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세븐

OFFICIALMOBILE턴제 RPG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건의 사항

이대로 가면 그냥 섭종 할것 같아요. [1]

  • STOVE123249892
  • 2020.02.14 10:53 (UTC+0)
  • 조회수 80


운영진님들, 위기의식을 갖고는 있는건지 궁금하네요.

아니 갖고 있지 않으신거면 좋겠어요. 갖고 있는데도 이따위 패치질 해댄거면 (밸패 무소통 불통 일방통행, pve 패치 없음, 기한조차 정해져 있지 않은 예고의 예고식 패치노트, 소통 코스프레용 유튜브 방송) 그냥 능력 부족이고 유저를 기만하려고 작정하신 거니까요. 


까놓고 말하면 니네 맘대로 할거면 뭐하러 소통한다고 운운합니까? 걍 솔직하게 말해요. 유저들이 바라는거 못들어준다고. 윗대가리들이 까래서 까고 있는거라고. 


지금 에픽세븐 현 상황이 이래요.



1. 강력한 경쟁작 출시


그간 나왔던 명빵 프커넥 전부 에픽보다는 퀄리티가 구려서 유저들이 넘어가지 않고 있었음. (엑소스는 애초에 이런 류가 아니고)

그런데 지금 카/사는? 그래픽 퀄도 뒤지지 않고 에픽보다 운영 잘하는게 오픈 2주차인 지금 눈에 보임. 바로바로 피드백하고 똥꼬쇼하는거 봐.


2. 각 커뮤 리젠률 감소


이젠 징징글도 안올라옴. 이슈가 터져도 에휴.. 그러려니 하면서 포기하고 카/사 한다고 각재는중.

이 게임 운영진들은 유저가 게임을 포기할때까지 뭘하는 걸까.


3.  제일 중요한건데, 글섭 유저 감소 (한섭도 마찬가지지만 글섭이 제일 심각)


겜 고치라고 건의 계속 올라오는데도 이 악물고 모른척 하다 결국 관대하신 양키 성님들까지 탈주중.


정상적인 게임이면 간담회던 똥꼬쇼던 하면서 유저 말 귓등으로나마 듣고 있는단 시늉은 하는땐데 말야.

어케 1도 들어쳐먹을 생각을 안하지? 밸패고 컨텐츠 개발이던 유저들이 계속 건의 하고 있는데 왜 이악물고 모르는 척 하는 건지? 

겜 망하라고 고사 지냄?


이렇게 건의 사항 계속 써도 운영진들, 그냥 씹고 신작 개발 하러 기다리고 있겠지. 

겜이 썩을대로 썩어서 어딜 고쳐야 할지도 모르는듯. 


했던 말 또하기도 귀찮다. 전에 썼던거 복붙하고 감.


건의 사항 써도 써도 gm들은 운영진한테 전달했다고 구라만 쳐대고.. 전달 안하실거면 그냥 전달해도 소용 없다고 하세요.

정 그러시면 그냥 '건의 사항이 많이 밀려 시일이 걸릴것으로 보입니다 퓨퓨'하시던가요. 전달하겠다고 하는 것도 이젠 가증스러움.



///



에픽세븐 같은 수집형 rpg 는 컨텐츠가 크게 두 방향이 있죠.

하나는 캐릭터 육성, 또 하나는 pvp.


다른 게임을 살펴보자면, 캐릭터 육성에 스토리를 녹여넣어 해당 캐릭터의 캐릭터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게임이 진행 돼요.

왜냐면 그게 게임을 오래 살리는 길이거든요. 대표적으로 페그오 ip가 있죠.

물론 이런 페그오 같은 게임들도 캐릭터의 모든 스토리를 살펴보는덴 시간이 걸리고 육성에도 시간이 걸립니다.


다만 에픽세븐 만큼 '랜덤성'과 '억지 노가다'가 강요되는 수준은 아니에요. 문제가 바로 이거에요. 유저로 하여금 너무 과한 시간을 투자하게 만든다는 거에요. 


솔직히 이제는 신캐가 나와도 키울 엄두가 안나요. 신캐니까 명함은 따려고 지르긴 지르죠. 근데 막상 뽑고 나면 이걸 대체 언제 키우나 싶어요.

그 이유는


1. 템파밍


2. 6성 쫄작


3. 머라고라 파밍


이거 한 요소 요소 전부 짧으면 며칠 길면 몇주 이상씩 걸리잖아요.  하... 한 요소 한 요소 마다 진짜 역겨울 정도로 피곤해요. 제발 글좀 읽어주세요 운영진 님들.




1.템파밍 같은 경우 .. 



대체 이게 완화를 한겁니까? 

템 파밍 루트는 현재 두가지가 있죠



ㄱ. 토벌 템작


여기에만 몇가지 랜덤성이 있나 볼까요?

 

*원하는 세트 옵션이 나올것 *원하는 주 옵션이 나올것 *원하는 부옵션이 나올 것 *5번의 랜덤강화를 잘 치룰것


확률에 확률에 확률 , 이거 대체 몇퍼센트의 확률을 뚫어야 하는 겁니까? 

지친다구요. 토벌에만 몇십 몇백시간을 쏟아 부어야 하는 건데 사람이 정도가 있지 이거 대체 며칠을 돌아야 되는 거냐구요. 하물며 보스가 좀바뀌거나 쉬운 루트가 몇개 열린다거나 하면 말을 안해요. 일년 전이랑 지금이라 대체 바뀐게 뭐가 있습니까. 이럴거면 에픽세븐이라고 이름 왜 지었습니까? 와이번 사냥이라고 하세요 그냥. 


진짜 하나만 물어볼게요. 스마게는 지금 '유저가 원하는 아이템을 얻게 되기 까지 평균적으로 소요되는 시간' 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까?  세미 엔드 스펙 아이템(속도 15이상의 아이템 혹은 공퍼+치피 합산 35프로 이상) 을 만드는 평균적인 시간요.


없죠? 제가 장담하는데 없을 거에요. 레벨 디자인에 대한 데이터가 전혀 없는 느낌이에요. 있더라도 정말 비합리적인 수준의 시간을 설정해뒀겠죠.

진짜 제발 컨텐츠 소모속도 말고 유저의 피로도 도 생각해주세요.   


솔직히 전 치즈때 유저들 빠진건 어느 게임이나 겪는 큰 고비 중 하나라고 생각해서, 뭐.. 그럴수도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근데 진짜 게임 죽이는건 다른게 아니에요. 오늘이랑 내일이 별 차이가 없어서 지친 유저들의 탈주가 게임을 죽이는 1등 요소라구요. 이걸 정말 모르십니까?



ㄴ. 장비 연성



그래서 그걸 해결한답시고 내놓은게 장비 연성이죠. 장비 연성인데 ㅋㅋㅋㅋㅋ 여기에도 랜덤을 껴놨어요.


*주옵 랜덤 상자 *85제만 넣었는데도 50제가 나오는 기적 *랜덤 부옵 *강화


장비 파밍 스트레스 줄여주겠다고 내놓은 컨텐츠 아닙니까?

거기다 이건 무슨 일주일에 만들수 있는 최대 량까지 정해놨어요. 지금이야 완화됐다고는 하지만 아니.. 운영진 여러분. 컨텐츠 소모 속도 좀 빨라지면 어디 병납니까?  경기 일으키시는거에요?  


최소한 이게 정상적인 콘텐츠 였으려면


파츠별 주 1회/ 세트 옵션 설정 가능/주옵션 설정 가능/ 부옵션은 현재 주옵션 랜덤 박스에서 얻듯 부옵션 랜덤 박스로 최대 2개까지 설정 가능/ 85제만 넣으면 85제만 + 이건 유저의 사족같은 바람이지만, 강화시 6강까지 선택 부옵 2개 내에서만 강화(퍼센티지옵션만 가능/속도 불가)


요정도는 됐어야 와.. 장비 스트레스 좀 덜받겠다 하고 만족 하는거에요. 지금 2주 쯤 텀으로 나오는 신캐들 템 맞추기에도 용이하구요. 연성장비 강화 망하면 토벌 돌고, 하는 식으로요. 이게 운영진들 입장에선 메리수 같죠? 유저는 진짜 이정도여야지 숨좀 돌릴 수준이라구요. 


와이번만 지금 몇년 째에요 몇년째. 정도란게 없습니까?


이 거지같은, 레벨 디자인이라고는 1도 없는 게임성 때문에 신캐를 안지르게 된다구요. 템을 언제 맞추냐고 대체.



2. 6성 레벨업



또 한번 물을게요. 에픽 세븐 제작진은 현재 '스테이지 10-10을 클리어 한 신규 유저가 평균적으로, 에픽세븐을 접게 되는 시간. 그리고 그 유저가 가지고 있는 6성 영웅의 갯수'를 알고 있습니까? 


위 템 문제야 사실 어느 모바일 게임을 가도 생기는 문제긴 해요. (에픽세븐은 정도가 없는 수준이지만..)

근데 6성 이거는 진짜.. 어이가 없어요.  게임 컨텐츠 소모 속도 줄이는 용도로 낸건 알아요. 근데 이거, 아직까지도 이래야 합니까? 진짜?

뉴비가 제일 많이 폐사 하는 지점이 바로 이 지점이잖아요. 


수집형 rpg라서,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뽑고 키우고싶은데, 전혀 다른캐릭터를 수십마리 키워야한대요.


이게 정상적입니까?


개썰매 게임이라는 오명을 고칠 노력을 1도 안하는 것 같아요. 왜 이부분에  대한 케어는 전혀 없나요?


2성 쫄 몇백마리를 키워야 한다는데, 2성 일광 승급 시스템도 없을 뿐더러 게임 초기부터 지금까지 이 6성 만들기에 대한 케어는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죠.

심지어 템 파밍도 머라고라도 완화 패치가 계속 되었는데 유독 이 6성작만 전혀 건들지 않고 있어요. 근데 웃긴건 이 6성작이 뉴비 폐사 원인 1위라는 거죠.


아니 이 쫄작.. ㅋㅋ 진짜 생각 하면 할수록 어이 없는 시스템이에요. 새 캐릭터를 뽑았는데, 그 육성은 다른 캐릭터들과 전부 똑같아. 심지어 전혀 다른 캐릭터를 수십마리 키워서 키우는 시스템이야. 이게 진짜 정상이냐구요. 5성 3개쯤 만들면 내가 무슨 캐릭 키우는 건지 모를 지경이에요. 거기다 6성 만들어 봤자 바사르 집빌 해로나 보다 못할게 뻔한데 이걸 왜하고 있는거지..? 하면서 현타 찐하게 오죠.


그리고 무엇보다 이 승급 시스템 때문에 캐릭터들이 죄다 60렙에 멈춰있잖아요? 7성을 낼 수가 없는 지경이잖아요 지금.

게임에 미래가 없는거에요 이건. 유저로 하여금 '내 최애 캐릭터의 한계'를 떠 밀고 이거 맞추고 끝내라. 하는 거라구요. 

던파같은 다른 알피지들이 매번 최대 상한렙 해방 하면서 대규모 업뎃이라고 하는거 봐요. 근데 에픽세븐은? 감히 7성 오픈 할수 있나요? 유저들 비명지르면서 다 정신나갔냐고 할걸요? 


차라리 그냥 6성 승급권을 달에 두번 정도로 팔았으면 하는 심정이기 까지 해요. 템파밍과 머라고라도 신경써야하는데 6성 쫄작까지 쎄빠지게 해야되는게 진짜.. 너무 피곤하다구요. 제발 완화시켜달라구요. 이게 대체 무슨 게임이냐구요.



3. 머라고라 



제일 나아진 부분인데.


근데 이해가 안됩니다. 보통 6성 같은 승급을 주에 몇번으로 제한하고, 머라고라를 노가다로캐게 만드는게 정상 아닙니까?

 에픽 세븐으로 치면 6성 승급권이 머라고라처럼 주에 1회 정도 지급되는 거고(5성 까지는 현재처럼 펭귄+전투 경험치로 레벨업), 머라고라를 쫄작하듯이 스테이지를 반복해서 파밍하는게 정상 아니냐구요. 


유저 입장에선 새로 뽑은 캐릭터를 빨리 쓰고 싶은데 6성이 안되면 쓸 수가없어요. 에픽세븐에서 콘텐츠란 결국 pvp밖에 없는데 pvp에선 60렙이 아니면 사용 할 수가 없으니까요.  그래서 개고생 하면서 개썰매를 해요. 근데 여기서 그치는게 아니죠. 짧으면 3주 길면 1달 반정도를 숙성? 시켜야 된대요. 머라고라 때문에요.


캐릭터 성능 자체를 머라고라 풀투자시를 상정하고 내놨으면서, 캐릭터 성능을 뽑는데 몇주라는 시간을 들이게 만드는게 정상입니까?


앞서 말한 방법이면 유저들 입장에선, 새 캐릭터랍시고 뽑는게 주에 몇개나 되겠어요. 그거 주 1회 6성 승급 시키고,  노가다 해서 머라고라 바르면 돼요.


근데 이게 반대로 돼있잖아요? 노가다는 노가다대로 피할 수 없이 무조건 해야 되고,  머라고라는 무작정 기다려야 돼요. 내가 오늘 돈을 들여서 이 캐릭을 뽑았는데, 사용하는건 1달 반 후? 이게 납득이 되나요?


머라고라 시스템을 차라리 전직 영웅들 룬작 시스템처럼 만들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6성 승급 자체를 쉽게 만들면서요. 이게 아니니까 유저들은 새 캐릭터를 뽑아도 세월아 네월아 하면서 기다려야만 하고 똑같은 전투를 계속 하면서 피로해지는거에요 그냥. 수집형 게임에서 수집한 캐릭터를 못써가면서요. 이건 진짜 정상이 아니에요.




그래서 결론


제가 물어본 두? 세가지 질문들. 


스마게는 지금 '유저가 꼭 원하는 아이템을 얻게 되기 까지 평균적으로 소요되는 시간' 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까? , 세미 엔드 스펙 아이템(속도 15이상의 아이템 혹은 공퍼+치피 합산 35프로 이상 등) 을 만드는 평균적인 시간요.


에픽 세븐 제작진은 현재 '스테이지 10-10을 클리어 한 신규 유저가 평균적으로, 에픽세븐을 접게 되는 시간. 그리고 그 유저가 가지고 있는 6성 영웅의 갯수'를 알고 있습니까?  그 6성 캐릭터의 스킬작 평균은요?


위 두가지..? 세가지 질문은 에픽세븐이라는 게임을 만들고 있는 제작진이라면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의 수명이랑 직결 되어있는 게임의 레벨 디자인에 관련된 것이니까요. 대답치 못하신다면 그건 진짜 안일하다고 밖에 생각을 못하겠어요. 에픽 세븐이란 게임의 최대 난관이 이 두가지인데 대답치 못하시는거면, 그냥 게임에 애정이 없고 문제 해결 의지가 없다고 밖에 생각이 안들거든요.



+


스마게 님들. 에픽세븐이라는 게임이 길게 가려면 어떻게 해야한다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재밌는 추가 컨텐츠? 좋은 캐릭터?

아니에요. 유저가 얼마나 덜 지치는지에요. 유저는 게임이 오늘과 내일이 똑같고 더 새로워 지는게 없다, 지루하다. 판단 하면 떠나요.  


재밌는 컨텐츠, 낼 수 있죠. 실레나 재밌었어요. 근데 이거? 메인아니에요.  수집형 rpg 중에서 어느 게임이 실레나를 메인으로 해요. 아니 그걸 떠나서,  이제 pve는 손 놓은 건가요? 복각이 대체 몇번짼가요? 고난이도 pve 이벤트 같은건 전혀 생각 못하고 있는건가요?  이 게임 진짜 무슨 철권 게임인가요? 허구 헌날 아레나 아레나 아레나. 


사실 위 사항들 전부 기괴할 정도로 아레나에 치우쳐져 있는 게임성 때문에 발생하는 거잖아요. 엔드 컨텐츠와 메인 컨텐츠는 완전 다른 부분이라구요 제발 좀. 아레나 신경 쓰는건 좋다 이거에요. 근데 캐릭터 육성이 토나올정도로 재미가 없는데 대체 이게 정상적이라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좋은 캐릭터? 지금까지 나온 시즌 2 캐릭터들, 전부 카운터 캐릭터들이잖아요? 멜리사 비비안 같은 폐기물들은 대체 뭘 저격하려고 낸건지도 모르겠고 파벨 이건 카운터가 된다 생각해서 낸건지도 모르겠고... 


아무튼 그래서 당신들은 '캐릭터의 스토리와 부합하는 스킬셋을 지닌 캐릭터'를 낸 적이 없어요. 전혀요. 심지어 일러스트, 대사, 스킬 전부 다 따로노는 불신자 리디카 같은 캐릭터도 있죠 ㅋㅋㅋㅋㅋ 이 이유가 전부 면역셋과 월아라, 월켄, 집빌, 해로나 바사르 때문이잖아요 ㅋㅋㅋㅋ 


(반면 시즌 1 흡혈의 헤이스트라던가 불코르부스의 의지 스킬. 가호 스킬을 쓰는 디에네, 스킬속에서의 세크레트와 키세의 차이, 루엘과 데스티나의 차이, 월켄 같은건 좋은 캐릭터성 같았어요. )


(근데 시즌 2는..ㅋㅋ 파벨이 왜 피해량 분배 무시스킬을 들고 있는지.멜리사는 왜 흡혈귀라면서 스킬컷신조차 물어 뜯는건데, 흡혈이 없는 건지. 불신자 리디카는 왜 표정이 그따윈지?? 월사르는 뭘했길래 풀사르가 된건지? -> 백은민타에서 불라민타는 이해가 갔죠. 근데 지금 나오는 캐릭들은 전혀 이해가 안가요. 얘가 왜 이런 스킬을 쓰는거지? 한다구요. 릴리아스 엘레나 빼고는 전부.)


제작진분들이 지금 아레나 밸런스를 못 잡아서, 아레나 밸런스 잡겠답시고 겜의 중심을 못잡아서 이러는 거잖아요.


제발 정신차리세요. 에픽세븐의 메인은 결국엔 캐릭터 육성이에요. 아레나? 그래요 엔드 컨텐츠로 할 수는 있어요. 근데 제발요, 캐릭터 육성이 진짜 토나올정도로 재미가 없다구요. 엔드 컨텐츠와 메인 컨텐츠의 구분을 좀 해주세요.


캐릭터 육성이 일년전이랑, 지금이랑 변한게 없어요. 똑같아요.  새로운 캐릭터가 나와도 그거 못써요. 다른 캐릭터 수십 수백마리를 키워야 해요. 똑같은 보스, 와이번 아지마나크  밴시 골렘 네마리만 주구 장창 잡고 해야 겨우 겨우 쓸 수 있어요. 아, 머라고라 기다려야 되죠. 1달 반 기다려야 해요. 


이거 비정상적이라구요.



+



결국 유저도 지칠 수 밖에 없어요. 게임에 스트레스를 받는다구요. 제발 이것 좀 알아주세요 제작진 분들. 메인이 썩어 문드러졌는데 거기다 겉 번지르르한 곁가지 몇개 더 붙인다고 명품되는거 아니잖아요. 아시죠?





//




저는 에픽세븐을, 귀여운 그림체와 캐릭터들. 그리고 옛날 구식 턴제 rpg 느낌이 나서 좋아합니다. 막상 다른 게임가면 에픽세븐만한 그래픽이 없더라구요.

근데 ㅋㅋ 막상 빠지고 나니까 무슨 이건 린저씨들 모바일 리니지하는 것 보다 더한것 같아요. 하드코어 중의 하드코어에요. 제가 게임을 하면서 잔 최초의 게임입니다 에픽세븐이. 


제발 에픽세븐을 포기하지 말아주세요 제작진 분들. 


위 사항들 고쳐 주시고, 제발 심연 같은 콘텐츠 좀 더 만들어 주세요.  굳이 아레나 위주로 더 하실거라면 카와주 키아나 파벨 멜리사 비비안 같은 구데기 캐릭터 그만 내시고 그냥 집빌 바사르 해로나부터 너프 하고 시작해주세요. 카운터 캐릭터 밸런싱도 능력이 돼야 하는거에요. 제발, 제발, 본사의 한계를 인정하고 암덩어리부터 치워주세요.  


(혹시나 해서 말하는 건데, 음료나 바사르 있고 집빌 없지만 월 5 6개 있는 유저입니다. 현재 챔 1~3이구요. 없찐의 징징이 아니라는 취지로 덧붙입니다.  바사르 해로나 집빌의 집권이 너무 너무 지겹고도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돼서 하는 말입니다.)


징징글로 마무리 하긴 싫었는데 결국은 징징글이 되네요. 죄송하고 부탁드립니다 제작진 분들. 진짜 에픽세븐은 근본적이 캐릭터 육성 부터가 비틀려있는 괴악한 게임입니다. 아직도 유저 입장에선 운영진 분들, 그냥 불치병 말기 환자들 같아요. 시한부 받아놓고 죽길 기다리는 사람들 같다구요. 


제발 신경 써 주시고 제발 개선 좀 해주세요. 제발 부탁드립니다. 제발 좀요.


댓글 1

  • imagesofficial
    2020.02.17 07:22 (UTC+0)

    안녕하세요. 계승자님. GM 루루카 인사드립니다.
    남겨주신 글을 읽으면서 저희의 부족함으로 인해 계승자님께 믿음을 드리지 못했던 것 같아 마음이 무겁습니다.
    계승자님께서 적어주신 글과 의견은 모두 빠짐 없이 읽어 보았습니다. 커뮤니티에 남겨주신 글에 대해 저희가 빠르게 확인 해서 말씀 드릴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안내드리는 것은 가능하지만 상담을 진행하는 창구는 아니다보니 모든 사항에 대해 답을 드리거나 개별적으로 확인 후 안내드리는데는 어려움이 있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만약 개별적인 답변이나 상담을 원하신다면 번거로우시더라도 고객지원 1:1문의를 통해 말씀 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커뮤니티 GM인 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의견과 뜻이 빠짐없이 잘 전달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보니 전달하겠다는 말을 많이 드리게 되었던 점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 해주시길 바라봅니다. 계승자님께 믿음을 드릴 수 있는 GM이 될 수 있도록 부족한 점은 보완하고 앞으로 더 나아진 모습 보여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해주신 의견은 다시 한번 꼼꼼하게 검토 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귀한 시간 내어 글 남겨 주신 계승자님께 감사드립니다.

건의 사항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