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레나] 에린이가 적어보는 실레나의 현재메타(1) [2]
아레나에서 챌린저를 찍어봤겠다! 프리시즌이지만 한번 들이박아볼까!
라고 호기롭게 도전했으나 200판을 무지성으로 들이박다가 골드도 못박고 시즌 시작하기 전에 다시 정비해서 도전하자...라고 말하면서
포기했습니다. 과연 에픽세븐 최종컨텐츠. 그 이름값을 하는 난이도였습니다.....
그런 에린이가 적어보는 실레나의 현재메타와, 실레나에 대한 이모저모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1. 현재 실레나에서 자주 픽되는 영웅들
(1) 1~3픽내에 자주 픽되는 영웅들.
일단 1~3픽에서 주로 픽되는 영웅들을 월광5성, 성약 5성, 월광 4성, 그리고 성약 3성 순으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월광 5성을 소개하자면,
월광 5성 : 나세실, 메이드 클로에, 집빌, 환테네, 스트라제스
이 5캐릭이였습니다. 얘네들은 무조건 1~3픽에서 출현하는 애들이였습니다. 얘네들의 강점은 다음 항목에서 정리하겠습니다.
성약 5성 : 크라우, 비올레토(!), 세리스, 메르헨 테네브리아, 랑디, 렘(!), 바사르
이 6캐릭의 출현 빈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크라우, 세리스, 메테네, 랑디, 바사르는 아직까지도 강캐입니다. 특히 크라우는 제가 에픽 막 입문할때도 강캐라는 소리를 들었던 것 같은데,
지금도 강캐입니다. 스킬들을 보면 확실히 뭐 하나 빠지는 구성이 없는 녀석이긴 합니다.
비올레토와 렘은 좀 충격적이였습니다.
렘은 나온지 1주일 밖에 안됐는데 이렇게 실리나에서 자주 등장할지 몰랐고, 비올레토는 강하다고 소개된 글을 제가 본 적이
없어서 이렇게 강할 줄은 몰랐습니다. 반격이 엄청나게 자주 튀어나옵니다. 혹시나 풀비가 창고에 박혀있다면 머라고라를 먹여도
될 정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월켄급의 성능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월광 4성 : 승라토, 대장 퍼지스, 월광 카와주
1~3픽에서는 얘네들이 주로 픽이 됐습니다. 다들 전체공격을 카운터치는 녀석들입니다. 그만큼 성능도 꽤나 준수했습니다.
성약 3성 : 연구자 캐롯, 매루리
모두 아시다시피 연구자 캐롯과 매루리는 아직도 강캐입니다.
(2) 자주 픽되는 다른 영웅들
여기서부터는 분류없이 그냥 적겠습니다.
적헤이, 최루카, 월켄, 풍수린, 바사르, 엘레나, 해로나, 디리벳, 현바알, 로앤나, 물키세.
일단 이 정도가 정말 자주 보입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다들 무언가를 카운터치는 데 특화되어 있거나 다른 영웅을 대체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진 영웅들입니다.
그리고 속덱용 영웅들도 많이 보였습니다.
불디카, 파벨, 셀린, 플랑(!), 오세크, 보랏츠, 도전자 도미니엘, 암시더, 암콜리, 심키세.
이 정도가 속덱용으로 많이 쓰였습니다. 속도 270 이상의 영웅들로 구성해서 덱을 짜오더군요.
폴리티스, 비비안, 보석바, 마법학자 도리스, 잔비, 무법자 크로제, 죄젤리카
요 7캐릭이 자주 보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꽤나 쏠쏠하게 등장하는 영웅들이였습니다.
라라우, 루엘, 야타윈.
라라우는 랑디 때문인지 상대방이 많이 꺼내지 않았고, 야타윈은 저는 자주 써서 쏠쏠하게 써먹었는데,
막상 상대편으로는 많이 못 만나본 것 같습니다.
월광 주화가 은근히 영웅을 가져오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저번 월주 시즌이였던 나세실과 현재 시즌인 메클은
정말 많이 봤는데 말이죠. 루엘도 5성 월광 이름값을 하는 정령사였습니다.
이 외에는 카일론, 찰스, 뮤이(!), 루나(!), 릴리야스, 디지, 셀린, 세나(!), 야타윈, 월아라, 바피네, 전투형 마야, 라비.
이 정도를 본 것 같네요.
2. 어떤 영웅들이 강하고 그 영웅들은 왜 강한가.
(1) 성능이 미쳐 날뛰는 딜러
연캐롯, 집빌, 스트라제스, 환테네, 랑디.
이 5캐릭터가 주력딜러로 가장 많이 픽이 됐습니다. 스트라제스는 랑디와는 또 다른 맛이 있는 딜러입니다.
예열 필요없이 3스 한번 갈기면 생 25000 크라우도 일격에 삭제가 되는 ** 딜러입니다.
다만 랑디처럼 인빛을 껴줄 수 있는 것도 아니여서 생존성이 크게 떨어집니다. 그래서인지 스트라제스를 쓰려고
보랏츠가 자주 기용되는 느낌이였습니다.
집빌, 환테네는 5성 월광 간판 이름값을 하는 남매입니다. 얘네는 진짜 성능이 미쳤습니다.
연캐롯은 3성인데 이 월광 5성급 성능을 보여주는 딜러입니다. 3성 영웅이 글로벌 밴을 당한다구요! 이런 세상에!
써보면 왜 그런 소리가 나오는지는 아시게 되실껍니다. 일단 생존성? 미쳤죠. 딜? 미쳤습니다.
그리고 세팅 난이도? 어렵지 않습니다. 그야말로 팔방미인입니다.
랑디 또한 아직 죽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집빌처럼 세팅도 다양하게 짜줄 수 있습니다.
반격+혈옥수 랑디를 보셨습니까? 딱 한발만 반격이 터지면 됩니다. 그러면 게임을 지옥으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2) 탱커인지 버퍼인지 딜러인지 모르겠다 무상성의 크라우와 메클.
메클 얘는 진짜 뭐하는 애인지 모르겠습니다. 정령사니까 3스 소생은 그렇다치는데 왜 공대까지 붙어있는데?
방증이라면 내가 말도 안하겠다. 그리고 1스는 왜 스턴이냐고. 이게 정령사인지 기사인지 모르겠습니다.
크라우는 1픽에서도 자주 기용되는 영웅이였습니다. 써보면 왜 이렇게 많이 기용되는지 아실꺼구요.
현재 폼이 미쳐날뛰는 월켄, 풀비, 람을 확실하게 카운터칠 수 있습니다. 3스 맞아보시면 이게 기사야? 기사냐고. 소리 절로 나옵니다.
(3) 대 반격시대의 개막. 월켄, 풀비, 렘 3인방의 유쾌한 반격.
유쾌한 반격이지만 제가 맞아보면 유쾌하지 않습니다. 반격이 이렇게 쉴세없이 터지는 스킬이였단 말인가...라고 절로 탄식이 나옵니다.
특히 렘은 나온지 1주일도 안된 캐릭터인데 왜 이렇게 자주 보이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나 안 뽑으신 분이 있다면 얘는 무조건
뽑아두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너프 당하지 않는 이상 PVP 1티어자리에서 내려올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풀비는 라비처럼 또 월광과 성약의 운명이 뒤바뀌었습니다. 암비 성능이 나쁘다는 소리가 아닙니다. 화라비 때처럼 성약 쪽의 성능이
너무 좋습니다. 그렇다고 월광처럼 뽑기 너무 어려운 것도 아니구요.
월켄은 상향 받은 뒤로 폼이 미친듯이 올랐습니다.
(4) 아직 폼이 죽지 않은 디버퍼 3남매, 메테네와 세리스와 바사르
폼이 아직 죽지 않았습니다. 메테네와 세리스. 그만큼 자주 보입니다. 메테네는 그냥 말이 필요없는 디버퍼고,
세리스는 속덱용으로도 쓰고, 상대방 속덱을 카운터치기 위해서 쓰고, 아니면 자기 속덱용으로 쓰고....1~3픽 내에서도
꽤나 준수한 기용률을 보이는 디버퍼였습니다.
바사르 또한 현역입니다.
(5) 월광 4성이지만, 성능만큼은 월광 5성인 월4의 3형제 월카주, 대퍼, 승라토.
월카주, 대퍼, 승라토 3형제입니다. 월광 4성인데도 엄청나게도 자주보입니다.
월카주는 전체공격 한방을 맞으면 반드시 상대방의 대가리를 쪼개는 조커 카드입니다.
승라토는 현재 메타 중심축인 연캐롯 카운터로도, 혹은 메테네 카운터로도 쏠쏠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승라토 없어서 매우매우 꼽습니다. PVE PVP 둘다 강캐라니 무슨 이런 4성캐가 다 있어! 빨리 나도 나오라고! ㅠ
대장퍼지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월카주, 승라토처럼 디버퍼을 확실하게 제어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공대와 3스 스턴은 무시할 수 없는 성능입니다.
3. 그럼 다른 영웅들은 안 나오냐?
아뇨. 의외로 꽤나 다양한 영웅들이 나옵니다. 위에 영웅들을 카운터치기 위해서 에픽에 이렇게 영웅이 많았나....
혹은 아니 월광 5성 영웅인데 사람들이 이렇게 자주 가져오나...싶을 정도로 많은 영웅들이 나옵니다.
메테네를 픽하면 보석바, 디리벳, 무법자 크로제 등이 튀어나오고.
집빌을 픽하면 최루카, 월헤이가 튀어나옵니다.
속덱용으로 보랏츠, 오세크, 불디카, 플랑도 튀어나오고.
홍아밍, 전마야같은 월광 4성 기사도 간간이 튀어나옵니다.
매루리도 말할 것도 없구요.
4. 그럼 실레나는 어떻게 전개 돼?
[저는 무조건 나세실을 밴하고 들어갔기 때문에(저한테 나세실이 없고, 바사르도 없는 상태였습니다)
편향된 정보이지만, 대충 이나마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글로벌 밴을 당하는 영웅을 크게 골라보자면, 매클, 나세실이 있습니다.
얘네 둘은 정말 자주 밴을 당합니다.
그 아래로는 집빌, 연캐롯이 밴을 당합니다.
그그 아래로는 스트라제스, 메테네, 환테네등이 밴을 당합니다.
이렇게 밴을 당하고 픽이 전개됩니다.
1픽에서 주로 뽑히는 영웅들은 집빌, 크라우, 연캐롯등이 있습니다.
그러면 상대방은 상대방이 픽하지 않았던 다른 주력딜러를 가져옵니다.
저쪽에서 집빌을 가져갔다면 이 쪽에서는 글로벌 밴을 당하지 않은 주력 딜러 중 환테네, 스트라제스, 연캐롯 이 3중 하나를 고르거나,
혹은 기용율이 높은 반격 딜러 하나를 픽합니다. 보통, 풀비나 람입니다. 그 다음에는 정령사나 기사를 픽합니다.
그럼 이쪽에서도 다른 탱커나 정령사 하나를 픽하고, 디버퍼나 보조딜러 하나...이런 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그럼 최종적으로 딜러2 정령사 or 탱커 2, 그리고 5픽 하나. 이렇게 카드를 나눠가집니다.
5. 에린이인데. 실레나에서 쓰려면 어느정도 장비랑, 어느정도 캐릭풀이 필요해?
여기는 정말정말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얘는 실레나에서 쓰니까 여유되면 키우세요. 이런 느낌입니다.
일단 어느 영웅을 키우면 좋은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기사 : 크라우, 매루리, 나세실 > 라라우, 야타윈, 무법자 크로제 > 찰스, 샬롯
마도사 : 연캐롯, 환테네 > 메테네, 바사르, 최루카, 승라토, 폴리티스 > 월아라만타, 설국솔리, 마신그림, 보랏츠, 도도미니엘
전사 : 스트라제스, 월켄, 렘 > 월광카와주, 대퍼, 디리벳, 월샬롯 > 바피네, 라비
도적 : 집빌, 비올레토, 물키세, 풍수린 >잔비, 실세즈 > 암시더, 암콜리, 초무링(얘네 3명은 속도덱입니다)
정령사 : 메이드 클로에 > 엘레나 > 루엘, 디에네, 로앤나, 적헤이, 보석바, 죄젤리카, 월도리스
사수 : 세리스. 해로나, 랑디 > 불디카, 플랑, 오세크(얘네 3명은 속도덱입니다) > 잿세리아
얘네들은 실레나에서 다 쓰는 애들입니다. 몇몇 애들은 저는 안 쓰지만 속덱에서 사용하니까 혹시 장비 좋게 뜨신 분을 위해서 적어봤습니다.
캐릭풀은 넓으면 넓을 수록 좋지만 장비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걸 감안해서 덱을 짜야됩니다.
주력딜러 4캐릭 정도.
그리고 디버퍼 3캐릭.
기사와 정령사 4~5캐릭.
아티팩트는 다른걸 몰라도 타그헬을 30강 하나 정도는 찍어야 합니다. 4강인데 성능은 6성급입니다.
그리고 상대방 속덱을 카운터치기 위한 영웅이 필요합니다. 저는 이 부분은 아직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세리스나 오퍼레이트 세크레트, 보랏츠 등을 끌고와서 스트라제스나 파헬로 결정타를 노리는 덱인데.
요 부분은 아직까지 많이 만나보지 못해서 뭐라고 말하지를 못하겠습니다. 여러가지로 고민하는 중인데,
해결책이 나오면 적어보겠습니다.
나머지는 2부에 마저 적겠습니다.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재밌게 읽었어용!
오우 재미있는 글이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