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소개 - 재밌는 거 다 섞은 육성 게임[화산의 딸]

STOVE Store

커뮤니티 게시판 글상세

Amateur Indie Creator

글상세

Amateur Indie Creator

[SparkleChallenger] 게임소개 - 재밌는 거 다 섞은 육성 게임[화산의 딸] [4]

이 게시글은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으며 이 게임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게임이름화산의 딸
게임가격12,500원
게임다운스토브 인디 :  화산의 딸 (Volcano Princess) | STOVE 스토어 (onstove.com)
스팀 :  Steam의 화산의딸 (steampowered.com)
한글지원자체 지원(스토브 인디에서만 한국어 지원)


들어가기 앞서

할 생각이 없던 게임을 23시간 동안 플레이하게 된 감고양이 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게임은 화산의 딸(Volcano Princess)라고 하는 시뮬레이션, 로그라이크, RPG 게임입니다. 이 게임을 알게 되고 플레이하게 된 계기는 한때 게임 유튜버들이 소위 숙제(광고)로 이 게임을 홍보하는 것을 보아서 알게 되었고 최근 천년의 소녀를 (플레이하고) 리뷰하기 전에 이 게임을 먼저 해보는 게 좋을 것 같아 다운로드하고 플레이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제 생각을 말하기 앞서 이 게임의 플레이 영상 먼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플레이 영상


리뷰

글의 제목에서 말했다시피 이 게임은 한 가지 장르로 보기 어려웠습니다. 깊이감은 적지만 로그라이크, 텍스트 RPG, 연예 시뮬레이션, 육성 시뮬레이션 등 여러 가지 게임 장르를 섞은 느낌이었고 거기에 수상한 퍼리와 막장 스토리를 집어넣은 게 이 게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먼저 게임의 스토리를 스포가 안되도록 요약하자면... 말 그대로 딸 키워서 출가 시키는 게임이었습니다.
스포를 신경 안 쓰고 요약하자면, 플레이어와 화산국의 신이 결혼하여 딸을 두명 낳았는데 언니 쪽은 화산국의 영웅이라는 작자가 육체를 빼앗고 죽은 것으로 위장하여 플레이어를 떠나게 되었고, 동생쪽은 다행히 잘 키워? 출가시킨다는 내용이었습니다.(5살?까지 키우던 딸은 언니 쪽이고 그 이후 시간이 지나 13살부터 키우는 쪽이 동생입니다.)


첫째 딸 잃기 10초 전

특이한 점은 엔딩을 아빠와 엄마가 다시 만나는가, 딸이 어떤 직업을 갖는가, 딸이 누구와 결혼하는가 이렇게 3개를 나열하는 형식으로 보여줬습니다.(딸이 배우자를 찾는 직업?을 고르면 배우자 쪽은 스킵 됩니다.)
다른 육성 시뮬레이션과 달리 육성대상이 친딸이다 보니 플레이어 즉 아빠와 결혼하는 엔딩은 존재하지 않았지만, 아빠의 친구(노총각/늙음)와 결혼도 하고 여자랑 결혼도 하며 2명 이상과 결혼하는 엔딩 역시 존재했습니다.


게임의 조작 방법은 간단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마우스로 클릭하는 것으로 모든 조작이 가능했으며 부가적으로 스페이스바로 대사 넘기기, 왼쪽 CTRL로 대사 빨리 넘기기 정도만 존재했으니까요.
그에 반해 게임의 시스템은 잘 만들어졌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플레이어가 어떻게 키웠는가에 따라 3개의 내용을 나열하여 엔딩을 보여주기도 하고 흔히 아는 스케줄을 진행하는 것과 별개로 로그라이크, 텍스트 RPG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기본은 되어있었으니까요.(깊이감은 적었습니다만, '아 이거 로그라이크구나'와 같이 어떤 장르의 게임인지 알 정도로 기본은 되어있었습니다.)


그래픽은 2D 애니메이션 그래픽으로 되어있었으며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비율로 표시되지만 마을을 돌아다니는 등의 특정 상황에서는 소위 SD 캐릭터라고 하는 형식으로 표시되었습니다. 두 그래픽 간의 이질감은 존재하지 않았으며 귀여운 딸의 성장을 보는 재미를 줬기에 장점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사운드, 그중 BGM의 경우 따로 다운로드해 듣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BGM이 존재하긴 했지만 이 게임의 오리지널 사운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으며 실제로 유튜버들이 흔히 사용하는 BGM이 들려왔습니다. 그래도 전반적으로 게임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BGM이라 생각되었습니다. 효과음은 게임을 심심하지 않게 해주는 정도로 존재했습니다.

매우 수상한 퍼리

마지막으로 버그는 존재했습니다. 게임을 조작할 수 없는 버그(강제 종료해야 합니다.)와 한글의 표시(잘림, 미번역)에 관한 버그가 존재했습니다.
장단점을 적기 전에 잡담을 좀 하자면, 위에서 말했다시피 이 게임은 스팀과 스토브 인디에서 판매하고 있지만 스토브 인디에서만 한글화가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딸아 한국어 할 줄 알면서 왜 여기선 못하는 척하니'라면서 아쉬워하는 분들이 있었습니다.(스토브 인디판에서 언어 담당하는 파일 공유하면 될 것 같긴 한데 애초에 독점 한글이니...)

-장점-
1. 게임성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게임 재밌었습니다.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잘 섞은 느낌이라 들었고 깊이감은 부족할지라도 기본은 한다고 생각되었습니다.

2. 엔딩
-플레이어의 행동에 영향을 받는 게 많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육성 시뮬레이션의 경우 육성 대상의 직업 정도만 영향을 받는 반면 이 게임은 엄마가 다시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는가, 직업을 어떤 것을 골랐는가, 어떤 캐릭터들에게 호감을 얼마나 줬나에 따라 영향을 주며 그것을 나열하여 엔딩을 보여주는 형식으로 되어있었으니까요.
-또한 일반적으로 한번 육성에 한 개의 엔딩만 표시하는 것과 달리 이 게임은 딸의 능력치로 할 수 있는 모든 엔딩을 표시하고 선택하는 형식으로 되어있었기에 좀 더 현실적이라는 느낌을 주었고 그. 나. 마 다양한 엔딩을 수집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3. 그래픽
-애니메이션 그래픽으로 만들길 잘 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게임 내 마을을 돌아다닐 때, 특정 이벤트에서 SD 캐릭터로 표시되는데, 현실 느낌의 그래픽을 사용할 경우 안 어울리기도 하고 SD 캐릭터 부분만 애니메이션으로 하면 이질적인 느낌을 주니까요.
-그와 별개로 귀여운 딸을 키우는데 애니메이션 그래픽이 더 어울린다고 생각되었고요.(현실 그래픽으로 딸을 키울 거면 그냥 현실에서 딸을 낳고 키워야죠...)


-단점-
1. 게임의 템포
-제가 생각하는 유일한 단점입니다.
-이 게임은 다른 게임에 비해 육성 시간이 상당히 긴 편에 속해있었습니다. 한번 육성하는데 약 7~8시간이 소모되었으니까요.
-물론 이를 어느 정도 경감? 시켜주기 위해 업적을 달성 시 계승 포인트를 줘서 육성의 피로도를 줄여주고 한번 육성하면 딸의 능력치에 맞춰 볼 수 있는 여러 엔딩을 띄워주고 그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긴하지만, 특정 능력치 이하여야 보는 엔딩의 경우 이러한 시스템이 오히려 방해가 되기에 결국 엔딩 몇 개만 보고 끝낼 게 아니라면 한번 키울 때마다 7~8시간을 소모해야 했습니다.(실제로 화산의 여신을 보기 위해 3회차를 진행했을 때 새로운 엔딩은 딱 하나밖에 없었습니다.)
-물론 저처럼 리뷰할 게 아니라면, 각 잡고 하루 만에 클리어할 게 아니라면 보통 한두 시간 정도하다 끈다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에도 문제가 있었는데 세이브 시스템과 더불어 이벤트 등의 요인으로 전날에 무엇을 했는지 기억하기 애매했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게임 내에서 스킵이 안되는 구간이 존재했습니다. 특히 마지막 엔딩 부분이 그러했는 육성을 제외한 엔딩 부분 그중 편지를 읽는 부분의 경우 스킵이 안되어 엔딩만 보는데도 약 5~10분 이상이 걸렸습니다.


한글지원

마무리하겠습니다. 게임 재밌었습니다. 여러 장르의 게임을 적절히 섞은 느낌이었고 플레이어가 어떻게 했는가에 따라 엔딩이 확실히 변화했기에 엔딩을 보는 맛 역시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게임 전반적으로 진행이 느리다는 점은 단점이라 생각되었습니다. 한번 육성할 때마다 상당한 시간이 걸렸고 1회차 이후 주는 편의 요소가 상황에 따라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가 존재하다 보니 육성할 때마다 상당히 피곤하다고 느껴졌습니다.

Reply 4
Notification has been disabled.

감사합니다




Amateur Indie Creator's post

List
작성 시간 03.26.2024
image
+6

눈물나게 웃겨 드립니다! 랜챗그녀-성아 루트 플레이 후기 [8]

03.26.2024
2024.03.26 08:23
작성 시간 03.26.2024
image
+10

[랜덤채팅의 그녀] 미연시 모드 / 성아 루트 리뷰 [10]

03.26.2024
2024.03.26 07:58
작성 시간 03.26.2024
image
+7

게임소개 - 재밌는 거 다 섞은 육성 게임[화산의 딸] [4]

03.26.2024
2024.03.26 04:49
작성 시간 03.25.2024
image
+4

스토브에 글을 쓸 때 사용할만한 문서툴 추천 [10]

03.25.2024
2024.03.25 13:41
작성 시간 03.25.2024
image
+18

잔잔한 설녀와의 로맨스, '봄을 부르는 설녀' 후기 [2]

03.25.2024
2024.03.25 1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