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VE 한글화 게임] 페이블덤 (Fabledom) 게임리뷰

STOVE Store

커뮤니티 게시판 글상세

Amateur Indie Creator

글상세

Amateur Indie Creator

[Sparkle] [STOVE 한글화 게임] 페이블덤 (Fabledom) 게임리뷰 [14]

[STOVE 한글화 게임] 페이블덤 (Fabledom) 게임리뷰

*2024년 5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1.0 버전입니다.
현 버전에서는 컨트롤러 지원을 하지 않으며 스팀에서는 지역 제한입니다. 이 작품은 STOVE 한글화 타이틀입니다.

페이블덤은 현재 스팀에서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STOVE 한글화 게임"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차후 콘솔로 국내에 발매가 된다고 했을 때에 한글로 나오는지도 궁금해지는 페이블덤 게임 본격적인 리뷰 시작합니다.


게임을 시작하시면 품질과 해상도 지원을 체크하시고 게임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전체적인 게임 최소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최소 사양
OSWindows 10 64-bit
ProcessorIntel Core i5 3470 @ 3.2 GHz | AMD FX 8120 @ 3.9 GHz
Memory8 GB RAMGraphicsGTX 1060 / RX 580

따라서 좀 더 좋은 그래픽카드와 빠른 SSD 설치를 하시면 더욱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한 페이블덤 게임입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휘장을 만드실 수가 있습니다.

제각각 모양이 특이하고 "휘장 콘테스트"를 하면 재미있을 것 같은 페이블덤 게임입니다.

저는 돼지 모양으로 게임을 하였으며 핑크빛으로 색상 강조를 하였습니다.


게임 시작 시 "스탠다드 모드"와 "크리에이티브 모드"가 있습니다. 전체적인 게임 리뷰는 왕국을 세우고 관리하여 탐험하여 새로운 비밀을 찾으며 사랑이나 전쟁으로 통치가 가능한 스탠더드 모드를 주로 게임 플레이를 하였으며, 크리에이티브 모드로 창조 행위를 할 수가 있습니다.


게임 스토리는 단순합니다. 옛날 옛적에 사랑과 고난에 관한 이야기로, 왕과 왕비가 나오고 세상을 널리 보라고 자식을 내보낸다고 그림처럼 나옵니다. 왕자님과 공주님을 발견, 정복하고 그 이야기를 게이머가 만드는 스토리입니다.

좋은 그래픽 카드와 빠른 SSD를 지닌 게이머라면 더욱 훌륭한 게임 경험을 할 수가 있습니다.


스탠다드 모드 기준으로 챕터식 형식의 게임이 진행됩니다. 오랜만에 만나는 이런 건설 시뮬레이션이 반갑습니다. 세틀러, 블랙 엔 화이트 등 다양한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게임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페이블덤은 튜토리얼이 매우 잘 되어 있습니다. 게임상에서 주택을 지어 인구를 관리하고 건물 배치가 중요한 요소로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를 하면서 스탠더드 모드만 3번 이상 게임 새로 하기를 눌러서 다시 게임을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효과적으로 건물을 지으면서 편집을 해야 하는데 한정적인 맵 안에서 건설을 잘 못하여 개인적으로 맘에 들지 않았기에 새로 하기 게임을 눌러 3번 이상 다시 게임을 하여 게임 구성을 다시 파악했습니다.

작품에는 눈도 오고 비도 옵니다. 또한 목표라는 것이 있어서 건설을 하는데 큰 어려움 없이 게임 발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게이머는 목표에 도달하게 되면 보상이 추가가 되며, 코인 획득 및 새로운 건설 요소가 해금이 되어 세계를 더욱 확장 시킬 수가 있습니다.


"페이블덤" 게임이 친절하다고 느낀 것이 튜토리얼이 잘되어 있는 만큼 카메라 조작 버튼 키도 잘되어 있어 조작이 편리합니다.

WASD 키를 이용한 이동과 K, L 키를 이용한 줌 인 줌 아웃 Q, E,  Z, C 키를 이용한 키가 있어서 키보드를 이용하지만 꼭 콘솔 컨트롤러를 이용하는듯한 조작키 배치가 매우 맘에 들었습니다.

또한 게임에는 1배속부터 3배속까지 게임이 가능하며, 세계지도 메뉴 및 개요 메뉴 등 다양한 단축키 배치가 잘 되어 있습니다.

게임 내 화폐인 코인을 이용하여 다른 영토 확장도 가능합니다.

코인 보상을 이용하여 영토 확장을 통해서 게임을 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페이블링"은 길을 따라 이동하기 때문에 길을 연결하면 이동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도로를 만들어주면 더욱 좋습니다.


페이블덤 게임은 특이하게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있습니다.

따라서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을 체험하는 그래픽적인 감상도 우수하며 재미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겨울 시즌이 오기 전 식량과, 석탄을 준비를 하고 왕국이 따뜻한 마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더 몰입하여 게임을 진행을 하였습니다.


이 작품은 방문객(페이블링)이 정착을 하려고 수시로 방문을 합니다.

또한 작업자 배치도 중요하기 때문에 게이머는 손이 바쁘게 게임을 하여 왕국을 발전을 시키거나 아니면 게임 배속을 줄여서 느긋하게 게임을 하셔도 됩니다. 


챕터가 진행이 될수록 더욱 많은 목표와 더욱 세밀한 건설이 필요하며 농장, 주택 등을 관리하면서 게임이 진행됩니다.


페이블덤에는 행복도가 있습니다. 따라서 행복도를 관리를 하면 생산성의 영향을 끼친다고 하니 100% 효율을 위해서는 목표치를 이용하여 코인을 벌고 인구 정책을 잘 살피며 건물을 잘 지어서 "페이블링"의 행복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줌 인 줌 아웃 등 키 보드 단축키를 이용하여 페이블링들이 뭘 하고 있는지 지켜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스팀 지역 제한으로
스마일 게이트가 운영하는 스토브 스토어에서 구매가 가능한 "페이블덤"의 한글화는 양호합니다.


단 게임 내에서 "No translation found for chateriv_subtitle in stringtable"같이 문자열 테이블에서 "chateriv_subtitle에 대한 번역을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는 아쉽지만 차후 패치로 개선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농사도 짓고 물고기도 잡고, 페이블링들이 열심히 일을 할 때 여러분은 사랑을 차지해야 합니다.


외교를 통해서 다른 땅에 거주하고 있는 공주님에게 선물을 보내 구애를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안부를 통해서 우호도를 높여 긍정적인 평가를 높일 수가 있습니다. 각 왕국의 통치자에게 "우호도" 시스템을 통해서 구애를 하거나 친구가 되어 안정적인 왕국 통치를 할 수가 있어 전령을 보내어 왕국을 더욱 번영시킬 수가 있습니다.


게임 챕터를 진행하다가 보면 "기사"가 등장을 합니다.

주변 지역에 보내어 전투를 하거나 밝혀지지 않은 비밀을 풀어서 게임을 더욱 즐겁게 만듭니다.
페이블덤 게임을 진행할수록 자원이 부족해지는데 자원 선물을 받아서 배치를 하면 "페이블링"들이 그 자원을 활용하여 건설을 할 때에 재미있고 웃긴 상황이 발생하여 즐거운 게임이 되었습니다.


또한 때때로 등장하는 선택지 가능한 요청이 있어 "도와주거나 도와주지 않거나" 하는 상황 발생이 되기 때문에 문제 해결을 위해서 코인 사용 등을 통해서 페이블링들이 더욱 잘 살 수 있도록 해결하는 것도 게이머들의 선택 사항입니다.


이 작품은 대한민국에서 PC로 게임을 하고 싶으면 스토브에서만 구매 가능합니다.

게임의 단점 보다 런처의 단점이 발생합니다.

스토브 런처에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저장에 문제가 생기는 이유가 있는데


"C:\Users\사용자명\AppData\LocalLow\Grenaa Games\Fabledom"에 가시면 세이브 파일 용량이 매우 큰 게임입니다.



무려 세이브 파일이 13메가 바이트를 차지합니다.

따라서 스토브 런처로 게임을 실행을 하시면


게이머들이 많은 세이브 데이터를 한꺼번에 많이 저장을 하게 되면 동기화가 문제가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페이블덤은 건설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많은 시간이 소요가 되는 게임으로 세이브 파일이 날아가면 맨붕이 올 수가 있으므로 동기화가 잘 안되신다면 한번 체크 바랍니다.

(게임 저장 시에 한꺼번에 너무 많은 저장은 동기화 진행이 느릴 수가 있습니다.)


평결 : 페이블덤은 매우 재미있는 건설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친절한 튜토리얼과 목표에 따른 보상이 확실한 게임입니다. 또한 때때로 주는 선물 같은 자원과 "페이블링"이 건설하고 농사를 짓거나 광물을 채취하는 모습은 매우 즐겁습니다. 오랜만에 너무 재미있는 게임을 하여서 오른손이 떨리는듯한 손목이 아플 정도로 쉼 없이 게임을 한 작품입니다.

스마일게이트 STOVE에서 진행하는 할인 프로모션이 있을 때 반드시 구매해서 즐길만한 타이틀로 매우 추천하지만 게임 세이브 파일이 큰 만큼 동기화가 게이머의 인터넷 환경에 따라서 느릴 수도 있기 때문에 스토브 클라이언트의 런처의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또한 스팀 스토어 및 에픽 스토어 등 입점이 안된 "스토브 한글화"작품으로 좀 더 많은 홍보가 필요한 게임으로 한글화된 PC 타이틀이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페이블덤 #페이블덤게임리뷰 #FABLEDOM #FABLEDOMGAME #FABLEDOMGAMEREVIEW #페이블덤리뷰 

Reply 14
Notification has been disabled.





스토브는 한글화 정말 좋은데 런처 편의성 등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아보입니다. 이번 게임도 리뷰 하신거 보니 또 구매하고 싶어지네요.



사는 걸 고민해봐야겠네요!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네요~








Amateur Indie Creator's post

List
작성 시간 05.16.2024
image
+6

극한직업 버튜버로 살아남기 <버튜버 파라노이아> 플레이 리뷰 (최대한 노스포) [8]

05.16.2024
2024.05.16 03:56
작성 시간 05.15.2024
image
+18

페이블덤 후기 [10]

05.15.2024
2024.05.15 16:07
작성 시간 05.15.2024
image
+30

[STOVE 한글화 게임] 페이블덤 (Fabledom) 게임리뷰 [14]

05.15.2024
2024.05.15 13:17
작성 시간 05.15.2024
image
+8

하꼬 버튜버가 하루 아침에 유명해진다면? - 버튜버 파라노이아 1000자 플레이 후기 [18]

05.15.2024
2024.05.15 12:52
작성 시간 05.15.2024
image
+16

캐주얼하고 Cozy한 동화 속의 건설게임 - 페이블덤(Fabledom) 리뷰 [16]

05.15.2024
2024.05.15 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