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세븐

OFFICIALMOBILE턴제 RPG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건의 사항

아레나 방덱 AI 부터 유연하게 고쳐줬으면 좋겠습니다

  • PityParker
  • 2020.01.16 02:30 (UTC+0)
  • 조회수 40



공덱은 보랏츠가 문제인건 변함없고

방덱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은데요


해로나, 집빌, 바사르 흔히 방덱에 자주 보이는 캐릭터들의 공통점은 전체공격.

이 중 해로나와 집빌은 생존성도 뛰어나면서 전체공격으로 변수창출에 뛰어난데요.


이 캐릭터들이 방덱에 많이 보이는 이유는 방덱의 멍청한 AI 특성상 1인 공격을 베이스로 삼는 캐릭터들이 활약할 기회가 없다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개발자들도 이를 어느정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 전체공격을 가진 캐릭터들에게 OP 적인 밸런스를 부여한 것이라 확신합니다.


제 아무리 강한 공격을 가진 1인 공격 캐릭터라 할지라도, 결국엔 그저 자신에게 유리한 상성인 캐릭터만 주구장창 때리는 변수없는 유연하지 못한 AI 때문에

그 패턴이 너무나도 뻔히 읽혀서 카운터 당하기 쉽다는 겁니다.

역상성 탱커 하나 가지고 가면 상대 캐릭터는 그 단단한 탱커만 죽을때까지 때리죠.


그나마 딜과 어느정도 생존성을 가진 암콜 정도가 빨라서 회복할 틈없이 죽여서 기사단전에서 쓰이는 케이스겠네요.

외에 보검 반격으로 의외성을 노리는 찰스와 결국엔 불사와, 침묵 혹은 버프를 통해 의외성을 노리는  카일론? 카일론도 전체공격과에 가깝군요.

그 외에는 딜러진에서 정말로 쓸만한게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결국 전체공격을 베이스로 한 캐릭터들이 그나마 방덱에 희망을 얻게되고 그 캐릭터들에게만 힘을 실어준 것 같은데요.

이 악순환을 끊으려면 좀 더 유연한 AI 개편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최소한 서머너즈 워처럼 갑작스레 타겟을 바꿔 체력이 약한 적이나, 방깎에 걸린 적들을 집중공격하는

유연한 AI 를 가졌으면 조금더 변수 창출이 가능했을 것 같은데

이 게임은 그런 유연성이 전혀 없어서 계속해서 특정 캐릭터들 밸런스만 논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외에는 멍청한 AI 한계상 방덱에서만큼은 전혀 쓸모없는 캐릭터들이니까요.


PVE 컨텐츠가 무소식이고 PVP 에 힘을 실어주는 것 같은데, 그걸 베이스로 삼으려면 이런 지속적인 부분을 개편해나가야 하는거 아닐까요

아무 진전이 없는 모습에 개발자들이 무슨 일을 하는지 의문이 듭니다.

AI 를 유연하게 개편하면 조금 더 캐릭터 밸런스도 유연성을 띄우고 활약하게 되는 캐릭터들이 늘어나리라 봅니다.

꼭 좀 개편해주세요.

건의 사항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