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엔딩과 사이드 스토리, 캐릭터 정보등 모든 내용을 다 보고 느낀 아쉬운 점(스포주의, 긴 글 주의)

STOVE Store

커뮤니티 게시판 글상세

All of us are dead

글상세

All of us are dead

[Reviews&Guides] 전체 엔딩과 사이드 스토리, 캐릭터 정보등 모든 내용을 다 보고 느낀 아쉬운 점(스포주의, 긴 글 주의) [1]

'용의 머리, 용의 몸통, 꼬리의 시작까지도 용이었는데, 갑자기 지렁이가 되었다.'



모든 엔딩과 사이드 스토리 등등 전부 100% 달성하고 후기를 씁니다.


먼저 저는 원작 웹툰은 본 적이 없고 드라마만 본 상황에서 이 후기를 작성합니다.


일단 전체 분량을 보는데 약 12시간이 넘게 걸렸기에 분량적인 측면은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특정 선택에 따라 중도 게임 오버 되는 지점들이 상당히 많았기에 신중하게 선택을 하는 기분도 가져서 좋았습니다. 엔딩들도 각자 매력이 있었기에 좋았습니다. 


다만 몇가지 아쉬운 점들이 있었는데, 






먼저 게임에서 제공하는 넘기기 기능입니다. 다회차를 진행하기 위해 일 부장명을 빠르게 넘기고 선택을 하는 순간으로 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사용하는 넘기기 기능이 많이 느립니다. 마우스로 연타를 해서 넘기는 것이 넘기기 버튼을 이용하는 거 보다 빨라서 결국 넘기기 기능은 잠깐 쓰다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 기능의 속도를 좀 더 향상시킨다면 좋을 거 같습니다.


두 번째로 마지막 엔딩을 보는 9장과 관련된 내용들입니다. 이런 게임의 특성상 선택에 따라 엔딩이 다르게 전개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다만 인물의 선택과 별개로 바뀌지 않는 정보들도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3가지 정도가 서로 모순이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전원이 생존하게 되는 트루엔딩과 산으로 향하는 다른 엔딩들의 차이점 입니다. 이 모든 엔딩들은 모두 산을 통해 도로로 나가고, 결과적으로 터널로 향하는 스토리로 진행됩니다. 그런데 이 엔딩 중에서 오로지 트루엔딩에서만 도로 중간에 차량이 발견됩니다. 이 정보는 주인공들의 선택과 상관없이 변하지 않는 정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인물이 어떤 선택을 하든지 그 날짜에, 그 시각에 도로에 차가 서 잇는 것은 변하지 않으니까요. 그런데 오로지 트루 엔딩에서만 자동차가 나와 주요하게 이용되고, 나머지 루트에서는 전혀 언급이 되지 않습니다. 만일 다른 루트에서도 그 차량을 발견했다면 분명 유용하게 사용할텐데도 말이죠(예컨데, 온조, 수혁, 하리, 미진만 생존하는 루트에서도 그들이 도로를 통해 터널로 가는 과정에서 그 차량을 발견했다면,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반드시 그 차량을 이용할텐데 그 루트에서는 그런 묘사가 전혀 나오지 않는 것과 같은 일) 분명 인물의 선택에 따라 결과가 바뀌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군인들이 터널을 지킨다거나, 도로가 막히지 않는다거나 하는 바뀌지 않는것도 존재합니다. 그리고 이 사례에 도로에 세워져 있는 차량도 포함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세 번째는 역시 트루엔딩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여기에서는 마지막에 하리가 운전을 하는데 시내로 가는 엔딩에서는 미진이 운전을 합니다. 분명 같은 시간대의 상황인데 두 상황에서 설정이다릅니다. 전자에서는 미진이 운전을 잘 할 줄 몰라서 하리가 운전을 한다는 설정이고, 후자는 미진이 운전을 잘해서 직접 운전을 합니다. 두 엔딩이 서로 다른 결말이지만 두 상황 모두 같은 날짜, 같은 시각에 학교에서 나온 똑같은 상황인데도 말이죠. 


마지막으로 역시 트루엔딩에서 온조의 행동입니다. 저는 맨 처음 보았을때는 별문제가 없다 생각했습니다. 실수로 터널 반대방향으로 갈 수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면 온조가 혼자 남아서 당황한 나머지 터널 반대 길로 갈 수 있다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 뒤 온조가 혼자 살아남는 엔딩을 보니 혼란스러웠습니다. 트루엔딩을 먼저 본 저의 생각으로는 이 엔딩에서 온조가 혼자 살아남아 실수로 반대길로가 최후를 맞는 전개를 생각했습니다. 왜냐면 먼저 본 트루엔딩에서 혼자 남은 온조가 그랬기 때문이죠. 그러나 같은 상황에서 엔딩만 다른데 온조의 행동이 달라지는것은 선뜻 납득하기 어려웠습니다. 물론 이 마지막 생각은 경우에 따라 그럴 수도 있겠다는 여지는 있다 생각해 앞선 두가지의 사례보다는 덜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론 트루엔딩에서 도로 중간에 차량이 있었다는 설정 대신 청산이를 뒤로하고 먼저 간 준영, 하리, 미진이 터널에 도착한 뒤 자신들의 친구들이 도로 반대편으로 가서 그들을 구해야 한다고 말한 뒤 군인들의 차량을 타고 온조와 청산이를 구하러오는 전개 였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듭니다. 실제로 앞서 말한 4명이 살아남는 엔딩에서 온조와 주혁이가 터널에 도착했을 때 하리와 미진은 먼저 도착해 그들을 기다리고 있었으니, 트루 엔딩에서도 세 사람이 일찍 터널에 도착해 군인들을 설득하는 전개로 가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도로 중간의 차량으로 인한 설정의 차이점도 해결하고 엔딩에 따라 운전을 하는 인물이 바뀌는 것도 보완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 번째로 아쉬운 점은 이나연의 최후를 다루는 대목입니다. 이 작품을 보면서 가장 열이 받는 대부분의 장면들은 이나연이 등장하는 부분 입니다. 이 캐릭터의 행동과 대사를 볼 때마다 플레이 하는 제가 열불이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이 캐릭터의 최후가 어떻게 될 지 사뭇 기대했는데, 너무 허무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이 못된 인물이 너무 곱게 죽었다고 생각됩니다. 사실상 자살한것과 다름 없는 전개로 이 캐릭터가 죽는것을 목격했을때 상당히 허무했습니다. 작중 혼자서 동료 세 명을 죽인 인물이 고작 옥상에서 떨어져 죽는 묘사는 많이 아쉬웠고, 심지어 그 장면을 이미지 없이 말로 설명을 해놓은 점이 더 아쉬웠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이나연을 더욱 고통스럽게 처리하고 그 장면의 이미지를 넣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자신의 실수로 옥상에서 떨어졌는데 아직 숨이 붙어 있었고 그런 그녀 주위에 좀비들이 다가와, 뜯어먹는 장면을 시각적으로 보여 준다면, 인과응보의 측면에서도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들이 큰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사실 제가 가장 아쉬웠던점은 트루엔딩을 통해 볼수 있는 열번째 장이었습니다. 열 번째 장에서의 엔딩부분이 너무 급작스럽다는 생각이 강했습니다. 살아남은 다섯이 효산시에서 살아남은 수혁이와남라를 만나는데 수혁과 남라가 어떻게 살아남았는지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어서 도대체 이들이 어떻게 생존할 수 있었는지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준영이가 언급한 그 둘이 있을 법한 세가지 위치도 전혀 언급이 없어 아쉬웠습니다. 그 위치들이 어디이며 그곳에서 두 명이 생존하고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 여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 가장 중요한 트루 엔딩이 가장 구멍이 많은 엔딩으로 끝나게 된거 같아서 아쉬웠습니다.


종합적으로 게임은 볼륨도 크고 분위기도 잘잡았으며 다양한 인물들이 나와서 좋았지만 대체로 뒤로 갈수록 조금씩 힘이 빠지는 경향이 있었고 특히 가장 중요한 트루엔딩 전개의 개연성과 엔딩장면에 대한 설명과 묘사의 부재가 크게 다가왔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들을 추후 보완한다면 더 좋은 작품이 될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말이 다소 길어졌고 단점에 대한 내용이 많이 길어졌는데, 그럼에도 충분히 재미있는 작품이었습니다. 상황이 주는 공포와 인물들의 선택에 집중하면서 보니 플레이어 역시 그 현장에서 선택을 하는 느낌이 들어몰입이 되는 작품이었습니다.


다소 길수도 있는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Reply 1
Notification has been disabled.

이나연 최후가 너무 허망한거랑 10장에서 수혁이랑 남라가 어떻게 산 속에서 살아남았는지 언급 없어서 아쉬운거 정말 공감가네요

All of us are dead's post

List
작성 시간 06.01.2023
image
+28

[지금 우리 학교는] 그날 그곳에는 삶과 죽음 그리고 아이들이 있었다.

06.01.2023
2023.06.01 15:40
작성 시간 06.01.2023

사이드 스토리는 목소리 없나요?

06.01.2023
2023.06.01 14:25
작성 시간 06.01.2023

전체 엔딩과 사이드 스토리, 캐릭터 정보등 모든 내용을 다 보고 느낀 아쉬운 점(스포주의, 긴 글 주의) [1]

06.01.2023
2023.06.01 10:03
작성 시간 06.01.2023
image
+83

오자 제보 드립니다. [1]

06.01.2023
2023.06.01 05:15
작성 시간 05.31.2023

사전구매 굿즈 [2]

05.31.2023
2023.05.31 16: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