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세븐

OFFICIALMOBILE턴제 RPG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건의 사항

방덱리플레이 성원 16일차-소통의 부족, [1]

  • STOVE121646493
  • 2020.02.13 04:20 (UTC+0)
  • 조회수 46



요즘은 절대저항얘기가 많이 나오고있습니다.  


절대저항 하나떄문에 디버퍼들이 힘을 못쓴다고,,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극딜로 승부하는 친구보다 디버프로 승부하는 친구들만 패널티를 항상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GM님 바쁘신건 알겠지만 좋아요만 딸랑박고 가지마시고 상부에 보고하겠다 아니면 어떻게 진행될 예정이다 라고 말이라도 해주시길 바랍니다"


라고 밑의 글 어떤 분이 그러시더라구여 


저도 저런 얘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GM루루카님한테 




사실 GM분들이 소통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건 사실입니다,


저희들의 소중한 의견들을 담당부서에 '전달'해주고 계시니깐요. 


근데 이걸로 소통을 했다. 라고 할 수 있을까요?.. 


그 담당부서의 진행 상황, 개발 정도, 현행 상황,  개발진들의 생각, 의견 등은 왜 저희에게 전달해주시지 않는건가요?.. 



소통을 해달라는 것이


무조건 유저의견을 들어달라! 가 아닙니다. 


유저들이 게임 개발하는데 전문적인 지식이 얼마나 있다고 그걸 전부 들어줘야 합니까? 


대화를 하자는 겁니다. 


유저가 이렇게 저렇게 얘기를 하면 운영사측에서도 얘기를 해줘야 하는데,, 


지금 입을 꾹 닫고 계시지 않습니까? 


유저가 의견을 내는걸 못들어주겠다. 하면 왜 그걸 못들어주는지 충분히 납득할만한 이유로 설명을 해줘야 하는게 그게 소통아닙니까? 




내비님께서 실시간 방송을 통해 소통을 한다고 주장하시는데,, 


내비님께서 실제로 하고계시는거는 소통방송이 아닌 그저 업데이트, 개발자노트 브리핑 영상과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내비님꼐서 유저들이 댓글달아주는거 내비님 사정으로 대답을 다 못해주시잖아요. 


그건 소통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내비님이 개발자를 한 분 모셔서 유저들의 댓글하나하나 읽어주시면서 답변해주시는 컨텐츠가 있었다면 


그거야 말로  소통이라고 할 수가 있겠죠. 



요즘 서브겜으로 카운터사이드를 하고 있는데 거기에는 아예 '소통채널'이라는게 있습니다. 


거기서 유저들의 의견을 듣고 개발자분꼐서 직접 답글도 달아주시고 개발자들의 이야기들을 일주일에 1번이상씩 해주고 있습니다, 


다른 건 몰라도 소통에 있어서 만큼은 카운터사이드가 더 낫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여. 


스마일게이트와 슈퍼크리에이티브도 이러한 점들을 본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1

  • images
    OFFICIALGM 루루카
    2020.02.14 07:20 (UTC+0)

    안녕하세요. 계승자님. GM 루루카 인사드립니다.
    항상 좋은 말씀/의견 전해주셔서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전해주시는 게시글에 모두 답변드리지 못해도..항상 신경써서 보고 있습니다!
    최근 계승자님들께서 라이브 방송, 소통에 대한 의견을 많이 전해주고 있는 상황인데요.. 귀중한 시간을 내어 의견 전해주시는 계승자님들이 정말 게임을 애정하고,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하는 바람에서 의견 전해주시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대부분 전달하겠다라는 내용을 말씀드리면서.. 답변을 받으시는 계승자님께서 많이 답답해하실 것 같아 저희도 마음이 무겁습니다..ㅜㅅㅜ..이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하기 위해 저희도 내부적으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으나, 빠르게 진행되지 못해 정말 죄송합니다. ( _ _ )
    건의/전달해주시는 부분에 대해 조금 더 많은 소식 전해드릴 수 있는 방법을 계속해서 고민하고, 찾아보겠습니다. 라이브 방송에 대해서 전해주신 의견 또한 살펴보고, 논의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공유하겠습니다.
    저희도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배워야할 부분은 배워서 더 나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게요! 항상 소중한 의견 전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

건의 사항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