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모플레이 - K 나폴리탄 8번 출구[NOMANUAL]

STOVE Store

커뮤니티 게시판 글상세

Amateur Indie Creator

글상세

Amateur Indie Creator

[SparkleChallenger] 데모플레이 - K 나폴리탄 8번 출구[NOMANUAL] [12]

이 게시글은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으며 이 게임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게임이름NOMANUAL[노메뉴얼]
게임가격미정
게임다운https://www.tumblbug.com/nomanual
한글지원자체지원[한국 인디 게임]


들어가기 앞서

이 게임을 소개할까 말까 고민하다가 결국에는 올리게 된 감고양이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게임 정확히는 데모게임은 'NOMANUAL'이라고 하는 인디, 공포 게임입니다. 이 게임을 알게 되고 플레이하게 된 계기는 요즘 텀블벅에 수많은 게임들이 펀딩을 진행하는데(요즘따라 더욱) 혼자만 썸네일을 글자로 게임이름만 적은 게임을 발견하였고 일단 데모버전이 있어 다운로드하고 플레이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제 생각을 말하기 전에 이 게임의 트레일러와 플레이 영상 먼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트레일러 영상


플레이 영상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이 게임에 대해 글을 작성할지 말지 고민을 하였습니다. 아무리 인디게임에 친화적인? 스토브 인디라 할지라도, 현재 펀딩을 진행하고 있는 게임, 즉 다른 곳에서 판매(엄연히 따지자면 후원? 비슷한 느낌이라는데 결국은 돈을 주고 게임을 받으니까 판매라고 하겠습니다.)하는 게임을 리뷰하는 것이니까요.(하지만 현재 하고 있는 게임이 너무 짜증 나서 어쩔 수 없ㅇ....)


우선 게임의 스토리는... 적어도 데모 버전에서는 없었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일종의 배경 설정 정도로 존재했는데 그 배경 설정을 말하자면 어떤 사회적 기업에서 구인구직을 냈는데 노숙자, 가족이나 친구 없는 장애인, 가족이나 친구 없는 백수 등 누가 봐도 사라지더라도 전혀 문제없는 사람들을 모집해서 목숨이 위험한 수상한 일을 시킨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왼쪽이 정상 오른쪽이 이상현상)

게임의 조작 방법은 간단했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동시에 쓰는 게임들이 사용하는 배열, WASD로 이동, 마우스로 시점 조작, E로 상호작용 등으로 되어있었으며 조작에서 오는 불편함, 딜레이 등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게임의 진행 방식도 간단했습니다. 지정된 구역을 확인한다. 구역을 확인했을 때 아무런 이상현상이 없으면 경비실로 돌아와 보고를 한다. 만약 이상 현상... 동상이 움직이거나 복도에 환자복을 입은 이상한 사람이 존재하는 등, 이상 현상이 있으면 적절한 조치를 취한 뒤 보고를 한다. 그것을 반복하여 연속으로 8번 성공하면 되는 형식으로 되니까요.

그래픽은 3D 그래픽, 그중 현실에 가까운 그래픽으로 되어있었으며 적절한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충분했고 동시에 소위 플레이스테이션 1느낌을 낸다고 노이즈를 넣거나 폴리곤 형태로 만들지 않아 개인적으론 마음에 들었습니다.
사운드는 BGM은 실질적으로 없고 효과음만으로 이뤄져 있었으며(BGM으로 백색 노이즈? 그런 느낌으로 무언가 들리긴 하는데... 그걸 BGM 부르기엔 조금 그러했습니다.) 딱 필요한 만큼만 효과음을 갖고 있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버그는 발견하지 못했으며 데모 버전이므로, 그리고 게임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한 버그나 단점을 발견하지 못했으므로 장단점을 적지 않고 잡담만 적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게임의 장르가 있습니다. 그중 저는 공포 게임을 좋아하고 자연스럽게 다양한 공포 게임을 많이하다보니 요즘은 조금 감을 잃었지만 소위 갑툭튀(갑자기 툭 튀어나오는)형식으로 놀래키는 공포 게임의 경우 처음 하더라도 비슷한 패턴이 있다 보니 '대략적으로 이쯤에서 나오겠네'하고 그냥 재미없어하며 클리어할 정도로 많이 합니다. 그렇다 보니 공포 게임을 보는 눈이 좀 높은데, 이 게임은 잘 만들어진 게임이었습니다. 이 게임은 요즘도 유행인 8번 출구와 같은 처음과 다른 것을 찾아내는 형식과 한때 유행이었던 나폴리탄괴담(정확히는 나폴리탄 괴담의 파생 괴담인 규칙괴담, 특정한 규칙을 알려주고 그것을 어길 시의 결과를 알려주지 않아 무서운 상상을 하게 만드는 형식의 괴담)을 섞은 게임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비슷한 아류작을 한다는 느낌이 아닌 좀 더 발전된 형태의 것을 한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규칙 괴담의 상상하는 것으로 끝난다는 아쉬움을 없애고 8번 출구와 같은 게임의 다소 불친절함을 줄여주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마무리

마무리하겠습니다. 유행에 편승해 비슷한 무언가를 만들었다는 느낌이 아닌 그 장르의 부족한 부분을 어울리는 다른 것을 가지고 와서 보완해 내었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Reply 12
Notification has been disabled.

우연인지 모르겠지만  NOMANUAL 슬데 예정 게임으로 들어왔네요 ㅋㅋ

판사님 저는 모릅니다. 저와 전혀 상관없는 개발사입니다.

nomanual 게임 개발자입니다! 우선 리뷰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기획의도대로 게임이 잘 해석된 것 같아서 뿌듯하네요… ㅎㅎㅎ 아마 본편에서는 8번출구 느낌을 조금 덜어내고, 새로운 컨텐츠들이 자리잡을 예정입니다. 분량도 더 길어질 것 같습니다. 

다음엔 본편으로 찾아뵐게요! 감사합니다.



감고양이님 덕에 오늘도 새로운 게임을 접해보네요~


재밌게해서 마음같아선 이 게임의 펀딩에도 참가하고 싶은데... 이번달에 20만원 이상 펀딩으로 나갈 예정이라....

profile image

감고양이

오 이거 찜해놓고 후원할지 말지 고민중이던 게임이었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공포겜 장르에서 얼마전까지 백룸 열풍이다가 8번출구 출시를 기점으로  말씀하신 규칙괴담(?)이 유행이더라구요. 칠라스아트도 얼마전에 비슷한 게임 냈구요. 더 발전된 형태라면 후원할만 하겠네요.

일단은 관심을 갖고 보기는 하는데... 선물 내용에 '베타테스트 플레이'를 따로 넣는점, 그리고 훈수 허용?을 또 따로 받는 등으로 봐서 일단 지켜봐야겠더라고요. 



Amateur Indie Creator's post

List
작성 시간 04.05.2024
image
+13

[스포]나는 평생 그녀와 함께한다/나평그 게임 리뷰 [13]

04.05.2024
2024.04.05 08:07
작성 시간 04.05.2024
image
+2

[스포]나는 평생 그녀와 함께 한다/나평그 엔딩 루트 공략 [6]

04.05.2024
2024.04.05 08:10
작성 시간 04.04.2024
image
+6

데모플레이 - K 나폴리탄 8번 출구[NOMANUAL] [12]

04.04.2024
2024.04.04 08:16
작성 시간 04.03.2024
image
+15

스토브 게임 순위 툰 5) 시스터즈 커리큘럼 2차 출시연기, 랜덤채팅의 그녀 봄을 맞이하는가! 주목작 파르케! [10]

04.03.2024
2024.04.03 14:18
작성 시간 04.03.2024
image
+14

이그노스트의 "거짓말"은 "현실"이 된다 [14]

04.03.2024
2024.04.03 1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