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세븐

OFFICIALMOBILE턴제 RPG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공략 게시판

[아레나] [에린이가 에린이에게] 실레나 하지마. / 실레나 공략

  • RANK70
  • JaqueMate
  • 2021.10.16 13:26 (UTC+0)
  • 조회수 1205


그게 뭔데.

실레나 하지 말라구.

그거 어떻게 하는건데.

이번 공략은 조금 원론적인 부분에서 실레나를 접근하는 글이 될 것 같습니다.

1. 정석픽


2. 픽순서


3. 카운터픽


4. 티어표





1. 정석픽

 일단 정석픽이라고 한다면 2명의 딜러 + 나머지 3자리를 어떻게 채우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이 말인즉슨, 5명 모두 딜러로 채워도 되고, 2딜2힐1탱으로 써도 되고, 2딜3디버프로 해도 됩니다. 중요한 건 반드시 딜러가 2명이상이어야만 합니다. 왜냐면, 실레나는 5명의 캐릭을 각자 고르고, 마지막에 1명을 밴하는 구조인데, 내가 딜러를 한 명만 데려간다면 그 딜러를 밴해버리면 바로 게임이 요상하게 흘러가기 때문입니다. 가끔 실레나를 하다보면 상대가 내 픽을 카운터치려고 이리저리 흔들다가 정작 본인은 딜러를 1명 밖에 안뽑아서 제가 그거 밴해버리고 게임 쉽게 가져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지만, 핵심은 [2명의 딜러 + @] 입니다. 그렇다면, 중요한 건 내가 딜러를 언제 뽑을 것이냐에 달려있습니다. 보통 정석픽에서 탱커선픽 후에 딜러1명 그리고 정령사 그 후에 딜러 + @ 이런식으로 뽑는 이유도 이에 있습니다. 딜러를 빠르게 2명 채워버리면 상대 입장에서 카운터치기가 용이하고, 딜러를 너무 늦게 뽑아버리면 상대의 카운터픽을 고를 수가 없습니다. 쉽게 예를 들자면, 제가 딜러 없이 3명의 서포터를 뽑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상대로 상대가 해로나를 고르면 저는 로앤나를 고를 수가 없습니다. 로앤나를 고르면 딜러가 1명이 되고, 상대는 그 딜러를 밴해버리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픽 순서를 어떻게 정해야 할까요?



2. 픽순서

 선픽을 가져간 사람은 가장 좋은 캐릭 하나를 선점하고 시작할 수 있고, 후픽을 가져간 사람은 5픽에 마지막캐릭을 고를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이거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생각해보자면, 선픽을 가져간 사람은 본인이 5개의 캐릭을 다 채웠을 때 여전히 상대는 4개의 캐릭만 채운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최대한 5픽밴을 가정하고 플레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상대 1픽이 환테네였고, 나는 환테네 컨트롤이 어려운 상황이라 에라 모르겠다 환테네 밴을 가정하고 캐릭터를 뽑아나간다면, 상대방의 5픽에서 이지선다에 걸립니다. 실레나에서 가장 중요한 건 나는 이지선다를 상대에게 걸고, 상대로부터는 이지선다를 강요받지 않는 겁니다. 

 이를 위해선 내가 선픽이라면 되도록 5픽밴을 가정하고 밴픽을 진행해나가셔야 합니다. 반대로, 내가 후픽이라면 어떨까요? 마지막 내 픽에 따라서 뭘 밴해야할 지 그리고 뭘 밴당할지가 갈립니다. 사실상 후픽이 좀 더 머리를 써야하는 구조입니다. 글로만 설명하려니 좀 어려운데, 후픽은 최대한 4픽 이전에 이지선다를 걸 준비를 해놔야합니다. 즉, 초반 밴픽에서 딜러우위를 점하든, 선턴우위를 점해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1픽을 보고 그 1픽을 통한 상대의 픽을 예측해서 앞서나갈 수 있는 준비를 해야합니다.  


 그렇다면 픽순서는 어떻게 가져가야할까요? 가장 쉽고 강력한 픽순서는 1. 탱커 2. 딜러(카운터적은) 3. 상대 카운터픽 or 정령사 4. 상대딜러를 카운터치는 딜러 5. 밴픽빼기용 이런식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답은 아니지만, 내가 밴픽에 자신이 없다면 이런 방식으로 운영하는 게 편합니다.


  난 그런거 잘 모르겠다 그냥 답을 알려달라. 라고 하신다면, 현재 0티어 캐릭(1~3픽에 먼저 골라도 좋으면서 성능도 좋은 캐릭)을 고르시면 됩니다.


기사 : 나세실 크라우

딜러 : 랑디

정령사 : 메클 에밀리아


[선턴시]

1픽에 무조건 크라우 or 나세실 고르세요. 그럼 상대가 랑디를 고를거고 랑디+ 메클이나 에밀리아나 뭐 그런 걸 고를 겁니다. 그럼 제가 여기서 랑디를 카운터칠 수 있는 걸 반드시! 반드시! 골라야합니다. 요즘은 보통 샬롯을 많이 사용합니다만, 연캐롯이라는 3성딜러도 있으니 키우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상대는 다시 그걸 막으려고 렘을 고르겠죠? 여기서 다시 내가 렘을 대처할 수 있는 걸 고르면 됩니다. 샬롯 자체는 렘에게 역상성이지만 반대로 완전 불리한 건 아닙니다.(결속샬롯일 경우) 아무튼, 결국 랑디랑 렘 이 둘중에 하나 도저히 못이기겠는 딜러를 선밴때리세요. 그리고 나머지 4,5픽에서 유연하게 나가시면 됩니다.


[후턴시]

상대가 탱커 or 랑디 정도 고르고 시작할 겁니다. 요즘 그게 제일 무난하니까요. 그럼 내가 남은걸 고르면 됩니다. 참고로 랑디 상대로 메클 고르시면 조지니까 선랑디1픽이면 메클 말고 다른거부터 고르세요. 랑디를 뺏긴 사람은 반드시 랑디 카운터가 있어야합니다. 현재 실레나에 그냥 무난한 정석 vs 정석은 랑디 vs 랑디카운터 입니다. 현재 메타는 신호등메타나 마찬가지라 랑디를 시작으로 샬롯 다시 샬롯을 카운터 칠 렘 다시 렘을 카운터 치는 풀비올 이런식으로 흘러갑니다. 후턴의 경우는 상황에 따라 3픽에 홍아밍을 고르는 상황도 나오는데, 이런 경우엔 크라우보다 홍아밍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밴픽과정을 통해 이를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1. 어? 요즘 풀비올이 사기라던데 일단 풀비올 뽑고 시작해야지!

2. 뭐야 상대가 크라우에 환테를 고르네? 그러면... 나는 랑디 골라야겠다! 그리고 메클이 사기니까 메클도 골라야지!

3. 상대가 불샬롯이랑 에밀리아를 고르네? 어...? 랑디에 풀비올 둘다 불샬롯한테 약하네? 일단 탱커 안골랐는데? 나세실이라도 골라야겠다. 하나는 뭐 고르지? 렘이라도 골라보자.

4. 아니 5픽에 천젤을 뽑네? 천젤 밴 안하면 까다롭겠는데... 근데 불샬도 무서운데...

최종밴픽

나 - 풀비올 랑디 메클 나세실

상대 - 에밀리아 환테 불샬 크라우


[이 예시는 제가 이 공략을 처음 작성하던 수 개월 전에 유행하던 덱빌딩입니다... 시간이 부족하다보니... 감안하고 봐주세요.]

1. 2정령사에 환테네가 괜찮던데 그렇게 해볼까? 상대 1픽이 크라우네? 나는 그러면 메클에 환테네 가즈아ㅏㅏㅏ

2. 음.. 무난한 랑디에 디에네? 나는 그러면 상황봐서 랑디 밴하든 안하든 일단 루엘까지 뽑아보자. 탱커 나세실이 무난하겠지?

3. 해로나에 스트라제스? 뭐지? 날 바보로 아는건가? 로앤나 뽑으면 되잖아 ㅋㅋ 꽁승~

4. 뭐야... 환테네 밴당하니까 딜러가 없네? 졌네...


 여기서 저는 뭘 잘못했을까요? 첫 번째로는 카운터가 너무 많은 딜러를 너무 빨리 뽑았습니다. 두 번째로는 픽에 대한 종합적 고려없이 당장 눈 앞에 보이는 픽에만 반응해서 골랐습니다. 셋 째론 상대에 픽에만 너무 신경쓴 나머지 내 픽의 완벽성을 고려하지 못했습니다. 이렇듯, 밴픽이란 상대에겐 이지선다를 나에게는 완벽함을 요구하는 싸움입니다. 이때 내가 영웅풀이 넓다면 더 쉽게 대처하고 더 쉽게 카운터치겠지만, 사실 대부분의 유저들은 영웅풀이 그렇게 넓지 않습니다. 그 결과 내가 가진 최고의 딜러를 위한 밴픽을 해야합니다. 실레나 상위권 유저인 검폭님은 해로나를 자주 사용합니다. 해로나라고 하면 라라우 로앤나 등등 카운터가 많은 캐릭인데 그게 어떻게 가능할까요? 그건 밴픽싸움에서 우위를 자주 점하기 때문입니다. 저 같은 경우도 렘을 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샬롯을 좀 더 자유롭게 꺼내기 위해섭니다. 추가로 풀속성 딜러 그러니까 렘을 처리할만한 딜러도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라라우 대퍼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긴 한데, 라라우 스펙이... 많이 딸려서... 

 핵심은 상대에겐 이지선다를 걸되 나는 완벽한 픽을 해야합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이상적인 부분이고, 현실적으로 고려하자면 상대가 건 이지선다를 잘 파훼하되, 내가 건 이지선다가 꽤나 까다로워야합니다. 이런 부분도 장비차이나 절대저항으로 인해 역전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만, 승리할 확률을 최대한 올려보자는 거죠. 


  이를 위해선 

1. 1~3픽에 자주 나오는 영웅이 어떤 영웅인지 판단해야 하고

2. 내가 해당 1~3픽에 나오는 영웅 카운터가 가능한지 판단해야 하고

3. 만일 그게 힘들다면 무조건 밴카드로 써야합니다 

  -> 전 다른 거 밴해야 할 거 같은데요? 1~3픽에서 벌써 지고 들어가느니, 4~5픽에 나오는 건 글밴말고 그냥 밴으로 막으시면 됩니다. 



3. 카운터픽


  카운터픽에는 하나의 공식이 있습니다. 2:1원칙. 내가 카운터픽을 꺼낼 땐 상대방이 카운터맞는 캐릭이 2개가 되도록 고르거나, 반대로 내가 하나의 영웅을 카운터치기 위해 2개의 카운터영웅을 꺼내는 겁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밴픽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입니다.





  첫 번째 사진은 내가 상대방의 캐릭2명을 카운터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이거 무조건 밴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나의 나머지 픽들이 자유로워집니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카운터가 같은 캐릭을 초반에 연달아 고르지 않는 것이 필수입니다. 과거엔 세리스 메테네가 성행해서 한 명이 세리스를, 나머지 한 명이 메테네를 가져가곤 했는데, 만약 한 명이 둘 다 고르지 않는다면 반대편에서 세리스 메테네를 둘 다 가져가버리곤 했습니다. 이게 가능했던 이유는 세메조합을 박살내기가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디리벳도 있고, 승라토도 있고, 지표를 낀 여러 해제러들이 있기 때문에 부담이 큰 조합이라 나오기 어렵습니다. 요즘에도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예시가 상대가 디버프유닛을 연달아 둘 이상 뽑을 때 내가 승라토나 디리벳으로 카운터를 치는 겁니다. 

  두 번째는 내가 상대의 핵심영웅을 카운터 치기 위해서 카운터캐릭 2개를 뽑는겁니다. 이는 상대의 핵심영웅을 확실하게 카운터치기 위함인데, 가령 상대가 초반에 해로나를 고르면 저는 바로 라라우에 로앤나를 고릅니다.[바로 안 골라도 됩니다. 상황에따라 4-5픽에 고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명 상대 핵심영웅인 해로나는 바보가 되고, 저는 로앤나가 밴을 당하더라도 라라우가 살아 게임을 쉽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조심해야할 건 다시 내 라라우가 상대에게 카운터를 연달아맞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걸 보통 낚시라고 표현하는데, 상대의 픽유도에 너무 쉽게 말려들어가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부분을 좀 더 강조하자면, 반드시 그 영웅은 상대 조합의 핵심 영웅이어야 합니다. 가령 메테네를 카운터 치기 위해서 내가 바피네를 골랐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근데 이렇게 하나만 꺼내면 마지막 밴픽에서 불리한 싸움을 해야합니다. 상대가 바피네 밴하려나? 그러면 나 메테네 뭐로 막지? 그러면 메테네 밴해? 근데 상대가 바피네 밴 안하면 어떡해? 이렇게 1:1 매칭이 되면 카운터를 치려는 사람이 불리합니다. 그렇다고해서, 메테네 하나 막자고 바피네에 보석바를 고른다면 어떻게 될까요? 내 픽 5개 중에서 2개가 해제러가 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덱 밸런스가 붕괴됩니다. 그래서 렘이나 풀비올이 좋습니다. 전체적인 덱 파워를 유지하면서 상대를 카운터칠 수 있기 때문이죠.

  

  결론만 다시 말하자면, 

1. 상대 2캐릭을 동시에 카운터칠 수 있는 내 캐릭은 무조건 옳다. 

1-1. 상대의 한 캐릭에게 카운터 당하는 영웅은 연달아 뽑지 말아라.


2. 상대 1캐릭을 카운터치기 위해 2개의 카드를 꺼내는 건 좋지만, 함정에 빠져선 안된다.

2-2. 상대가 내 핵심영웅을 카운터 치기 위해 2장의 카드를 꺼낼 수도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해라.





  티어표는 작성해놨는데, 메타가 지금 너무 급변중이라 그냥 삭제했습니다 ㅠ_ㅠ 11월 초에 실레나 마무리 되는 걸로 아는데 마스터도전하시는 분들 모두 마스터 박제 성공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8월즈음에 쓰기 시작했는데 10월이 중순이 되서야 글 작성을 마무리합니다... 뭔가 읽다보면 메타랑 좀 안맞는데? 하시는 부분도 많을텐데 그냥 감안해서 읽어주세요. 실레나라는게 한달 다르고 한달 다르다보니 신선도에서 많이 부족하네용...

댓글 0

    공략 게시판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