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얼 서킷 플레이 리뷰(스포 주의+장문 주의)

STOVE Store

커뮤니티 게시판 글상세

Memorial Circuit (Secret Plus)

글상세

Memorial Circuit (Secret Plus)

[Reviews&Guides] 메모리얼 서킷 플레이 리뷰(스포 주의+장문 주의) [2]

"과거의 그녀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현재의 그녀를 받아드려, 미래의 그녀와 함께 만들어가는 대장정"

"아쉬운 마무리, 기대되는 시작"


플레이를 해보니 상당히 좋은 스토리였습니다.

사실 평소 저도 이와 비슷한 이야기를 떠올리기도 하였고, 단편으로 글을 써본 적도 있어서 더욱 흥미로웠습니다. 

과연 인간의 본질은 육체인가 아니면 정신인가? 의 질문과 그 정신은 본래 그대로여야만 인간인가, 사람의 손을 거쳐도 인간인가 하는 두 가지 질문의 충돌이라 봅니다.

저 역시 상당히 관심있는 주제여서 더욱 재밋밌 즐겼던 거 같네요.


특히 기존에 보았던 다른 비주얼 노벨들과 달리 다양한 영상과 카툰 형식의 채용은 상당히 신선했습니다. 처음 보았을 때는 좀 어색해 보이기도 했지만, 점점 이 연출들이 마음에 들더군요. 상당히 흥미로웠습니다.


다만 다소 아쉬운 점을 몇가지 꼽자면, 먼저 스토리 외적인 문제가 하나 있는데, 설정 부분에서 메인 볼륨을 설정하는 키가 없습니다. 그 결과 전반적으로 인 게임 소리가 좀 작아서 컴퓨터의 음량을 대폭 키워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빠른 조치를 취해주면 더 쾌적한 상황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스토리에서 아쉬움을 꼽자면 먼저 디테일이 다소 아쉬웠습니다. 먼저 작중 주인공인 루카스가 연구소 내에서 소식이 끊긴 친구 '파울'에게 메일을 보내는 장면이 있는데, 보안을 중요시 하여 작중 인물들을 모두 감금하다시피 한 회사에서 유출이 가장 쉬운 메일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디테일이 좀 아쉬웠습니다. 더군다나 이 장면이 스토리에서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메일을 보내는 장면은 아예 없에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추가로 루카스와 하나가 그들의 집으로 가는 장면에서 먼지가 자욱한 연출과 설명이 나오는데, 이 역시 디테일이 부족하단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인물들이 그 집을 몇 개월만에 간 것이니 이 연출이 이상하지 않다고 볼 수도 있는데, 스토리를 보면 루카스는 그 집을 이미 몇번 방문한 상태입니다. 특히나 루카스가 연구실에 들어가고 1년이 지난 후에야 처음 자신의 집을 방문한 장면에서는 먼지와 관련된 연출이 없다는 점에서 디테일이 좀 아쉬웠습니다. 만일 먼지가 자욱한 연출을 한다면 두 인물이 집을 방문했을 때가 아닌, 루카스가  하나의 기억을 떠올리게 하기 위해 처음 자신이 집으로 돌아갔을 때 그 연출이 있는 게 더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군다나, 처음 그 집에 돌아왔을 때 루카스는 자신의 집을 좀 정리하는 모습도 보여주었고, 그 뒤에도 몇 번 더 자신의 집을 방문했다는 간접적인 묘사도 있어, 하나와 함께 집에 갔을 때 먼지가 자욱 한것은 다소 어색해 보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거기에 더해 스토리 초반에 나온 하나의 편지는 끝내 내용이 밝혀지지 않은 점도 아쉬웠습니다. 하나라는 인물이 루카스에게 보낸 마지막 편지이기도 하고, 그 편지는작중  루카스가 생각하는 것처럼 하나의 유서도 아닌, 하나가 죽기 전에 루카스에게 보낸 일반적인 편지였다는 점에서, 그 내용을 보여주었다면 하나하는 캐릭터와 루카스라는 캐릭터의 사이를 더욱 몰입하여 볼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 됩니다. 

작 중 두 캐릭터 사이의 달달한 감정이 많이 안 나온 부분도 해결해 줄 수 있을 거 같고요.


그리고 가장 아쉽다고 느낀 부분은 장면의 전환입니다.

스토리를 보면 시간대가 많이 바뀝니다. 그런데 시간대가 바뀔 때마다 특별한 연출없이 일반 텍스트가 넘어가듯 갑자기 바뀌는 모습이 많이 보여 좀 아쉬웠습니다. 시간대가 차이가 날 때마다 스토리에서 다양한 연출을 보여주었던 것처럼 시간대가 바뀐다는 느낌을 준다면 이야기가 더 풍성해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아쉬운 점을 다소 길게 적어 놓기는 했지만, 전반적으로는 소소한 내용들입니다.

종합적인 만족도는 상당히 높습니다. 결말부가 좀 부족하다는 생각도 들지만, 마지막 부분에서 후속작에 대한 떡밥이 있기에 후속작에서 잘 풀어나가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다른 한줄평이 아쉬운 마무리, 기대되는 시작이랄까나요? 이번의 마무리는 좀 아쉽지만 다음의 시작은 기대가 됩니다.

추후의 전개와 더불어 루카스와 하나의 이야기도 더 펼쳐진다면 상당히 좋을 거 같습니다.

후속작도 기대 하겠습니다.


*시크릿 플러스와 일반판의 차이는 일러스트 한 장의 차이라 보시면 될 겁니다. 그 일러스트도 시크릿 버전에만 있다기 보다는, 버전에 맡게 수위를 조절한 버전을 가지고 있는 것이니, 구매하시는 분들은 이 점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시크릿 플러스 일러스트는 마지막에 다소 뜬금없이 등장합니다. 그 일러스트를 스토리 안에 잘 담아 놓았다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혹은 이런 일러스트를 기대하신 분들의 경우 일러스트가 단 한 장 뿐이라 아쉬워 하실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니 그런 일러스트를 기대하시고 이 게임을 구매하시면 실망하실 가능성이 높고, 그런 것 없이 스토리가 중요하다면 확실히 추천 할 수 있습니다.


Reply 2
Notification has been disabled.



Memorial Circuit (Secret Plus)'s post

List
작성 시간 02.04.2024
image

메모리얼 서킷 플레이 완료

02.04.2024
2024.02.04 06:19
작성 시간 02.03.2024

메모리얼 서킷(야심작)이벤트 관련 질문

02.03.2024
2024.02.03 12:41
작성 시간 02.02.2024
image
+2

축구 보기 전에 잠깐 해봤는데

02.02.2024
2024.02.02 15:40
작성 시간 01.30.2024
image

원기옥 터트렸습니다. [3]

01.30.2024
2024.01.30 14:33
작성 시간 01.28.2024

메모리얼 서킷 플레이 리뷰(스포 주의+장문 주의) [2]

01.28.2024
2024.01.28 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