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적는 스토브 게임잼 게임들 플레이 소감

STOVE Store

커뮤니티 게시판 글상세

Indie Talk

글상세

Indie Talk

지금 적는 스토브 게임잼 게임들 플레이 소감 [12]

간략한 게임잼 설명

게임잼은 짧은 시기 만에 게임을 만들어야 하는 대회로 알고 있습니다.

글로벌 게임잼에서

이 작품이 탄생했고

이 작품도 사내 게임잼이 시작이었습니다.


개인적인 소감

청강크로니클에 있었던 게임이 대부분 액션이었던 것에 비해, 스토브 게임잼은 장르가 다양해서 저에겐 더 재미있었습니다.

저는 주로 개성과 전망을 봤는데

개성은 특별하지 않지만 음악을 포함 사운드 배치가 잘 되어서 인상깊은 게임이 있었고


똑같이 특별한 개성은 없어도 조작감과 스피드감이 좋고 사운드배치도 잘 된 게임이 있었고


"이거 정말 쉬운데. 그 생각을 못해. 뇌세포가 다 빠졌나봐. 개불쌍해. 이런 방탈출 게임도 제대로 못하는 거 보면. 난 나이 먹으면 저렇게 되면 안 되겠다. 천 원 줘야지."


게임성은 평범한 디펜스 게임인데, 장르에서 흔히 연상되는 비주얼이 아닌 개성적인 비주얼과 매우 간단한 조작방법으로 대폭 개성을 부여한 게임도 볼 수 있었습니다.



완성도에 감탄한 게임도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이런 게임이란 걸 보여주는 성향이 강해, 밸런스나 판정, 버그 문제로 곤란하긴 했습니다.

하지만 게임잼의 특성과 고등학생 분들이 참여하신 대회라 청강크로니클에 비해 그에 대해서 말하는 게 많이 망설여졌었습니다.


투표를 잘못했다.

투표를 끝내고 나서야 '제일 인상깊었던'이 아닌 '응원하고 싶은' 게임이란 걸 알았습니다.

응원은 이미 잘 만들어진 게임이 아닌 전망과 가능성에 줬어야 하는데, 그냥 베스트 게임에 투표를 해버린 겁니다...

응원하고 싶은 게임에 투표했다면


약하거나 동등한 상대를 찾고 센 상대를 피하면서 강해져야 하는 agar 방식으로 룰이 단순해서, 적배치, 판정 등의 문제가 해결되고 온라인 모드까지 지원한다면 중독성 강한 게임이 탄생할 것 같은 DINOSAUR VIVAL과


땅따먹기와 뱀서류가 합쳐지고 그 땅을 이용해 무기게이지를 채워야하는 점에서 개성이 보인 힘의 온천에 줬을 것 같군요.

물론 게임의 기본 컨셉만 이해할 정도였고, 플레이 할 때는 스피드가 빨라서 기본 배치된 곳 아니면 땅따먹기 요소를 실감하기 힘들었고, 게이지를 채우는 중에도 적의 공격을 피해야 하는데 그 키가 R키를 계속 누르는 걸로 지정되어 있어서 손가락 관절에 무리가 많이 갔었습니다.


이렇게 아쉬운 면이 있어도 개선된다면 좋아질 것 같은 전망 넘쳐나는 게임에 응원을 담아 투표해야 하는 걸 이미 지나치게 됐습니다...


사족

게임을 하면서 불편했던 건 진행에 지장이 있는 버그인데, 이게 다른 분들은 관련 얘기가 없어서, 저하고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버그를 언급하지 않은건지 아니면 제 컴퓨터에만 발생하는 일인지 모르겠습니다.

예를 몇 가지 들자면


Alpha Decay같은 경우 이동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계속 퍼벅거리는 소리가 빠르게 지속적으로 들리고, 튜토리얼에서 특정 구역에 올라갈 수 없었습니다.

다행히 튜토리얼 없이 클리어하는데는 소리 빼고는 큰 지장은 없었습니다.


Antion은 전략게임이라서 기대했는데 이동지시가 잘 안 돼서 몇 번이고 클릭을 해야해서, 빠른 템포와 겹쳐 제대로 뭘 못 해보고 게임오버가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Blood vessel escape은 약물 먹는 게 한 번에 안 돼서 똑같이 몇 번이고 돌아다니면 클릭을 반복해야 했습니다.


약물을 먹는 구역도 똑같이 몇 번이고 돌아다니면서 버튼을 몇 번이고 눌렀습니다.

이것 때문에 Escape From Pressure도 버그로 다음 스크립트가 진행되지 않는다고 생각했었는데, 그냥 제가 퍼즐 푸는 지능이 부족한 거였습니다.


이런 것에 대해 확연한 언급을 찾을 수 없다보니 제 컴퓨터에서 유니티 관련해서 뭐가 누락되어 있다거나 특정 사양에서 버그를 유발하는 게 있는게 아닌가 의심하고 있습니다.







#소셜임팩트챌린지 #플로리스다크니스 #스토브인디와희망을 #희망스튜디오

Post 12
Notification has been disabled.

후기 감사합니다










저도 버그 걸리거나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럴 땐 제작기간이 짧으니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고 넘어갔습니다.


디버그 신사 괴담을 검색해보시면 걱정이 줄어드실겁니다.


Indie Talk's post

List
작성 시간 01.24.2024

펠월드 구매했는데.. [3]

01.24.2024
2024.01.24 00:37
작성 시간 01.24.2024
image
+1

비쥬얼 노벨 황혼 호텔, 스토브 입점 희망합니다 [6]

01.24.2024
2024.01.24 00:11
작성 시간 01.23.2024

인디게임에 진심인 스토브인디.. [7]

01.23.2024
2024.01.23 15:32
작성 시간 01.23.2024

오늘 주토피아 봤는데 재밌네요. [6]

01.23.2024
2024.01.23 14:59
작성 시간 01.23.2024
image
+14

지금 적는 스토브 게임잼 게임들 플레이 소감 [12]

01.23.2024
2024.01.23 2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