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스포/장문) 왜 니들만 아는 얘기해 - 온에어 아일랜드 리뷰

STOVE 스토어

커뮤니티 게시판 글상세

온에어 아일랜드: 서바이벌 라이브 쇼 (On Air Island : Survival Chat)

글상세

온에어 아일랜드: 서바이벌 라이브 쇼 (On Air Island : Survival Chat)

[리뷰&공략] (약스포/장문) 왜 니들만 아는 얘기해 - 온에어 아일랜드 리뷰 [3]

*본 리뷰는 '온에어 아일랜드'의 PC판만을 플레이 하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온에어 아일랜드: 서바이벌 라이브 쇼'는 7명의 출연자들이 개인 방송을 통해 후원을 받으면서 외딴 섬에서 진행하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살아남는다는 컨셉의 인터렉티브 택스트 어드밴처 게임이다. 출연자들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던 도중 어떠한 사건이 발생하게 되고 섬의 비밀과 방송의 비밀이 밝혀진다.


개인적인 감상평을 선요약하자면 여러 부분에서 아쉬움이 느껴졌다. 특히 스토리적인 부분인데, 게임의 본편만으로는 어느 엔딩을 보더라도 게임의 세계관이나 스토리, 인물들의 과거 등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느낌이라 찝찝했다. 이후의 글을 통해 차근차근 짚어보도록 하겠다.


#스토리(약스포 포함)


본편은 7명의 출연자 중 A NINE이란 아이돌 그룹의 리더인 '이한세'의 시점에서 스토리가 전개된다. 이한세를 포함한 7명의 출연자들은 외딴 섬에서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하루마다 시청자들의 후원을 통해 순위가 정해진다. 1일차의 꼴지는 이한세였다.  이한세는 벌칙을 수행하기 위해 이 섬의 가이드이자 종교적인 지위를 가진 '헤가이'라는 인물을 만나러 가게 되고, 가는 도중 헤가이의 신도들에게 잡혀 옷이 벗겨지고 몸에 상처를 입게 된다. 이후 헤가이를 만나 벌칙을 수행하고 베이스 캠프에 돌아와 시간을 보내던 중, 스태프로부터 밤에는 베이스 캠프 밖으로 나가선 안 된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한 출연자는 시청자들의 후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라며 베이스 캠프를 탈출했고, 한편 스태프 쪽에서는 수근거리는 소리가 들리기 시작한다. 이후 숲 쪽에서 비명 소리가 들리게 되고 그 곳에는 베이스 캠프를 탈출했던 출연자가 기절해있었다. 정신을 차린 출연자는 PD가 이상한 물체에 끌려갔다 말했고 사람들은 회의를 통해 PD를 찾아 나서는데, PD는 다음날 끔찍한 모습으로 시체가 되어 발견된다. 이후 섬에는 이상한 일이 벌어지는데... 


앞에 적은 스토리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섬의 비밀이나 인물들과의 대화를 통해 인물들의 이면, 방송의 목적 등이 나오려는데... 무엇 하나 명쾌하게 제시되지 않았다. '이한세'라는 인물이 이 섬에 들어오고 나서부터 과거에 이곳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PTSD를 겪는데 정작 무슨 일이 있었는지 게임 내에서 제시되지 않는다. 또한 앞서 다른 출연자가 봤다던 이상한 물체에 대해서도 그 물체들이 정확히 무엇인지 이 섬에 왜 존재하는지 등 간접적으로는 게임 내 배경을 통해 알 수 있어도 직접적인 스토리 진행으로는 제시되지 않는다. 이 외에도 몇몇 인물들의 수상한 행동들이나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도 이 본편에선 정확히 다뤄지지 않는다.


요약하자면 떡밥은 뭔가 많은데 본편에서 모두 명쾌히 다뤄지지 않아 스토리적인 맺음이 깔끔하지 않고 오히려 궁금증만 더 늘어났다. 이 부분이 DLC 등을 통해서 해소될 지는 모르겠으나 개인적으로 본편에서 말끔하게 끝나는 것이 세계관을 이해하는 데 다른 서사가 필요하다는 부분이 아쉬웠다.


한편 게임 내에서 특히나 BL과 관련된 묘사가 존재하는데(특히 한 인물과는 대놓고), 개인적으로 BL, GL 장르를 선호하지 않는 입장에서 굳이 이런 전개를 넣었어야 되나라는 의문이 들었다.


#가챠 시스템


사실 게임적인 부분이라면 특정 문양의 일정 수를 사용해서 선택지를 해금하는 것과 특정 문양을 얻기 위해 가챠를 진행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가챠를 돌리거나 문양의 등급을 업그레이드 또는 다운그레이드를 하기 위해선 '프리즘'이라는 재화가 사용되는데 게임에선 업적 달성이나 엔딩 또는 CG 수집 등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그러다보니 PC판에서는 획득할 수 있는 프리즘의 개수가 한정된다. 개인적으로는 클리어하는 데 충분한 프리즘양을 얻을 수 있기는 하나 가챠는 랜덤으로 나오다보니 간혹 특정 문양만 많이 나오거나 특정 문양만 잘 안 나오는 경우가 있다.(나의 경우 클로버는 많이 나왔으나 하트랑 스페이드가 부족했다.) 그래서 억까를 심하게 당할 경우 특정 문양의 개수가 부족하여 선택지를 해금하지 못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남는 문양을 다른 문양으로 바꾸는 시스템도 없고 모바일의 경우 현질 시스템을 통해 부족한 프리즘을 보충할 수 있으나 PC는 그럴 수도 없다보니 일단 많이 남는 문양에 선택지로 진행해서 프리즘을 벌고 내가 보고 싶은 선택지를 고르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PC는 프리즘을 보충할 수는 없는 만큼 이 부분은 개선이 필요하지 않을까라는 의문이 든다.


#편의성 및 그 외 부분들


먼저 개인적인 불편함인데 아무래도 PC 화면을 넓게 쓰기 위해 채팅을 우측으로 분리해 놨는데 정작 게임 진행은 중앙에서 진행되는데 채팅은 우측에서 올라가니 시선이 분산되는 느낌이었다.(주로 채팅을 잘 보지 않고 중앙에 화면만을 바라보는 경우가 많았다.) 분명 사람들의 채팅 사이에도 간간이 게임 관련 떡밥 같은 내용이 있던 것 같은데 잘 알아채지 못했다. 아예 인터넷 방송의 PC 버전처럼 배경을 늘리고 화면 안에 채팅이 뜨는 형식으로 구성을 하는 것이 오히려 익숙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리고 게임 내에 해상도 설정이 없는데 2560x1440 화면에서 글자의 해상도가 다소 떨어져 이와 관련한 설정이 추가되었으면 좋겠다.


이 외에도 배드엔딩을 보는 경우, 배드엔딩으로 보기 직전의 선택지가 아닌 아예 챕터 처음으로 돌아가는 것과 스킵버튼으로 게임을 진행할 경우, CG나 업적이 완료되지 않는 부분, 몇몇 연출에서 사운드가 비는 부분도 개선되었으면 좋겠다.


개인적인 총평을 하자면 게임 본편 자체는 '온에어 아일랜드'의 세계관을 모두 알려주는 게임이 아닌 '온에어 아일랜드: 이한세 편'과 같이 온에어 아일랜드 시리즈 물의 첫번째 챕터 같은 느낌이 들었다. 흔히 말하는 '엑조디아' 게임 같은 생각이 들었다. 다른 인물들의 DLC들을 통해 본편의 떡밥들이 모두 해소되겠지?라는 기대가 든다. 물론 본편에서 세계관의 모든 부분이 완벽하게 마무리되지 않은 것은 게임이 완성되지 않은 느낌이 들어 아쉬웠다.


전체적으로 아쉬운 점만을 적었는데 장점도 있다. 캐릭터 디자인이나 일러스트가 맘에 들고, 이한세의 경우 본엔딩 16개, 배드엔딩을 포함하면 약 40개의 엔딩이 있을 정도로 이야기의 선택 폭이 다양하다. 또한 일상적인 대화도 선택지를 통해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이끌 수 있다보니 내가 보고 싶은 온에어 아일랜드의 이야기의 전개와 엔딩을 볼 수 있다는 점이 맘에 들었다. 아마 다른 캐릭터들도 많은 엔딩 수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다른 캐릭터의 엔딩 전개를 통해 더 다양한 가짓 수의 온에어 아일랜드의 이야기를 볼 수 있다는 점이 기대된다.


앞으로의 DLC를 통해 온에어 아일랜드의 이야기를 더 온전하게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한다.

포스트 3
알림이 해제되었습니다.

PC 게임에 수집형 가챠라니...


가챠 시스템 자체는 문제가 없다고는 생각하나 PC로 넘어오면서 몇몇 부분 개선이 필요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원래 빅딜 끝나기 전인 어제 올리고 싶었는데 현생 이슈 땜에 이제야 작성하고 올리네요ㅠㅠ

봐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온에어 아일랜드: 서바이벌 라이브 쇼 (On Air Island : Survival Chat)의 글

목록
작성 시간 2023.11.16
image
+11

제작자님 이거 유료 게임이라고요... [온에어 아일랜드 : 서바이벌 라이브 쇼] [4]

2023.11.16
2023.11.16 21:04 (UTC+0)
작성 시간 2023.11.10
image
+3

플레이 시 간단한 주의사항

2023.11.10
2023.11.10 04:43 (UTC+0)
작성 시간 2023.11.10
image
+3

(약스포/장문) 왜 니들만 아는 얘기해 - 온에어 아일랜드 리뷰 [3]

2023.11.10
2023.11.10 04:15 (UTC+0)
작성 시간 2023.11.08
image
+5

가챠 실패... [2]

2023.11.08
2023.11.08 20:01 (UTC+0)
작성 시간 2023.11.04
image
+25

[온에어 아일랜드] 모바일과 PC 버전 공통점 & 차이점 정리 [17]

2023.11.04
2023.11.04 09:23 (UTC+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