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로 즐기는 모노폴리 스타일 게임 [리치맨 10] 게임 리뷰

STOVE Store

커뮤니티 게시판 글상세

Amateur Indie Creator

글상세

Amateur Indie Creator

[Sparkle] 한글로 즐기는 모노폴리 스타일 게임 [리치맨 10] 게임 리뷰 [4]

한글로 즐기는 모노폴리 스타일 게임 [리치맨 10] 게임 리뷰 


1988년 4월 27일에 설립된 Softstar는 중국어권에서 가장 오래된 게임 회사 중 하나입니다. 그런 Softstar의 다양한 작품들이 스토브 스토어에 발매가 되었습니다.

리치맨 10 영어로 하면 (Richman 10)의 제목을 가진 이 게임은 다양한 플랫폼으로 시리즈가 발매되었습니다.
리치맨 클래식, 리치맨 4, 6, 7, 8, 10, 11까지 다양한 버전의 리치맨 시리즈가 다양한 플랫폼으로 발매가 되고 있으며, 리뷰를 할 게임인 리치맨 10 같은 경우에는 XBOX, 닌텐도 스위치, 플레이스테이션, PC 플랫폼으로 발매 중인 타이틀입니다.
그럼 11 버전이 발매가 되었지만 10 버전으로 발매된 스토브 스토어의 리치맨 10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한글화가 정말 잘 되어 있습니다. 리치맨 10의 리뷰 작성 기준으로 14시간 정도 플레이를 해봤지만 특별하게 한글화가 문제가 된 부분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굳이 찾는다면 UI 문제 인지 한글이 잘리는 구간이 있긴 합니다.)


게임은 영어, 한국어, 중국어(번체), 중국어(간체)를 지원합니다. 스토브 스토어에서 크게 홍보를 하고 있지 않지만 리치맨 10의 스토브 스토어 버전은 한국어가 지원이 됩니다.

로컬 모드를 누르면 스토리 모드와 전기 모드가 있습니다. 스토리 모드와 전기 모드를 해보니 부루마불 또는 모노폴리 스타일의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재미있게 즐길만한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주사위를 굴려서 가지고 있는 금액으로 부동산을 구매하고, 적들이 여러분의 부동산 구역에 들어오면 그 수익금으로 대결을 펼치는 게임입니다. 게임의 룰은 간단합니다. 스킬을 구매할 수 있으며, 부동산을 구매하고 적들을 파산 시키면 됩니다.


주식도 지원을 하기 때문에 저렴할 때 구매하여 값어치가 올랐을 때 거래를 하여 수익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단 전략적으로 부동산과 주식을 보유를 해야 하는 게 현금 또는 저축된 돈이 없으면 파산이 됩니다. 부동산과 주식을 많이 가졌다고 해도 현금과 저축된 돈을 합리적으로 관리를 해야 합니다. 맵 안 은행을 지날 때에 현금과 저축을 찾아서 사용이 가능하며, 로또 시스템도 있기 때문에 도로를 합리적으로 활용을 해야 합니다.(입 출금 시스템, 로또 시스템 있음)

리치맨 10을 플레이를 하면서 가장 재미있게 즐긴 모드는 메이 서버에서 중화권 플레이어와 함께 멀티를 즐긴 게 가장 재미있었습니다. 렉이 없이 쾌적한 온라인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게임 서버는 시간대에 따라 플레이어가 많은 날이 있고, 적은 날이 있지만 주로 오후 4시 이후 또는 주말쯤에는 게임 생성된 방이 많이 있었습니다.

2 대 2 팀 배틀을 즐기거나 서로 적이 되어 즐기는 배틀(1 대 1)이 가능합니다. 멀티플레이는 최대 4인 멀티를 지원을 하며, 다양한 캐릭터를 골라서 게임 진행이 가능합니다. 멀티플레이와 싱글 플레이를 하면서 느낀 작품의 최대 단점은 게임의 호흡 스타일이 너무 깁니다.


승리 표시를 볼 때까지 게임을 해야 합니다. 저축과 현금이 파산될 때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동안 플레이를 선호하시는 게이머 라면 긴 시간 동안 플레이를 하는 동안 지루 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본인 차례(턴)이 아닐 때 다른 플레이어의 턴을 지켜보는 것이 고역일 수도 있습니다.


게임은 일반적으로 플레이어가 먼저 점령한 부동산을 지을 수가 있으며 땅 2개짜리 지역에 대형 건물 또한 지을 수가 있습니다. 비즈니스센터, 그랜드 호텔, 토지신 사당, 증권 센터, 석유회사, 연구소, 공원 등을 지을 수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건물이지만 플레이어의 노력에 따라서 더 큰 건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스킬 카드 중에 남의 부동산을 구매 가능한 카드도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단순하게 부동산 발전만 하는 것이 아니라  도로에 폭탄을 설치하거나 자신이 가고 싶은 곳으로 이동을 하는 아이템을 활용하거나 적들을 공격하고 돈을 갈취하는 스킬도 가능합니다. 병원 또는 감옥에 보낼 수도 있습니다.


리치맨 10에는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하며 의상 변경이 가능합니다.


오토바이 또는 자동차를 구매하여 더 많은 주사위를 한꺼번에 던질 수도 있습니다.(1개에서 3개까지 한 번에 주사위 던지기가 가능합니다.)


게임 내 도전과제 요소도 있으며, 스토브 스토어 만의 도전과제도 있습니다. (리치맨 10 상점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리치맨 10은 전체적으로 재미있습니다. 로컬 모드(스토리)를 하면 같은 편인 AI가 가끔 이상한 행동을 할 때도 있지만 주사위를 굴려서 자신의 턴에 맞게 행동을 취하고 부동산을 확장하고, 주식을 거래하고, 아이템을 구매하여 적들 보다 먼저 많은 자금을 확보하여 현금과 예금의 승자가 되어 적들을 파산 시키는 행동을 하면 되는 게임입니다.


신들도 맵 도로에 위치하여 게임의 재미를 증폭시켜줍니다. 주택을 한층 더 증축해 주는 천사가 있지만 악마가 플레이어의 몸에 붙었을 경우에는 주택을 1레벨 하락 시키고, 폭발 피해까지 증가하기 때문에 신들을 활용하여 전략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게임 시작 시 플레이어가 고르는 캐릭터에 따라서 스킬 또한 다르기 때문에 선호하는 플레이어 캐릭터를 찾는 방법도 승리의 한 방법입니다.


평결 : 리치맨 10은 모노폴리 또는 부루마불을 즐겨 하는 게이머가 있다면 추천하는 게임입니다. 단점이라면 앞서 언급한 게임이 너무 긴 플레이 시간을 뺏기 때문에 간단하게 플레이를 요구하는 게임은 아닙니다. 스토브 스토어에서 구매를 하면 한글화가 되어 있으며, 멀티플레이 서버에 중화권 플레이어가 많이 있기 때문에 같이 대결을 하기에도 괜찮은 작품입니다. 비교적 긴 플레이 타임이 요구되는 게임으로 혼자 하셔도 재미있지만 멀티플레이어를 함께 할 수 있는 친구가 있다면 방을 만들고 비밀번호를 만들어 즐겨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Reply 4
Notification has been disabled.



건물만 짓는 게 아니라 다양한 요소가 있어서 재밌어 보이네요


Amateur Indie Creator's post

List
작성 시간 07.07.2024
image
+15

(초장문) 실제 버튜버를 모델로 한 미연시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 브이리지에 어서오세요! 플레이 후기 [15]

07.07.2024
2024.07.07 04:30
작성 시간 07.06.2024
image
+20

브이리지에 어서 오세요! 게임 리뷰 [9]

07.06.2024
2024.07.06 13:17
작성 시간 07.04.2024
image
+19

한글로 즐기는 모노폴리 스타일 게임 [리치맨 10] 게임 리뷰 [4]

07.04.2024
2024.07.04 07:58
작성 시간 07.04.2024
image

천사의 제국 4 한글화 리뷰입니다. 한글화는 언제나 땡큐~! [3]

07.04.2024
2024.07.04 06:17
작성 시간 07.03.2024
image
+11

밴드부를 배경으로 했는데.. 밴드 이야기는 어디에..? [6]

07.03.2024
2024.07.03 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