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 미래에 모든 컨텐츠가 소모되고 난 후의 걱정에 대한 주저리주저리입니다.
로스트아크
  • 공식 커뮤니티
  • ONLINE
  • MMORPG
  • Smilegate RPG

커뮤니티 게시판 글상세

자유로운 공모 의견

글상세

자유로운 공모 의견

먼 미래에 모든 컨텐츠가 소모되고 난 후의 걱정에 대한 주저리주저리입니다. [1]

 안녕하십니까 로스트아크에서 한국 K-RPG의 긍정적인 미래를 보게 된 일개 게이머입니다. 먼저 주제 넘는 발언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이렇게 글을 쓰게 된건 다름이 아니라 먼 미래에 모든 컨텐츠가 소모되고 인물이 소모되고 난 뒤에 로스트아크의 더욱 큰 성공을 위해 다른 RPG게임들과 같은 전철을 밟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말하기에 앞서 물론 게임에 대해서는 문외한인 제가 이런 말하는 건 주제넘는 짓일 지도 모르지만 더 재밌는 게임을 원하는 저로서는 "이렇게 하면 더 재밌고 몰입감도 생기지 않을까?" 해서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먼저 제가 말하고 싶은 주제는 모든 컨텐츠와 악역들과 선역들이 소모되고 난 후의 새로운 이야기를 써내려갈 때의 부분을 얘기하고 싶습니다. 대부분의 국내나 해외의 게임사들은 현재에 있는 RPG 게임에서 기존의 틀을 갖고 대격변을 통해 새로운 컨텐츠를 생산하는 방식을 쓰는 걸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대격변과 같은 부분에 저는 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게임 A가 있습니다. 이 게임은 컨텐츠가 진행되어감에 따라 악역이든 선역이든 소모가 될 것이고 NPC든 스토리 맥락이든 익숙해질 것이고 머지않아 모든 컨텐츠가 소모됩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게임사는 게임 전체를 뒤흔들거나 새로운 지역을 개방함으로서 새로운 악역과 새로운 스토리를 뽑을 것인데 이 부분에서 문제가 많이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지역을 개방하는건 처음에는 좋지만 결국 그것도 한계를 드러낼 것입니다. 한계가 드러나게 되면 억지로 맵을 확장하려고 할 것이고 그 행위로 인해 몰입감은 떨어지게 되고 스토리는 산으로가게 되어 좋은 평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그리고 신규지역에서만 퀘스트가 배분될 것이기 때문에 고인물 플레이어들에게 새로운 기분은 주겠지만 어렵게 만든 옛날 지형들을 활용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지역 전체를 뒤흔들어 새로운 지형으로 만들어버리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옛날의 지형을 과감히 버림으로서 새로운 신선한 느낌을 주게 되고 그로 인해 새로운 스토리들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의 지형에서 느낄 수 있던 매력들과 스토리들 퀘스트들을 다 버리게 되고 잘못하면 스토리에 허점이 생기거나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정적인 인물들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시간의 흐름들에 따라 인물들을 소비해 나갑니다. 하지만 오랜기간 게임을 런칭하게 되면 인물들에 대한 스토리들도 한계를 드러내게 되는법이고 무리하게 악역을 만들려고 하다보면 결국 뇌절을 하게 되는 상황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이러한 방법을 생각해냈습니다. "게임을 바꾸는게 아니라 플레이어들을 바꾸는건 어떨까?"하고 말입니다. 예를 들면 모든 컨텐츠가 소모된 뒤 플레이어는 명예로운 죽음을 맞이한다거나 아니면 미래에 있을 대전쟁을 위해 동면에 빠진다거나 오랜 시간이 지나 플레이어와 똑같이 닮은 후손이 되어 플레이를 하던가 하는 방법 말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할 때에는 이렇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플레이어가 최종 컨텐츠에 도달하면 어느 오브젝트를 통해 몇백년 후의 새로운 로스트아크 세계로 들어가는 겁니다. 이렇게하면 이전의 로스트아크의 퀘스트와 이야기들을 간직할 수 있습니다.

 동면으로 가정을 한다면 먼저 동면에 빠진 플레이어를 기준으로 몇백년 뒤의 로스트아크의 세계를 만드는 겁니다. 지형은 기존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되 새로운 인물들, 새로운 나라들, 새로운 퀘스트들로 가득 채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형도 몇 백년이 지났기에 변경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물론 새로운 지형을 넘어간 유저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니 이러한 부분은 퀘스트를 통해 몇 백년간의 기억을 좇는다던지 하면 더욱 흥미로운 게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기존 NPC의 후손이나 나이가 든 NPC들을 다시금 만나게 된다면.. 제가 그런 상황에 놓인다고 생각만해도 정말 흥분이 됩니다. 만약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면 지형적 한계, 인물적 한계를 뛰어넘어 로스트아크 세계관을 계속해서 쌓아나갈 수 있지 않을까요?


 물론 저보다는 개발자분들이 더욱 대단하고 잘해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나중에 다른 RPG게임들과 같이 똑같은 전철을 밟지 않았으면 하는 노파심에 이렇게 주저리주저리 해보았습니다. 끝까지 안봐주셔도 무관하고 여기까지 봐주신 분들은 감사합니다.



한줄 요약 : 모든 컨텐츠가 소모된 뒤 플레이어를 이용해서 새로운 세계관을 확장해주세요.

댓글 1
알림이 해제되었습니다.
워프레임..?

자유로운 공모 의견의 글

목록
작성 시간 2021.03.18
image
+2

헌터 신규 클래스 공모 <<<<<<<<<<< 궁 사 >>>>>>>>> 개발자님들 제발 고려해주세요ㅠㅠ

2021.03.18
2021.03.18 17:59
작성 시간 2021.03.18

길드 복장 같은거 있었으면 좋겠어요. [1]

2021.03.18
2021.03.18 16:50
작성 시간 2021.03.14

먼 미래에 모든 컨텐츠가 소모되고 난 후의 걱정에 대한 주저리주저리입니다. [1]

2021.03.14
2021.03.14 14:20
작성 시간 2021.03.14
image
+1

영지에 야간모드도 만들어주세요 ㅠ [1]

2021.03.14
2021.03.14 09:31
작성 시간 2021.03.10
image
+1

제발 이런 아바타 내주시면 안되나여 ㅜㅜ [1]

2021.03.10
2021.03.10 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