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카단섭 미로군단장입니다. 영지컨텐츠 개선의견입니다. [2]

  • 미로군단장
  • 2021.09.06 05:33 (UTC+0)
  • 조회수 351

안녕하세요 영지 중심으로 플레이하고 있는 카단서버 미로군단장이라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영지를 즐기기 시작한 것은 두달 전 즈음, 

간단히 만들어본 미로 영지가 의외로 반응이 좋았고 그게 재밌어서 조금씩 발전시킨 결과

이제까지 정말 많은 분들이 찾아주셨습니다.

.

.

.

.

.

.

영지에서 미로를 구축해오면서 영지 컨텐츠에 관해 생각해본 점들이 있었는데요, 그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유저에게 보다 많은 자율성을 주세요

영지의 가장 큰 아이덴티티는 아무래도 '주인이 유저라는 점'에 있는 것 같습니다.

즉 유저가 주인으로서, 동시에 한명의 제작자로서 자유롭게 역량을 펼쳐나갈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영지컨텐츠의 아이덴티티를 살리기 위해 영지의 주인들에게 보다 많은 자율성을 주는 것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영지는 영주가 만드는 것이고, 따라서 영지 활성화에 있어서 가장 큰 원동력은 유저가 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생각해볼 만한 것은


1) 보다 다양한 반응과 이벤트를 발생하는 동적인 설치물 출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열린 상태에서 3초 뒤 자동으로 닫히는 문, 공명의 노래를 부르면 잠시 동안 사라지는 석상, 상호작용시 일정 거리만큼 뒤로 밀려지는 설치물, 간단한 메모를 적어 놓을 수 있는 펫말 등이 있으며,

이런 쪽으로는 마인크래프트가 잘 되어있으니 거기서 아이템의 구상을 얻어와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시스템적인 기능을 보다 추가하고, 일부 기능제한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문객 텔 기능의 온 오프 기능, 관심 줄 수 있는(좋아요,멋져요,화려해요)방식 추가(화나요, 개같아요 등), 소개 글 작성 시의 글자수제한 완화, 설치물 배치제한 완화 등이 있으며, 

특히 설치물 제한의 경우에는 본섬의 최대치가 500인데 반해, 이보다 2~3배 넓은 해변가와 외딴섬은 각각 최대치가 340, 300으로 설치물용량이 오히려 반토막입니다. 이는 상당히 불합리한 수치로 적용되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해변가는 500, 외딴섬은 700정도가 되는 것이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2. 영지개발이 효익으로 이루어지는 구조

(디렉터님이 영지컨텐츠의 잠재력을 너무 몰라주시는게 아닐까... 라고 하고싶습니다.)

처음에 실리안에게 영지를 하사받고 들어섰을 때, 진짜로 기분이 좋았습니다. 

무언가를 받는 것이 보답을 받는다는 느낌이 들었고,

무엇보다도 영지가 엄청나게 넓고 크고 예뻤습니다.

그러나 이 넓고 예쁜 영지는 단순히 꾸미기를 좋아하는 일부 유저 외에는 크게 매력적인 효익을 가져다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효익이 발생하지 않으니 쓰이지 않습니다. 쓰이지 않으니 대부분은 방치됩니다.

그러므로, 

영지를 가꾸고, 사람들이 놀러오고 구경하는 일련의 과정이 유저에게 효익을 가져다주는 구조를 마련해야 합니다.

영지 활성화의 가장 큰 원동력은 유저입니다. 다양한 설치물, 제한 완화, 효익 구조의 마련을 통해 생태계만 잘 구축해 놓는다면 나머지는 유저가 아~주 알아서 합니다.

효익구조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서버 간 영지 방문 통합

영지 내 배치된 호감도 npc의 수에 따라 영지 방문마다 영주에게만 특별 효과 부여(응원효과)

관심(하트)수로 랭킹을 매기고 무료 만찬 생성권, 특별 칭호 같은 주간 랭킹 보상 지급

로요일부터 일주일간 가장 하트를 많이 올린 영주에게 신예 보상 지급

연도별로 콘테스트를 통해 Best영지를 선정하고, 특별 설치물 및 보상 지급

등등



제 생각에 영지 컨텐츠는 타 게임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으며, 아울러 매우 매우 커다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소재입니다.

이걸 도대체 왜 살리지 않으시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부디 검토해주시고 영지 좀 활성화시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2

  • images
    2021.09.06 08:26 (UTC+0)
    전 영지도좋지만 영지내 건물안에 들어가서 방안 꾸밀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던데요 ㅎㅎ
  • images
    2021.09.07 11:56 (UTC+0)
    같은 미로 제작자로서 정말 공감합니다...
    카제로스에도 미로제작자들이 저포함 4분이 계신데 다들 기능성 설치물과 포인트가 더 많았으면 하거든요....

자유게시판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