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데이티 컴플리트 에디션 (Dark Deity Complete Edition)] 장단점 및 후기

STOVE Store

커뮤니티 게시판 글상세

Amateur Indie Creator

글상세

Amateur Indie Creator

[Sparkle] [다크 데이티 컴플리트 에디션 (Dark Deity Complete Edition)] 장단점 및 후기 [12]


안녕하세요. 선아입니다.
[다크 데이티 컴플리트 에디션 (Dark Deity Complete Edition)] 플레이하고 느낀 내용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사람마다 느끼는 점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장점
1. 전략적인 요소
각 캐릭터 별 무기가 4가지 종류가 있고 그걸 업그레이드 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자원이 한정적이라서 키우는 방식에 따라 차이가 꽤나 나게 되고 전투 시 유,불리도 상이해져서 머리를 잘 써야 합니다.
거기에 전투 중 죽은 캐릭터는 영구적인 패널티를 받게 되면서 유닛 관리도 잘해야 합니다.
추후 각 계열별로 2차 전직까지 있고 각 전직 별 특성이 달라서 고민 해보아야합니다.


2. 캐릭터 별 도트
각 캐릭터 별 전투 신이 생각보다 잘 나와있습니다.
적과 전투하는 느낌도 확실히 살도록 모션도 잘 잡혀있구요.
전투 중 사운드도 나쁘지 않고 은근히 섞인 대사들도 좋은 느낌입니다.


단점
1. 아쉬운 번역
첫 화면부터 '새 계임'이 눈을 사로잡습니다.
시작 뿐만 아니라 곳곳에 번역들의 아쉬움들이 계속 있습니다.
전투 종료 및 메인 창에서 고급이라고 뜨는데 딱 보는 순간 뭐지? 싶은데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겁니다.
ADVANCE를 고급이라고 번역하는 건 ... 전진, 진격 이런 말들 있는데 왜 저렇게 나온거지 싶습니다.
글자가 깨지는 부분들도 있구요. (아군 힐 줄 때 이름 확정적으로 깨집니다.)


2. 잦은 로딩과 저장
플레이 중 로딩이 상당히 깁니다.
번역이 이상한 것도 몰입에 방해가 되지만 대화하는 중간중간 로딩 화면도 계속 나와서 스토리 몰입에 방해도 되구요.
저장을 하는게 편하게 아무때나 할 수 있는 것도 아닌데 저장이 대화한 이후 시점으로 저장이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 그런 경우 잦은 로딩과 겹치며 시간 딜레이가 상당히 나게 됩니다.


3. 랜덤 스탯 증가
동일 레벨 증가인데 스텟 증가 차이가 매우 심합니다.
스텟이 적게 올라갈 때는 3~4개 많을 땐 10개 정도 올라가는데 차이가 심합니다.
스텟 2개당 5000골드 생각을 해보면 더욱 크게 다가옵니다.


4. 버그
전투 중간 걸리는 버그가 진짜 스트레스입니다.
특히나 전투 중간에 저장도 없고 로딩도 긴 편이라 한번씩 오류나면 답답합니다.
주인공으로 푸시를 아군에게 해서 밀어줄 때 버그가 많은데 그래픽이 깨지는 경우도 있고 푸시로 밀린 아군이 멈춰서 이동, 전투 등 아무것도 못하는 상태가 되는데 정말 어이 없습니다.


TIPS
패드로 X 오래 누를 시 대화 스킵 가능합니다. 키보드로는 엔터키를 오래 누를 시 대화 스킵 가능합니다.
키보드로 전투 후 엔터키를 누르면 적 턴이 스킵이 되고 바로 레벨 계산으로 넘어갑니다. 패드로는 ▣(네모 두개 겹친 메뉴 버튼) 입니다.
키보드는 키보드 →← , 패드는 LB/RB 통해서 무기 변경 가능합니다.
맵 플레이 전 저장을 하지 않으면 저장이 안되기에 저장 꼭 신경써서 해줘야합니다.
육성 가능 캐릭터가 30기 정도 되는데 최대 사용 가능 캐릭터는 14개라 고민해서 키우면 되고 힐러는 최소 3~4기 있어야 편합니다. (힐러는 총 5기)
적 보정 기준이 주인공 레벨이라 주인공 위주로 성장하면 후반에 힘듭니다.
전직은 1차 10레벨 , 2차 30레벨에 가능하며 1차 전직 스텟을 가지고 2차 전직 어떤 것이든 가능하기에 옵션 좋은 걸 선택하면 됩니다.
적 공격 전 데미지도 중요하지만 정확도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공격력이 높아도 적중이 없으면 4명이 때려도 0데미지 나옵니다.
설정창에 나가기 누르면 게임 자체가 종료되니까 조심하셔야 합니다.
골드가 한정적이라서 공격 무기를 올릴건지 , 스텟 자체를 올릴건지 고민을 잘 해야합니다.


후기
게임 자체는 상당히 재밌습니다만 문제는 시스템들이 상당히 불친절 하다는거겠죠.
SRPG 특유의 턴제 진행 상당히 좋아하지만 그걸 즐기기엔 아쉬운 번역들이 발목을 많이 잡네요.
오히려 간단한 영어를 할 줄 안다면 영어로 즐기는 편이 더 재밌을 수 있습니다.
몰입감을 해치는 요소들만 견디면 정말 재밌을 것 같은데 너무 그런 요소들이 많습니다.
그나마 스킵할 수 있어서 다행이지 그렇지 않았다면 너무 답답했을 것 같습니다.
근본적인 게임 재미 자체는 좋은 편이라서 몰입감 해치는 요소만 견딜 수 있으면 꼭 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ply 12
Notification has been disabled.


감사합니다.

번역..

여러모로 아쉽긴하지만 그래도 견딜 수 있다면 재밌긴 합니다.


유독 프리덤 게임즈가 한글 번역 퀄리티가 아쉽죠.

유일하게 잘 된 심포니 오브 워도 유저 패치 받아서 공식화한 수준이라 게임사 자체 번역은 흠...

그런 비화가....!!!


시프트키를 누를 여지가 없을텐데 계임은 황당하네요.


곳곳에 번역 이슈가 있으니까요.

웃긴건 하다보면 저런 번역에 익숙해져서 그냥저냥 하게됩니다?


아... 이게 분명 나쁜 계임은 아닌데,

진짜 번역이 이 계임 다 망치는 느낌이 너무 심했습니다.

그래도 이번에 2편도 나오는 걸 보면, 한국외에서는 나름 흥행한 것 같네요? ㅎㅎㅎㅎㅎ

2편을 기대하고 있는데, 제발 새 계임 같은 번역만 좀 개선되면 ㅠㅠ


한국어 번역이 많이 아쉽죠. 

스토리 진행 할 때 내용도 잘 보면 헛소리들이 은근 섞여있어서 몰입 방해되구요.

이 계임은 대충 영어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면 차라리 영어로 하는 편이.... 


저는 심오워보다 재밌게 했는데 번역이 참 그렇네요

확실히 적응만 되면 심오워보다 전략적인 요소가 실시간이라 더 재밌죠.


Amateur Indie Creator's post

List
작성 시간 05.13.2024
image
+10

스토브 게임 순위 툰 10) 인하페 배를 버려라의 급부상! 출시 예정 기대작 페이블덤! [15]

05.13.2024
2024.05.13 14:57
작성 시간 05.12.2024
image
+24

버튜버 파라노이아(Vtuber paranoia)게임 리뷰 [13]

05.12.2024
2024.05.12 14:47
작성 시간 05.12.2024
image
+7

[다크 데이티 컴플리트 에디션 (Dark Deity Complete Edition)] 장단점 및 후기 [12]

05.12.2024
2024.05.12 13:52
작성 시간 05.12.2024
image
+6

인하페로 즐긴 Great Again 리뷰 [10]

05.12.2024
2024.05.12 09:48
작성 시간 05.12.2024
image
+20

음악감상)《FLOWERS》의 음악이 품은 꽃과 꽃말 -가을편- [4]

05.12.2024
2024.05.12 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