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VE인디

OFFICIALPLATFORM스토브

STOVE인디 추천컨텐츠

'연기가 모락모락...' 가짜 뉴스 시달리는 Xbox 시리즈 X

 

MS "조사를 마친 제보는 모두 가짜로 판명" 


Xbox 시리즈 X, S가 한국에 정식 발매된 지 이틀째에 접어든 지금, Xbox 시리즈 X에 대한 '가짜뉴스'가 각종 커뮤니티를 강타하고 있다. 11일, 몇몇 해외 유저가 미국 커뮤니티 '레딧'과 트위터를 통해 시리즈 X 사용 중 상당한 양의 연기가 피어오르는 걸 확인했다는 게시글을 올렸기 때문이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는 "조사를 마친 제보는 모두 가짜로 판명됐으며, 일부 제보에 대해서는 여전히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힌 상황이다. 오랜 시간 Xbox 시리즈 X를 기다려온 유저들의 속을 까맣게 태워버린 '연기 나는 Xbox 시리즈 X'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다. / 디스이즈게임 이형철 기자


 

가짜 뉴스에 시달리고 있는 Xbox 시리즈 X (Xbox 시리즈 X 이미지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 최초 게시자 '글삭튀'... 마이크로소프트 "모든 보고 면밀히 확인 중"

 

'연기 나는 Xbox 시리즈 X' 이슈는 레딧에서 시작됐다.

 

11일 레딧 Xbox 게시판에는 자신이 수령한 Xbox 시리즈 X 상단 환풍구에서 상당한 양의 연기가 배출되고 있다는 게시글이 하나둘 올라왔다. 심지어 한 유저는 "자고 일어났더니 Xbox 시리즈 X가 내뿜는 연기가 가득 차 있었다"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반면, 같은 날 출시된 Xbox 시리즈 S에 대한 제보는 전무했다.

 

이러한 흐름은 트위터까지 이어졌다. 레딧의 '연기 게시글'을 확인한 한 유저가 자신에게도 같은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며 실제로 연기를 내뿜는 Xbox 시리즈 X의 모습이 담긴 게시글을 트위터에 업로드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해당 유저의 트윗에는 연기가 피어나는 시리즈 X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고, 이는 많은 유저의 우려를 자아내며 수많은 커뮤니티에서 화제의 중심이 됐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사실관계를 밝힘에 따라, 해당 제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해당 문제에 대해 "자사 제품의 품질은 업체 표준 기준을 상회하고 있다. 다만, 제품 안전에 관한 모든 보고는 면밀히 확인 중에 있다"라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또한, 그들은 Xbox 공식 트위터를 통해 "우리가 이런 말을 하게 될 줄 몰랐지만... 전자담배 연기를 시리즈 X 안쪽으로 불지 마세요"라는 문구를 전하기도 했다. 

 

이후 '연기 나는 Xbox 시리즈 X 게시글' 최초 작성자는 레딧에서 자신의 글을 삭제했으며, 해당 게시물 태그를 '오해 가능한'(Misleading)에서 '아뇨, Xbox 시리즈 X는 연기를 내뿜지 않습니다'(No. Series Xs aren't actually smoking)로 수정했다. 사실상 자신이 작성한 게시물이 거짓임을 인정한 셈이다.


 

현재 최초 제보자의 글은 삭제된 상황이다 (출처: 레딧) 



# '연기 나는 Xbox 시리즈 X', 외신도 가짜 뉴스로 판단했다

  

아직 진위가 가려지지 않은 게시물도 있다. 11일, '아렉 아다모윅즈(Arek Adamowicz)'가 트위터를 통해 자신이 보유한 Xbox 시리즈 X에서도 연기가 피어오른다는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 이에 해당한다. 심지어 그의 트윗에는 Xbox 시리즈 X가 상당한 양의 연기를 뿜어내는 영상도 담겨있었다.

 

아렉 아다모윅즈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해당 이슈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혔음에도 '연기 나는 시리즈 X' 게시물을 그대로 유지한 가운데, 유저들과 계속해서 해당 이슈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고 있다. 또한, 그는 "현재 기기는 포장된 상태며, 마이크로소프트의 추가 지침을 기다리는 중이다. 그들은 이 문제를 철저히 조사할 것"이라고 밝힌 상황이다.


 

해당 트위터 바로가기 (클릭)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는 아렉 아다모윅즈의 제보 역시 '거짓'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일부 유저들은 전자담배를 활용해 '연기 나는 Xbox 시리즈 X'를 연출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Xbox 팬 계정으로 보이는 'Xbox studio'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연기 나는 Xbox 시리즈 X 제보가 가짜인 이유와 콘솔 전원이 꺼진 상황에서도 연기가 흘러나올 수 있었던 이유를 설명하겠다"라며 1분 남짓한 비디오를 업로드했다. 해당 영상에는 Xbox 시리즈 X의 뒷면, 즉 USB 포트와 전원 코드 등을 연결하는 지점에 전자 담배를 분사하자, 상단 환풍구 쪽으로 다량의 연기가 배출되는 장면이 담겨있다.


 

해당 트위터 바로가기 (클릭)


외신들도 레딧과 트위터에 올라온 '연기 나는 Xbox 시리즈 X 제보'를 가짜 뉴스로 판단하고 있다.

 

해외 매체 윈도우즈 센트럴(Windows Central)은 "우리가 진행한 온도 테스트에 따르면, Xbox 시리즈 X는 다른 기기에 비해 시원한 편이다. 냉각 시스템이 제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라며 "따라서 Xbox 시리즈 X는 저렇게 많은 연기가 나올 수 없는 구조"라는 기사를 보도했다. 

 

더 버지(The Verge) 역시 해당 제보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다. 그들은 "인터넷 트롤들은 철사와 탁구공을 연결해 환풍구에 묶은 것을 보고 Xbox 시리즈 X 환풍구가 탁구공을 띄울 수 있다거나, 기기에서 연기가 난다와 같은 가짜 뉴스를 일종의 밈(meme)처럼 찍어내고 있다"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디스이즈게임이 한국마이크로소프트에 문의한 결과, 마이크로소프트는 1차 조사를 통해 광범위하게 보고되고 있는 일부 주장이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으며 현재 추가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동안 커뮤니티를 달궜던 '공중 부양 탁구공'은 철사를 활용한 '장난'에 불과했다 (출처: DireRaven97 트위터) 


댓글 0

    STOVE인디 추천컨텐츠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