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소개 - 빛 좋은 개살구[아리와 사계절의 비밀]

STOVE Store

커뮤니티 게시판 글상세

Amateur Indie Creator

글상세

Amateur Indie Creator

[SparkleChallenger] 게임소개 - 빛 좋은 개살구[아리와 사계절의 비밀] [6]

이 게시글은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으며 이 게임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게임이름아리와 사계절의 비밀(Ary and the Secret of Seasons)
게임가격41,000원(닌텐도 온라인 스토어 : 45,000원)
게임다운스토브 인디 : store.onstove.com/ko/games/1759
스팀 : Steam의 Ary and the Secret of Seasons (steampowered.com)
닌텐도 온라인 스토어 : 아리와 사계절의 비밀 (nintendo.co.kr)
한글지원자체지원


들어가기 앞서

겉모습만 보고 구매했다가 된통 당한 감고양이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게임은 '아리와 사계절의 비밀(Ary and the Secret of Seasons)'이라고 하는 인디, 퍼즐,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이 게임을 알게 되고 플레이하게 된 계기는 스토브 인디에서 뭐 구매할 만한 게임이 있는가 찾아보던 도중, 무려 90%나 할인하고 있는 이 게임을 발견하였고 겉보기엔 재밌어 보여서 다운로드하고 플레이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제 생각을 말하기 앞서 이 게임의 플레이 영상 먼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플레이 영상


리뷰

게임을 구매하자마자 가장 먼저 확인한 것은 유저 평가였습니다. 나온 지 비교적 얼마 안 된 게임인데 모든 플렛폼에서 90%라는 매우 높은 할인을 한다는 것은 게임 내에 무언가 문제가 있다는 것이니까요.

아니나 다를까 확인해 보니 스팀 평가 복합적으로 이유인즉슨 겉보기엔 화려하나 내용물이 별거 없고, 심각할 정도로 버그가 많아 게임을 못 해먹겠기에 별로라는 평가가 대분이었습니다.

(심지어 게임 출시 이후 한 번도 패치 안 했더군요.)
그래서 어떠한 게임이었냐면, 그래픽과 사운드만 좋았지 나머지는 다 별로였습니다.


우선 이 게임의 스토리를 요약하자면, 아리라고 하는 소녀가 발디(대륙 이름)를 위협하는 마도사를 물리치기 위해 그리고 사라진 오빠를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는 이야기였습니다.


게임의 조작 방법은 간단하였지만 조작감은 별로였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 기준으로 말하자면 WASD로 이동, 1~4번으로 계절 변환, F로 적에게 시점 고정, E로 상호작용, G로 모든 계절 취소, 마우스로 시점 조절 및 공격 등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는 게임을 해보셨다면 익숙할 배열로 되어있었습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조작감은 별로였습니다. 처음 플레이할 때는 몰랐지만 가면 갈수록 캐릭터가 플레이어가 원하는 데로 움직이지 않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진행 방식은 플레이어를 속였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겉보기엔 오픈월드 같아 마음대로 돌아다닐 수 있어 보이지만 제작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이동하지 않는다면 강하게 흐르는 물살이나 보이지 않는 벽, 강제로 미끄러지는 벽 등을 이용해 움직일 수 없도록 막았습니다.(마을 안에서 지붕 너머로 못 넘어가게 하는 형식)
그마저도 제대로 막지 않아서 특정 구간에서는 맵을 뚫고 넘어갈 수도 있었고요.(그나마 맵 밖으로 떨어지면 죽고 다시 시작하더군요.)

저렇게 화려하게 제자리에서 도는 조작...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픽은 장점이라 생각되었습니다. 3D 그래픽 그중 동화느낌, 구체적으로 디즈니 애니메이션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드는 그래픽이었습니다.
사운드 역시 장점이라 생각되었습니다. 따로 다운로드해 듣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BGM이 존재했으며 적절한 곳에 적절한 BGM을 배치함으로써 게임에 그나마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효과음은... 타격감에서 다소 아쉬웠지만 적절한 곳에 배치되었다고 생각되었고요.(나무 숟가락으로 때리나 몽둥이로 때리나 타격 음이 똑같음)


버그는 심각했습니다. 캐릭터가 아무런 모션 없이 그냥 움직이는 버그, 캐릭터의 모델링이 변경되는 버그(상처가 있다가 사라지고 다시 나타나는 형식), 완료한 서브 퀘스트가 지도상에서 완료되지 않았다고 표시되는 버그 등 사사로운 버그부터 프레임 드랍이 되어 게임을 진행할 수 없는 버그 등 다양한 버그가 잦은 빈도로 나타났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과 더불어 제가 생각하는 이 게임의 장단점을 적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1. BGM
-적절한 곳에 적절히 배치되었다고 생각하였고 그중, 일부는 따로 다운로드해 듣고 싶을 정도로 잘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2. 그래픽

-동화느낌의 3D 그래픽을 통해 마치 내가 동화속 주인공이 되는 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단점-
1. 스토리
-게임의 90%까지는 스토리가 괜찮았습니다. 그런데 결말 즉 엔딩이 엉망이었습니다.
-끝이 아니라 끝?으로 끝난 것도 문제였지만 엔딩에서 그동안 뿌린 떡밥을 회수하는 것이 아닌 미친 듯이 떡밥을 뿌리고 끝났고 내용도 여태까지 있던 내용과 전혀 상관없는 내용으로 끝을 내었기에 단점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마라톤 (스포츠)만화라고 합시다. 주인공이 고생과 노력 끝에 꿈에 그리던 코스에서 1등 하기 직전에 갑자기 터미네이터가 나타나서 '미래의 네가 보내서 왔다.'라고 말하니까 주인공이 '그렇군'이라면서 완주조차 않고 그대로 끝나는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2. 버그
-버그가 심각할 정도로 넘쳐났습니다.

-그나마 다행이라고 할까요? 게임을 강제 종료해야 할 정도로 심각한 버그는 2번 정도밖에 발생하지 않았지만, 그래픽이 깨지는 버그, 캐릭터가 제대로 안 움직이는 버그, 캐릭터의 모델링이 제대로 불러와지지 않는 버그 등 사소한 것들은 심각할 정도로 넘쳐났습니다.

3. 조작감
-시간이 갈수록 불편하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캐릭터가 플레이어의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느낌이 강했고 반응 역시 은근히 느려서 더더욱 가면 갈수록 불편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4. 수집 요소
-특별한 경우(핵심 아이템이나, 전설의 검 열쇠, 수정 부수기)를 제외하고 동전밖에 수집할 게 없었습니다.
-그 동전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볼 수 있다면 몰라도 실질적으로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기에 더욱 필요 없다 생각되었고요.(공격력 업그레이드, 민첩성 업그레이드 등이 존재하는데 이 게임의 핵심인 보스전이 기믹을 이용한 보스다 보니 업그레이드가 의미 없었습니다. 나머진 꾸미기 정도였고요.)

5. 전투
-나무 숟가락으로 때리던지 강철 몽둥이로 때리던지 효과음은 똑같았습니다.
-또한 연출 역시 문제가 되었는데 플레이어가 한번 공격할 때마다 슬로모션처럼 순간적으로 멈춘 것처럼 연출을 하는데, 나름의 타격감 혹은 긴박감을 주려고 하는 것인지 몰라도 오히려 게임이 답답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패턴 역시 문제였습니다. 일반적인 잡몹의 경우 플레이어가 피할 수 없는 공격을 하였으며(넘어트리는 패턴 이후 공격하는 형식) 보스의 경우 어떻게 공격해야 할지 이해가 안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공략법을 알았어도 왜 그런 공략법이 통하는지도 이해가 안 되고요.)

6. 플레이 타임 늘리기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불필요한 요소로 플레이 타임을 계속해서 늘린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스킵이 불가능하지만 수시로 봐야 하는 연출, 불필요한 동선, 반복되는 퍼즐 등 다양한 면에서 플레이 타임을 억지로 늘렸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마무리

마무리하겠습니다. 결론은 41,000원이란 가격에 구매하기엔 아까운 게임이었습니다. 버그도 심하고 겉보기엔 화려하지만 실제로 들어가 있는 것은 별거 없었으니까요.


Reply 6
Notification has been disabled.

번들로 싸게 나왔을 때 고민 했었는데, 이랬군요...

잘 보고 가요~

4,100원이라는 가격이라 본다면 솔직히 괜찮은 게임이였습니다. 버그때문에 솔직히 스트레스 많이 받고 들어있는 내용물이 부실하긴 하더라도 4,100원정도의 가치는 했으니까요.

하지만 41,000원의 가치는 아니였습니다. 





Amateur Indie Creator's post

List
작성 시간 03.05.2024
image
+11

RPG Maker로 만든 미니게임 모음집"메이드의 우울"리뷰 [7]

03.05.2024
2024.03.05 13:34
작성 시간 03.04.2024
image
+10

"STOVE INDIE" INTRO 영상의 비밀을 찾아서 [3]

03.04.2024
2024.03.04 07:05
작성 시간 03.03.2024
image
+6

게임소개 - 빛 좋은 개살구[아리와 사계절의 비밀] [6]

03.03.2024
2024.03.03 11:19
작성 시간 03.02.2024
image
+11

그녀들의 목소리 연기를 들어보세요! [서바이벌 서클 - 풀 보이스 DLC] 리뷰 [7]

03.02.2024
2024.03.02 14:53
작성 시간 03.02.2024
image
+1

21세기 최고의 무료 공포게임[Death Trips]

03.02.2024
2024.03.02 1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