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 캐릭터 귀속 골드 정말 맞는것인가? [4]
이 글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부족하더라도 너그럽게 봐주세요.
1. 캐릭터 귀속 골드 정말 아무 문제도 없나?
저는 문제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캐릭터 귀속골드를 적용을 했을때 문제점이 기본적으로 본캐를 주력으로 키우거나 배럭을 키울때 신캐를 키울때 입니다. 다른분들은 이렇게 생각하실것같습니다. 왜 문제가 되지? 거래가능 골드가 있는데 여기서 생각을 했을때 그럼 캐릭귀속 골드를 몇퍼센트로 정하며 거래가능 골드를 몇퍼센트로 알맞게 조정을 할 것 인가? 상위 컨텐츠로 올라갈수록 비율을 적게할것인가? 그럼 현재 남아있는 거래가능 골드는 어떻게 잡을것인가? 배럭을 하더라도 거래가능 골드를 구하기 배럭구간을 정하는 요점이 될 것입니다. 그럼 높은 레벨의 거래가능 골드를 측정을 하였을때 배럭에 대한 필요성이 있을까요? 귀속골드로 올리면 되지 않나 생각을 하는데 우리가 배럭을 키우거나 본캐를 키울때 다 같이 올렸나요? 아니면 다른것들을 주차를 하고 키웠나요? 생각해보면 저는 하나에 몰아서 키워줬다 입니다. 아님 너무 낮을 구간을 귀속골드를 측정을 하였을때 다시 이런 사태가 안나올까요? 저는 결국에 다시 이런 증상이 나올꺼라고 생각합니다.
2. 귀속골드에 대한 해결 방안
저는 귀속골드는 찬성입니다 하지만 캐릭터 귀속골드가 아니라 원정대 귀속골드로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거래가능 골드와 원정대 귀속골드로 나뉘어져 신캐를 키우거나 배럭을 키울때도 사용 가능하고 식스맨을 교체를 할때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배럭구간을 다양하게 설정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본캐를 주력으로 키우는사람은 굳이 배럭을 높게 설정 안해도 되기때문입니다.
한가지 더 원정대귀속골드를 하였을때 영지에서 생산하는 것들에 대한 해결책도 됩니다. 원정대 귀속골드를 사용하여 아이템을 만들거나 하면 원정대 귀속이 되기 때문에 캐릭성장에 쓰이기 때문입니다. 거래가능 골드를 사용하였을때는 당연하게도 거래소에 등록이 가능하고요.
3. 원정대 귀속골드를 만들어 엄거래에 대한 해결책으로 쓰자
원정대 귀속골드를 만들면서 한가지 더 생각해보면 어짜피 이래도 엄거래는 똑같지 않나 싶을껍니다. 메이플과 던파 같은경우에는 엄거래 시세와 게임에서의 시세와 거의 비슷하게 유지를 하여 둘 다 사용합니다.
근데 왜 원정대 귀속골드가 엄거래 해결책이냐라고 말씀을 드리냐면 우리는 우편, 개인거래, 경매장, 거래소 기능있습니다. 엄거래에서는 우편, 개인거래를 많이 쓰고있습니다. 근데 우편, 개인거래를 통한 골드 거래를 원정대 귀속화를 시켜 버리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들 그런생각을 하실껍니다. 그럼 골드에 대한 가치가 하락하는거 아니냐?
여기서 생각한게 저희에게는 보석이 있습니다. 경매장과 거래소 거래에 대한 것들은 거래 가능 골드이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개인거래나 우편을 통한 보석거래는 원정대 귀속을 시키지 않고 거래가능하게 만들면 됩니다.
그럼 너도 나도 보석거래를 통한 엄거래 할것아닌가? 그럼 달라지는게 없지 않나? 그렇게 생각하실껍니다. 하지만 저의 생각은 달라진다입니다. 왜냐하면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보석에대한 가치를 정하여 내가 원하는 만큼에 현금을 가지고 정확하게 거래를 못할뿐더러, 싸기 때문에 사기에대한 불안성과 그 보석을 받고 내가 팔아야하는 귀찮음,그리고 경매소 거래 등록제한을 생각해보면 그만큼 시간이 걸리고, 불편하겠죠. 그리고 보석이 공급이 많아져 안 팔리면 사람은 가치하락을 생각을 할 것 입니다. 또한 우리는 강화를 하면서 다들 경험해 봤을겁니다. 조금만 올리면 상위 레이드를 갈 수 있는데 빨리 가고 싶은데, 이런 생각들 시간을 써서 천천히 할 생각이 들었나요? 아니면 영끌 해서 올렸나요?
그만큼 인게임 거래가 활발해질 것 이고 편하고 간단한 방식을 놔두고 엄거래를 할려고 하면 그만큼 시세가 엄청 싸져아겠죠. 그러면서 인게임 시세와 엄거래 시세에 대한 기준점이 생길 것 입니다.
4. 보석에 가치
제가 위에 말씀드렸던것처럼 원정대 귀속골드로 만들면 보석의 가치는 거래가능 골드, 즉 현금에 가치가 됩니다.
그럼 보석거래가 활발해 질 것 이고, 당연하게도 보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것입니다. 왜냐하면 지금처럼 쓰다가 거래가능 골드로 바꿀수있는 유일한거니까요. 또한 보석에 가치가 엄거래 시세가 되기 때문입니다.
5. 원정대 귀속골드를 도입하면서 경매장이나 거래소 재료를 샀을 때 원정대 귀속을 변경하자.
이 생각을 왜 하게 되었냐면 전 시즌2 전설 각인서 사제기를 생각했습니다.
우리 시즌2때 각인서가 무제한 거래 였던걸 기억하시나요? 그래서 장사꾼들이 많이 있었죠, 그래서 어떻게 하였나요? 각인서를 사게 되면 거래 불가로 만들었죠. 당연하게도 지금은 없을꺼라 생각하지만 나중에는 골드가치가 올라갔을 때 재료로 사재기 하는 그런 사람들이 없을까요? 저는 당연하게도 소수이지만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걸 사전 차단하기 위해 재료들을 샀을 때 원정대 귀속화 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필요한 만큼 사용할 것이고 시세 안정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과다하게 샀을 때에도 환불 없이 배럭을 키우거나 신캐에게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6. 원정대 귀속골드를 도입하면서 현재 거래가능 골드에 대한 퍼센트를 원정대화 하자.
이걸보면서 골드를 모으고 있는 사람들 아니면 엄거래하는 사람들 등 반발이 심할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장기적으로 볼 때나 단기적으로 볼 때 결코 그분들이 손해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현재 골드에 50%센트를 원정대 귀속골드화 시켰을때 당연히 시장에 풀리는 거래 가능 골드가 줄어들것이고 그만큼 거래가능 골드에 시세를 올라갈것이고 그만큼 손해는 상쇄될뿐만 아니라 오히려 이득이 될 수 있기때문입니다. 아니면 손실을 본다면 그만큼에 대한 손해부분은 원정대 골드로 상쇄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장경제에 대한 안정화가 빠르게 될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7. 최상위 컨텐츠에 대한 보상 및 고래 유저들을 챙겨주자
최상위 컨텐츠에 계신 분들과 고래 유저에 대한 보상으로 원정대 귀속골드와 거래가능 골드 또한 적절하게 측정을 한다면 추후 보상에 대한 문제가 사라질 것입니다. 원정대 귀속골드가 많아지더라도 거래가 불가능 할뿐더러 게임을 더욱더 즐길수있게 될 동기 부여가 될 것 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스펙업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것이라고 생각합니다.
8. 신규 유저와 복귀 유저, 쌀캐는유저, 로아 제작진
원정대 귀속골드를 하게 되면 신규유저와 복귀유저는 본캐를 바꾸거나 배럭에대한 생산하여 본캐를 성장 시키기 위한 배럭성장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고, 쌀캐는 유저에게는 하위 컨텐츠가 많아도 거래 가능골드를 많이 생산해내지 못할 것입니다. 또한 로아 제작진에서 골드를 무작정 너프시키는게 아닌 원정대 귀속화 골드의 비율을 늘려 신규유저와 복귀유저의 성장에 대한 문제점이 사라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원정대 귀속화 비율을 통해 시세 안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하게도 원정대 귀속화 골드 비율을 1차적 너프라고 생각하고 2차너프를 클골을 할 수 있어 좀 더 상황에 대한 유연한 대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저의 개인적인 의견 이였습니다. 혹시나 문제점이 될 만한 것이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면 말해주세요.
감사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6271&query=modify&p=1&l=2095661&iskin=&mskin=&sort=&orderby= | javascript%3Acmp_44('delete');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271?name=subject&keyword=%EA%B7%80%EC%86%8D%20%EA%B3%A8%EB%93%9C&p=1&mskin=#listtop | javascript%3Avoid(0);
javascript%3ArecomArticleObject1.bbsRecom(this);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