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세븐

OFFICIALMOBILE턴제 RPG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개발자 노트

안녕하세요. 슈퍼크리에이티브 대표이사 김형석입니다.

  • OFFICIAL
  • 알카서스
  • 2018.10.17 06:24 (UTC+0)
  • 조회수 11608


안녕하세요. 슈퍼크리에이티브 대표이사 김형석입니다.


어제 일어난 오류를 비롯하여 그동안 불안정한 게임 퀄리티에 대하여 유저 여러분 그리고 에픽세븐 개발팀, 관계자분들께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지난 8월 30일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시월의 오늘까지 하루도 밤잠 제대로 이루지 못했던 날들은, 때로는 유저 여러분들의 사랑 때문이었고 때로는 유저 여러분들의 질책 때문이었습니다. 에픽세븐을 만들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 노력한 개발팀도, 3년 동안 힘겹게 만들어온 지금의 에픽세븐 프로젝트도 한순간의 실수로 무너질 수 있다는 초조함과 불안감이 있었기에 항상 후회 없이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유저분들의 불만과 아쉬움은 더욱 커져만 갔습니다. 그것은 다름 아닌 게임의 기본과 서비스 본질에 관한 이야기였으며 유저분들의 입장에서는 버그와 안정성 따위의 단어로 표현할 수 없는 서비스에 대한 불안감과 불신 그 이상이었습니다.


업데이트 강행으로 기본을 돌아보 지 못한 점은 초조함 때문에 앞만 걸어왔던 제 실수이나 지금이라도 용기를 내 냉정하게 되돌아보고 반성하여 개발의 방향성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것이 궁극적으로 에픽세븐을 사랑해주고 플레이해 주신 유저분들의 바람이라고 생각합니다.


1. 버그 수정에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그동안 개발팀은 치명적인 버그와 중요하지 않은 버그를 나누어 관리해 왔습니다. 작은 버그가 모여 내 치명적인 버그를 만들 듯 중요하지 않은 버그는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내부 개발 상황에 따라 업데이트를 우선시하고 버그 수정을 미루는 등 타협하게 되어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앞으로는 중요도와 관계없이 모든 버그에 대한 우선순위를 최대한 높여 서비스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2. 서비스 모니터링을 강화하겠습니다.

 지표 이상 현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수많은 이슈에 대해서 소홀히 했던 부분을 반성하고 게임 서비스 중 일어나는 작은 현상들도 간과하지 않고 분석하여 문제 파악이 가능한 컨디션을 확보하겠습니다. 또한 버그 게시판, 고객 문의 등으로 제보되는 버그 사항에 대해 중요도를 최대한 높여 대응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3. 게임 안정성을 위한 개발팀을 대폭 충원하겠습니다.

 현재에도 많은 개발자를 충원하고 있지만, 게임 안정성과 버그 수정을 위해 더 많은 투자와 지원을 결코 아끼지 않겠습니다. 따라서 퍼블리셔뿐만 아니라 현재 개발팀 내에도 개발 안정성을 더욱 담보할 수 있도록 QA 팀과 개발팀을 구축하고 멤버를 대폭 충원하겠습니다. 


오늘 여러분께 말씀드린 모든 내용은 실망한 유저분들의 마음을 돌리려는 것이 결코 아니며 돌릴 수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오류가 없이 무결한 서비스를 할 것이라고 약속드릴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어쩌면 또 다른 더 큰 실수와 시행착오로 실망을 드릴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저희가 오늘 약속과 선언을 기점으로, 그리고 앞으로 노력 여하에 따라 지금보다 훨씬 나아질 것이며 실수의 수도 현저히 줄어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은 그동안의 반성과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저와 개발팀 그리고 유저와의 약속으로 전달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동안 실망시켜드린 부분에 대해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드리며, 또한 무한한 감사의 말씀도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의 실수와 잘못에 대해 깊게 반성하고 나아가겠습니다.

부디 앞으로 나아지는 에픽세븐을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0월 17일

슈퍼크리에이티브 대표이사 김형석 올림



개발자 노트의 글

STOVE 추천 컨텐츠