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트로이어

디트의 불합리함을 이해하는게 그리 어려운가? [4]

  • Bloodletter
  • 2021.04.29 09:30 (UTC+0)
  • 조회수 797

워로드로 전향한 오베출신 늅늅이 또 왔습니다.


디트가 가진 구조적 불합리함을 이해하는게 그렇게 어려울까요?

전 전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말이죠?

그런데 대체 왜 디트가 여전히 할만하다는 사람들이 많을까요?

자신들이 트포작과 보석작, 품질작으로 남들보다 오버스펙인걸 몰라서 그런걸까요?


디트의 문제점을 정리해보니 총 세가지 정도로 나오더군요.

1. 스킬의 난이도 대비 너무 낮은 딜량

2. 불합리한 중력코어 시스템

3. 피면

 

두 직업의 주력기는 각각 차스와 버캐, 퍼스와 사이즈믹으로 볼수 있죠?

차스는 0.5초 3단차지, 버캐는 0.5초 2단차지, 

퍼스는 1초 2단차지후 전진 모션 + 날해, 사이즈믹은 허공체공시간이 거의 차지시간에 맞먹으며 날벽을 맞춰야하죠.

이렇게 난이도가 차이나는 네 스킬들, 실제 트포의 효율은 어떨까요?

날벽과 날해라는 엄청난 패널티를 트포로 받는 퍼스와 사이즈믹이 당연히 높아야하지 않을까요?


정답은? 버캐 > 차스 > 사이즈믹 > 퍼스 순이랍니다.

아시겠죠? 왜 이번 퍼스 8% 증뎀이 누락되었을 때 디트들이 난리가 났는지?

물론 실제로 약 깡스킬 계수는 약 16 정도인 차스, 버캐에 비해 사이즈믹은 18.5, 퍼스는 19.95로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실제 트포까지 적용한경우 이 격차는 급격히 줄어들죠. 끽해야 10~5% 정도입니다.

날해 날벽이란 엄청난 패널티를 받고서도 말이죠.


그럼 날해날벽 버리고 이번에 준 뇌진탕을 들면 되지 않느냐?

날해 날벽만 없을 뿐 여전히 차지시간과 스킬모션이 더 큼에도, 오히려 딜량은 역전되는 현상이 나타나죠.

들이는 공에 비해 딜량이 충분히 나오지를 않는겁니다.


그러면 이렇게 주장하실 분이 있습니다. 

"너넨 중력코어로 45% 뎀증 받잖아, 그러니까 트포 계수가 낮은거 아냐?"

맞는 말이죠. 그런데 말입니다. 그 45% 뎀증이 정말 합리적인 수준일까요?


배쉬가 1트포 기준으로 7렙만 주고도 방깍 12%, 뎀증 25%를 줍니다.

그냥 툭 치는 모션 하나만으로 주력기에 이 수준의 뎀증을 줄 수 있단 말이죠.

방깎의 뎀증효율을 2/3이라보고, 1.08x 1.25 = 135% 무려 35% 뎀증입니다.


반면에 디트는 저 위의 45% 뎀증을 받기 위해서 배쉬보다도 모션이 큰 스킬들을 최소 2개는 맞춰야 합니다.

행코가 안터지면 스킬 하나를 더써야죠. 

스킬창으로 봐도 효율이 말도 안되고, 트포렙작을 생각해도 스킬 하나하나를 다 올려야 합니다.

대체 얼마나 불합리합니까? 심지어 그런데 랜덤이에요. 

워로드로 치면 기존의 배쉬효과를 받기위해 파불+배쉬+쿨감받은 파불 써야하는거에요. 쿨감 안돌았으면 방밀이나 라이징써야하구요.

하다못해 파불은 2연발이 가능이라도 하지 디트스킬들은 다단히트로 행코 뽑는 스킬도 아예 없습니다.


스킬을 여러번 쳤으니 딜이 더 높지 않느냐? 개소리죠.

애초에 집속스킬 자체 딜량보다 코어하나의 딜기여도가 더 높은게 디트입니다.

어렵지 않아요. 퍼스 게수가 대략 120 정도라고 치면 코어 하나로 16의 계수가 뽑히는겁니다.

집속스킬 가운데 계수 16 되는 스킬이 몇이나 되는줄 아십니까?

점핑 분쇄를 제외한 대부분의 집속스킬들은 계수가 16씩이나 되질 않아요.

트포하나로 16이나 뽑을수 있는 스킬은 당연히 없구요.

그러니 행코를 뽑고 스킬모션을 줄여 코어 하나를 더 뽑게 해주는 트포가 무조건 유리한겁니다.

그냥 깡으로 공격력 100% 이상 주는 분쇄같은 트포가 아닌 이상에요.

아, 다른직업분들은 모르실텐데, 디트는 이상하게 다른 직업들처럼 꽁으로 100% 받는 3티어 트포가 매우 드물답니다.

딜이 나오면 모션이 추가가 되거나, 아예 딜이 나오지를 않죠

대표적인게 헤비크러쉬 3티어 트포죠. 범위증가 vs 장판딜... 이게 3티어 트포라니...

다른 직업이라면 어차피 스킬 쿨이 노니 이런 스킬도 좋은 선택지가 될수 있지만

어차피 딜이 해방기에 몰려있고, 안그래도 모션이 큰 디트에게는 불합리한 구조죠.

안그래도 느린 디트가 스킬만 맞추기 힘들어질 뿐입니다.


이런 불합리한 구조로 디트가 꼴랑 받는 보상은 딜량 20% + 중력코어 쉴드입니다.

날해 날벽 리스크, 더 큰 스킬 모션, 비교가 불가능한 수준의 사전작업, 집속스킬의 트라이포드까지 모두 거쳐서 말이죠.

중력코어 쉴드는 오히려 보상이라기 보단 이런 리스크에 당연히 주어져야 하는 보상같은 느낌이죠.

그게 없었다면 디트는 보스 패턴에 다 쳐맞으면서 데카만 까먹을 뿐이니까요.

딜량 20% 보상도 디트의 모션을 생각하면 짤딜기 파불 꽂으면 그 이상의 데미지도 노려볼수 있으니 사실상 없다시피한 보상입니다.


지금 디트가 워로드 수준의 딜구조를 얻으려면 모든 집속스킬들의 모션을 몽땅 50%로 축소해야해요.

공속 40% 제한걸린 게임에서 공속100%를 공짜로 줘야한다 이말입니다.

말이 되나요 이게?


그런데도 디트 유저들은 그냥 행코 확정만이라도 해달라고 했죠. 뭐 심지어 그마저도 이뤄지지 않았지만요.



피면 문제도 사실 심각한 문제입니다.

밸런싱팀이 디트에 대해 얼마나 무지한지도 잘 드러나는 대목이죠.

저번 패치노트에 나온 문구 다들 기억하시죠? 디트는 정면에서 적을 상대한다?

디트가 정면에서 적을 어떻게 상대합니까? 피면이 없어서 붕붕 날아다니는데?


워로드가 아덴으로 필요할때 피면을 쉽게 얻을수 있는 반면,

디트는 피면을 받으려면 시너지 스킬인 인듀어페인을 써야합니다.

워로드가 증함으로만 피면 받을수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고기고 전태고 그대로 나락갑니다.

그런데 디트는 그게 기본 디폴트 상태에요.


아~ 트라이포드에서 강인함 다 챙겨주지 않느냐?

네 그 트라이포드들 찍으면 딜량의 50% 가까이가 빠져나가는데 어떻게 찍습니까?

심지어 인듀어페인과 드레드노트를 제외한 집속스킬들은 그 혜택도 못받죠.

최소한 집속스킬로 중력코어 모으는 시점에선 디트는 다른 직업들마냥 패턴 피해 도망다녀야 합니다.

아니, 다른 직업들 보다 못하죠. 이동기까지 가진상태에서 공격속도가 디트보다 배 이상 빠르니까요.

디트는 공속패널티 100% 받은 상태로 이동기도 없는거나 다름없는 상태인겁니다.



자, 이렇게 살펴보니 어떻습니까?


결국 디트는

- 다른 직업들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스킬창 3~4개를 오직 사전작업만을 위해서 쓰며

- 그 사전작업을 위한 스킬들이 다른 직업들보다 배 이상 느리고

- 온갖 트포작을 요구하는데다 랜덤 운빨이고

- 그렇게 해서 얻는 보상조차 비정상적인 트포효율로 인해 오히려 남들보다 떨어지고

- 오히려 느린 스킬 모션으로 인해 더더욱 dps는 낮아지고

- 피면이 없어서 그렇게 얻은 보상도 쉽게 날려버릴수 있다.

- 하지만 그에 따른 보상은 단 하나도 없는 수준이다.


이런 결론에 도달합니다.

행코 고정, 중력코어 쉴드에 피면부여, 퍼스 데미지 상향, 이런건 진짜 디트의 불합리함에 비교하면 아무것도 아닌 수준이에요.

이런 디트 유저들의 주장이 밸런싱 팀 입장에서는 고깝게 들리지 않을수 있습니다. 그건 저도 동의해요.

그럼 근본적인 문제들을 해결할수 있는 더 좋은 선택지들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지금의 말도안되는 비효율적인 집속스킬들의 구조적인 변화 -> 모션을 줄여주든, 모션에 비레한 추가 코어를 주든

집속-코어 시스템의 효율을 높여주기 위한 최대 중력코어 갯수 증가

인듀어 페인의 쿨을 10초대로 줄여 해방스킬마다 피면을 받을수 있도록 변화

아예 집속스킬들의 딜을 끌어올려 꼭 중력코어에 집착할 필요가 없도록 변화

해방스킬간의 밸런싱을 조절하여 퍼스 사이즈믹에만 목매달지 않을수 있도록 변화

해방스킬의 코어 소모갯수를 다르게 하여 어스이터같은 쿨 짧은 해방스킬의 효용 제공


방법은 많아요.

그 중 당신들이 단 하나도 선택하지 않고 현상유지만을 하고 있다는게 전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댓글 4

  • images
    2021.04.30 08:41 (UTC+0)
    돈까스를 껏다 켰다 하게 해주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 images
    2021.05.01 09:21 (UTC+0)
    저도 디트가 여러가지 문제점을 가진다 생각하지만, 다른 직업도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디트유저로서 상남자 플레이에 선택했지만 난이도 높아지는 레이드를 만날 수록 디트 자체가 느린거에 환멸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다른 팀원도 디트라 이해한다고 하기도 하고 하지만 디트는 그 만의 매력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불만이 없어졌고 제 방식으로 디트를 즐기고 있습니다.
  • images
    작성자 2021.05.01 21:56 (UTC+0)
    디트에 디트만의 매력이 있다는 점은 저도 공감합니다. 그러니 저도 못잊고 이렇게 글을 쓰는거겠죠. 매력이 있다와 성능이 나온다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매력이 있다고 성능이 나빠도 되는게 아니고, 성능이 좋다고 매력이 없어도 되는게 아니죠. 디트는 지금 명백하게 컨셉이 아닌 "성능"에 문제가 있는겁니다. DPS는 데미지 X 시간입니다. 느리면 딜이 쎄야죠.
  • images
    2021.09.13 23:17 (UTC+0)
    쉴드도 문제임 딱 때리고나서 사라짐 근데 후딜 더럽게길어서 쓰고난뒤에 간간히 맞아서 피닳음 적어도 1초정도 더 길어야함
    어스이터도 트포길게때리는거 찍으면 다쓰기도전에 쉴드사라짐
    그리고 카운터스킬은 ㅈ같이 느림
    퍼스는 다른사람들이 실컷얘기했으니 추가로 범위도 좀 늘렸으면좋겠고 쓰는도중에 잡몹있으면 앞으로 안걸어가고 그자리에 써지는데 이거 ㄹㅇ 불편함

디스트로이어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