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냐옹.엠마] 고양이별로 떠난 어느 고양이의 이야기

STOVE Store

커뮤니티 게시판 글상세

Miaow.Emma

글상세

Miaow.Emma

[Reviews&Guides] [냐옹.엠마] 고양이별로 떠난 어느 고양이의 이야기 [2]


작품명 : 냐옹. 엠마 (Miaow. Emma)

개발사 : 쏠리튜드박스디자인 (Solitude Box Design)

특징 : 2D 포인트 앤 클릭 퍼즐 어드벤처 게임

플랫폼 : PC 

언어 : 한글 지원

가격 : 3,400원


멍멍이들이 죽으면 멍멍별로 가고, 햄찌들이 죽으면 해씨별로 간다고 한다.

그리고 냐옹이들이 죽으면 냐옹별 (고양이 별)로 간다고 한다.


사람들이 만들어낸 재치 넘치는 상상에 지나지 않지만, 나는 이러한 표현들을 좋아한다.


'죽음'이라는 영원한 이별이 가져오는 슬픔과 상실감을 죽음 너머의 세계를 아름답게 그려내는 것으로서, 이제는 더 이상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넋들의 평안을 바라는 마음이 예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냐옹. 엠마는 길 위에서의 삶을 살아왔던 고양이 엠마의 고양이별로의 여정을 다룬 2D 포인트 앤 클릭 퍼즐 어드벤처 게임이자, 1인 개발자님의 정성과 노고가 돋보이는 국내 인디 게임이다.


작년 연말인 23년 12월 23일부터 올 1월 31일까지 대략 40여 일 동안 텀블벅을 통해 펀딩을 진행하기도 했지만, 안타깝게도 펀딩에 성공하지는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발을 중도 포기하지 않으시고, 이렇게 즐거운 작품을 선사해 주신 쏠리튜드박스디자인 개발자님께 이 글을 통해서나마 깊은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다.                     

 

말하며 이족보행하는 특별한 고양이, 엠마

엠마는 아주 특별한 고양이이다. 


엠마는 인간들처럼 말할 수 있고, 인간들처럼 이족보행을 할 수 있으며, 인간들처럼 이성적인 사고와 판단이 가능하다.


그렇기에 엠마는 자신이 다른 고양이들과는 다르다는 것도,

자신이 말하고 이족보행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간들 앞에서는 숨겨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


길 위에서의 삶이란 녹록지 않다.


마땅한 거처가 없기에 쓰데기 더미에서 잠을 자는 것이 일상다반사이고, 주린 배를 채우기 위해 쓰레기통도 뒤져야 한다.


그럼에도 먹을 것을 구하기 어려운 날에는 미안하지만 인간들의 음식을 훔쳐야 할 때도 있다.


이처럼 길고양이로서 살아가는 엠마의 삶을 보여 주는 초반부 스토리는 또 다른 국내 인디 게임인 '삐요 스튜디오'의 '길고양이 이야기' 시리즈를 떠올리게 만든다.


그러나 총 4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 '냐옹 엠마'는 초중반인 1,2장과는 전혀 다른 세계관과 이야기들로 작품의 중후반부를 채워낸다.


1,2 챕터에서 길 고양이 엠마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면, 스토리의 중반부로 접어들게 되는 3장부터는 고양이 별로의 여행을 떠나는 엠마의 이야기를 다룬다.


동물들이 죽으면, 그 혼이 그들만의 넋이 모여 있는 별로 돌아가게 된다는 말을 좋아한다.


그러나 '냐옹, 엠마'에서 '고양이 별'은 '고양이들의 사후 세계'가 아닌, 개발자님의 상상력 속에서 재탄생 된 지구와는 또 다른 차원에 존재하는 '고양이들만의 세계'이다.


아주 특별한 고양이 엠마는 고양이별로 가서, 지구가 아닌 다른 차원의 세계로 넘어가서 그곳의 나무 신을 돕고, 더 나아가 고양이별에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밝혀내야만 한다.

                           

문제 해결 능력에 따라 달라지는 플레이 타임

'냐옹. 엠마'는 스토리의 볼륨만 놓고 보자면, 꽤 단순한 편이다.

그럼에도 분량 대비 플레이 타임은 상대적으로 긴 편이다.


텍스트를 늘려 플레이 타임을 키우기보다는 문제들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기 위해 고민하는 과정에서 플레이 타임이 늘어나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퍼즐 어드벤처에 대한 개개인의 익숙함 정도와 문제 해결 능력에 따라 플레이 타임이 달라질 것이기에, 플레이 타임을 딱 잘라 말하긴 어렵지만, 공략 없이 진행한다면 대략 3시간 ~ 5시간 정도면 엔딩을 볼 수 있다.

                           

포인트 앤 클릭의 매력이 돋보이는 정통 퍼즐 어드벤처 게임

포인트 앤 클릭 퍼즐 어드벤처가 주류가 이루던 시절이 있었다.


이젠 좀 더 능동적인 플레이와 피지컬을 요구하는 액션 어드벤처가 주목받고 각광받는 시대가 되었지만, 나는 여전히 느긋함 속에서 잔잔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포인트 앤 클릭 형태의 퍼즐 어드벤처 게임'들을 사랑한다.


'냐옹. 엠마'는 정통 포인트 앤 클릭 퍼즐 어드벤처의 매력과 감성을 제대로 잘 담아내고 있는 작품이다.


시간제한도 없고, 특별한 피지컬을 요구하지도 않다.

격렬한 전투도 절묘한 타이밍에 점프를 해야 할 일도 없다.


'냐옹. 엠마'에서 플레이어는 그저 맵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며 주변 환경을 탐색하며 상호작용하고, 다양한 아이템들을 수집하고, 소지하고 있는 아이템을 분해나 재조합을 통해 새로운 것으로 재창조하거나 또는 직접 사용하면서, 당면한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 된다.


스토리의 진행은 대부분 적재적소에 적절한 아이템들을 찾아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때로는 간단한 미니 게임들을 진행해야 할 때도 있다.


그러므로 '냐옹. 엠마'는 빠른 손가락 움직이나 재빠른 반사 신경을 요구하는 피지컬 중심의 중심의 게임보다는 느긋하게 두뇌를 회전시키며 해결 방법을 찾고, 문제를 풀어 나가는 것을 좋아하는 유저분들의 니즈를 잘 충족시켜 주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동화 같은 상상력 속에 창조된 IF의 세계, 냐옹.엠마

마치 고양이 버전의 '이상한 나라'를 여행하고 온 기분이다.


말하는 고양이가 있다면?

걷는 고양이가 있다면?

그리고 그런 고양이들이 잔뜩 살고 있는 고양이 별이 있다면?


그런 재미나고 유쾌한 상상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냐옹. 엠마'는 무겁지 않은 담백함 속에 따뜻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냐옹, 엠마'에서의 '죽음'은 어둡고 무거우며 슬픈 것이 아닌, '생명이 순환하는 이치이자 순리'로 표현되고 있다.


작품 후반, 엠마는 '죽음'이 불러온 상실감과 슬픔을 극복함으로써 성장하게 된다.


동화 같은 세계관이었고, 동화 같은 해피 엔딩이었다.

그 동화 같은 이야기의 마지막 장을 마치며, 나는 코끝이 조금 찡해짐을 느꼈다.


작품의 플레이를 모두 마친 뒤, 

어쩌면 엠마는 고단한 길 위에서의 여정을 끝내고, 정말로 '고양이 별'로 떠난 것일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들었다.


길 고양이들의 수명은 3년 내외라고 한다.

작품 속에서 엠마의 나이가 세 살인 점 또한 아마 우연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TMI를 덧붙이자면,

'엠마'는 개발자님과 14년간 함께 하고 있는 반려묘를 모델로 한 것이라고 한다.


그러니까 이 작품의 개발자님은 아마도...

길 고양이들뿐 아니라, 이 세상의 모든 고양이들의 마지막 안식처가 작품 속 세계처럼 평화롭고 행복한 곳이기를 소망하며, 이 어여쁜 이야기를 만드신 게 아닐까?


'그리하여 모두 모두 행복하게 살았답니다.'라는 동화 같은 결말을 좋아하신다면 이 작품이 마음에 드실 것이다.


정가 또한 3,400원으로 또한 매우 저렴하니, 포인트 앤 클릭 퍼즐 어드벤처 장르를 즐기시는 분들에겐 적극 추천해 드리고 싶은 작품이다.


재미와 즐거움 그리고 잔잔한 감동이 있는 있는 작품, '냐옹. 엠마'이다.


"

혹시 길에서 자주 보던 길고양이가 안 보인다면,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엠마가 고양이 별로 데려간 거니까요.

"



Reply 2
Notification has been disabled.



Miaow.Emma's post

List
작성 시간 02.28.2024
image
+75

인디콘텐츠_Miaow.Emma(냐옹.엠마) 게임 공략 - 2장 [2]

02.28.2024
2024.02.28 07:44
작성 시간 02.28.2024
image
+24

인디콘텐츠_Miaow.Emma(냐옹.엠마) 게임 공략 - 1장 [7]

02.28.2024
2024.02.28 03:49
작성 시간 02.28.2024
image
+15

[냐옹.엠마] 고양이별로 떠난 어느 고양이의 이야기 [2]

02.28.2024
2024.02.28 02:51
작성 시간 02.28.2024
image
+9

두발로 걸어 다니는 고양이 Miaow.Emma(냐옹.엠마) 게임 리뷰 [8]

02.28.2024
2024.02.28 00:17
작성 시간 02.27.2024
image

냐옹. 엠마 출시 안내

02.27.2024
2024.02.27 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