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세븐

OFFICIALMOBILE턴제 RPG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건의 사항

GM 릴리벳님에게 꼭 전달 드리고 싶은 릴리벳 건의글 (Last) [3]

 이게 마지막이 될지, 아니면 추후에 다시 작성을 할지 의문이지만, 이 글을 적음으로서 에픽세븐의 미련을 완전히 잊고자 마지막으로 적어봅니다.

2022년 5월 27일 밸런스 사전 안내

https://m-page.onstove.com/epicseven/kr/view/8523538

2022년 6월 8일 업데이트

https://m-page.onstove.com/epicseven/kr/view/8552594


2022년 6월 9일, 밸런스 패치엔 사전 패치 내용에는 AI관련 이야기가 등제되지도 않은체 릴리벳의 AI는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 릴리벳은 3스킬 영혼 분쇄를 사용해 토벌에선 벤시, 아래나에선 부활영웅 카운터, 그외에는 높은 계수로 사용되어왔으나, 사용하기 어려운 별자리로 인한 장벽과, 릴리벳보다 좋고, 스킬 컷도 짧은 영웅이 다수 존제하며, 스킬 조차 상위호환이 많았었기 때문에, 흔히 말해서, 애정을 가지고 키우는 영웅, 애정영웅으로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6월 9일, 사전 안내에는 내용이 등제되지 않은체, 밴런스 패치가 진행되었고, 릴리벳 AI는 사전 안내와 별계로 안내되며 기타 사항에 넣음에 따라 릴리벳의 AI는 "강제로 변경되었습니다."


저는 6월 9일, 릴리벳의 AI의 강제 변경에 따라 건의를 통하여 해명을 요청하였고 그렇게 GM측에서 나온 답변은


" 유저님의 의견이 게임에 반영될지는 의문이다."

" 방문 상담을 진행하고 있지 않아 회사를 방문하셔도 대면상담을 진행하는것은 가능하지 않다."


 분명 저는 갑작스러운 AI 변경으로 인한 해명과, 그 밸런스 패치를 한 이유에 대한 답변을 원했습니다. 그러나 돌아오는 답변은 의견을 받지 않는다, 시위해도 대화할 생각이 없다 와 같은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https://m-page.onstove.com/epicseven/kr/view/8241828

2022년 2월 18일, 벨런스 방향성을 이야기 하면서 유저들이 사용하는 영웅들의 해를 끼치지 않으면서 밸런스를 진행하겠다. 너프의 경우 신중하게 진행하겠다, 라고 설명하였습니다.


그 신중이라는 단어가

너프인데 기타 사항으로 넣기만 하면 너프 아니라고 우기는 패치인지,


방향성 건들이지 않는다면서 말도없이 사용처를 강제 PVE화 시켜버리는 패치를 말하는건지


참 궁금한건 많은데... 말을 아끼겠습니다.


 그리고 들어보니 GM 릴리벳이라는 분이 계신다고 들었는데, GM 릴리벳님, 같은 릴리벳 유저로써 여쭤봅니다. 지금 사용 가능한가요?

 전 그나마 사용처를 알고 있습니다만 GM님께서 아시는지 가장 의문입니다.

 네 이건 GM 릴리벳님의 게인적인 질문이고요 본론으로 넘어갑니다.


 현제 릴리벳은 밸런스 사전 공지에, 밸런스 관련 이야기가 나오지 않았고, 사전 안내없이 강제로 AI가 변경된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릴리벳은 컨탠츠가 없어지고, 즉 신중한 패치 없이, 사전 안내는 생략된체 너프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유저들은 리콜을 요청했으나 누락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저는 릴리벳 AI의 롤백, 또는 새로운 밸런스 패치를 요청합니다.


1. 2스킬의 리메이크 or 별자리 변경 (PVP)

 현제 아래나는 강화효과를 주로 사용하는 영웅들이 존제합니다. 이에따라 릴리벳의 2스킬에 강화효과 해제로 변경하는것을 요청합니다.

 기존의 릴리벳의 출혈은, 면역의 메타로 인해 사용되지 못했고, 이에따라 부족한 행동게이지 증가 및 추가턴 미보유에 따라 극한의 데미지를 주어 3스킬로 상대를 소멸시키는 일명 유리대포 사용이 가장 적절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면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기존의 별자리가 딜탱형 별자리고, 소멸 시켜야하는 대상보다 속도가 낮다는 점에서 사용하질 못했습니다. 그러나 

https://m-page.onstove.com/epicseven/kr/view/8234790

2022년 2월 18일, 기존의 릴리벳의 단점을 보완하기는 커녕, 출혈의 문제점은 무시한채 2스킬과 3스킬의 밸런스 패치가 이루워졌습니다. 스킬의 연계성이 없던 릴리벳의 단점은 보완이 되었으나, 기존의 단점을 더더욱 드러네는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었고, 흔히 말해서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https://m-page.onstove.com/epicseven/kr/view/8579963

2022년 6월 22일, 정령사 대규모 별자리 변경을 통해 영웅 별자리 변경이 가능함에 따라 밸런스 조정을 요청합니다.

 기존의 릴리벳은 기본 속도가 낮음으로 인해 소별 역할을 정확하게 수행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릴리벳의 별자리 변경을 요청합니다. 기존의 낮은 속도와 공격력을, 딜러임에도 왜 올라간건지 모르는 생명력과 방어력의 변경을 요청합니다. 유피네, 바이켄 등등, 확실한 딜러들은 딜러임을 의미하는 치명타 피해 증가, 또는 속도 증가를 통해 확실한 딜러임을 표현하였습니다. 때문에 최초의 소멸 딜러인 만큼, 딜러의 별자리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별자리 변경을 요청합니다. 이에 따라 릴리벳의 사용처를 확실한 PVP 영웅임을 표현할 수 있을것이라고 예상합니다.


2. 에르발렌과 같은 PVE 방향성 변경

 릴리벳도 에르발렌과 마찬가지로 PVP에서 사용하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패치 또한 단점이 존제합니다. 다만 다른 이유라고 한다면, 릴리벳은 에르발렌과 다르게, PVE 영웅으로 패치를 하여도 변하는 점이 없다는 점입니다.

 1스킬의 강불, 2스킬의 출혈, 확률이 낮을뿐더러 릴리벳이 이러한 디버프를 걸음으로써 장점이 없습니다. 이 디버프가 없다고 한들 기존에 방식이랑 크게 변하는 점이 존제하지 않습니다. 다만 여기서 3스킬에 소멸은 큽니다. 최초의 소멸러인 만큼 소멸 딜러로 쓰는 사람들이 대다수 존제하기 때문에 소멸을 변경시 기존의 사용 방식이 아예 달라지기 때문이기에, 에르발렌과 같은 반대 의견이 다수 존제합니다. 릴리벳의 1 2스킬은 디버프가 없어져도 크게 달라지는것은 없습니다. 중요한건 이 두 스킬의 연계성입니다. 현제 릴리벳은 2스킬로 출혈을 걸고, 3스킬로 소멸을 해오는 구조를 가졌습니다. 다만 2스킬로 처치를 할 수 있을경우 3스킬을 사용함으로써 보험을 만들며 2스킬과 1스킬로 단번에 3스킬의 턴을 오게 하는 구조를 가집니다. PVE의 경우 방어력 감소, 표적이 가장 도움이 되는 디버프입니다. 이에 따라, 2스킬의 출혈이 PVE의 도움이 되는 디버프, 적에게 그 디버프가 존제할 경우 추가턴을 발생시키는, 일명 카린과 같은 사용 방식이 추가됨으로써 릴리벳이 PVE영웅으로 변경이 가능하게끔 만들고, 이러한 점에서 적이 만약에 소생과 같은 부활을 가질 경우, 2스킬로 적을 약하게 만들어 3스킬로 적을 소멸 시키는 운용을 가질 수 있도록 변경하는것 또한 하나의 방법이라고 봅니다.

기본 속도가 낮은 영웅인 만큼, 이러한 점을 PVE에 적용시켜 다른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한 영웅으로 만드는 밸런스 패치 또한 좋은 방법이라고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이유를 말씀드리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9년 9월 5일 : 싹둑베기 스킬의 피해량 기존대비 50% 증가, 사용 후 자신의 행동 게이지 50% 증가 효과 추가, 영혼 분쇄 스킬의 피해량 기존 대비 11% 증가, 자신에게 스킬 데미지 무효 발생 효과 추가.


당시에 릴리벳의 상향 내용에는 기존의 딜량이 약한 부분과 생존력을 가질 수 있는 스킬 무효화, PVE와 PVP의 단점을 잡을 수 있는 밸런스 패치를 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 상향안을 간단하게 보면 별거 아닌 상향으로 보여도, 기존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릴리벳이 가장 무난하다고 보는 시기를 꼽자면, 아쉬움에도 단점을 부각시키지만, 그래도 애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AI 변경 전의 릴리벳이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2스킬의 단점을 없에진 못했지만, 그나마 PVE에서 사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진행한 벨런스 패치가 릴리벳이 사용이 가능한 영웅이라는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무리하며,

저는 아직 릴리벳에 대한 애정을 포기하진 않았습니다. 다만 릴리벳을 영웅으로 취급하길 바라는것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갑작스러운 잠수함 패치에 의해 당황스러울 따름입니다.


사실 이러한 밸런스 패치, 제가 바라는 거지, 실제로 밸런스 조정을 하는것은 운영측에서 진행하고 있고, 저희가 이렇게 말을 해도 게임에 적용 되는것은 의문인것이 사실입니다.

제가 지금 이 글을 적는 이유는 단 한가지입니다.

아무리 비주류여도, 당신들이 만든 IP입니다. 당신들의 IP를 팔았거나, 당신들이 생존하는 동안과 사망한 후 70년간에는 당신들의 IP입니다. 외면할거면 차라리 판매를 하고, 외면하기 싫다면 눈이라도 여겨봐주시길 바랍니다.

 비주류의 영웅이여도 영웅권을 주장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부디 제발 올바른 방향을 보고 가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제발 릴리벳 제대로좀 고쳐주시거나 컨탠츠좀 주세요




댓글 3

  • images
    작성자 2022.08.01 14:26 (UTC+0)

    릴리벳 쓰는거 인증하시고 현 릴리벳 유저분들께 질문해봅니다. 1 2스 솔찍히 상향된 2스 출혈이 있어야한다는 장점이 있나요?

  • images
    2022.08.01 14:53 (UTC+0)

    쌉장문 미쳐

  • images
    2022.08.02 01:16 (UTC+0)

    기사단 공덱에서나 간간히 쓰는데

    이제는 에픽을 사랑하는 유저 말,

    아니 어떠한 소통조차 듣지도 않은 스마게에

    꾸준히 외치고 있으심에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건의 사항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