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세븐

OFFICIALMOBILE턴제 RPG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건의 사항

유저가 생각하는, 매출이 안나오는 이유 [7]

  • RANK65
  • WEBELONG[qhf1153]
  • 2020.03.22 09:10 (UTC+0)
  • 조회수 248



간단함


결론부터 말함: 전부 다 집행관 빌트레드는 기본으로 있는, 소위 말하는 리세계로 스타트하는데 (+해로나, 바사르, 나락의 세실리아)

신캐 전부 이 집빌보다 못한 성능으로 나오니 안사게 되는거임.


이하 부연 설명


그래서 운영진들은 집빌 및 집빌 호위무사 캐릭터들(바사르 나세실 등) 저격캐릭터를 계속해서 내고 있지만

결과는 어떰? 카운터랍시고 나왔던 것들이 야심가 타이윈, 풍운의 수린, 파벨, 자애의 로만 같은 *** 캐릭터들임. 


+ 어린 여왕 샬롯도 월켄 나세실 등 부수라고 나온 캐릭이지만 실상은? 못깨고 있음. 아우리 아다만 나세실+ 집빌 뚝배기도 겨우 겨우 깨부수는 수준인데 그거 해봤자 집빌 풀집중 3스 날라오고 우리팀 빈사 상태됨.


=> 연이은 카운터 캐릭터 출시의 실패 행보, 그럼 이제는 방법이 없는 것 아닌가? 

      능력이 안되면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게임의 근본적인 병을 고치려 해야하는게 정상아냐?  


운영진들은 분명히 말했음. 너프는 정말 신중하게 선택할것이다-> 바사르 해로나 나세실 집빌 강점기 지금 얼마나 됐음? 장장 1년이 다돼감. 이 이상의 데이터가 필요하다? 다른 캐릭터를 상향시켜서 집빌을 견제하겠다? 그 데이터도 볼것이다?


=> 지난 두번의 정기적 밸패에서 챌챔레 이상 티어 가용률 올라간 캐릭터가 몇이나 있음? 기껏해야 실레나 조커픽 된 테네브리아 2개 밖에 없음. 핵심 컨텐츠도 아닌 실레나에서 밖에 안쓰이는, 딱 두개의 캐릭터. 


유저가 얼마나 더 기다려야 하나?


나도 집빌 갖고 있고, 음료나 바사르 나세실 다 가지고 있음. 근데... ㅋㅋ 아 진짜 대체 이 풀로 대체 몇년을 더해야함?

올라가면 전부 다 집빌 바사르 나세실 해로나 + 몇몇개 밖에 없는데, 지겨워서라도 못해먹겠음. 


+ 에정캐 문제를 여기에 끌고 오면 안되는 것이긴 하지만 내 애정캐는 화라비 흑우 라비 불디카 월딩고 풀퍼지스 등임. 불디카는 확실히 구리지만 화라비나 월딩고 퍼지스는 아예 구린 캐릭터들은 아님. 킹능성 있음 ㅇㅇ.

근데 얘네? 못써. 어떻게 해도 집빌 바사르 해로나 나세실보다 효율이 떨어지거든. 솔직히 몸을 비틀어서라도 쓰라면 쓸 수 는 있음.  근데 하다보면 이걸 대체 왜하고 있나 싶음. 집빌 바구니 공대 개 ㅈㄹ 나는거나 교월떠서 겜터지면 걍 갈아버리고 싶어질 지경임. 애정캐니까 어쩔수 없다 납득 하려고 해도 진짜 부조리하다 싶을 정도로 게임이 터져버리니까 어이가 없는거야. 나머지 다 개패놨는데 바구니 하나 터졌다고 우리 팀이 몰살당함. 심지어 흑우조차 터져버림. 이런 경우가 레전드 찍으면서 얼마나 많았는지 몰라.


이게 어언 1년임. ㅅㅂ 월바알 강점기도 이정돈 아니었음. 


집빌 해로나 때문에 공-방덱 밸런스, 속성 밸런스도 무너져내림


뜬금 없지만 보랏 키세 얘기를 해볼까.


보랏 키세 사기다 사기다 하는데 내 생각은 이럼. 보랏 키세가 집나바해보다 훨씬더 가려쳐야하고 집나바해 해로나공덱 월켄 공덱에 비해 좋은 점은 딱 하나, 속도 밖에 없음.  아레나 한판당의 속도.  속도 싸움 이기고 월켄 찰스 엘레나+나세실 없으면 빠르게 치고 올라가는데 유리하다는거, 근데 이거만 해도 벌써부터 카운터가 명확하지?


근데 해로나 공덱은? 이거 은근히 말 안하는데, 레전권에서조차 무조건 필승 카드로 들고 나오는게 있거든? 공격 자꾸 들어오면 복수전으로 연짱 다 박아서 상대 방승률 다 갉아먹는 방법이 있다고. 그게 바로 해로나 공덱임.

이건 어떤 캐릭으로도 견제가 안됨. 기껏해야 매루린데 매루리 나와봤자 캐릭터 배열 몇개만 바꾸면 땡임. 덱 자체가 물렁할 수 밖에 없어서 골라칠수 밖에 없는 보랏 키세랑은 확연히 다른 문제인거지. 밸런스가 없는 수준인거야. 아레나= 공방덱 캐릭풀 싸움인데 그걸 다 개무시하고 무조건 이긴다? 견제조차 할 수 없다? 이게 정말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해?


+ 해로나 때문에 아직까지도 불속성 캐릭터들은 아레나에서 전혀 못쓰이고 있음. 기껏해야 릴리아스임. 불샬롯 봐봐, 리메이크 어떻게 해도 해로나때문에 못쓴다 말 꼭 나올걸? 샬롯 떠나서 불속 신캐 출시하는 것만 봐도 그래. 멜리사 봐봐. 릴리아스 봐보라고.  해로나 때문에 속성 무시나 비타격 들고 나왔잖아. 이게 모두 해로나 단 하나의 캐릭터 때문에 벌어진 일들인데 이걸 너프하지 않고 냅둔다? 걍 불속 삭제해 ㅋㅋㅋ


그리고 집빌.. 은 위에서 다 설명했지만 그냥 이 캐릭터의 존재 자체가 '추가턴 딜러'가 아닌 모든 딜러들의 평가를 수직 낙하 시켰음. 모든 광역딜 캐릭터의 기준은 집빌이 되었고 광속 딜러들은 집빌을 확정 퇴장 시킬수 있냐 없냐에 따라 평가가 갈리게 되었음. 이게 게임이냐 진짜? 쓰다보니 어이가 없네.


바사르 때문에 효과저항이란 스탯 자체가 나락으로 떨어짐.


에픽세븐에 집나바해급 적폐가 또 있을까 한다면 그건 바로 '타그헬의 고서'임. 선 소울번 충전 아티팩트인데

바사르 이 양심 출타한 캐릭터는 이걸 직접 착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울번으로 '효과저항 무시'를 들고 나왔음.

그니까 뭐. .바사르를 대항하겠답시고 효과저항을 높힌 정령사 기사를 써서 우리팀을 지키겠다? 이게 전혀 안되게 만든 상황이라고.

이 타그헬 바사르 때문에 방덱에선 절대 못쓰게 된 캐릭터들이 있지. 메클, 홍밍, 디에네, 등등.. 뭐, 공덱에선 쓰지만 이 상황 자체가 어이가 없는거야

바사르 단 하나의 캐릭터 때문에 그 외의 모든 방덱 버프캐릭터들이 전부 다 죽어버린거지. 당장 타그헬 바사르만 없었어도 방덱에 바로 보석바 세울 각 보임.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함? 정화 힐러고 쉴드 기사고 아무 것도 안되잖아. 대처법은 딱 하나 밖에 없어. 더 빠른 바사르. -> 이러다 보니 탱커류들도 효저 스펙을 포기할 수 밖에 없음. 그냥 생방이나 더 챙기고 말게 되는 거지. -> 바사르들은 효적을 맞출 필요가 없으니 속도에만 몰빵하지, 디버프 캐릭인데도 효적에 신경을 안써도 된다?? 속도세븐 가속화되고 뉴비 이탈....등등등


진짜 게임 개판 내는것도 정도가 있지. 딱 하나의 캐릭터를 쉴드 치잡시고 버프 캐릭터 및 스탯  하나를 개작살 내는 경우가 어디있음? 이건 정말 정상이 아님.



+ 캐릭터 육성이 너무 오래 걸림: 머라고라 문제 언제 해결할거야? 이걸 진짜 계속 끌고 간다는게 경이롭다. 이것도 그래. 집빌 바사르 해로나 다키웠는데  뭐하러 하위호완캐릭터 시간 태워가면서 까지 뽑고 키워? 애정캐로 삼고 싶어도 그 기다리는 시간 때문에 애정이 뚝 떨어짐.



결론: 


나세실의 경우엔 집빌 호위무사로 너무 좋다. 이정도가 문제라고 생각함. 내가 생각하는 월광 5성 성능의 마지노선이라고 생각하는데.. 아무튼.

집빌 바사르 해로나 이 셋이 지금까지 나왔던, 앞으로 나올 모든 캐릭터의 기준점이 되어버렸음. 근데 이 기준점이란 것들이 너무 오버밸런스라 나는 현재의 제작진들 능력+결단력으로는 이 캐릭터들 견제? 절대 못한다고 생각함. 누구 말마따나 그렇게 오피로 나오면 집빌 해로나 바사르 호위무사로 쓰이면서 또다른 적폐가 되겠지.


정상적인 게임 밸런스가 아님. 따라서 나는 현 시점에서 제작진이 과감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함.


카운터 캐릭터로 밸런스 잡겠다고 한거, 이미 너무 늦어버렸음. 그렇게 하려고 낸 캐릭터들이 풍수린 야이윈 파벨 이딴 쓰레기들인 시점에서 이미 스마게는 능력 부족을 입증한거나 마찬가지임. 안쓰이는 캐릭터 상향해서 밸런스 잡겠다?  이미 세번의 밸패가 지났음. 기회를 더 달라고? 대체 얼마나 더?


까놓고 말해서 유저입장에선 앞으로의 신캐들이 모두 집빌 해로나 바사르 이하일텐데 왜 그 캐릭에 돈을 써야하는지? 존버 갈피로 나오면 좋고 아님 말고 이거 밖에 없음. 어린 여왕 샬롯만 해도 그럼. 집빌 소울번으로 못딴다는 거 알려지자 마자 가차없이 버려졌는데?벌써부터  다들 뽑으면 좋고 아님 말고 다음 신비 집빌일수도 있으니 존버 타겠다. 이게 대다수의 의견임. 


제발 제작진들은 정신 좀 차리고 뭐가 더 이득일지 생각 해 봤으면 좋겠다. 집나바해세븐이 계속되는 이상 에픽세븐에 더 이상 과금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함. 



댓글 7

  • images
    2020.03.22 09:46 (UTC+0)

    깊은 분노가 느껴지지만.. 상대는 스마게..

  • images
    2020.03.22 09:58 (UTC+0)

    해결방안:


    1. 집빌: 부활 후 3스 불가

    2. 해로나: 본인 타격시만 반격 게이지 참

    3. 바사르: 소울번 효과저항 무시를 2스로 변경


    끝.

  • images
    2020.03.23 00:31 (UTC+0)

    그냥 지나갈까 하다가 한번 읽어봤는데


    진짜 진심을 다해서 적으셨내요 ㅎㄷㄷ


    그냥 기분 내켜서 막적은 글도 아니고, 잘읽어 보니 현재 문제가 되는 중요한 부분도 많이 지적하심.


    특히나 공감하는건


    (1) 특히  "솔직히 몸을 비틀어서라도 쓰라면 쓸 수 는 있음" 이 대목은 너무 공감.


    (2)월아라 월바알 사태 이후 월5성 영웅은 엄청 몸사리면서 캐릭 출시 하고 있고.... 그렇다고 마땅한 해결책도 없고


    (3) "집빌 바사르 해로나 다키웠는데  뭐하러 하위호완캐릭터 시간 태워가면서 까지 뽑고 키워? 애정캐로 삼고 싶어도 그 기다리는 시간 때문에 애정이 뚝 떨어짐."

     하위호환 뭐하로 키우냐는 말은 진짜 공감ㅋㅋㅋㅋ 그나마 시도해보고 싶은 3성 캐릭 몇개 한번 저는 키워보는데 4성 하위호환은 스작때문에 6성 만들고도 사용하려면 한참 걸려서 거의 방치수준


    물론 그렇다고 지금까지 영웅들 출시와 벨페가 모두 실패 했다고 말 할 수는 없고


     (그냥 지금 생각나는것중) 보석바 엘레나 월라토나 불테네 화라비 등 몇 영웅들은 스작 투자하고 상황에 따라 킹능성을 보일뿐, 


    현 아레나 메타에 근본적인걸 변화주지는 않고 그냥 계속 겉만 맴도는 벨페





  • images
    2020.03.23 08:18 (UTC+0)

    와 정성글 인정하고 내용도 전부 제의견과 동일합니다.

    GM이 꼭 이 글을 읽어주었으면 좋겠네요

  • images
    2020.03.24 00:31 (UTC+0)

    공감합니다.. 진짜 특정 케릭이 있고 없고 차이가 너무 커요.. 너프는 신중하게 하겠다는데 지금 현 상황을 보고 얼마나 더 기다리라는 건지..

  • images
    2020.03.24 08:04 (UTC+0)

    강력 추천합니다 진짜로...솔직히 적폐캐릭 너프 너무 안 하고 있어요 카운터 캐릭도 나와봤자 또 새로운 적폐캐만 될 수 있으니; 그냥 너프하는게 옳습니다

    이대로 버티기만 하면 유저만 빠져나가죠 허허

  • images
    OFFICIALGM 루루카
    2020.03.25 06:35 (UTC+0)

    안녕하세요. 계승자님. GM 루루카 인사드립니다.
    항상 정성 가득하고, 좋은 말씀 전해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글에 답글을 진행하는 것은 아니지만.. 작성해주신 모든 글 다 꼼꼼히 살피고 있습니다. 밸런스 그리고 캐릭터 육성에 소요되는 시간에 대해 의견 전해주신 것 같습니다.
    밸런스 문제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께서 의견 전해주시고 있는 만큼, 내부적으로도 크게 신경쓰고 있는 부분입니다. 많이 말씀해주시는 영웅들에 대해 지금 당장 어떻게 진행될 것이다 라는 말씀은 드리기 어렵지만, 전해주시는 의견/개선안은 하나 하나 꼭 살펴볼 수 있도록 전달하고 있으며, 전해주시는 의견들에 대해 논의와 검토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머라고라에 관해서도 최근 많은 의견을 전해주고 계신 것 같습니다. 영웅을 획득해도 육성할 수 있는 재료가 부족하여 키울 수 없다는 의견이 많이 보여지고 있는데요.. 머라고라에 대해서는 이전에도 개선을 진행하였으나,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도 내부적으로 꼼꼼히 살피고 있는 부분이기에 커뮤니티를 통해 전해주시는 개선안/의견들 모두 전달하고 있으며, 긍정적인 방향으로 검토가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_ _ )
    매번 동일한 말씀만 드리게 되는 것 같아 마음이 무겁습니다.. 저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계승자님께서 전해주시는 의견들과 뜻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에.. 내부로 작성해주신 게시글 전문을 전달하겠습니다. 소중한 의견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건의 사항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