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특집
기획 특집

[게임잡상] 어몽어스의 이용 등급은 무엇일까요?


간단한 퀴즈 하나 내보겠습니다.


현재 10~20대 연령층으로부터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어몽어스>의 국내 이용 등급은 몇 세 일까요?


1. 잔인한 장면이 있으니 15세

2. 뭐… 15세는 너무하고 12세가 적당

3. 경미한 폭력 장면이 있으니 10세.

4.  요즘에 이 정도야… 7세

5. 애들도 하니까 전체이용가 아닐까?


여러분의 답은 무엇이었나요? 답은 1~4번 모두 복수 정답입니다. 주관식으로 문제를 냈다면 다음과 같은 답이 나와야 합니다.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15세 이용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는 12세 이용가, 구글플레이(미국)에서는 10세, 구글플레이(한국)에서는 7세,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9세입니다.


확실한 건 전체이용가 게임은 아니라는 것이죠.


 

구글 플레이 웹상에서는 들어가는 주소(국가)에 따라서 등급 표기가 다릅니다.


사실 게임을 보는 관점은 나라마다, 문화에 따라서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몽어스>의 등급이 다른 이유일까요? 위의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듯 구글플레이도 미국과 한국의 사이트에 따라서 등급이 다릅니다. 여기서 딴지를 걸자면 저 등급표기는 모두 한국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동일한 게임의 각자 다른 플랫폼에서의 표시입니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자면 플랫폼이 아니라 마켓에 따라 다른 상황이죠.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 일까요. 이용등급은 부모님이 자녀의 게임 이용에 도움이 되라고 표시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등급이 제각각이면 도대체 어디에 맞춰야 할까요.

 

<어몽어스>의 해외 등급은 최소 6세에서 최대 10세 이용가입니다.



# 마켓마다 등급이 다른 이유는?


서비스되는 플랫폼에 따라서 게임의 표현이 다른 걸까요? 다를 수도 있겠지만, 일단 직접 확인해본 바로는 크게 달라진 표현은 없습니다. 그리고 이 게임… 크로스 플랫폼입니다. 참고로 게임물 등급분류는 2020년 1월 22일 기준으로 동일 콘텐츠에 개별 플랫폼의 등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즉 중복 심의는 없습니다. 대신 PC 버전을 최상위로 하고 나머지 플랫폼은 해당 등급에 맞추면 됩니다.


실제로 <어몽어스>는 청소년 안심팩을 설치한 기기에서는 차단되었다가 풀렸다가 하는 케이스가 종종 있습니다. 구글에서 7세 이용가라서 다운 받았지만 게임위 등급은 15세라서 유해 콘텐츠로 분류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 결과적으로 구글 등급에 맞춰 지금은 다시 풀렸을 수도 있고요.


비슷한 상황은 또 있습니다. <아이들프린세스>는 구글에서는 15세 이용가를 받았지만 게임위로부터는 청소년 이용 불가로 직권 등급 재분류를 받았고 결국 구글에서도 청소년 이용 불가 등급으로 서비스 중입니다. 그나마 이 경우는 등급을 동일하게 적용한 케이스로 볼 수 있죠.

 

구글 플레이의 자체 등급 표(앱의경우만)


다시 <어몽어스>로 돌아가 보면 문제는 복잡해집니다. 일단 등급분류 체계를 봐야 합니다. 게임위에서는 등급을 4단계로 구분합니다. 전체이용가, 12세 이용가, 15세 이용가, 청소년 이용 불가로요. 구글은 게임의 경우는 자율등급이지만 기본적으로 게임위의 등급체계를 이용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어몽어스>는 구글에서 7세 표기가 되어있죠. 게임위에는 없는 등급입니다.


자세히 살펴보니 구글은 게임 이외의 콘텐츠는 자체 등급분류를 기준으로 3세 이상, 7세 이상, 12세 이상, 16세 이상, 18세 이상으로 정해놓고 있습니다. 일단, 이 기준에 따르면 <어몽어스>는 게임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구글의 기준에 따르면 말입니다.

 

<어몽어스>는 구글 자체 등급이지만 <원신>은 게임위 등급을 인용합니다.


앱스토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애플의 자체 기준에 다라서 4세 이상, 9세 이상, 12세 이상, 17세 이상으로 4개 연령 등급이 부여됩니다. 청소년 이용 불가 급의 콘텐츠는 내놓을 수 없는 애플의 엄격함은 인정하지만, <어몽어스>는 9세 이상으로 등급이 나왔습니다.


이는 <어몽어스>가 최소한 7세~15세까지, 즉 청소년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라는 점은 분명히 합니다. 다만 미취학 아동부터 중학생까지 넓은 범위 안에서 왔다 갔다 한다는 점이 문제죠.

 

구글 플레이도 게임은 게임위가 정한 등급 표기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 등급표기의 통일이 필요한데…


현실적으로 <어몽어스>의 들쭉날쭉한 등급은 위법은 아닙니다. 플랫폼과 마켓마다 자율등급체계에 맞춰 자체 표기하는 등급을 정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점은 이미 지적되어왔습니다. 그래서 게임위에서는 구글 등에 게임물에 대해서는 이용자 혼돈을 피하기 위해서 국제등급분류인 IARC에 가입해 사후 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구글도 게임에 한해서는 위에 언급한 대로 게임위 등급을 표기하기로 했죠. 그래서 <아이들프린세스> 등의 등급은 게임위 등급체계에 따라 표기합니다. 이상하죠? <어몽어스>는 아직 구글 등급에 맞춰 7세 이용가로 표기되어있는데 말입니다.


정리해봅시다. 일단 플랫폼별로 따지면 PC에서는 개발사인 InnerSloth LLC가 게임위에 직접 신청해서 받은 등급은 15세 이용가입니다. 같은 PC플랫폼이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는 12세 이용가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는 12세 이상 등급(표기 방식은 게임위 등급 기준)


모바일에서는 구글은 7세, 애플은 9세입니다. 콘솔 버전인 닌텐도 스위치에서는 게임위 등급에 맞춰 15세 이용가로 서비스 중이고요. 콘텐츠는 동일합니다. PC 버전은 실제로 받은 등급은 15세인데 MS 스토어에서는 12세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게임에서 등급이 이렇게나 다릅니다. 또한 같은 플랫폼에서도 자율등급을 시행 중이지만 왜 등급 분류와 표시가 제각각인 이유입니다. 등급을 이용해서 게임 이용 지도를 해야 할 부모님이라면 이걸 시켜줘야 하나 말아야 하나 혼란이 올 게 분명합니다.


자율등급사업자의 기준에 맞추다 보니 이를 통일시키는 게 쉬운 건 아닙니다. 그 기준 안에서 가능한 범위를 맞추다 보니 동일한 판단에 표기만 다를 수 있으니까요. 그래도 7~15세의 차이는 너무 큽니다. 그리고 그사이에는 12세 이용가라는 중간 단계도 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15세 이용가(게임위 등급을 따라갑니다) 



# 등급표시의 목적과 게임 이용 지도… 당신의 자녀는 과연?


이 다른 등급의 같은 게임이 크로스 플랫폼으로 하나의 공간에서 같이 플레이되고 있습니다. 당신의 자녀는 어떤 등급의 <어몽어스>를 플레이하고 있나요? 혹시 스마트폰을 손에 쥐여주고 구글 등급에 7세라 안심했는데, 알고 보니 15세 이용가라서 놀라진 않았나요?


이 경우에는 어떤 등급에 맞춰 게임 이용 지도를 해야 할지 혼란스럽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최신의 등급으로 지도를 하는 편이 합당할 듯 합니다. 가장 최근에 나온 등급은 게임위에서 2021년 1월 14일 결정한 15세 이용가 입니다.


그렇다면 구글 플레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스팀, 닌텐도 스위치는 15세 이용가로, 애플 앱스토어는 적어도 12세 이용가로 등급 표기를 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게임위의 등급 심사가 너무 보수적으로 높게 결정된 게 아니라면 말입니다.

 


아. 그보다 중요한 게 있습니다. 부모님들 자녀가 플레이 중인 게임의 내용을 알고 계시는가요? 이를 알고 있다면 사실 등급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저도 이제 8살인 아들과 함께 <어몽어스>를 플레이 중입니다.


15세 이용가는 보호자가 관련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허용하면 그 이하의 나이라도 가능한 등급입니다. <어몽어스>는 과연 7세 이용가인지, 15세 이용가인지 판단하고자 하는 건 아닙니다.


하나의 나라에서 서비스 중인 동일한 게임이라면 플랫폼마다, 아니 같은 플랫폼이라도 등급 표기가 다른 건 문제가 아닐까요? 등급 표시는 보호자의 자녀교육에 대한 책임과 가정의 적극적인 역할을 인정하기에 만들어진 기준입니다.


게임위는 그 기준을 명확히 해줬습니다. 그렇다면 서비스를 하는 플랫폼에서 이를 명확히 지켜주길 바랍니다. 아… <어몽어스>는 2018년 서비스를 시작한 게임입니다. 오픈마켓 자율등급은 2011년부터 시행했습니다. 게임위의 판단이 2021년에 나왔으니 기존의 등급에 문제가 있었다는 건 아닙니다.


실제로 등급이력을 살펴보면 Innersloth LLC는 15세 이용가에 대해 납득하기 힘들었나 봅니다. 지난 1월 14일 등급분류 결정 이후에 내용수정신고를 했고 등급을 해외 기준 정도로 낮추고자 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등급은 15세로 유지되었지만 말입니다.



오늘의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