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플하면서 알아낸 것 근데 팁을 어느정도 곁들인

커뮤니티 게시판 글상세

오감-FiveSenses

글상세

오감-FiveSenses

[리뷰/공략] 솔플하면서 알아낸 것 근데 팁을 어느정도 곁들인


*옥상있는 건물을 A동, 시각 괴물이 있는 곳은 B동이라 하자.


0. 대기방부터 음성 대화가 시작된다. 채팅 대신 음성 대화소통해야한다.

(누가 말하는지 안나오는건 아마 공포게임이라 사람들 끼리 놀래킬 수 있게 해준것 같다.)

(마이크를 이용 하더라도 청각 괴물은 인식을 못한다.)


0-1. 괴물이 정말 가까이 있으면 발소리나 특정 소리가 나고 시야를 보여주는 후레쉬가 점멸등 마냥 반짝반짝거린다.


0-2. 괴물에게 죽어도 구급상자로 살릴 수 있기 때문에 바로 나가지말고 관전하자...(제발)


0-3. 플레이어의 손 길이는 복도 바닥 타일 기준 5칸으로 정말 길다. 굳이 가까이가지말고 멀리서 하자.

(괴물중 후각 괴물은 다른 괴물보다 손이 긴데 무려 3칸이다. 후각(2.5?칸), 미각시각(2칸))(정확하지 않음)

(리치를 잘 외우면 후각과 미각은 방독면 없이도 잡을 수 있다.)

0-4. 스프레이가 있는 곳을 찾았다면 반드시 기억해두자. 미각보다 귀찮은 후각에게서 벗어나려면 기억해야한다.


0-5. 화장실과 샤워장은 소모성 아이템이 나오지만 정말 드물게 나온다.

(지금까지 컵 말곤 주워본 아이템이 없다)

(개발자님 오피셜로 모든 소비아이템(컵, 구급상자, 마취총, 스프레이)은 60초마다 리젠으로 녹색캐비넷이랑 여닫이문 서랍은 다 열어 두자.)


0-6. 쉬프트키(달리기 키)를 계속 누르고 가만히 있어도 달릴때 나오는 소음이 난다.


1. 청각 괴물은 어그로 끌려도 1층과 2층을 돌아당기면 쉽게 풀 수 있다. 걸렸다고 숨지말라.

음성 대화와 물건 버리기를 제외한 모든 행동에 대하여 감지를 해버리니 주의하자.

(내가 층 차이가 있어도 괴물 있는 윗쪽이나 아랫쪽에서 소리를 내면 어그로가 된다.)

(비상계단, 방마다 입구가 2개인 곳, 옥상으로 열려 있는 계단 위치를 알고 가자.)


주방 혹은 식당에 있는 흰색 테이블을 무시하고 달려오는 버그가 있으므로 조심해야한다.

방마다 있는 여닫이문의 서랍을 열어놓고 그쪽으로 청각을 지나가게 하면 낑기면서 느려지는데 이걸로 거리 차이를 낼 수 있다. (기다리면서 해야하므로 쓸모 없음)


컵을 들고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던져서 어그로를 분산 시킬 수 있다.


멀거나 시간이 지나면 어그로가 풀린다.


2. 후각 괴물은 까다롭다. 스프레이 없으면 무한 빤스런이다.

(스프레이 위치를 어느 정도 파악하면서 하자.)


3. 식칼은 식당과 주방을 찾아가자.

A동 1층 그리고 B동 1층과 2층에  있다.

(문이 없고 A동, B동 둘 다 같은 위치에 있다.)


식칼을 찾아 원래 A동 2층 주방에 냉동고 고기를 잘라 A동 지하 미각 괴물에게 먹이자.

(미각 괴물은 2층과 1층 계단사이에 스프레이가 있는 계단을 통해 내려가 지하에서 만날 수 있다.)


미각 괴물은 괴물 중 가장 최약체이다. 필요 아이템이 가장 적고 쉽다.

(독가스통은 컨트롤해서 방독면 없이 연료보관실에서 얻을 수 있다.)

(독가스통은 개수가 제한이 없기 때문에 계속 방문해서 사용한다.)

(독가스통을 들면 후각괴물에게 어그로가 생기지만 통을 들고 후각에게 당해본 적이 없다.)

(식칼은 A동과 B동 식당과 주방을 뒤지면서 파밍하면 된다.)

(고기는 A동 2층 주방의 냉동고에서 얻고 독 첨가된 고기를 10번 만들어 먹이면 된다.)

(식칼과 열쇠를 가장 먼저 확인후 그냥 무지성 달리기로 10 5번 왕복 운동으로 빠르게 죽인다면 신경 쓸 것이 줄어 좋다.)

(현재 필자는 실수 안하면 미각을 빠르게 잡고 한다.)

4. B동 1층, 2층 복도에 있는 시각 괴물(더미처럼생긴 것)은 SCP173과 같다.


보면 안오고 안보면 따라와 비웃으면서 죽이고 인사한다.

(시각 괴물이 윗 층에 있다 하더라도 그 쪽을 바라보고 있으면 움직이지 않는다. 후진 이동 숙련을 요구한다.)

(시체 주변에서 칼 든 오른손으로 흔들면서 고개를 왼쪽으로 살짝 꺾은 모습의 시각 괴물을 볼 수 있다.)


구별법은 오른손에 칼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자.

(뒤로 달리면서 갈 수 있으니 식당 혹은 주방의 위치를 대강 안다면 자동차 후진마냥 자연스럽게 들어가 식칼을 챙길 수 있다.)


시각 괴물은 방안에 고정된 것과 복도에서 뛰노는 얘로 2가지 형태로 있고 고정형은 실험 일지에 쓰여있는 것처럼 B동 1층과 2층 열려있는 방의 벽에 눈이 박혀 있다. 고정형만 죽이면 다 죽는다.


처음 식칼을 구하려 B동을 들어가게 된다면 B동 들어 갈 때 소리를 반드시 크게 켜두자. 시각괴물의 움직이는 소리는 구두 소리로 아주 잘들리기 때문에 다다다닥 소리나는 그 순간 뒤를 봐서 괴물 찾고 뒤로 움직이는 플레이를 하자.

시각 괴물을 관통해서 지나가면 뒤를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바로 죽으니 시각 괴물이 입구를 막는다면 다른 곳으로 나가던지 될면서 지나가야한다.

 

5. 촉각 괴물은 실험 일지 5개부터 따라온다.

실험일지 5개 전에는 갑자기 소름끼치는 높은 소리가 나면 촉각괴물이 따라오는 건데 쭉 달리다보면 사라진다. (이게 투명화한 것 인 듯)

실험일지 5개 이후에는 바람부는 듯한 소리가 나면 따라온다. 또한, 촉수 괴물 머리부분이 불타오른다.


6. 스토브 인디에 개발자님 유튜브로 아이템 설명 영상을 꼭 보자.

아이템 사용 방법부터 촉각 괴물을 제외한 4마리를 죽이는 방법이 있다.


솔플 팁. 솔플을 한다면 무조건 엔딩2(easy 난이도의 헬기탈출)이 정신 건강에 좋다. 개발자님도 인정했다.

시작은 옥상에서 오른쪽 자물쇠가 보이는 문이 아닌, 시작지점 왼쪽으로 시작하는 것이 조금 더 빠르다.

(식당과 주방이 조금 더 가까움)


초보자가 죽기 쉬운 괴물은 청각과 시각이므로 청각 괴물 상대할 때에는 쫄지 않아야 하고, 시각 괴물 상대할 때에는 맵 대강의 형태를 알고 후진 운전을 하면 된다.

청각 괴물에게 어그로가 되지 않는다면,  죽지 않으니 마우스가 흔들리더라도 달리지말고 괴물 파악해 도망가든 지나가든 하자.


실험일지는 보통 꺼내져있으니 그냥 볼 수 있는 곳(약제조실, MRI방)은 보고 지나가야한다. B동이 방이 더 많고 책상이나 탁자가 많아 그 쪽에 많이 나오는 경향이 있다.

A동에서 MRI방에 실험 일지가 있다면 되도록 주어야 한다. 촉각과 후각이 방에 들어온다면 무조건 죽을 수 밖에 없는 곳이다.

실험일지는 처음 주는 1개를 제외한 9개가 어디있는지 확인한 다음, 다 줍는게 제일 좋다.

(솔플은 맨 처음 주는 것 포함해서 옥상에 나온 실험 일지를 안 읽고 맨 마지막에 읽는게 편하다.)


미각을 먼저 죽일 수 있도록 1층 식당에 식칼, 바로 옆 간호사실이나 2층 간호사실 열쇠가 나올 때까지 재시작을 굴리는게 편하다.

(가장 베스트는 A동에 미각, 후각 아이템이 모이고 잠긴 문 열쇠가 2개가 나오는 것이다. 또한, 옥상에서 리스폰지역 건너편에 있는 곳에서 스프레이가 2개 나와서 미각을 반드시 죽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1층 식당에 식칼이 나오고 열쇠 2개가 나와 독 고기를 바로 미각 괴물에게 달려가 준다고 하면, 처음 독 고기 제조시 스프레이 게이지가 반절 정도 되고 앞으로 고기 3개당 스프레이 1개 씩 쓰게 된다. 미각 괴물을 죽일 때 쯤 후각 괴물이 따라오는 슬픈 상황이다.

복도 의자나 주방, 식당, 안내데스크에 스프레이가 1개 나오면 정말 최고다. 

냄새 스프레이 소비량 감소율 감소가 된 뒤로 정말 게임이 편해졌다!!!


돌아다니면서 괴물을 죽일 수 있는 아이템들은 되도록 챙기고 책은 A동 2층 안내데스크에 두자. (포스트 보면서 위치 찾기 편함)


전기실과 보일러실, 연료보관실에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들은 바로 바로 사용하자.

(보일러실은 보일러가 2가지 종류가 있는데 A동 1층과 2층에서 랜덤으로 나온다.)


미각, 후각, 촉각 ,청각 4마리를 겹쳐서 데리고 다닐 수 있는데 뒤돌면서 거리를 재야하고 1층과 2층 무빙을 할 때에는 보일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현재 솔플로 엔딩2는 아직 못보고 있고 운좋게 파밍되서 후각 미각 청각을 죽였다. 일지를 못찾아서 시각에게 죽었다.)

(솔플 하면서 느낀건데 5인팟에 배신자 껴놓고 한다 치면 시작하자마자 팀원에게 침 뱉고 계단에 깜짝상자 깔고 그 주변에 시각 괴물 더미를 두면 완벽한 어그로 하면서 주변 스프레이 독식하고 존버하면 이길 것 같다. - 현재 사람들이 방법을 잘 알지 못해 아무것도 안해도 알아서 죽음)


아이템 위치 : (확정 없으면 랜덤으로 있음)

자물쇠 : A동 1층 창고(문이 피 묻어있음) (확정) - 내부에 통에 파이브가 붙어있어 작동할 수 있는 보일러실 앞에 던져 두는것 추천

잠긴 문 열쇠 : A동 1층 - 2층 간호사실, A동 1층-2층 보일러실 - 하나는 무조건 연료보관실 오픈, 나머지는 옥상 따기용

(아직 확인중인데 방에 못 질 되어 있는 곳에 열쇠가 랜덤으로 나온다는 것은 확실하게 확인함.)

식칼 : A동 1층 식당, B동 2층 주방 + 1층 식당



방 연결 된 곳 :

A동 2층 : 주방 + 냉동고(고기), 간호사실 + 연료 보관실(독가스통+ 잠긴 문 열쇠) + 안내데스크

A동 1층 : 식당(식칼) + 창고(자물쇠), 간호사실(잠긴문 열쇠) + 안내데스크



*마취총 같은 경우, 웃음벨인데 쏘면 총알이 사선으로 가다가 갑자기 직진으로 바껴서 날라간다. 대강 12칸? 정도 날라 간다.

*사플은 시각이랑 촉각 말곤 크게 필요가 없다. 헤드폰을 사용시 괴물에게 걸리면 뒤쪽에서 무조건 소리가 난다. B동을 갈 때 소리를 크게 켜두는 것이 좋다.

*옥상, 미식 괴물 입구 쪽에는 스프레이 사용이 잠깐 멈춘다. 다 떨어졌다고 가봤자 따라오므로 스프레이 못 찾고 팀원을 믿는다면 옥상에서 달려서 청각과 후각 괴물을 어그로 하자. 촉각 까지 하면 진짜 게임이 매우 쉬워진다.

*버그로 플레이어가 겹치면 둘 다 위로 올라가지는 엘레베이터 현상이 있다. 이걸로 배신자로부터 시작 지점 지붕 위로 올라가 피하고 갈 수 있다. 또한, 문이랑 겹쳐서 올라갈 수 있다.

*버그로 서랍안에 있는 아이템을 열지 않고 파밍할 수 있다. 하지만 에임을 잘못두면 캐비넷 열리니 안 열고 파밍하는 것은 매우 드물다.

*녹색 캐비넷은 몸으로 비비는 것으로 캐비넷 안에 아이템 유무를 구별 할 수 있다.

*잠긴문 열쇠는 자물쇠가 보이지 않아도 열 수 있다. 맨 처음 열쇠를 옥상 3개의 입구중 아무대나 열 수 있다. 반대편쪽으로 열면 바로 청각에 끌리니 조심해야한다.

*문옆에 위쪽 선반(여닫이문)을 열고 문을 열었을 때 버그로 올라가 끼게된다. 이럴 때에는 선반 문을 닫아야 내려올 수 있다.

* 버그 때문에 가끔 벽 뚫고 빨강색 글자가 보이는데 그건 시각 괴물 잡기용 책 중 한 권이다.

* 진정한 공포는 식칼이 A동 1층에 없는 것이다.

* 제발 사람들과 고인물들 많아서 몬스터버전(배신자)이용해서 마피아와 방탈출을 해보고 싶다...

#오감 #fivesenses #개왈츠 #솔로플레이 #팁 #대부분버그 #맨날혼자

포스트 0
알림이 해제되었습니다.

오감-FiveSenses의 글

목록
작성 시간 2021.08.13

그럭저럭 할만한겜 [1]

undefined

2021.08.13
2021.08.13 18:33 (UTC+0)
작성 시간 2021.08.12

오히려 대놓고 똥겜같아서 [1]

undefined

2021.08.12
2021.08.12 13:37 (UTC+0)
작성 시간 2021.08.12

솔플하면서 알아낸 것 근데 팁을 어느정도 곁들인

undefined

2021.08.12
2021.10.06 03:43 (UTC+0)
작성 시간 2021.08.11

무서운겜 잘못하는데

undefined

2021.08.11
2021.08.11 20:04 (UTC+0)
작성 시간 2021.08.11

공포게임 처음 해봤어요

undefined

2021.08.11
2021.08.11 14:41 (UTC+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