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모 게임 이야기
데모 게임 이야기

[루시의일기] 루시의 일기 0.7 리뷰 및 공략+아이오네 리뷰 [1]



여러분 하이요~


이벤트가 여기 글을 쓰는 거였네요.. 저는 댓글로 쓰라는 줄 알고 댓글에다가 열심히 썻는데 좀 부끄럽네요 ㅋㅋㅋㅋ


글은 리뷰,팁,아이오네 리뷰,공략 순서로 써볼까 합니다.


다른 분들이 쓰신 글들을 쭉 둘러봤는데 다들 이그드라실까지는 어렵지 않게 깨시는 것 같아서 공략보다는 팁이 더 도움될 것 같네요..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1.다이어리 오브 루시라는 게임



이 게임이 마음에 들었던 점- 랜덤성,로그라이크,BGM

루시의 일기에서는 모든 맵,처음 등장하는 보스,어빌리티,스킬,무기, 심지어는 상점에서 판매하는 아이템까지 랜덤입니다. 이러한 요소가 한 번 죽으면 모든 것을 잃는 로그라이크 게임의 특성하고 잘 맞물려서 한판한판이 긴장감있고 새로운 느낌을 받습니다. 플레이어는 매판마다 소지하고 있는 무기,마법,어빌리티,의상이 다른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고 그걸 헤쳐나가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끼게 됩니다. 루시의 일기를 플레이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도 할 수 있겠지요 한편, 랜덤성과 로그라이크가 그런가하면, 게임에 몰입할 수 있게 해주는 휼륭한 BGM도 이 게임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간보스전 BGM, 얼어붙은 동굴, 아이오네는 중독성있고 매력적인 BGM으로 한층 게임에 더 몰입하고 애정을 가지게 해 줍니다.


이 게임에서 아쉬웠던 점-빠진 요소들,1920x1080에서는 품질이 살짝 떨어지는 그레픽,느린 업데이트,무기 밸런스,추가 기능들

당연히 아쉬운 점들도 있었고, 그중에서 가장 큰 요소는 하나밖에 없는 필드와 아직도 추가되지 않은 스토리입니다. 일기장 시스템이 게임의 끝으로 갈수록 일기장으로 인해 비밀과 사건들이 하나하나 맞춰지며 빛을 보는 시스템인데 게임의 스토리와 진행이 아이오네에서 멈춰져 있어 게임 진행이 불가능하고, 그건 곧 게임의 재미를 떨어트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위에서 말한 로그라이크와 랜덤성에 의한 재미도 한 필드를 게속해서 반복하다보니 반감됩니다. 활이랑 검만큼 지팡이도 뭔가 기능이 하나 더 생겼으면 좋겠고, 랭킹 시스템이나 시작할때 죽지 않았다면 종료한 곳에서 게임이 시작됬으면 좋겠습니다.
1920x1080 해상도에서 품질이 살짝 떨어져 보이는 건 어쩔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좀 아쉬웠던 정도였고 추후 개선되기를 바랄 뿐이지만 사실상 3월달에 최초로 데모가 공개됬음에도 불구하고 9월까지 아이오네에서 게임 진행이 안된다는건 이 게임에서 제일 아쉬운 부분이네요...개발자분들이 3분 뿐이라서 빠른 업데이트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지만 그래도 업데이트 속도가 좀 빨라졌으면 좋겠습니다. 버그 수정이 빠른건 좋은데 이제는 다음 필드도 해보고 싶네요...


2.게임에서 알아두면 쓸데있을지도 모르는 팁들

1.모든 무기의 회피공격은 적중시 스테미나를 회복한다

2.이그드라실 방에 들어가기 전에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3.무기는 레어도가 높을수록 내구도가 높다


4.상점에서 판매하는 망토에는그 색깔의 마법공격력을 강화시켜주는 기능과 체력 1을 올려준다


5.스킬과 공격의 후딜레이는 캔슬이 가능하다


6.루시의 집에서 피아노에 다가간 후 피아노 의자를 클릭하면 루시가 피아노를 친다


7.이동속도는 스테미나를 다 소비해 속도가 떨어지는 탈진 상태에서도 영향이 있다


8.몬스터를 죽이고 나서 바로 이동해있으면 체력 팩을 먹지 않을수 있고, 나중에 체력이 닳았을때 훌륭한 체력팩으로 사용할 수 있다.


9.킹 슬라임의 버블은 반사할 수 있다.


10.지팡이는 다음 방에 들어가기 전에 차징하고 들어갈 수가 있다.


11.활은 회피가 성공했을때 내구도가 닳는다


12 ESC로 일시정지가 가능하다


13.상자는 뒤에서도 열 수 있다


14.메가 플라임은 공격하기 전에 눈을 깜빡인다


15.메가 플라임이 가시공격을 하고 탄막을 날리기 전에 메가 플라임의 바로 앞으로 가있으면 공격당하지 않는다.


별건 아닌데 알아두면 나쁠건 없는 팁들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처음 시작시 활을 가져가는걸 선호하는 편입니다. 검이 회피공격하는 맛이 있고 재밌지만, 활이 안정적이고 원거리에 모든 몹들을 커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플레이를 활 위주로 하면서 기본적으로 적에게 근접해 활을 쏘다가 탄막을 피해야 할 때는 회피공격으로 피하고 틈이 나면 마법을 쓴 뒤 다시 근접해서 활을 쏘는 방식으로 플레이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회피하면서 적의 패턴도 확인하기 쉽고 안정적으로 일방적인 피해를 강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아이오네

아이오네가 좋았던 점-다양한 패턴,BGM,적절한 난이도

아이오네는 이 게임에서 가장 재밌는 보스이며 제가 제일 좋아하는 브금인 아이오네의 주인공이기도 합니다. 아이오네는 탄막을 뿌리며 순간이동을 하고 멈춰서 레이저포를 쏘거나 하는 등, 이 게임에서 가장 많은 패턴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특히 처음 아이오네를 만나 순간이동으로 제 뒤로 이동해와 잘 반응하지 못하게 공격하는 패턴을 접하게 되면 패턴이 많아봐야 한두개였던 숲 필드의 몹들이 참 쉬웠구나를 느끼게 됩니다. 난이도가 어렵나 하면, 체력이 30퍼센트 남았을때 발동되는 2페이즈를 제외한다면 그리 어렵지 않고 재밌는 수준입니다.
저는 아이오네가 이 게임에서 가장 잘 만들었고 재밌는 몹이라고 생각합니다.

3-1 아이오네 공략

이제 글의 마지막인 아이오네 공략까지 오게 되었네요 이 공략은 활로 아이오네를 공략한다는 가정 하에 작성되었습니다.

아이오네 공략에 앞서 아이오네에게 효과적인 팁 몇 개가 있습니다.

1.아이오네는 바람 속성 공격에 취약하다.
2.공격을 회피기로 파훼하려기보다는 그냥 피하는게 낫다.
3.무기로 공격하려 하지 말고 마법(윈드에로우) 로 공격하는게 좋다.
4.원을 그리면서 회피

아이오네를 보다 쉽게 클리어하실려면 윈드에로우로만 적을 잡아서 윈드에로우 만렙을 만드시면 됩니다.

제가 아이오네를 클리어했던 영상입니다.


한번쯤 보시고 글을 읽으시면 공략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첨부했습니다.

패턴을 설명하고,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말씀드리는 방식으로 공략해보겠습니다.

먼저 패턴1입니다.


그냥 레이저포만 쏘는 패턴인데, 그냥 아이오네 가까이서 때리시다가 타이밍 맞춰 피하시면 됩니다. 3번 쏘면 1초 뒤에 다른 공격패턴으로 전환하니 미리 거리를 벌려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패턴 2입니다.



이렇게 세 갈래로 탄막을 뿌리는 방식인데, 중간에 루시 바로 뒤로 순간이동을 합니다. 몇 번 경험해보시거나 영상을 보시면 아실 수 있으시겠지만 루시 뒤로 순간이동하면 반응속도로 피하시거나 미리 타이밍에 맞춰 거리를 벌려두시면 되고 다른 곳으로 순간이동하면 그냥 여유롭게 피하시면 됩니다.

패턴 3입니다.



이때가 공격 타이밍입니다. 영상을 보셧으면 아실 수 있으시겠지만 여기서 탄막을 회피하시면서 최대한 딜을 넣어주세요
쉽게 피할 수 있는 패턴입니다. 다만 너무 근접해 있으면 이 패턴이 끝날 때 아이오네가 갑자기 쏘는 산발적인 탄막에 맞을 수 있으니 끝나기 전에는 거리를 벌려두시면 좋습니다.

2페이즈 패턴 1입니다.



아이오네가 3패턴의 탄막의 비는 공간에 탄막을 새로 넣어 공격하는 패턴입니다. 그냥 맵 끝에서 마법으로 공격하시거나 활로 쏘시면서 여유롭게 피하시면 됩니다.


2페이즈 패턴 2입니다.



대부분 2페이즈 패턴 1이 시작하기 전이나 끝난 직후 사용하는데 패턴1에서 유도탄막이 추가된 버전입니다. 그냥 거리를 벌리시고 원을 그리면서 회피해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여기서 회피에 집중하고 마법으로 공격했습니다.

2페이즈 패턴 3입니다.



다섯 갈래의 레이저포를 쏘는 패턴인데, 그냥 아이오네 근처에 계시다가 아이오네를 기준으로 원을 그려주시면서 회피하면 됩니다 중간중간에 화살도 좀 쏴주시면 아이오네가 좋아합니다.

2페이즈 패턴들을 반복하시면서 체력을 30퍼센트까지 깎으시면 3페이즈가 발동됩니다.

3페이즈에서는 패턴이 한가지밖에 없지만 지금까지의 패턴을 다 섞어놓은 패턴이라서 조심하셔야 합니다.

라스트패턴입니다.



아이오네가 8줄의 나선형으로 이동하는 탄막을 뿌리며 4갈래의 유도탄막을 섞어놓습니다. 거기에 패턴 1까지 추가되어 조금 어렵습니다.
이 패턴에서는 맵의 가장자리에 가지 마시고 가장자리의 살짝 안쪽에서 원을 그리며 타이밍을 잘 맞춰 회피하시면 됩니다.
만약 윈드에로우 마법이 있다면 되도록 회피에 집중하시고 마법으로만 처리하시는걸 추천드리며 만약 윈드에로우 마법이 없으시다면 활을 틈틈히 쏘시며 천천히 체력을 깎아가는 방법을 사용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체력이 많으시면 무기와 마법을 이용한 근접전을 걸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고
검의 회피후공격이 무적기인걸 활용해서 패턴 1을 피한 바로 직후 아이오네 가까이서 회피후 공격을 하신후 다시 회피에 집중하신다거나 하는 방법도 실수하지만 않는다면 괜찮은 방법입니다.
만약 쿠 리앙세가 있다면 사용하고 아이오네의 체력을 많이 깎아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사실은 아이오네 깨신 분이 내심 없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많으신 분이 클리어하셔서 좀 슬프네요...
루시의 일기를 처음 접하면서 생각한 느낌은 사실 한 50층까지 있고 난이도가 더럽게 어려워서 다들 거주하고있는 층이 다 다르고 누군가 층을 올라가는걸 도전하는 방송을 키면 몰려가 팝콘파티를 하는 그런 게임을 상상했었습니다 ㅋㅋㅋㅋㅋ 루시의 일기가 그런 방향성은 아닌 것 같지만요 ㅋㅋㅋ
저는 게임을 플레이하고 죽고 다시 새로운 어빌리티와 장비, 마법으로 이그드라실,아이오네 같은 보스들을 도전하면서 항상 새로운 상황에 놓여 그걸 풀어나가는 재미가 이 게임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고 개발자분들도 그런 느낌으로 게임을 개발해주시는것 같아서 좋네요
재밌는 게임 개발해주시는 루시의 일기 개발자분들 항상 응원하고 있고 루시의 일기가 흥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지적이나 의견은 감사히 받겠습니다.

#아이오네 #루시의일기

커뮤니티
비로그인시 프로필 이미지
로그인을 해주세요.
게임★ 커뮤니티
내 게임 커뮤니티
  1. 게임을 하고!
    수많은 유저들과 소통을
    해보세요.
오늘의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