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공략] 안갯속 도시와 운명의 SRPG, 미스 오브 미스트 : 레거시 [1]
이번에 소개할 작품은 미스 오브 미스트 : 레거시라는 이름의 SRPG입니다. 이 작품은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작품입니다. 그래서 이 게임의 특징과 함께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이유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개 도시의 전설]
<도시를 위기로 몰고 간 안개의 괴물>
<과거 영웅에 의해 쓰러졌던 악몽이 다시 돌아오고>
<평화로왔던 피노키오 가문은>
<가문의 당주의 죽음으로 혼란에 빠집니다.>
<사건의 진실을 찾아 헤매는 와중에>
<파멸의 위기가 다시 닥쳐옵니다.>
게임의 배경은 안갯속에 둘러싸인 영원의 도시를 배경으로 합니다. 이 도시는 아주 오래전 안갯속 괴물들에 의해서 침략 받았으나 전설의 영웅들이 안개의 괴물들을 쓰러뜨리고 도시를 구했다는 전설이 내려옵니다.
매년 영웅을 기리는 영웅 제라는 행사가 열리고 평화로운 한때가 지나가던 중 영웅제 당일 변두리를 관리하던 피노키오 가문의 당주가 살해당하는 사건이 터집니다. 주인공은 피노키오 가문의 셋째로써 당주의 살인자를 찾아야 합니다.
이 와중에 수백 년 전 예언된 파멸을 부르는 안개의 왕이 다시 나타나 세상을 멸망의 위기로 몰아가면서 잊힌 영웅의 전설이 다시 이어집니다.
[난해하지만]
[성장의 재미는 있다.]
<지형의 고저차가 있고>
<캐스팅과 즉석 효과 등 조건이 많고>

<대신 성장한 능력과 스킬은 언제든지 다시 올릴 수 있습니다.>
게임 시스템으로 들어가서 게임 시스템은 지형의 개념이 들어간 SRPG입니다. 하지만 게임 진행이 필요 이상으로 복잡하지 않나 합니다.
먼저 이동과 공격에 SP를 소모하는데. 근접 공격이 주력인 캐릭터가 많아 이동할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동과 공격 모두 포인트를 소모해서 소모량을 잘 계산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SRPG가 2회 행동(이동 + 이동 또는 이동 + 공격) 또는 이동 후 공격 식으로 이동을 단순화 시키는데 이동과 공격에 일정 포인트를 소모하는 방식이다 보니 계속해서 포인트 계산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한 턴 종료 시 바라보는 방향을 선택해야 하고 어떤 방향으로 공격하냐에 따라서 추가 대미지가 들어가는 등 게임이 복잡하고 난해한 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성장만큼은 마음에 드는데 왜냐하면 성장에 투자했던 포인트를 언제라도 다시 회수해서 다른 포인트로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성장시킬 수 있고 성장이 맘에 안 들면 언제든지 다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점은 전직에서도 적용되는데 전직은 1차 직업에 따라서 바뀌지만 전직증을 통해서 언제든지 다른 직업으로 바꿀 수 있는 등 성장을 잘못 시켜서 생기는 부담이 전혀 없습니다.
[느린 스토리 진행과]
어색한 번역]
<중간중간 어색한 어투의 대사가 나옵니다.>
<스토리가 도시 하나에서만 진행됩니다.>
<꿈속에선 사실과는 또 다른 이야기를 합니다.>
<각 세력별 이야기까지 겹쳐서 스토리는 난해한 편>
게임 스토리는 좀 난해한 편입니다. 도시에서 일어나는 일을 다루고 있는데 가문의 당주를 죽인 범인을 찾는 이야기와 여기에 관련된 인물들의 각각의 사연들이 섞여서 이야기가 좀 난해하게 전개됩니다.
게다가 주인공이 꿈속 세계로 들어가는데 꿈속 세계는 사람들이 보지를 못한 또 다른 이야기가 나옵니다. 게다가 주인공의 선택에 따라서 이야기가 조금씩 변하기 때문에 이야기가 난해한 편입니다.
그리고 번역 자체가 깔끔하지 못하고 어색한 말투가 계속되다 보니 이야기 몰입이 잘 안됩니다. 추리와 세계의 운명을 섞고 주인공의 선택에 따라 변하는 이야기 자체는 상당히 흥미롭지만 그 이야기에 몰입이 잘 안됩니다.
[많은 것을]
[담으려 한 게임]
<풀어나가는 이야기 자체는 몰입감 있습니다.>
제 느낌을 정리하자면 많은 것을 담으려 한 게임이 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한번에 너무 많은 것을 담으려다보니 자연스럽게 융합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게임은 난해 해졌고 게임의 재미를 알기 위해서는 느긋하고 긴 시간을 플래이 해야 했습니다. 현재로썬 어색한 번역을 고치고 난해한 부분들을 알기 쉽게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문제점들을 잘 고쳐서 좀더 멋진 게임으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미스 오브 미스트: 레거시 링크 : https://bit.ly/46wAgBw
포스트를 입력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