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리뷰] 플라이 코프 (Fly Corp) - 하늘을 선으로 잇는 퍼즐 게임

커뮤니티 게시판 글상세

플라이 코프 (Fly Corp)

글상세

플라이 코프 (Fly Corp)

[리뷰&공략] [게임리뷰] 플라이 코프 (Fly Corp) - 하늘을 선으로 잇는 퍼즐 게임 [3]


게임 정보


게임명 : 플라이 코프 (Fly Corp)

장르 : 전략, 시뮬레이션, 경영 시뮬레이션

이용등급: 전체 이용가

정가 : 12500원

출시 날짜: 2023년 3월 15일

한글화 : O

멀티 : X



게임 플레이 : 자신만의 운송 네트워크를 만들어보자!


플라이 코프 (Fly Corp)는 다양한 국가와 도시에서 자신의 운송 네트워크를 개발하는 게임입니다.

항공사를 통해  운송 네트워크를 만들어 비행기 운영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항공사인 만큼 생각나는 경영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경영 요소는 총 3가지로 비행기가 운행하는 거리에 따라 달라지는 비용과 해당 구간을 운행하는 비행기 숫자, 비행기의 등급입니다.

경영 요소를 활용해 항공사를 연결하고, 해당 스테이지 목표를 이루는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간단한 경영 요소라 경영 게임을 어려워하는 사람도 쉽게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환승 시스템이 있습니다. 한 번에 갈 수 없는 곳이라면 중간에 있는 공항을 거쳐 목적지로 가게 됩니다.

(단, 환승 시스템은 직선 경로보다 약간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들은 도시와 도시를 클릭 만으로 연결하여 비행기 경로를 만들고, 

탑승객들이 빨리 목적지에 도착하게 만들어 돈을 벌어 해당 스테이지의 목적을 달성해야합니다!

물론, 패배 조건이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 내에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거나 공항에 인원이 가득 차 버리면 패배하게 됩니다.

공항 인원 조건  때문에 비행기의 크기를 무작성 늘리게 되면 공항에 도착했을 때 너무 사람이 많아서 패배를 하게 되기도 합니다.

잘 생각하면서 진행해야 하는데, 이걸 색깔을 통해 인원이 얼마나 있는지 표시가 되기에 한 번 해보시면 느낌이 오실거라 생각됩니다.




설명만 들어보면 생각보다 쉬울 것 같습니다.

이런 생각을 할 수도 있죠. 어떤 공항이던 직선으로 연결시키는게 가장 빠르지 않냐고요. 틀린 말은 아닙니다.

돈만 있다면 모든 공항에 연결을 시켜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게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하지만 저희는 돈이 부족하고 시간도 부족합니다. 그래서 투자할 공항과 중심이 될 공항을 중심으로 최적화를 하게 됩니다.

환승이 많은 공항의 경우 여러 비행기와 공항 업그레이드를 통해 빠르고 많은 인구수를 수용할 수 있게 하고,

외곽의 공항은 적은 비행기와 작은 공항이 되겠습니다. 어찌보면 현실과 비슷한 공항의 느낌이지 않나 싶네요.

더 자세한 건 게임을 해보며 최적화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피타고리스 공식을 써서 최적화를 했었습니다 :)


이 게임의 특징 중 하나가 세계 지도가 맵이라는 건데요. 실제로 있는 국가와 도시의 위치를 자연스럽게 알게 되기도 합니다.

반복적인 활동의 지루함을 조금을 달래줄 랜덤 이벤트도 있습니다.

세계 경제나 상황을 예측할 수 없는 것처럼 돈을 투자했다고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고, 

돈을 투자하지 않아서 더 좋아지는 경우도 있어 예측할 수 없는 선택의 재미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퍼즐 게임인 것 같은데... (+ 그 외 단점)




위에서 게임의 특징들을 설명했지만, 태그에 걸려있는 경영의 느낌보다 퍼즐의 느낌이 강하다고 느꼈습니다. (경영 30%, 퍼즐 70%)

경영 요소가 다른 경영 게임보다 많이 적은 편이고, 게임 모드 때문에 퍼즐의 느낌을 많이 받았다고 생각되네요.

시나리오가 달라지면 항공사에 관련된 내용으로 달라지지만 목표가 3개 중 하나로 비슷 비슷한 목표가 나와서

결국 다양한 환경에서 어떻게 최적화를 하는가로 들어가기에 퍼즐을 푸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시나리오를 제외한 다른 모드들도 비슷한 목표이며, 무료 플레이(자유 모드)의 경우 패배 조건이 없어지니 긴장감이 사라지며,

성장한다고 해도 선이 하나 늘어간다는 느낌이라 성장시킨다는 느낌이 너무 적어지게 되며 흥미를 잃게 되었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더 빨리 최적화하는 랭킹 경쟁 정도에 흥미를 느끼고 더 최적화를 하는 플레이 방식이라,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더 콘텐츠가 필요하다고 느껴지네요. 


총평


"항공사 운영을 넣은 퍼즐 느낌"


플라이 코프(Fly Corp : 비행 기업)라는 이름에 알맞게 만들어진 게임이라고 생각됩니다.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이름에 걸맞는 비행에 관련된 여러 가지 요소를 더 추가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예를 들어 인원 뿐만이 아니라 물품 배송 같은걸 추가한다면 현재 게임성을 유지하면서 풍부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콜라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해리포터의 맵을 가지고 날라다니는 택시, 지팡이로 운영하는 등)


직관적이고 간단한 여러 요소들로 PC보다는 대중교통을 타면서 일상에서 가볍게 하는 모바일에 더 알맞는 게임인 것 같아요.

(개인의견을 말해보자면...PC 버전은 너무 비싸서 5,000원 정도로 바꾸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 버전은 무료라...)


항공사 경영 + 시뮬레이션 장르를 가볍게 즐기고 싶다면 "플라이 코프 (Fly Corp)" 추천드립니다 :)


* 3.0 / 5.0 PC버전은 조금 가격을 내려주면 좋을 것 같다.


플라이 코프 (Fly Corp) 스토브 상점 페이지 : https://indie.onstove.com/ko/games/1715/

#게임리뷰, #경영, #시뮬레이션, #퍼즐, #모바일게임, #스토브, #플라이코프, #FlyCorp

포스트 3
알림이 해제되었습니다.

🛫🛬🛫🛬🛫🛬🛫🛬🛫🛬

미니메트로 같은 게임인거 같네요

재미있어보여요

미니메트로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플라이 코프 (Fly Corp)의 글

목록
작성 시간 2023.05.25

[필독!!]플라이코프를 했다면....

2023.05.25
2023.05.25 01:09 (UTC+0)
작성 시간 2023.05.24

[플라이 코프] 옥냥이와 든든~한 8시간

2023.05.24
2023.05.25 01:06 (UTC+0)
작성 시간 2023.03.31
+7

[게임리뷰] 플라이 코프 (Fly Corp) - 하늘을 선으로 잇는 퍼즐 게임 [3]

2023.03.31
2023.03.31 08:51 (UTC+0)
작성 시간 2023.03.15

플라이 코프 게임★커뮤니티 개설 안내

2023.03.15
2023.03.15 06:15 (UTC+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