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세스 메이커 좋아했다면 해봐야 할 게임

STOVE Store

커뮤니티 게시판 글상세

Partner Creator

글상세

Partner Creator

프린세스 메이커 좋아했다면 해봐야 할 게임 [8]


오늘 소개해드릴 인디 게임은 <화산의 딸>입니다.

어렸을 적 <프린세스 메이커> 시리즈를 재미있게 했다면 화산의 딸도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가볍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화산의 딸, 프메 정신적 계승작




화산의 딸은 2인 인디 게임 개발사 양단인공작실(养蛋人工作室, Egg Hatcher Studio)에서 3년에 걸쳐 제작한 딸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많은 유저들이 프린세스 메이커 시리즈의 정신적 계승작이라고 할 정도로 닮은 부분도 있고 완성도도 높죠.




배경은 중세 시대 검과 마법의 세계, 화산국입니다. 아버지 우드(플레이어)는 은퇴한 기사이며, 어머니 루카는 딸 로즈(이름 설정 가능)를 낳고 세상을 떠났습니다.
 
원래 초기에는 전쟁 이후 버려진 아기를 입양했다는 설정이었지만, 정식 버전에서 친자식 설정으로 바뀌었다고 해요. 프린세스 메이커에서 유명한 아버지와 결혼 엔딩을 구상했다가 포기한 게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 극과 극을 달리는 엔딩



▲프메하면 역시 무사 수행이지



아무튼 플레이어는 아버지가 되어 혼자서 딸을 키워나갑니다. 재배, 요리, 낚시, 주사위 게임, 결투, 극장, 무도회, 경마, 골목 등 다양한 육성법이 존재해요.
 
프린세스 메이커에서 무사 수행을 했던 것처럼, 전투에 특화된 딸로 키우면서 기사 혹은 전사 엔딩을 볼 수도 있고, 비교적 평범한 농부나 상인이 될 수도 있어요. 화산의 여신, 화산의 여왕처럼 인간을 초월한 존재가 될 수도 있죠.

물론, 항상 바르게 자라는 것만은 아닙니다.




▲딸은 선하게 자랄 수도 있고

▲악하게 자랄 수도 있습니다



순수했던 딸은 아버지의 선택에 따라 사악하게 자라서 백수, 사기꾼, 악당, 심지어 매춘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악의 정점을 찍는 마왕(Demon Queen)이 될 수도 있죠. 




덕분에 저도 프메2에서 마왕이 된 딸을 보고 충격을 먹었던 때가 떠올랐네요.




▲북극곰은 이렇게 멸종했습니다



화산의 딸의 차별점은 등장인물이 매우 많다는 점이에요. 각 인물들과 만나면서 발생하는 수많은 스토리를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결혼 엔딩이 가능한 캐릭터는 무려 18명. 등장하는 거의 모든 캐릭터들(나이 대가 비슷한)과 이어질 수 있다고 보면 되는데요.
 
그중에는 여성도 있고, 2명과 결혼하는 경우도 있으며, 심지어 5명과 이어지는 엔딩도 있어요. 엔딩은 약 50여 가지로 알려져 있으며 로맨스 엔딩(결혼)과 커리어 엔딩(직업)으로 나누어집니다.




◈ 2인 개발이라기엔 놀라운 게임


▲딸이 예쁘게 자랄 수록 시집보내기 싫어지는 아빠의 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화산의 딸은 일러스트도 예쁘지만, 캐릭터 설정과 세계관도 잘 짜여있습니다. 스토리가 전혀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나아갔을 때의 재미도 있고요.

간혹 급전개가 이루어져서 뜬금없다고 느끼는 부분이 몇 가지 있어도 크게 거슬리는 정도는 아니에요. 스토리를 조금씩 다듬고 있다고는 하니 기다려봐야겠습니다.

 
딸의 성우는 나카하라 마이(쓰르라미 울 적에 - 류구 레나, 클라나드 - 후루카와 나기사 등)가 맡기는 했는데요. 오~ 하는 감탄사 식의 가벼운 더빙이 들어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살짝 아쉬운 부분이지만, 소규모 2인 개발사이고 텍스트 분량도 엄청 많기 때문에 나름 최선의 선택이 아닐까 싶네요.


▲위와 같이 원하는 직업에 따라 조건을 맞춰줘야 합니다.



가벼운 팁을 드리자면, 1회차 엔딩은 부담 없이 원하는 대로 플레이하면서 아무 엔딩을 한 번 보시고, 그 이후에도 무지성으로 플레이하거나, 영어이긴 하지만 위키(https://volcanoprincess.miraheze.org/wiki/Main_Page)를 보면서 공략하기를 추천드려요. 수치 조건을 딱 맞춰주지 않으면 원하는 엔딩을 보기 힘들거든요.

조건이 비슷한 엔딩이 있다면, 주요 분기점에서 세이브 로드를 통해서 한 번에 여러 개의 엔딩을 볼 수도 있습니다.





◈ 마치며





화산의 딸은 2024년 3월 기준으로 스팀에서 압도적으로 긍정적(28,763개 중 97%)을 받고 있으며, 한국어를 지원하는 스토브 인디에서 플레이한 유저 99.5%가 추천 버튼을 눌렀을 정도로 평가가 좋습니다.


▲현재 개발 중이라는 프린세스 메이커 신작. 2025년은 되어야 나온다고 합니다..



요즘은 잘 만든 딸키우기 게임을 보기 힘들어서, 프린세스 메이커 리파인 버전 나오면 해보고 그랬는데요. 화산의 딸은 딸키우기 게임이 고픈 분들께 단비 같은 작품이 아닐까 싶네요.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즐거운 인디 게임 라이프 되세요.









Reply 8
Notification has been disabled.

리뷰 잘써주셨네요~


최근 나온 육성시뮬레이션 중에선 완성도가 제일 높은 것 같습니다



정신적 계승작도 좋지만 진짜 프메 ip도 다시 부흥하면 좋겠네요. 과거 국내개발사들이 프메 ip 계약 체결해서 이상한거 만들다가 망하고  최근에는 국내 스타트업 개발사가 프메 신작 개발 중이라고 기사가 났던데 과연..


@배두나 아 저도 이거 봄 근데 아트가 옛날 구작 프메 생각나게 해서 약간 기대되던데여?


Partner Creator's post

List
작성 시간 03.16.2024
image
+19

[무료비주얼노벨] DR3AMy #악몽퇴치전문안드로이드 [4]

03.16.2024
2024.03.16 15:02
작성 시간 03.15.2024
image
+4

[테사스의 게임실록] 5. 패러독스 개발사에서 볼 수 있는 민간 워게임 특징 [2]

03.15.2024
2024.03.15 15:32
작성 시간 03.15.2024
image
+13

프린세스 메이커 좋아했다면 해봐야 할 게임 [8]

03.15.2024
2024.03.15 05:12
작성 시간 03.14.2024
image
+6

첫 게임 개발 도전과 개발일지 -8, 첫 보스 그리고 심의 이야기 [1]

03.14.2024
2024.03.14 05:10
작성 시간 03.13.2024
image
+3

[게임과 현실의 괴리] 32. 평화의 괴리 (Feat. 젤다의 전설: 왕국의 눈물) [2]

03.13.2024
2024.03.13 0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