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나 창술할려는 뉴비에게 드리는 말씀(아크패시브 추측포함) [7]
이 로아라는 게임은 직업인식게임 라는 대전제 위에서 행위되는 게임이라는점을 먼저 언급합니다. 즉 유저사이에 성능인식 좋다고 각인되면 그직업의 실제성능과는 무관하게 올려치기 당하거나 내려치기 당하는 환경입니다. 실제 아래 북미 미터기 데이터를 보면 창술은 딱 중하위권에 있지만 현시점(3월31일) 로아에서 무슨 1-1.5티어급되는마냥 취급받고 있는중입니다. 그래서 할만충 빼고 창술유저들이 창술사에 대한 개선점을 호소해도 로아유저 사이에는 '응~ 딸깍 500억~' 이나 '응~창깨~' 같은 조롱을 받는것이 다반사입니다. 창술을 할려는 뉴비는 그냥 다른 케릭을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창술사는 돈과 시간을 넣어 키운노력 만큼 성장체감을 느끼기에는 부족한 직업입니다. 아래는 북미 최신 데미지미터기 1630-50레벨구간 (북미도 1630이상구간은 10멸홍으로 한국과 비슷하게 셋팅한 최상권입니다) (표에서 붉은 박스가 절정 창술(pinancle) 절제 창술 (control)입니다) 사멸에게 어렵지 않은, 사멸에게 다소 유리한 가르가디스이지만...저수준이 평균 창술 유저들의 딜포지션입니다. 물론 로아개발진의 내부 데이터는 이보다 더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겠지만 그나마 유추해볼수 있는 조각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더욱 뉴비에게 창술을 추천하지 않는 가장 큰이유는 창술사에 대한 로아개발진의 인식입니다 창술의 딜 위치가 북미dps포지션에서 볼수 있듯이 중하위정도인데도 로아개발진은 딱 저위치가 창술 위치라고 보고 있다라는겁니다. 아래는 창술사유저들이 본사까지 찾아가 항의해서 구조개편을 받은 창술사가 개편후 3연속너프 맞을때 개발진의 코멘트입니다. 사멸개편후 로아개발진은 창술의 딜이 특정구간에서 너무 높게 나온다라는 이유를 들어 3연속으로 너프를 단행합니다. 개편전 창술이 고점낮다라는 개선책으로 사멸로 개편였고 그렇게 개편된 사멸창술의 딜이 개발진이 인식하고 있는 창술 딜포지션보다 높아서 위와같은코멘트를 달며 총 3번의 너프를 연속으로 단행하여 개편이전 창술 딜 포지션으로 강제적으
.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