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세븐

OFFICIALMOBILE턴제 RPG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건의 사항

3가지 건의 사항 (특히 월드보스) [4]

1. 펫 시스템 개선 사항


 스마게가 어떤 걸 추구하는지는 잘 알 것 같습니다. 방치형 게임을 두지 않겠다. 완전 오토를 방지하겠다. 자동 반복 사냥을 통한 빠른 컨텐츠 소모 속도를 조절하려는 의도와 게임은 손으로 해야 한다 라는 정도로 느낀다면 아마 맞는거겠죠.


 자동사냥의 재화가 필요한 것 역시 위에 언급한 내용을 보면 속도를 맞추겠다라는 느낌이 드는데, 사실상 모바일게임이 아니라 RPG라는 장르 자체가 노가다가 필요하다라는건 인지합니다. but, 에픽세븐은 게임은 자동인데 진행은 수동인 느낌이 너무 강하게 듭니다. 인플레이는 다 오토를 돌리지만 다음 던전, 다시 하기 등은 수동인거죠. 


 모바일 게임은 결국엔 어려운 컨텐츠는 손으로 하게 만들고 반복성 노가다는 자동이 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어느정도 양보해서 자동 연속 사냥은 재화가 필요한걸로 치더라도 모험이나 서브스토리를 도는 중에 보물 상자는 여신상은 팻을 통해 자동으로 되게 해줄거라 생각했습니다. 어차피 오토로 돌아가는 게임인데 그놈의 보물 상자, 여신상 때문에 게임을 들여다 봐야 되니까요. 적어도 이 정도는 오토가 되야 되는게 아닙니까. 오토로 돌아가는 쫄작이나 서브스토리 던전을 계속 보면서 해야 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수급처 개선과 팻의 단순 효과도 좋지만 보물상자 수급이나 여신상 자동은 기본으로 개선 하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2. 장비 연성 개선 사항


 이건 너무 할 말이 많은데 현재 에픽세븐은 골드의 수급처도 부족하고 좋은 장비를 하나 얻기도 힘들며 그 좋은 장비가 강화를 통해 쓸 수 없는 장비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한 케릭의 장비 일부분만 맞춘다고 해도 골드는 수백은 기본으로 깨지거든요. 이 와중에 장비 연성이라고 내놓은게 그 모양이었으니... 일단 이건 개선안 나온거 보고 더 까든가 해야겠지만 일단 부옵의 관련된 부분에서도 1~2개 정도의 선택이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수치는 랜덤이라도요.



3. 월드보스 개선 사항


 대망의 월드보스 개선 사항인데 거두절미하고 이런 컨텐츠는 의미가 없습니다. PvE 엔드 컨텐츠여야 하는 월드 보스가 이따위라뇨. 


 그냥 생각했던 월드 보스 컨텐츠는 대형 괴물과의 사투라고 생각했고 길드원들이 다같이 수행하는 던전이기 때문에 협력전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혼자서 상상한 월드보스전은 우선 보스와 싸울 때 보스는 크게 4가지 부분으로 나뉩니다. 진입로가 4개 라는거죠. 각각 진입로마다 보스에게 피해를 주는 부분이 다르다고 가정을 합니다. 예를들면 A라는 기사단원은 보스의 팔 부분을 공격합니다. B라는 기사단원은 보스의 다리를 공격합니다. 이런 식으로 각종 진입로로 보스를 공략하고 마지막으로 기사단원중 가장 강한 인원들이 보스의 머리 or 심장 부분을 공격합니다. 


이런 식으로 만든다면 자연스럽게 기사단원끼리 협력을 해야 하고 실시간으로 돌릴 필요도 없겠죠. 또한 각 부분의 격파시 보스가 일정 약화 효과를 가진다거나 다른 기사단원들이 버프를 받는다거나 할 수도 있구요. 


 보상으로도 최종적으로 보스를 클리어 시에는 참여한 기사단원들에게 전체 보상을 주고 동일한 보스를 다른 기사단들보다 빠르게 처리하면 전당의 이름을 기록하는 식으로 하면 기사단들끼리도 경쟁이 될 겁니다. 


 각 팟츠를 클리어 할 시에는 지금 나온 연성석을 드랍하게 하면 됩니다. (ex: 팔 부분 격파 치피 연성석 , 다리 부분 격파 속도 연성석 심장부분 격파 : 연성석 선택 상자) 연성석을 드랍함으로서 낮은 길드이더라도 다같이 노력해서 한 부분이라도 


 저는 이런식의 말그대로 협동전이면서 서로 어디를 공격할지는 정하되 실시간 전투가 아닌 독립전투를 통해 최대한의 여러분이 통제 못하는 변수나 오류를 줄이는 방식으로 생각했습니다. 


 덧붙여서 1번팟이 전멸 시 2번팟으로 이어서 싸우는 것까지도 생각은 했는데 이건 뭐... 상황에 따라서 모험에서 친구 유닛으로 바꾸듯 월드보스전에서는 유닛 교체 시스템도 생각은 해봤구요.




 게임은 잘 만들었고 메커니즘도 엄청 좋다고는 말 못해도 꽤 준수하고 영웅들의 활용 폭이 토벌과 아레나 딱 두 개로 나뉘었다는 단점을 살리는 방법은 월드보스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이번 월드보스는 너무 실망스럽습니다. 전체 재정비를 해서 내년 1월에 내던 지금의 방식은 전면 폐지하고 새로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4

  • images
    2019.12.03 04:11 (UTC+0)

    이분을 컨덴츠 pd로 모셔야 할듯

  • images
    2019.12.03 04:24 (UTC+0)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 images
    2019.12.03 06:42 (UTC+0)

    완전 보스던전은 진짜 추천드리고 싶응

  • imagesofficial
    2019.12.04 06:25 (UTC+0)

    안녕하세요. 계승자님 GM 루루카 인사드립니다.
    계승자님께서 남겨주신 이야기를 살펴보며.. 정말 에픽세븐에 대한 애정으로 이렇게 찾아주신 게 아닌가 싶습니다.
    펫 시스템, 장비 연성 그리고 월드보스 콘텐츠와 관련해서는 현재 많은 계승자님들께서 의견을 전해주고 계신 상황이며, 전해주신 의견은 내부적으로도 공유하고 검토하며 좋은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계승자님께서 전해주신 의견을 바탕으로 더 나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저 역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콘텐츠의 문제점과 개선되었으면 하는 방향을 꼼꼼하고 자세하게 전해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리며, 전해주신 의견 그대로 담당 부서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중한 의견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건의 사항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