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리뷰나 후기는 어디에 적는 게 맞는 건가요?

STOVE Store

커뮤니티 게시판 글상세

Indie Talk

글상세

Indie Talk

게임 리뷰나 후기는 어디에 적는 게 맞는 건가요? [13]

요즘 미뤄놨던 게임들을 열심히 깨면서 플레이 후기를 작성하고 있는데요.

각 게임들의 리뷰를 어디에 적는게 맞는 건가요? 혹시 이거 관련해서 과거 공식 언급이나 그런게 있다면 참 좋겠는데, 없는 것 같고요...



1. 클라이언트 & 게임 구입 페이지에서 작성하는 "후기 칸"




일단 여기의 경우는 스팀 후기 처럼 "짧게" 작성하는 부분이란 건 알 것 같습니다. 1천자의 글짜 제한이 있어서, 저 처럼 장황하게 후기를 작성하는 사람에게는 맞질 않아, 여기서는 '리뷰의 요약' 정도만 적는게 맞는 것 같다고 생각되네요. 그리고 이미지 첨부나 이것 저것 하기에는 문서 툴 자체가 제한이 많구요.


그러니 여기에 본격적인 리뷰를 적기는 힘들다는 것 하나는 확실합니다.




2. 각 게임★커뮤니티의 "리뷰&공략" 탭




반면 이곳은 리뷰를 적기에 적당한 장소처럼 보입니다. 그런데 "리뷰&공략"이라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전혀 다른 주제"를 같은 탭에서 다루는게 이상하기도 하고, 해당 게임을 구입한 사람이 아니라면  "게임 커뮤니티"에 접근성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게임의 "리뷰를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은 게임을 구입한 사람이 아닌 구입을 하기 전의 사람이잖아요?


게임의 리뷰를 보고, 게임이 구입하기에 적절한지, 자신의 취향에 맞는지, 아니면 자신이 생각하던 게임과 다른지를 리뷰를 통해 미리 확인할 수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리뷰에서 더더욱 "스포일러"가 위험한 금기로 여겨지는 것이기도 하죠. 이미 플레이 한 사람들에게는 스포일러라는 개념이 없으니까요.



그리고 이벤트 공지에서도 "공략글에 한정한다"는 말이 있다보니, 이 "리뷰&공략"탭에 리뷰를 적는게 과연 맞는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벤트에 참여할 생각이 아니라 그냥 리뷰를 적을 생각이었는데, 이런 말이 있으면 "여기다 써도 되는게 맞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한편으로는 이벤트 욕심으로 도배하는 것 처럼 비칠 것 같아 괜히 의도치 않은 죄책감도 들고요.


그런데 또, 1번에서 나왔던 후기 작성 부분 위에 표시되는 "추천 리뷰&공략"에는 2번에 작성된 글이 걸리게 됩니다. 그러니 한편으로는 이 부분에 작성을 해야, 게임을 구입하기 전에 고민하는 분들이 해당 페이지에서 후기를 보고 구입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기도 하고요. 물론 그 전에 이 게임에 흥미를 가지고 해당 페이지로 들어와야 하지만요.



이 부분에 표시되는 걸 보면, 여기에 쓰는 게 여러 면에서 맞는 것 같기도 합니다.




3. 공통 커뮤니티의 "게임 리뷰/후기" 탭



여러 면에서 접근성이나 목적성에 맞다고는 생각되는 부분.


개인적으로는 여기가 가장 적절한 곳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장 접근성이 좋기도 하고요. 하지만 굳이 각 게임 커뮤니티가 있는데, 여기에 적어야 할까? 하는 생각도 있어서, 일단 저의 경우는 스토브에 없는 게임, 또는 출시 예정인 게임정도만 여기에 적고 나머지는 2번 부분에 후기를 적고 있긴 한데... 여기에 적은 글은 게임 페이지의 리뷰&공략에 걸리지도 않으니까요.


리뷰를 통해 처음 보는 게임에 관심을 갖게 되고, 플레이를 하게 된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면, 그리고 제가 재밌게 한 게임을 다른 사람도 플레이 했으면 하는 마음에서 글을 작성한다면 이 쪽에 작성하는 게 맞는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2번 3번 게시판 양쪽에 도배하는 건 당연히 좋지 않아 보이고요. 전체글 탭에 들어가면 2번이나 표시되는 도배 행위처럼 보일 수도 있으니까요. 리뷰글들이 어딘가에 잘 모여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 측면에서는 3번의 장소가 가장 적당하고요.



스토브 인디의 게임을 플레이하고 리뷰나 게임 추천글을 적는다면, 어떤 게시판에 작성 하는게 맞는 걸까요?





그리고... 스토브에서 조금 길게 글을 쓰고 있다 보면 로그인이 자꾸 풀립니다. 리뷰 쓸 때도 종종 당합니다.

이 글 작성 도중에 백야기담 구입하고 다시 해당 탭 돌아왔더니, 이게 뜨네요.


복붙으로 텍스트는 살렸지만, 이미지는 다시 붙여넣고 글을 썼습니다. 스토브 인디의 특유의 복붙 방식 (이미지나 문자 효과 다 날아가는 거) 때문에 글 한번 쓸 때마다 지치는데, 이건 좀....

이거 때문에 임시저장을 나름  쓰는 편이지만, 잠깐 페이지 바꾸는 건데? 하고 방심하다 당하면 매우 고통스럽네요.



Post 13
Notification has been disabled.



안녕하세요! CM인디입니다.

날카롭고 좋은 지적 감사드립니다. 정체성이 모호한 게시판이나 말머리가 있고 서로 목적이 겹치는 상황 인지하고 있으며, 현재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준비 중입니다. (큰거 옵니다!) 

게시물 작성과 노출, 조회 등 다양한 영역에서 어떻게 하면 더 쉽고 편하게 글을 읽고 쓸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글들이 더 잘 노출될 수 있을지 고민중입니다. 늦지 않은 시기에 소개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좋은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혹 다른 의견이나 건의사항 있으시면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답글 감사합니다! 항상 고생이 많으십니다 ㅎㅎㅎ

댓글 보니 저도 게임 리뷰/후기 커뮤니티에도 적을걸 그랬습니다ㅠㅠ

랜챗그 미연시 모드 업데이트 때 해당 커뮤니티에 나름 글 열심히 적었는데도 조회수가 안 나와서 슬펐는데

이렇게 지식을 또 하나 알아가네요.


아, 확실히 게임 커뮤니티보다 게임 리뷰/후기 쪽이 조회수가 훨씬 잘 나오긴 합니다. 노출되는 확률도 높구요.

그 면에서는 다른 사람들에게 게임 추천할 때는 '게임 리뷰/후기' 쪽에 적긴 해야 겠네요!


항상 복사의 습관!

'Ctrl+S'

프로그래머나 디자이너의 사무실에서 비명 소리가 들리면 누구보다 빠르게 누른다는 그 마법의 단축키!!!

'Ctrl+S'

스토브 인디에서도 지원해야 하는 그 단축키!!!


The writer of this post has deleted it.

아... 탭을 하나 더 연 것이 가장 치명적인 것이었군요. 그래도 덕분에 좋은 정보 알았으니 다음번에는 말씀하신 부분 조심하면 되겠네요!


저는 해당 게임 커뮤니티의 리뷰탭에 올리거나 게임 리뷰/후기 탭에 적거나 하고 있어요

해당 게임 커뮤니티를 이용하시는 군요! 스토브에서 해당 탭을 만들어 놨으니 거기에 쓰라는 의도는 맞는 것 같은데... 왜 굳이 분리를 해놔서 어디다 적어야 하게 고민하게 만들까요 ㅠㅠ

공략이면 리뷰&공략, 리뷰면 리뷰&공략, 자유 게시판 두 군데 다 올리는 게 정배 같습니다. 리뷰&공략은 거의 산 사람만 찾아서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 거 같아서 접근성이 자유 게시판 보다 조금 떨어지기도 해서 재미있으니 츄라이 츄라이~ 목적이면 자유 게시판이 더 좋은 거 같아요

진짜 공감합니다. 접근성이나 목적성 때문에 리뷰를 게임 커뮤니티에 적어 놓기에는 좀.... 

Indie Talk's post

List
작성 시간 09.25.2023

추석 맞이 3000 플레이크 들어왔네요 [12]

09.25.2023
2023.09.25 03:05
작성 시간 09.25.2023

이모티콘 발굴 작업 난이도 진짜 빡쎄네... [2]

09.25.2023
2023.09.25 02:42
작성 시간 09.25.2023
image
+5

게임 리뷰나 후기는 어디에 적는 게 맞는 건가요? [13]

09.25.2023
2023.09.25 02:14
작성 시간 09.25.2023
image

백야기담 구매 완! [2]

09.25.2023
2023.09.25 01:59
작성 시간 09.25.2023
image
+4

아오!! 한발이 부족하.... 지 않았다! 어? 잠깐만... 하지만... 엉???? 아오... ㅠㅠㅠㅠ [4]

09.25.2023
2023.09.25 0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