충분히 모이게 돼요. 혼자 플레이하는 것은 전혀 상관없으신데 경우에 따라 파티플레이가 효율적이거나 레이드 같은 경우 입장인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런 점은 생각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길드는 혈석길드라고 개인플레이 하시면서 혈석도 모을 수 있는 길드들도 아주 많아요. PVP는 상시PVP섬에서는 대부분이 섬마나 퀘스트를 위해 돌아다니시는 분들이라 웬만하면 서로 치지않으려고 하시는 것 같고 모험PVP섬은 보상을 얻기위해서 일정 기여도 이상 얻으셔야 하기때문에 스킬 좀 쓰다가 가만 있으셔도 됩니다.
  • images
    작성자 2021.12.13 23:59 (UTC+0)
    정희네님과 reamee 님도 감사합니다.
    로아 2차때 열정 생각해서 2일만에 50렙 찍을 줄 알고 급하게 질문한 느낌이 있는데,
    여러모로 실망한 부분이 있어서 그런지 게임 진행이 많이 느리네요.
    덕분에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images
    2021.12.17 13:48 (UTC+0)
    mmorpg에서 솔플을 추구하기란 고된일이긴 해요
    사실 파찾으로 하면 최상외 레이드가 아닌이상 서로 알할필요가 거의 없고 패턴브리핑이 아닌이상 대화도 적긴 합니다. 다만 발탄을 제외하고 수많은 레이드의 기믹들이 나만잘한다고 깰 수 있는게 없고 연대책임패턴이 있어 타인이 실수하면 나도 피해고오는 경우가 있어서 그 점이 거부감이 느껴진다면 비추합니다.
    사실 이게 취향에 맞으면 초행에서 군단장을 돌며 잡아서 얻는 쾌감도 있고 어짜피 메인컨텐츠인 군단장레이드는 1주일에 한번이라 그리 심한 노가다도 아니라서 재밌게 하실 수 있을거에요
  • images
    작성자 2021.12.17 19:33 (UTC+0)
    이런저런 조언들을 들었는데,
    파티 하기 싫으면 2티어까지만 하고 3티어는 포기하라고들 하시더라고요.
    레이드는 여러모로 하기가 좀 그래서 솔플로 2티어까지만 즐겨 보려고 합니다.
    지금은 어떨지 모르지만, 오픈 당시에는 레이드에서 잘 안 받아주던 디트를 키우고 있으니, 특히나 레이드는 얼씬도 안하려고요 ㅎㅎ
  • images
    2021.12.17 21:11 (UTC+0)
    1.일단 모험의서 공유는 같은 서버에 있는 계정 한정입니다

    2.디트 키울만합니다 중수디트 ** 준수하고 재미있어요 이제 직업군에서 기피되는건 종잇장 물몸클래스인데
    체방낮은 딜러들이 오히려 컨트롤좋으면 막강합니다 뭘키우던 애정이있는걸 추천드립니다

    3.이젠 솔플이가능한 게임이 아닙니다.
    주요컨텐츠인 군단장 레이드만해도 8명에서 호흡이맞아야하며 기믹수행을 같이하기 때문에 파티는 필수고 솔로플레이로는 입장조차 안되는 컨텐츠입니다

    4.길드에서 혈석이란 재료룰 얻을수 있는데 이것만 얻기위한 가입용길드가 있을 정도라 가입안하면 손해입니다...
    친목을 하던 안하던은 작성자님 마음이시지만요
  • images
    작성자 2021.12.18 06:21 (UTC+0)
    쁌뿌님 답변 감사합니다
    대체로 일관적인 답변들을 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대충 솔플로 되는만큼만 하고 파티플 장벽에 막히면 때려치려고요..

자유게시판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