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하게 샷건으로 대화를 해봐요!<샷건킹 : 더파이널체크메이트>

커뮤니티 게시판 글상세

샷건 킹: 파이널 체크메이트 (Shotgun King The Final Checkmate)

글상세

샷건 킹: 파이널 체크메이트 (Shotgun King The Final Checkmate)

[리뷰&공략] 스마트하게 샷건으로 대화를 해봐요!<샷건킹 : 더파이널체크메이트> [3]


예로부터 샷건은 훌륭한 대화수단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예의범절이 무엇인지 모르는 안하무인에게도 유교사상을 주입할 수 있다는 샷건은 언제나 답이었죠. 그런 샷건의 왕을 타이틀로 선보인 <샷건킹:더파이널체크메이트>를 오늘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인지 미래인지 모를 어느 때, 머나먼 체스왕국 그곳을 통치하는 흑색 킹이 있었어요. 하지만 흑색 킹은 일보다는 유흥을 좋아하는 글러먹은 왕이었다고 합니다. 그런 와중에 높은 급여와 복지를 약속한 백색 킹의 등장은 흑색 킹의 자리를 위협하기에 충분했죠. 생각없이 놀고먹던 흑색 킹이 정신을 차리고보니 어느새 모든 것이 백색 킹에게 넘어가버린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잃어버린 것을 되찾을 수 있는 것은 싸워 이기는 것뿐. 흑색킹은 샷건 '솔로몬'을 들고 백색 킹이 있는 탑을 오르기 시작합니다. 어째 주인공이 악역인것 같지만 기분 탓이예요. 우리는 우리의 백성을 되찾아야 합니다.


<샷건킹>을 알아볼까?


이 게임 <샷건 킹>은 체스게임에 로그라이크 요소를 믹스한 작품으로 한마디로 요약하면 액션게임으로 위장한 극뇌지컬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스룰에 따라서 흑색킹을 노리고 달려드는 적 기물을 돌파하여 킹을 처치하는 것이 목표이죠. 


체스게임과 다른 점이 있다면 플레이어는 체스처럼 내 턴에 적을 덮는게 아니라 샷건으로 파괴한다는 것이죠. 물론 적들은 체스처럼 흑색 킹을 직접 덮으려고 하죠. 그럼 이 게임의 디테일한 부분을 하나씩 알아볼까요?


먼저 적의 기물입니다. 기물의 경우, 체스와 동일하게 각 계급별 이동방식을 가지고 있는데요. 딱 봐도 아시겠지만 퀸이 가장 골치 아픕니다. 특히 이 게임에서는 게임 진행간 어떤 버프 카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적의 퀸 숫자가 증가할 수도 있다는 점! 지옥은 내 손에 달린 것입니다.


또한 버프카드 선택에 따라서 각 기물의 이동범위나 방식이 달라질 수 있기에 항상 이를 고려해야 해요. 벌써 머리 아픈데..


반면 플레이어쪽 기능을 볼까요? 화면 상단을 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요. 기본적으로 공격 시 장전된 탄환으로 공격을 하게 되며 원할 때 언제든지 재장전을 할 수 있어요. 물론 이 모든 행동은 턴을 낭비한다는 점을 잊지말아야 합니다. 또한 보유한 탄환의 경우, 다 소모해도 턴이 지날때마다 1발씩 재생이 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요. 


무르기라는 기능이 있는데 이는 체크메이트 상황으로 가는 실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되요. 이는 자동으로 발동되는데 체크메이트 될 위치로 이동하려고 하면 무르기가 1회 소모되면서 이동을 방지해준답니다. 


그 밖에 버프카드 선택을 통해서 얻게되는 수류탄이나 지팡이가 있는 수류탄은 마우스 우클릭 또는 직접 클릭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폰이 많은 판에서는 수류탄이 엄청난 위력을 발휘한답니다. 하지만 3번 튕겨서 날라가기에 원하는 위치에서 터진다는 보장은 없어요. 인생 랜덤이야...!


화면 좌측을 보면 흑색킹의 스탯이 나오는데 공격력 / 사거리 / 발사각 / 넉백 / 관통으로 총 5가지 스탯이 있어요. 이는 게임 시작 시 무기 선택으로 초기 스탯이 결정되며 그 후에는 버프카드 선택으로 스탯이 바뀔 수 있어요.


이 중에서 저는 발사각을 가장 중요하게 보는데 탄퍼짐과 같은 말로 이게 너무 넓을 경우, 딜 계산이 어려워지므로 가능한 좁을수록 계산된 플레이가 편해지게 되요. 물론 공격력이 높을 때 발사각이 넓으면 한번에 여러개의 폰을 학살하는 모습을 볼 수도 있긴해요. 


그리고 영혼슬롯이라는 오른쪽에 있어요. 이건 폰을 제외하고 해치운 적 기물의 영혼을 저장해서 1회성으로 이동패턴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기에 체크메이크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는 매우 귀한 기능이랍니다. 기본적으로는 한칸인데 2칸으로 늘려서 다른 종류의 영혼을 저장하고 있는게 전술적으로 매우 유리하답니다.


각 층의 킹을 처치하고 클리어하게 되면 다음 층에 올라가기 전에 버프 카드 선택 시간이 있는데 버프 카드는 흑색킹쪽 버프카드와 백색킹쪽 버프카드가 세트로 묶여있기에 마냥 좋다고 볼 수 없답니다. 그러므로 2가지 버프카드 세트 중에서 최대한 나에게 유리한 것을 선택해야 하는데 경험상 적 기물이 종류를 늘리는 것은 가급적 피해야하고 차라리 체력같은 것을 늘리는게 낫습니다.


특히 퀸의 갯수가 늘어나는 것은 스스로 상조회사에 셀프가입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의외로 정말 체스같다, 한 수를 소중히!


샷건을 팡팡 쏴대기에 플레이를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액션게임처럼 플레이하게 되는데 그럴 경우, 높은 확률로 태초마을로 돌아가게 됩니다. 아무 생각없이 폰을 향해서 사격을 하게 되면 그 뒤에서 자비없이 날아오는 퀸을 보게 된다! 이 말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한수 한수를 적 기물의 이동경로를 확인하면서 플레이하게 된다면 어느새 12층에서 백색킹과 조우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잊지마세요. 공격보다 수비가 먼저입니다.


백색 킹이라고 쓰고 복지킹이라고 부를만한 적을 향한 악당 흑색 킹이 되어 탑을 오르는 여정. <샷건킹 : 더파이널체크메이트>는 느슨해진 뇌지컬게임에 긴장감을 주는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보드게임의 특징으로는 짧은 여가시간에 즐기기 좋은 장르라는 것이죠.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하는게 대부분의 게임인데 비해 10분정도만 있어도 한판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최대 장점입니다.


기본 왕좌모드에 무한모드 그리고 추격모드로 다회차로 즐길 요소도 있으면서 무기 해금과 업적, 히든보스 등의 파고들기 요소도 충실한 <샷건킹>이었습니다. 뇌지컬 게임을 찾으시는 분들께 한번 '샷건 한그릇 잡숴봐'라고 추천드리고 싶네요!


글 - 헤이즐겜


#샷건킹 #보드게임 


포스트 3
알림이 해제되었습니다.

정성어린 공략 잘 보았습니다.
즐겨찾기 콕! ^~^

플레이어가 악역이었구나

나오는 옵션에 따라 난이도가 극과 극을 달리니까 오히려 뽕맛이 더 죽이는 작품

샷건 킹: 파이널 체크메이트 (Shotgun King The Final Checkmate)의 글

목록
작성 시간 2023.01.21
+13

스마트하게 샷건으로 대화를 해봐요!<샷건킹 : 더파이널체크메이트> [3]

2023.01.21
2023.01.23 11:10 (UTC+0)
작성 시간 2023.01.20

패치 v1.37 적용 안내 [1]

2023.01.20
2023.01.20 08:46 (UTC+0)
작성 시간 2023.01.19
+3

기본적인것들

2023.01.19
2023.01.19 09:05 (UTC+0)
작성 시간 2022.12.30
+2

Shot Gun King (샷건 킹) - 체스 게임의 정답은 총이었는가?

2022.12.30
2022.12.30 05:55 (UTC+0)
작성 시간 2022.12.19

패치: v1.36 변경 사항 및 디스코드 SDK 적용 안내

undefined

2022.12.19
2022.12.19 01:27 (UTC+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