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자소식] (재안내) 게임 재설치 이슈 및 다운로드 중 멈춤 현상에 대한 안내 [11]
안녕하세요. 스토브 인디지기입니다.
게임 업데이트 시 발생하는 재설치 이슈 및 다운로드 중 멈춤 현상의 원인 및 대응 방안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게임 재설치 현상에 관해
원인은 인게임에서 모드 사용에 동의할 경우, 멜론로더에 의해 게임의 설정 파일의 변경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스토브 클라이언트는 업데이트 전 무결성 검사를 진행하며, 이때 위조/변조된 파일이 발견될 경우 일부 업데이트가 아닌 전체 재설치 과정을 거칩니다.
스토브인디에서는 개발사와 멜론로더를 활성한 상태의 빌드를 제공하는 방안을 논의해보았으나 모드를 사용하지 않는 유저의 게임 플레이가 불안정해질 수 있어 공식적인 지원은 어렵다는 답변을 전달 받았습니다.
무결성 검사는 게임 업데이트 시에만 진행하며, 실행 시에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많은 분이 "업데이트가 아니었는데도 재설치가 있었다"고 말씀하실 수 있는데요, 이는 9월 27일 출시 직후 진행된 빌드 내 테스트 모드 제거를 위한 소규모 핫픽스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자세한 원인은 시간대별로 달라 구분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출시일 ~ 9월 30일 업데이트 전
9월 30일 업데이트 이전까지 발생한 재설치의 원인은 게임 출시 버전 빌드에 로그 파일이 포함, 출시일 진행된 업데이트에서 클라이언트가 로그 파일 내용 변경을 파일 변조로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출시 당시 로그 파일이 포함된 빌드가 배포, 빌드 업데이트 시 진행된 무결성 검사에서 클라이언트가 로그 파일이 변경된 것을 인식, 파일 변조로 판단해 전체 빌드를 재설치했습니다. 이는 모드 사용 여부와 관계없이 해당 기간 게임을 실행한 모든 PC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했습니다.
이후 9월 30일 업데이트에서 기본 빌드에서 로그 파일을 삭제함으로써 원인을 제거했습니다.
2) 9월 30일 업데이트 후
9월 30일 빌드 업데이트 후 발생한 재설치의 원인은 모드 때문으로 밝혀졌습니다.
게임 내에서 모드 사용에 동의할 경우 멜론로더가 활성화되며 일부 파일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파일을 생성합니다. 때문에 이런 모드를 사용한 PC에서는 무결성 검사에서 파일 변조로 처리, 전체 빌드를 재설치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경우 빌드 업데이트 후 모드를 다시 적용하면 재설치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것 확인했습니다.
3) 무결성 검사 대응 방안 및 향후 계획
스토브인디팀 역시 귀곡팔황에서 모드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을 알고 있습니다. 허나 빌드 업데이트 시 진행하는 무결성 검사는 악성 코드에 감염된 파일 조치 등 게임의 정상적인 실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해 무작정 해당 절차를 없애기도 어려운 일입니다.
이에 두 가지를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 빌드 업데이트 전 모드 파일 백업
모드를 사용하실 경우 업데이트에서 재설치 이슈가 발생합니다. 때문에 가급적 업데이트 전 모드 파일을 백업해두시고, 불편하시더라도 업데이트 후 다시 적용을 부탁드립니다.
- 무결성 검사 프로세스 개선 기능 검토
유관부서에서 무결성 검사 프로세스 개선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무결성 검사를 하지 않을 경우 게임의 안정성이나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원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안를 꼼꼼하게 확인 중입니다.
2. 다운로드가 멈춘 것처럼 보이는 현상에 대해
이는 '다운로드 멈춤'이 아닌 '다운로드 진행률을 파일 개수 단위로 표시하기 때문'입니다.
게시판에 제보해주신 스크린샷, 고객센터를 통해 접수된 로그 및 스크린샷을 검토한 결과 거의 모든 분이 resources.assets.ress 파일에서 다운로드가 멈췄다, 설치가 중단되었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해당 파일은 귀곡팔황의 거의 모든 리소스를 포함해 단일 파일 용량이 약 12GB에 육박합니다. 다운로드 시에는 압축한 버전으로 받는다 해도 5GB 이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현재 스토브 클라이언트는 다운로드 진행률을 파일 개수에 따라 표기하고 있어 큰 파일을 받는 동안 진행률이 올라가지 않아 다운로드가 멈춘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현재 이러한 표기 방식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판단, 진행률을 용량 단위로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원인 파악과 대응책 마련에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가 늦어진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스토브 일동은 여러분의 더 편안하고 재미있는 게임 플레이를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스토브 이용이 어렵거나 불편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편한 방법으로 말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포스트를 입력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당신네들 돈받고 게임 '한글' 번역된 파는거잖아요.
멀쩡히 스팀에서 하던 유저들을 '한글' 미끼로 끌고 왔으면 돈 주고 산 게임 실행에 불편함이라도 없게 해줘야 하는거 아닙니까?
뭐 언제까지 양해 구하려고요? 아마추어에요? 대학교 새내기들 데리고 개발합니까? 엄연히 연봉받고 일하는 '프로' 들 아니에요?
주말에 내가 내 피같은 돈 주고 산 게임을 설치도 100% 안되고 실행도 안되고 재설치만 몇 번짼데 어쩔겁니까?
이 게임은 스팀에 먼저 출시하고 처음에 모드 지원을 하지 않아 유저들이 멜론 로더를 이용해 모드를 강제로 적용하던 것을 제작사가 모드를 정식 지원하면서 추가로 멜론 로더를 유저 편의성을 위해 공식으로 포함해 준 게임입니다. 때문에 스팀도 똑같습니다. 그런데 왜 스팀에서는 재설치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을까요? 왜 스팀 이용자들은 해당 문제로 불편해하지 않았을까요?
이유는 바로 스팀 클라이언트는 무결성 검사시 위조/변조 파일이 발견되면 '해당 파일'만 복구하기 때문입니다. 전체 재설치가 아니라 '해당 파일'만 말이죠. 또한 업데이트시에도 '업데이트에 관련된 파일만 무결성 검사'해서 위조/변조시 복구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때문에 업데이트시 무결성 검사 및 복구 과정에 걸리는 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대상이 된 하나의 파일 크기가 매우 큰 경우에는 시간이 걸리지만 그건 어쩔 수 없죠. 하지만 멜론 로더 모드들은 게임의 핵심 파일을 건드리지 않고, 파일이 추가만 된 거니 스팀에서는 검사 대상이 되지 않는 겁니다.
대상 파일만 검사 및 위조/변조 파일 발견시 해당 파일만 복구하는 것이 귀곡팔황 뿐만 아니라 스토브 모든 게임에 있어서, 스토브 쪽(트래픽 절약)이나 유저 쪽(시간 절약) 모두 좋은 방안이고, 세계적 게임 서비스 클라이언트인 스팀이 이미 하고 있는 방식으로 검증까지 된 해결 방안이 존재하는데 이걸 가지고 고민하고 있다니... 어이가 없습니다.
'회사가 배포하는 파일 자체에 문제가 없는 이상' 개인 컴퓨터에 있는 악성코드 및 보안 문제로 인한 피해는 유저 자신이 져야 되는데 이걸 핑계로 내세우나요? 회사가 유저 컴퓨터의 악성코드까지 신경 써줘야 할 의무야말로 없는 겁니다. 정말로 책임져야 할 부분하고 유저가 책임져야 할 부분 자체를 혼동하시는 듯 하군요.
문제의 원인을 알고 해결방안도 쉽게 알 수 있는데 담당부서에서 방안을 꼼꼼하게 확인한다라... 참... 그 담당부서 사람들은 월급 도둑인 모양입니다. 해당 문제는 온전히 스토브 클라이언트의 문제점입니다.
안녕하세요. 스토브 인디지기입니다.
먼저, 스토브 클라이언트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또한 소중한 시간 내어 작성해주신 귀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현재 스토브 클라이언트의 무결성 검사 프로세스와 대응 형태 때문에 불편을 드리는 점 인지하고 있습니다. 작성해주신 의견 담당 부서에 전달,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밖에도 의견이나 건의하실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 편한 방법으로 말씀해주세요. 점차 발전해나가는 스토브인디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맬론로더 지원좀 빨리 부탁드립니다!! 개불편함 ㄹㅇ
모드가 절반 이상 차지하는 게임에서 이런 이슈를 어쩔 수 없으니 유저가 감내하라는데 이러면 사람들이 앞으로 스토브 이용해서 게임하고 싶을까요? 기본적인 검수도 안하고 유저한테 본인들이 비용 들여서 해야 할 일을 미룬 것도 그렇고 유저가 양해해줘야할 부분이 왜 이렇게 많나요?
게임사나 유통사에서 본인들이 개발하지도 않은 모드로 인한 문제까지 해결해줘야할 책임은 없지 않나? 모드를 허용해주되 이로인한 문제는 유저가 감당할 부분이긴 함. 편의성 개선해달라고 요구는 할 수 있지만 유저한테 양해를 구할 부분은 아님
해연화그건 모드 사용으로 인해 충돌나고 게임이 안되는 경우에 유저가 감수하는거고 이걸 따지는게 아니잖아요. 스팀에서 모드 쓴다고 재설치 매번 하는거 보셨나요? 모드 안정성을 말하고 있는게 아닌데 이상한 핀트 잡지마세요.
게임도 불안정하고 업데이트 예정이 3주 후라고 하길래 솔직히 많이 불안했는데 이번 공지를 보고 조금 안심이 됩니다.
저는 스팀이랑 스토브를 둘 다 구매해서 플레이 하는 유저인데 그래도 스토브가 책임감을 가지고 개선의 의지를 보여주고 있는 것 같아 다행입니다.
한국에서 이런 시도가 처음이다 보니 미숙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해하기에 응원합니다.
점점 더 좋아질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래서 연요호는 2~3주 걸린다 치고, 지금까지 제보된 미번역, 오역, 오출력 문제들은 언제 해결할껍니까? 벌써 2주 됐습니다. 설마 그것도 그때 해결한다고 미루진 않겠지요?
검수도 안한채 돈 받고 팔고 베타테스트 하는건 좀 양심에 가책을 느끼셔야 하는데요.
스팀과 모드 등 여러가지 이슈로 이야기가 많지만 스토브인디 응원합니다.
덕분에 한글로 재밋게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